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Tutorial 안드로이드 SDK 설치 및 기초 프로그래밍 강좌입니다 서울대학교 네트워크 융합 및 보안 연구실 권 윤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IT CookBook, Android Studio 를 활용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Copyright© 2015 Hanbit Academy, Inc. All rights reserved. 14.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Advertisements

ⓒ 2015 NHN Entertainment Corp. Django 로 만드는 초간단 블로그 시스템운영팀 김영태 개발환경 구축.
CHAP. 2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 설치.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개발 과정의 개요.
스마트폰 화면에서 안드로이드 마켓을 클릭하여 접속합니다. [그림 1-1] 안드로이드 전용 어플리케이션 설치 방법 1. 굿바이 학교폭력 Mobile App 설치 안드로이드폰 설치 방법 마켓에서 검색 아이콘을 클릭 하여 검색창을 활성화 합니다. 굿바이 학교폭력 어플명을 입력.
1 강. 안드로이드 개요 및 개발 환경 구축 - 안드로이드 개요 -JDK 설치 -Path 설정 - 이클립스 설치 -ADT, SDK 설치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Copyright © PJY All rights reserved..  Java JDK Install & configuration  Android SDK  Eclipse Install & configuration Table of Contents.
Android 프로그램개발 환경. 학습 목표 ■ 교육 목표  JDK 설치  JDK 환경 설정  Eclipse 설치  Android SDK 설치  ADT Plug-in 설치  Android Virtual Device(AVD) 설치  Android 예제 프로그램.
2016 유성환 Hybrid MOBILE.
“ 안드로이드 ” 개발 환경 설정 [ 컨버전스팀 ] ㈜한 싹 2011 년 01 월 03 일.
기초C언어 제1주 실습 강의 소개, C언어 개요, Cygwin/Eclipse 사용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OpenCV 안드로이드 연동 환경설정 OpenCV-Android 를 다운 받습니다.
2. 앱 개발환경 구축 Step by Step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쉽게 시작하는 안드로이드 4.4 앱 개발.
클래스 class, 객체 object 생성자 constructor 접근 access 제어 이벤트 event 처리.
컴퓨터프로그래밍 1주차실습자료 Visual Studio 2005 사용법 익히기.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제목.
02. 처음 만드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제목.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Power Java 제3장 이클립스 사용하기.
Power Java 제3장 이클립스 사용하기.
4강. Servlet 맛보기 Servlet 문서 작성 하기 web.xml에 서블릿 맵핑 어노테이션을 이용한 서블릿 맵핑
최윤정 Java 프로그래밍 클래스 상속 최윤정
How to build android Copyright © PJY All rights reserved.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제목.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제목.
CUDA Setting : Install & Compile
08. 파일 처리 제목. 08. 파일 처리 제목 파일 처리 방식을 익힌다. SD카드의 파일 처리 방식을 배운다. 커스텀뷰의 작성법을 살펴본다.
J2ME Install 부산대학교 인공지능 연구실.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및 실습.
나민영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CGVR Lab 같이만들어보자 5주차 OpenCV 설정 및 기초.
4장. 웹로직 서버상에서의 JDBC와 JTA의 운용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메뉴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토스트의 다양한 출력 방법을 알아본다. 대화상자의 사용법을 익힌다.
Java 기초 (Java JDK 설치 및 환경설정)
한국골프대학 종합정보시스템 Windows Vista 사용자를 위한 Component 설치안내서
한국골프대학 종합정보시스템 Windows 7 사용자를 위한 Component 설치안내서
Android 시리즈 H2O SIM Card 데이터 사용 설정 방법
CHAPTER 02 OpenCV 개요 PART 01 영상 처리 개요 및 OpenCV 소개.
1. C++ 시작하기.
SqlParameter 클래스 선문 비트 18기 발표자 : 박성한.
제 2 장 WML 시뮬레이터 및 무선인터넷 서버 설치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개발 트랙)                               퍼스널 오라클 9i 인스톨.
소프트웨어 분석과 설계 Struts2 & JBOSS 설치하기
WinCE Device Driver 실습 #3
WinCE Device Driver 실습 #2
ASP.NET AJAX 비동기 게시판 작성 2007 컴퓨터공학실험( I )
UNIT 02 JDK & Tools 설치 로봇 SW 컨텐츠 교육원 조용수.
2장 JSP 개발 환경 설정 이장에서 배울 내용 : JSP 페이지를 작성하기 위한 개발환경을 설정하고,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반드시 이해하여야 할 웹 어플리케이션 폴더 구조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요청된 JSP 페이지가 어떠한 처리과정을 거쳐 응답이 이루어지는가에.
CHAP 12. 리소스와 보안.
자바응용.
영상처리 실습 인공지능연구실.
명지대학교 통합모바일앱 E-Book 이용안내
HTTP 프로토콜의 요청과 응답 동작을 이해한다. 서블릿 및 JSP 를 알아보고 역할을 이해한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ASP.NET AJAX / AJAX Control Toolkit 응용 2008 컴퓨터공학실험( I )
HyperWorks Apps 설치 가이드.
[그림 1-1] 안드로이드 전용 어플리케이션 설치 방법
10. 액티비티와 인텐트 제목. 10. 액티비티와 인텐트 제목 액티비티의 개념을 파악한다. 인텐트의 개념과 활용법을 익힌다. 액티비티 생명주기에 대해 알아본다.
2강_첫번째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에뮬레이터(AVD) 만들기 처음 만들어 보는 프로젝트 전체적인 구성 살펴보기
자바 5.0 프로그래밍.
OpenCV 설정 2.21 만든이 딩딩.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 년 1학기 실험계획 -.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01. 분산 파일 시스템의 개요 네트워크에 분산된 파일을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기초C언어 제2주 실습 프로그래밍의 개념, 프로그램 작성 과정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Android -Data Base 윤수진 GyeongSang Univ. IT 1.
무선랜 사용자 설명서 (Windows Vista 사용자).
Platform Builder 사용법.
CHAP 5. 메뉴와 대화상자.
JAVA 프로그래밍 16장 JNLP.
BoardGame 보드게임 따라가기.
Presentation transcript:

Android Tutorial 안드로이드 SDK 설치 및 기초 프로그래밍 강좌입니다 서울대학교 네트워크 융합 및 보안 연구실 권 윤

학습목표 1. 내 컴퓨터에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2.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를 간략히 살펴본다. 3. 예제를 통해서 안드로이드의 구성요소들을 경험해 본다. 4. 실습을 통해서 간단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자신의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실행해 본다.

안드로이드 SDK 설치 및 실행 Java SDK 설치 - Eclipse + Android SDK 다운로드 -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고, 자신의 OS 를 선택하면 압축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는데, 달리 설치가 필요하지는 않고, 압축 해제만으로 Eclipse 를 포함한 개발 환경을 이용할 수 있다. 3/27

안드로이드 SDK 설치 및 실행 기존 Eclipse 사용자의 경우 Help > Eclipse Marketplace 선택 Find : android adt 를 검색, Android Development Tools for Eclipse > Install 안드로이드 공식 사이트에서 USE AN EXISTING IDE 섹션을 통해 SDK Tool 을 받아서 설치하면 됨 4/27

ADT Eclipse 실행 설치 디렉토리에서 eclipse 를 실행시킨 후, workspace 를 선택하고, Window>Android SDK Manager 를 통해 API 버전에 맞는 필요한 패키지들을 설치한다. 5/27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 생성 (1/3) File > Android Application Project 선택 Application name, Project name, Package name 을 설정한다. 패키지명은 앱을 workspace 내에서 unique 해야하고 보통 도메인명을 역순으로 사용함 예 ) Application Name : AndroidExample Project Name : AndroidExample Package Name : com.example.androidexample 6/27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 생성 (2/3) Next 버튼을 누르면 런처 아이콘, 프로젝트 생성시 액티비티를 생성할 것인가 ?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로 생성할것인가 ? 실제 프로젝트의 위치, 런처 아이콘 설정, 생성되는 액티비티 종류와 같은 기본적인 프로젝트 설정을 할 수 있다. 기본 설정대로 가되, 마지막 Create Activity 부분에서는 Blank Activity 를 선택하도록 한다. 7/27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 생성 (3/3) 프로젝트 생성시 마지막 설정 창에서는 프로젝트와 함께 생성될 Activity 의 이름과, 해당 Activity 에 연결될 layout 명을 설정하고 Finish 를 누르면 새로운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프로젝 트가 생성이 된다. 8/27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 구조 (1/4) 이클립스에서 좌측에 보이는 Package Explorer 가 나오는지 확인해 보고, 보이지 않을 경우, Window > Show View > Package Explorer 를 선택하도록 하자 9/27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 구조 (2/4) 프로젝트명 > src > 패키지명 > 액티비티명.java. > res > layout > 레이아웃명.xml Package Explorer 를 통해서 프로젝트에서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데, 먼저 실제 프로그래밍으로 구현을 해야 하는 부분은 src 디렉토리 아래에 있게 되고, java 파일로 구현을 한다. 또한 해당 액티비티와 연결될 레이아웃 파일은 res 디렉토리 아래 layout 안에 xml 파일로 구현한다. 10/27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 구조 (3/4) AndroidManifest.xml app 의 기본적인 성격과 앱을 이루는 요소들을 설명 ex) sdk 버전, Activity, Permission 등 src/ 앱의 주요 소스 파일들을 위한 디렉토리 res/ 앱 리소스 디렉토리 drawable-xhdpi/ 해상도에 따라 drawable object( 이미지 파일 등 ) 을 위한 디렉토리 layout/ 앱의 UI 를 위한 xml 파일들을 위한 디렉토리 values/ 문자열이나 값들을 정의하는 xml 파일들을 위한 디렉토리 11/27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 구조 (4/4) 안드로이드의 MVC 모델 Model SharedPreference, SQLite DB 등의 데이터 저장 관련 인터페이스 View Layout 디렉토리에 xml 파일을 이용하여 정의 Controller Src 폴더에 java 소스코드를 이용하여 구현 Activity 는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구성 단위 MVC 에 해당하는 클래스들을 이용해서 화면을 나타냄 View Controller Model Android Application 12/27

안드로이드 User Interface 안드로이드 앱의 유저 인터페이스는 View 와 ViewGroup 으로 이루어짐 ViewGroup 은 View 또는 ViewGroup 을 포함할 수 있고, 각 ViewGroup 은 화면의 한 영역을 보여준다. 자주 사용되는 ViewGroup 과 View 는 종류에 따라서 각 서브 클래스 별로 layout 의 xml 파일에서 이름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13/27

안드로이드 User Interface ADT 를 이용할 경우, layout xml 에 대해 왼쪽과 같은 Graphical Layout 을 제공해 준다. 해당 화면의 xml 정의는 오른쪽과 같다. Xml 의 파일을 수정하게 되면 Graphical Layout 에서 수정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서 ViewGroup 은 RelativeLayout 이고, 그 안에 TextView 라는 View 가 들어있다. Layout Parameters Widget 14/27

Java 프로그래밍의 기본 기본적인 자바 코드의 구조 자바에서는 모든 것이 클래스로 정의되고, 클래스는 멤버변수, 메소드를 가질 수 있다. 정의된 클래스를 이용해서 객체를 생성해서 해당 인스턴스를 이용해 메소드를 호출하거나 변수를 사용할 수 있다. 15/27

Activity 구성 src/MainActivity.java 의 구조 MainActivity 는 Activity 클래스를 상속 받은 서브클래스로, 부모 클래스의 성질을 그대로 가지되, onCreate 와 onCreateOptionsMenu 라는 메소드를 오버라이드 하였다. onCreate 는 이름대로, 액티비티가 생성 되는 시점에서 호출되는 메소드인데, 여기에서 setContentView 를 통해 현재 애플리케이션 resource 의 클래스인 R 로부터 앞서 본 activity_main.xml 레이아웃 정의에 연결하고 있다. 16/27

간단한 UI 만들기 activity_main.xml 을 수정해서 TextView 위에, 입력가능한 textfield 클래스인 EditText 와, Button 을 수평으로 나란히 갖는 LinearLayout 을 추가한다. 기본 Layout 인 RelativeLayout 에서는 기준 위젯 으로 부터 상대적인 위치로 이후의 위젯의 위치를 결정 할 수 있다. (above, below, layout_toRightof) 각 위젯을 특정하고 해당 위젯에 접근하기 위한 인덱스로 id 값을 지정할 수 있다. Value 값으로 xml 로 따로 저장한 경우 를 통해서 접근 가능하고 새로 동적으로 추가할 경우 를 이용할 수 있다. 17/27

간단한 UI 만들기 18/27

간단한 UI 만들기 변경된 xml 에 맞추어 Activity 에서 동작 정의 각 위젯에 연결될 멤버 변수를 선언 onCreate 에서 findViewById 메소드를 이용해 xml 에서 등록한 리소스 id 를 통해 해당 뷰를 특정하고 접근 할 수 있다. 각각의 위젯을 id 를 통해 연결을 하고, 버튼의 경우 클릭시의 동작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setOnClickListener 메소드를 이용하면 된다. OnClickListener 객체를 생성하고 내부 메소드 onClick 메소드를 오버라이드 하여, editText 의 현재 텍스트를 가져와서 textView 의 텍스트로 업데이트 하는 동작을 하도록 구현한다. 19/27

간단한 UI 만들기 20/27

Activity 추가하기 src 디렉토리에서 New > Class 를 선택해서 android.app.Activity 클래스를 상속 받는 SecondActivity 클래스를 생성한다. 21/27

Activity 추가하기 AndroidMenifest.xml 파일에서 신규 액티비티 를 등록해야 하기 때문에 안에 필드를 추가하도록 한다. 그 후, layout 디렉토리에 New > Android XML file 메뉴를 선택해서 SecondActivity 에 연결될 레이아웃 xml 파일을 생성하도록 한다. 22/27

Activity 추가하기 SecondActivity 에 연결될 layout 은 LinearLayout 을 root 로 하도록 하고 Finish 를 눌러 생성한다. 그 결과 아래와 같은 xml 파일이 생성되는데, 여기에 btnGoBack 이라는 버튼을 하나 추가하도록 하자. 23/27

Activity 추가하기 SecondActivity 에 MainActivity 와 마찬가지로 onCreate 메소드를 오버라이드 하고, btnGoBack 에 대해서 OnClickListener 를 정의해 준다. onClick 시에 메시지 전달 객체인 intent 를 이용해, 현재 SecondActivity 에서 도착 Activity 를 MainActivity 로 설정한 후, startActivity 메소드로 MainActivity 를 띄우고 현재의 Activity 는 finish 로 종료시킨다. 24/27

Activity 추가하기 [ 실습 ] 지금까지 구한 MainActivity 에 왼쪽과 같이 Change 버튼 옆에 GoNext 버튼을 추가하고, 버튼을 누를 경우, SecondActivity 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해보라. (ativity_main.xml 과 MainActivity.java 를 수정하시오 ) 25/27

실습 결과 시간이 남으시는 분들은 위젯들을 조합하여 자유롭게 만들고 싶은 액티비티를 구현해 보세요 26/27

참고 안드로이드는 구글링이 최고입니다. - 수많은 시행착오와 해결방법 - 풍부한 도큐먼트와 한글자료들 - 인터넷에서 쉽게 다운받을 수 있는 훌륭한 예제들 안드로이드 개발자 공식사이트 문서로도 충분합니다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