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장염에 걸렸을 때 식이요법, 장염에 걸렸을 때 좋은 식품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장염에 걸렸을 때 식이요법, 장염에 걸렸을 때 좋은 식품"— Presentation transcript:

1 장염에 걸렸을 때 식이요법, 장염에 걸렸을 때 좋은 식품
장염에 걸렸을 때 식이요법, 장염에 걸렸을 때 좋은 식품 sos! 장염에 걸렸을 땐? 드디어 찬 음식 생각이 간절해지는 여름의 문턱에 서 있다. 자칫 음식을 조금만 잘못 먹어도 쉽게 걸리는 것이 바로 장염.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쉽게 걸리게 되는 장염을 피하기 위한 상식을 알아보자.

2 장이 약하거나 장염 증세를 보일 때 피해야 할 식품
■ 섬유소가 많은 식품 염증이 생긴 장에 물리적인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섬유소가 많은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곡류의 껍질 부위는 난소화성 섬유질로 대변의 용량을 늘리므로 장의 자극을 줄이고 대변의 양을 줄이기 위해서는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따라서 보통 때는 현미가 몸에 좋지만 장이 좋지 않을 때는 장에 부담을 주므로 백미를 먹는 것이 더 좋다. 채소도 섬유소가 많은 고구마나 우엉, 양배추 등은 피하고 감자와 같은 부드러운 채소를 푹 익혀서 먹는다. ■ 자극적인 식품 카페인이 들어 있어 장 점막을 자극하는 커피나 홍차 등은 마시지 않는 것이 가장 좋으며, 과일주스 등도 장을 자극하고 변을 묽게 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고춧가루나 후춧가루 등 강한 맛이 나는 양념이나 향신료 등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설사를 유발하므로 되도록 자극을 주지 않는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다. ■ 지방이 많은 식품 지방 성분이 많은 식품은 장운동을 촉진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지방 성분이 많은 고기나 햄, 소시지 등의 가공식품, 치즈나 버터 등은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치즈는 영양가가 높은 단백질 식품이지만 장이 나쁠 때는 설사를 촉진하기 쉬우므로 피한다. 하지만 유당을 발효시킨 비피더스가 함유된 요구르트 같은 경우에는 마시는 것이 좋다. ■ 발효되기 쉬운 식품 장염 증세가 보이거나 장이 약한 사람의 경우 장에 화학적인 자극을 자주 주면 좋지 않다. 발효가 잘되는 단호박이나 맥주 등의 식품을 장운동이 활발하지 않을 때 섭취하면 장에서 오랫동안 머물러 부패하기 때문에 장내 청결 상태가 나빠지며, 대변의 양을 늘리기 때문에 발효가 잘되는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3 장염에 걸렸을 때 좋은 식품 ■ 녹차를 마신다 급성 장염에 걸렸을 때 녹차를 마시면 효과가 있다. 녹차의 타닌산 성분이 장기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점막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한다. ■ 생선 등으로 단백질 섭취량을 늘린다 식사는 하루에 6회 이상으로 나누어 소량씩 섭취해 장 자극을 줄인다. 이때 장 점막을 보호하기 위해 기름기가 없는 고기나 생선, 두부, 달걀, 콩 등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한다. ■ 영양제로 비타민과 무기질을 보충한다 염증성 질환 환자는 섬유소를 많이 섭취하면 좋지 않아 과일 및 채소를 섭취할 수 없기 때문에 비타민과 무기질이 결핍될 위험이 높으므로 비타민과 무기질 등을 보충할 수 있는 영양제를 먹어야 한다. 이때 평소 권장량보다 1.5배 이상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 마늘을 섭취한다 마늘은 장이 지나치게 예민해져 발생하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효과가 있다. 대부분 몸이 차면 소화 기능이 떨어지는데 마늘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균을 없애주어 장염으로 인해 설사를 할 때 죽에 마늘즙을 넣고 끓이면 좋다. ■ 꿀이나 초콜릿으로 고열량 식사를 한다 오랜 시간 설사를 하면 열량이 부족해져 몸이 지치게 되므로 꿀이나 초콜릿 등 고열량식을 섭취해 열량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

4 장염에 걸렸을 때 식이요법 1. 급성 장염의 경우 하루 이틀 절식을 하고, 심한 설사를 할 경우에는 탈수증을 막기 위해 어린이나 노인은 전해질 음료나 따뜻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증세가 회복되는 중기에는 유동식이나 반유동식으로 식사를 하고 부드러운 채소나 흰살생선, 달걀 반숙 등을 곁들여 먹는다. 3. 후기에는 소화가 잘되고 영양가가 높은 식품을 부드럽게 조리해서 소화기관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한 다음 3~4일 이후부터 일반 식사를 한다. 도움글 에센 2007년 6 월호


Download ppt "장염에 걸렸을 때 식이요법, 장염에 걸렸을 때 좋은 식품"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