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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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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2 목 차 제 1 부 멀티미디어(Multimedia)와 웹(Web) 제 1 장 멀티미디어(Multimedia)와 생활
제 2 부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기본 개념 제 4 장 래스터 이미지(Raster Image)와 포토샵(Photoshop) 제 5 장 벡터 이미지(Vector Image)와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제 6 장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제 7 장 래스터 애니메이션(Raster Animation)과 GIF 애니메이터(Animator)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Flash)/스위시(SWiSH)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제 5 부 비디오(Video)와 동영상(Movie) 제 10 장 동영상(Movie)과 코덱(CODEC) 제 11 장 동영상(Movie)과 프리미어(Premiere) 제 12 장 모션 그래픽스(Motion Graphics)와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 제 6 부 가상현실과 웹(Web) 제 13 장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VRML/X3D

3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플래시(Flash)와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Keyframe Animation)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4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플래시 심벌(Flash Symbol)의 종류와 특징 그래픽스 심벌(Graphics Symbol) 가장 기본 형태의 심벌로서 무대(Stage)에 나타나는 일반 그래픽스를 의미 그래픽스 심벌을 사용하면 타임라인(Timeline) 패널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했을 때 프레임을 이용하면서 각각의 장면 확인이 가능 무비 클립 심벌(Movie Clip Symbol) 자체적으로 미리 생성해놓은 애니메이션으로서 독립된 타임라인을 가지고 있어 메인 무비(Main Movie)의 타임라인(Timeline) 패널과 별개로 사용 사운드(오디오)를 포함할 수도 있고 인스턴스 이름(Instance Name)을 이용하여 액션(Action)으로 제어가 가능 버튼 심벌(Button Symbol) 마우스의 동작에 따라 반응을 보이는 심벌로서 마우스를 심벌 위로 올려놓으면 커서(Cursor)가 손 모양으로 변경 사용자가 마우스로 클릭할 수 있는 버튼 상태로 심벌을 생성하는 것 버튼을 클릭함으로서 플래시 무비(Movie) 직접 제어 가능 동영상 심벌(Movie Symbol) 외부에서 동영상 파일을 불러오면 자동적으로 라이브러리 패널에 심벌로 등록 비트맵 심벌(Bitmap Symbol) 외부에서 사진(이미지) 파일을 불러오면 자동으로 라이브러리 패널에 비트맵 심벌로 등록 사운드 심벌(Sound Symbol) 외부에서 사운드(오디오) 파일을 불러오면 자동으로 라이브러리 패널에 사운드 심벌 등록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5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그래픽스 심벌(Graphics Symbol)과 모션 트윈(Motion Tween) 그래픽스 심벌(Graphics Symbol)을 생성하기 위해 객체(Object) 생성 및 메뉴 ‘Convert to Symbol...’선택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6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그래픽스 심벌(Graphics Symbol)과 모션 트윈(Motion Tween) (계속) 그래픽스 심벌(Graphics Symbol)을 생성하기 위해 심벌 타입(Type)에서 Graphic 선택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7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그래픽스 심벌(Graphics Symbol)과 모션 트윈(Motion Tween) (계속) 키 프레임을 삽입하기 위해 특정 프레임에서 메뉴 ‘Insert Keyframe’ 선택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8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그래픽스 심벌(Graphics Symbol)과 모션 트윈(Motion Tween) (계속) 특정 프레임에서 키 프레임을 생성한 다음 툴 박스(Tool Box)의 이동 툴(Move Tool)을 선택, 무대(Stage)에서 객체(Object)를 특정 위치로 이동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9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그래픽스 심벌(Graphics Symbol)과 모션 트윈(Motion Tween) (계속) 모션 트윈(Motion Tween)을 적용하기 위해 타임라인(Timeline)에서 키 프레임이 아닌 중간 프레임들 중 임의의 위치에서 메뉴 [Create Motion Tween]을 선택하거나 아래 속성 패널 부분의 Tween을 'Motion'으로 변경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10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그래픽스 심벌(Graphics Symbol)과 모션 트윈(Motion Tween) (계속) 모션 트윈(Motion Tween)을 적용한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생성 완료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11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그래픽스 심벌 등록이 필요 없는 모양 트윈(Shape Tween) 빈 키 프레임(Blank Keyframe)을 삽입하기 위해 특정 프레임에서 메뉴 [Insert Blank Keyframe] 선택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12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그래픽스 심벌 등록이 필요 없는 모양 트윈(Shape Tween) (계속) 툴 박스(Tool Box)에서 사각형 툴을 선택하여 특정 위치에 객체(Object) 생성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13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그래픽스 심벌 등록이 필요 없는 모양 트윈(Shape Tween) (계속) 모양 트윈(Shape Tween)을 적용하기 위해 키 프레임이 아닌 중간 프레임들 중 임의의 위치에서 메뉴 [Create Shape Tween]을 선택하거나 아래 속성 패널의 Tween을 'Shape'으로 변경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14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그래픽스 심벌 등록이 필요 없는 모양 트윈(Shape Tween) (계속) 모양 트윈(Shape Tween)을 적용한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생성 완료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15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그래픽스 심벌(Graphics Symbol)과 트윈(Tween)을 적용한 간단한 응용 예제 풍선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객체(풍선) 생성 및 그래픽스 심벌(Graphic Symbol) 등록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16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그래픽스 심벌과 트윈(Tween)을 적용한 간단한 응용 예제 (계속) 특정 프레임들에 키 프레임 삽입 및 툴 박스(Tool Box)의 자유 변형 툴(Free Transform Tool)을 사용한 크기 변환 및 회전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17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그래픽스 심벌과 트윈(Tween)을 적용한 간단한 응용 예제 (계속) 모션 트윈(Motion Tween)이 적용된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생성 완료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18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그래픽스 심벌과 트윈(Tween)을 적용한 간단한 응용 예제 (계속) 새로운 레이어(Layer)를 생성하여 다른 풍선 배치 및 키 프레임 생성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19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그래픽스 심벌과 트윈(Tween)을 적용한 간단한 응용 예제 (계속) 새로운 레이어(Layer)에 대한 모션 트윈(Motion Tween) 적용으로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완성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20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그래픽스 심벌과 트윈(Tween)을 적용한 간단한 응용 예제 (계속) 새로운 레이어(Layer)를 생성하여 제일 아래로 내린 다음 사진(이미지)을 불러와서 배경에 배치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21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무비 클립 심벌(Movie Clip Symbol)과 간단한 응용 예제 Movie Clip 윈도우에서 툴 박스(Tool Box)의 Drawing Tool을 사용하여 무대(Stage)에 초(Candle) 그리기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22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무비 클립 심벌(Movie Clip Symbol)과 간단한 응용 예제 (계속) 새로운 레이어(Layer) 생성 및 촛불(Candlelight)의 바깥쪽 불꽃(빨간색) 생성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23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무비 클립 심벌(Movie Clip Symbol)과 간단한 응용 예제 (계속) 새로운 레이어(Layer) 생성 및 촛불(Candlelight)의 안쪽 불꽃(노란색) 생성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24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무비 클립 심벌(Movie Clip Symbol)과 간단한 응용 예제 (계속) 새로운 레이어(Layer) 생성 및 초(Candle)의 심지(Candlewick) 생성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25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무비 클립 심벌(Movie Clip Symbol)과 간단한 응용 예제 (계속) 타임라인(Timeline) 패널의 모든 레이어(Layer)들의 특정 프레임들을 마우스로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들 중 [Insert Keyframe]을 선택하여 키 프레임들을 생성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26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무비 클립 심벌(Movie Clip Symbol)과 간단한 응용 예제 (계속) Free Transform Tool(자유 변형 툴)을 이용하여 각 키 프레임마다 촛불(Candlelight)의 형태를 변경시키고 키 프레임과 키 프레임들 사이를 한꺼번에 선택하여 메뉴 [Create Shape Tween] 적용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27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무비 클립 심벌(Movie Clip Symbol)과 간단한 응용 예제 (계속) 불꽃(Candlelight) 레이어(Layer)들의 모양 트윈(Shape Tween) 적용 후 메인 무대(Main Stage)인 장면(Scene1)으로 빠져나가기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28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무비 클립 심벌(Movie Clip Symbol)과 간단한 응용 예제 (계속) 툴 박스(Tool Box)의 Drawing Tool을 사용하여 촛불(Candlelight)을 올려놓을 촛대(Candlestick) 그리기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29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무비 클립 심벌(Movie Clip Symbol)과 간단한 응용 예제 (계속) 라이브러리 패널(Library Panel)에서 Movie Clip으로 심벌 등록된 촛불(Candlelight)을 무대(Stage)의 촛대(Candlestick) 위로 드래그(Drag) 및 Free Transform Tool(자유 변형 툴)로 크기 조정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30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버튼 심벌(Button Symbol)과 액션 스크립트(Action Script) 버튼 심벌(Button Symbol) 등록을 위한 메뉴 선택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31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버튼 심벌(Button Symbol)과 액션 스크립트(Action Script) (계속) 버튼 심벌(Button Symbol)을 생성하기 위해 심벌 타입(Type)에서 ‘Button’선택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32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버튼 심벌(Button Symbol)과 액션 스크립트(Action Script) (계속) 버튼 심벌(Button Symbol)의 속성 값 설정 중 ‘Hit’를 위한 마우스 영역 설정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33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버튼 심벌(Button Symbol)과 액션 스크립트(Action Script) (계속) 버튼 심벌(Button Symbol)의 생성 결과 미리 보기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34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버튼 심벌(Button Symbol)과 액션 스크립트(Action Script) (계속) URL(Uniform Resource Locator) 링크 Action Script v1.0 on (release) { getURL(" } Action Script v2.0 myBtn.onRelease = function() { }; Action Script v3.0 var request: URLRequest = new URLRequest(" navigateToURL(request, "_blank");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35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버튼 심벌(Button Symbol)과 액션 스크립트(Action Script) (계속) 플래시 CS3 Pro에서 버튼 심벌에 Action Script를 적용하기 위한 과정 ① 플래시 v8.0 Pro에서와 같이 사용자가 툴 박스(Tool Box)의 Drawing Tool을 사용하여 간단한 버튼을 직접 만들거나 공용 라이브러리(Window > Common Libraries > Buttons)에서 버튼을 선택 사용 ② 무대(Stage)에 사용자가 직접 그려서 버튼 심벌로 등록하였거나 공용 라이브러리에서 선택하여 무대(Stage)에 배치한 버튼 심벌의 인스턴스(Instance)를 선택한 다음, 속성(Property) 관리자에서 인스턴스 이름(Instance Name)을 'myBtn'으로 입력 ③ 메뉴 [Window > Actions]를 선택하여 Actions 패널을 열고 Actions 레이어의 1 프레임을 선택한 다음 Action Script 윈도우에 다음의 Action Script 코드를 추가 myBtn.addEventListener(MouseEvent.MOUSE_DOWN, mouseDownHandler); function mouseDownHandler(event:MouseEvent): void { navigateToURL(new URLRequest(" } ④ 메뉴 [Control > Test Movie]를 선택하여 제대로 작동되는지 확인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36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버튼 심벌(Button Symbol)과 액션 스크립트(Action Script) (계속) Action Script v3.0의 환경에 맞게 버튼 심벌을 URL에 링크시키는 과정 버튼 심벌에 Action Script를 적용하기 위해 공용 라이브러리로부터 적당한 버튼을 찾아 무대(Stage)에 배치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37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버튼 심벌(Button Symbol)과 액션 스크립트(Action Script) (계속) AS v3.0의 환경에 맞게 버튼 심벌을 URL에 링크시키는 과정 (계속) Action 패널을 열고 Action Script 코드를 입력 myBtn.addEventListener(MouseEvent.MOUSE_DOWN, mouseDownHandler); function mouseDownHandler(event:MouseEvent): void { navigateToURL(new URLRequest(" }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38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플래시(Fla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버튼 심벌(Button Symbol)과 액션 스크립트(Action Script) (계속) AS v3.0의 환경에 맞게 버튼 심벌을 URL에 링크시키는 과정 (계속) 버튼 심벌에 특정 URL 링크를 위한 Action Script 실행 결과 메뉴 [Control > Test Movie]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39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스위시(SWi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스위시의 특징 기본적으로 *.swi 의 파일 포맷으로 제작 플래시(Flash)와 같이 웹에서 사용 가능한 *.swf 의 파일 포맷을 가지기 때문에 플래시에서 불러와서(Import) 애니메이션의 범위가 큰 플래시 애니메이션의 일부분이나 무비클립(Movie Clip)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특징 문자(Text)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데 매우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폭발 효과(Explode Effect), 회오리 효과(Vortex Effect) 등 150여종(스위시 맥스는 230여 종)의 방대한 양의 효과들(Effects)을 사용하여 복잡한 문자 애니메이션을 간단한 조작으로 매우 쉽게 제작 가능 문자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사진(이미지), 사운드(오디오), 그래픽스, 액션 스크립트(Action Script) 등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복잡하고 다양한 웹 애니메이션도 매우 쉽고 짧은 시간 내에 간단하게 제작 가능 로고(Logo) 애니메이션, 롤오버(Rollover) 버튼, 소개(Intro) 애니메이션, 상호작용하는 프레젠테이션 등 활용범위가 매우 광범위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40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스위시(SWi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스위시(SWiSH)와 플래시(Flash)의 기능 비교 둘 다 전체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매우 비슷 도구(Tool)와 패널(Panel)의 위치가 달라서 이 부분에 익숙해질 필요 스위시(SWiSH)는 초보자가 학습하고 사용하기엔 매우 단순 플래시에서는 키 프레임 방식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것이 필수적인 방법, 스위시(SWiSH)에서는 꼭 그렇게 할 필요가 없음 스위시(SWiSH)는 재생하고 있는 중에도 일부 편집이 가능해서 작업 시에 매우 편리 플래시 소스 파일은 *.fla 이고 스위시(SWiSH) 소스 파일은 *.swi 인데, 제작(Publish)된 최종 파일은 둘 다 동일하게 *.swf 둘 다 *.swf 파일을 불러올 수는 있으나 편집이 불가능한 공통점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41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스위시(SWi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스위시 맥스(SWiSH Max)를 이용한 문자 애니메이션 제작 스위시 맥스(SWiSH Max)의 초기 화면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42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스위시(SWi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스위시 맥스(SWiSH Max)를 이용한 문자 애니메이션 제작 (계속) 문자(Text)를 입력하기 위한 세 가지 방법 : 메뉴 [Insert > Text], Outline의 Insert 버튼 클릭 후 ‘Text’선택, 아이콘 메뉴 ‘Insert Text’클릭 중 가장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43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스위시(SWi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스위시 맥스(SWiSH Max)를 이용한 문자 애니메이션 제작 (계속) 문자 ‘스위시 맥스’ 입력 및 문자 속성 변환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44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스위시(SWi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스위시 맥스(SWiSH Max)를 이용한 문자 애니메이션 제작 (계속) 메뉴 [Add Effect > Appear into position > Blaster - Bang]을 사용하여 효과(Effect) 적용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45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스위시(SWi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스위시 맥스(SWiSH Max)를 이용한 문자 애니메이션 제작 (계속) 문자에 효과 메뉴 [Add Effect > Appear into position > Blaster - Bang]을 적용한 결과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46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스위시(SWi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스위시 맥스(SWiSH Max)를 이용한 문자 애니메이션 제작 (계속) 효과(Effect) 적용 결과를 5프레임 단위로 좌상->우상->좌하->우하 순서대로 보여줌 메뉴 [File > Export > SWF...] 등을 사용하여 저장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47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스위시
스위시(SWiSH)를 이용한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 제작 (계속) 스위시 맥스(SWiSH Max) 2 출시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48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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