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요오드법 적정의 응용 생활하수의 BOD 측정.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요오드법 적정의 응용 생활하수의 BOD 측정."— Presentation transcript:

1 요오드법 적정의 응용 생활하수의 BOD 측정

2 실험 목적 윙클러-아지드화나트륨 변법을 이용하여 물속의 용존산소(DO) 측정법을 이용하여 BOD를 측정한다.
BOD(Biochemical Oxygen Demand)는 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으로 미생물에 의한 유기물 분해시 소모되는 산소의 양을 뜻한다. BOD는 자연수의 수질을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 중 하나이다.

3 원 리 물속의 오염 성분 중 산소소모물질(하수, 농축산 폐수로 부터 유입된 유기물질)은 미생물 작용에 의하여 분해된다.
원 리 물속의 오염 성분 중 산소소모물질(하수, 농축산 폐수로 부터 유입된 유기물질)은 미생물 작용에 의하여 분해된다. 이 과정에서 물속의 용존산소를 소모한다. 시료의 미생물 배양 전과 배양 후의 용존산소 농도를 측정하면 그 차이가 곧 BOD이다. BOD는 일반적으로 20oC에서 5일간 배양한여 측정한다(BOD5).

4 기구 및 시약 1. 기구 용존산소측정병(또는 BOD병) 뷰렛 삼각플라스크 2. 시약 시료 황산망간(또는 염화망간)
알칼리성 요오드화칼륨-아지드화나트륨 용액 0.025N 티오황산나트륨 표준용액 녹말지시약 희석수

5 희석수의 제조

6 실험 방법 시료가 충분히 넘치도록 BOD병에 가득 채운다.
황산망간용액 1ml와 알칼리성요오드화칼륨-아지드화나트륨 용액 1ml를 넣고 기포가 남지않게 유리마개를 닫는다. BOD병을 상하로 여러 번 뒤집어 혼합한다. 2분 이상 정치시키고 위의 맑은 액에 미세한 침전이 남아 있으면 다시 상하로 여러 번 뒤집어 혼합한다.

7 5. 100ml이상의 맑은 층이 생기면 마개를 열고 황산 2.0ml를 병목으로부터 넣는다.
6. 마개를 다시 닫고 갈색의 침전물이 완전히 용해할 때까지 병을 상하로 여러 번 뒤집어 준다. 7. BOD병의 용액 100ml를 정확히 취하여 엷은 노란색이 될 때까지 0.025N 티오황산나트륨 용액으로 적정 한다. 8. 녹말지시약 1ml를 넣고 청색이 무색이 될 때까지 적정 한다. (3회 적정)

8 주의사항 기포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피펫 끝이 BOD병에 담긴 시료의 액면 바로 위쪽에서 가해지도록 한다.
침전의 정치는 병 높이의 1/3이하로 유지되도록 한다. 황산으로 침전을 녹인 다음에는 공기가 들어가도 산소와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다. BOD병에 시료를 넣을 때는 시료가 병의 벽면을 타고 흘러 내려가도록 한다.

9 결과 및 계산과정 용존산소(ml O/L) V1 V2 = a x f x 1000 (V1 – R) x 0.2 x
a : 적정에 사용한 0.025N티오황산나트륨액(ml) f : 0.025N티오황산나트륨액의 역가 V1 : 전체의 시료량 (ml) V2 : 적정에 사용한 시료량 (ml) R : 황산망간용액과 알칼리성 요오드화칼륨-아지드화나트륨용액의 첨가량 (ml) V1 V2 = a x f x 1000 (V1 – R) x 0.2 x


Download ppt "요오드법 적정의 응용 생활하수의 BOD 측정."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