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성미영 1.4.1 Chapter 1.5 서론 ( 컴퓨팅 환경 )  1.1 OS 정의  1.2 컴퓨터 시스템 구조 (Architecture)  1.3 컴퓨터 시스템 동작 (Operations)  1.4 OS 핵심 프로세스 관리 (Process.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All rights reserved. McGraw-Hill Technology Education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Advertisements

1/29 Chapter 3: 시스템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인간이 실질적으로 조작하는 기계의 부분 좋은 인터페이스 : 직관적 ( 사전지식, 경험으로 알 수 있음 ) 이어서 누구나 즉각적 사용 가능 사용자 ( 자연어 ) ↔ 응용 S/W↔ 시스템 S/W↔H/W( 기계어 )
을지대학교 무선 네트워크 사용 방법 2010 년 06 월 01 일. 을지대학교 무선 네트워크 사용 방법 1. PC 무선랜 카드 활성화 및 체크 1 단계 : 시작 -> 설정 -> 네트워크 설정 2 단계 : 무선 네트워크 설정 선택 -> 마우스 버튼 오른쪽 클릭 -> 사용.
1 08 시스템 구성도 고려사항 * 웹 서버 클러스터 구성  클러스터 구축은 ㈜ 클루닉스의 Encluster 로 구축 (KT 인증,IT 인증 획득, 실제 클러스터 구축 사이트 200 여곳 )  웹 서버 클러스터는 Dynamic, Static, Image.
한국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Confidential. 상세 결과테스트 결과 SMB 2 의 성능이 Windows Server 2008 Beta 3 기준으로 Windows Server 2003 SP1 (SMB 1) 에 비해 9% 이상 향상된 결과를 보임 Microsoft.
Chapter 01. 컴퓨터 기초와 윈도우 XP. 2  학습목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종류 및 개념 컴퓨터 본체의 내부 구성 윈도우 XP 의 프로그램 실행 및 제거 프린터 드라이버의 설치 하드디스크의 추가 및 최적화 컴퓨터 사용에 필요한 유용한 프로그램.
운 영 체 제 실 습 ( 리눅스 서버관리입문 ) 개 요. 2/31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개요 시스템 소프트웨어 !!!  응용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사이의 인터페이스 역할  응용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기 위하여 하드웨어 추상화 플랫폼과 공통 시스템 서비스를.
Big Data & Hadoop. 1. Data Type by Sectors Expected Value using Big Data.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성미영 Chapter 1.4 서론 ( 핵심 )  1.1 OS 정의  1.2 컴퓨터 시스템 구조 (Architecture)  1.3 컴퓨터 시스템 동작 (Operations)  1.4 OS 핵심 프로세스 관리 (Process Management)
신입생 Study 커리큘럼 OneScore. Contents 후니의 시스코 네트워킹 (4 주 ) 01/ Network 생활코딩 – 웹 서비스 만들기 (4 주 ) Wowhacker 웹 게임 (4 주 ) 02/ Web 뇌를 자극하는 윈도우 시스템 프로그래밍 (4 주 ) 리버싱.
Mobile 모바일 싱크 기반 무선 센서 네트워크 류재희, 이호성, 김소영.
Flash SSD 강원대학교 `01 최경집.
컴퓨터와 인터넷.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사 손용범.
목 차 C# 언어 특징 .NET 프레임워크 C# 콘솔 프로그램 C# 윈도우 프로그램 실습 프로그래밍세미나 2.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2012 R2
임베디드 SW 시스템 소개 - 임베디드 운영체제 - 임베디드 리눅스 - 임베디드 인터넷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Windows Server 장. Windows Server 2008 개요.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2012 R2
소개: Unix란 무엇인가? 숙명여대 창병모 2009/09.
임베디드 운영체제 (리눅스 중심) Lecture #2.
UNIT 06 JTAG Debugger 로봇 SW 교육원 조용수.
VoIP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11 장 LAN 기본 개념과 Ethernet LAN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컴퓨터과학 전공탐색 배상원.
NJM Messenger 박상원 박연호.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개발 트랙)                               퍼스널 오라클 9i 인스톨.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장. Windows Server 2008 개요.
ASP.NET AJAX 비동기 게시판 작성 2007 컴퓨터공학실험( I )
리눅스 시스템 & 커널 기초 P.46 – P.53 이름: nsh009 학번: 112 1/20.
2015 운영체제 특강 수업 소개 Special Topics on Operating Systems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2장.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등장 배경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정의
소규모 IPTV 사업자용 실시간 미디어 플랫폼 기술
HTTP 프로토콜의 요청과 응답 동작을 이해한다. 서블릿 및 JSP 를 알아보고 역할을 이해한다.
Xscale Educational Kit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장. 원격 접속 서버.
제1장 Unix란 무엇인가?.
Tiny OS와 NesC Tiny OS Part1. Won Mi Sun – 17 지능제어 연구실.
ASP.NET AJAX / AJAX Control Toolkit 응용 2008 컴퓨터공학실험( I )
컴퓨터 시스템 하드웨어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C P U Control Unit 입 력 장 치 출 력 장 치 ALU
LabVIEW WiznTec 주임 박명대 1.
-네트워크 관리 개요 및 SNMP 프로토콜 동작과정
ATmega128의 특징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10장. 실현기술 10.1 유한 어장 영향 10.2 디지털 필터의 기본 하드웨어 10.3 하드웨어에 의한 디지털필터 실현
Self Introduction Template PowerPoint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홈 네트워크 시스템 Home Network System.
클러스터 시스템에서 효과적인 미디어 트랜스코딩 부하분산 정책
뇌를 자극하는 Solaris bible.
LAN의 구성요소 학습내용 서버 클라이언트 NIC(Network Interface Card) 전송매체
Introduction to JSP & Servlet
AT MEGA 128 기초와 응용 I 기본적인 구조.
시리얼 UART 정리 정보통신•컴퓨터 공학부 송명규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4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정보환경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s)
System Security Operating System.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을 위한 가상실습환경 창원대학교 이수현.
Installation Guide.
06. 디바이스의 등록과 해제 김진홍
Wake On Lan 발표자: 김 홍 기 김홍기 조성오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Completion Port기반의 채팅프로그램
MAC OS 무선 접속 방법.
Windows XP Professional 장점
2. 프로세스 B 안우진 - 운영체제 -.
홈 네트워크 시스템 Home Network System.
Presentation transcript: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성미영 Chapter 1.5 서론 ( 컴퓨팅 환경 )  1.1 OS 정의  1.2 컴퓨터 시스템 구조 (Architecture)  1.3 컴퓨터 시스템 동작 (Operations)  1.4 OS 핵심 프로세스 관리 (Process Management) 메모리 관리 (Memory Management) 저장장치 관리 (Storage Management) 보호와 보안 (Protection and Security)  1.5 컴퓨팅 환경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성미영 전용 시스템 (Special-Purpose Systems)  실시간 내장형 시스템 (Real-Time Embedded Systems): 19 장 매우 다양  Unix 기반 특수목적 응용 프로그램  OS 없는 응용 전용 칩 (ASIC; Application-Specific Integrated Circuits)  비휘발성 flash memory 에 OS 와 응용 프로그램 내장 실시간 OS 수행  우선순위 기반의 선점형 실시간 CPU 스케줄링  선점형 커널  지연시간 최소화  멀티미디어 시스템 (Multimedia System): 20 장 압축과 해제 deadline 요구 우선순위 기반 실시간 스케줄링 실시간 전송 프로토콜  휴대용 시스템 (handheld System) 스마트폰,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 : 작은 메모리, 느린 처리기, 작은 스크린 작은 스크린 입출력 문제 해결 위해 web-clipping( 웹 페이지 일부만 출력 ) IEEE 기반 Wi-Fi(Wireless Fidelity), BlueTooth 등 무선 기술 사용 운영체제 Hi-Fi(High Fidelity)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성미영 운영체제 실시간 시스템 (Real-Time System)  엄격한 시간제약 하에서 수행되는 시스템  특정 응용의 제어 장치 sensor  computer  control ( 예 ) 무인자동차 (autonomous vehicle), 무기제어 (weapon ), ABS(Anti-rock Break System), 자동엔진연료분사장치 (automobile-engine fuel-injector) 등  종류 ①경성 실시간 시스템 (Hard real-time system) (ex : 무인자동차 ) ②연성 실시간 시스템 (Soft real-time system)  실시간 CPU scheduling (5 장에서 공부합니다 ) ①레이트 모노토닉 (Rate Monotonic) algorithm ② EDF(Earliest Deadline First) algorithm ( 참고자료 ) Multimedia: Computing Communication & Applications, Steinmetz and Nahrstedt, Prentice-Hall, 1995.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성미영 운영체제 실시간 시스템 (Real-Time System)  Hard real-time system 특정 작업이 실제시간에 완료되어야 함 kernel delay ( 작업 처리를 완료하는 데까지 걸리는 지연시간 ) 가 특정 한계 이내로 제한됨 작업 내용을 short-term memory 나 ROM 에 저장 (virtual memory 기법은 hard real-time system 에 부적합 ) hard real-time 기능을 지원하는 범용 computer 는 없음 (hard read-time 과 time-sharing 은 상극 )  ( 예 ) industrial control and robotics ( 산업용 제어시스템 또는 로보틱스 )  Soft real-time system 중요한 실시간 작업은 다른 작업에 우선해서 실행 완료 ( 예 ) multimedia, virtual reality, advanced scientific projects  고급 OS 의 기능들이 필요함 ( 예, Unix/Linux 의 soft real-time 기능 ) threads SMP(symmetric multiprocessing) real-time scheduling  Real-time scheduling (5 장 )  Real-time OS 레이트 모노토닉 (Rate Monotonic): 정해진 우선순위 ( 주기가 짧은 작업이 높은 우선순위 ) 에 따라 처리 EDF (Earliest Deadline First): deadline 이 가장 빠른 작업을 먼저 처리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성미영 운영체제 계산 환경 (Computing Environments) 전통적 컴퓨팅 (Traditional Computing) 클라이언트 - 서버 컴퓨팅 (Client-Server Computing) 피어간 컴퓨팅 (Peer-to-Peer Computing) 웹 기반 컴퓨팅 (Web-Based Computing) 오픈 소스 운영체제 (Open-Source Operating Systems) 개인용 컴퓨터 시스템 (Personal-Computer Systems)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성미영 운영체제 전통적 컴퓨팅 (Traditional Computing) 사무실 컴퓨팅 환경 과거 네트워크로 연결된 PC 들 batch 나 time-sharing 을 하는 mainframe 이나 mini computer 에 연결된 terminal 들 현재 포탈 (Portals; provides web accessibility to their internal servers) 네트워크 컴퓨터 (network computers = terminals that understand web-based computing) 무선 네트워크 (wireless networks) 사용 홈 컴퓨팅 환경 과거 : 느린 모뎀을 가진 단일 시스템 현재 : firewalled, fast networked client-server 환경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성미영 클라이언트 - 서버 컴퓨팅 (Client-Server Computing) 운영체제 넓은 의미의 분산 시스템의 한 형태 네트워크로 서버에 연결된 똑똑한 PC 로 덤 터미널 (dumb terminals) 대체 Client 의 요구에 응답하는 Server 시스템으로 동작  계산 서버 (compute-server) 시스템 : client 의 서비스를 요청을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시 돌려줄 수 있는 인터페이스 제공 (i.e. database)  파일 서버 (file-server) 시스템 : client 가 파일을 create/update/read/delete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제공 (i.e. web server, web hard disk server) 서버의 부하가 단점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성미영 운영체제 피어간 컴퓨팅 (Peer-to-Peer Computing)  또 다른 넓은 의미 분산 시스템 모델  P2P 는 client 와 server 구분 없음 모든 노드가 동등한 동료 client 나 server, 또는 두 가지 모두 역할 노드는 반드시 P2P network 에 join 해야 함  각 노드는 네트워크의 central lookup service 에 자신의 서비스를 등록하거나 (Napster)  한 peer 는 client 자격으로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드를 찿기 위해 요청 메시지를 broadcasting 하면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드가 응답 : discovery protocol (Gnutella) ( 예 ) 1990 년 후반의 file-sharing 서비스들 : uTorrent, 당나귀 P2P  저작권 관리가 문제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성미영 운영체제 웹 기반 컴퓨팅 (Web-Based Computing)  웹이 ubiquitous 화 되어 감 (wired or wireless access)  PC 가 가장 흔한 접근 장치  PDA 나 스마트폰 등의 무선 기기들이 웹 접근 장치가 되어 감  유사한 서버들 사이의 통신 트래픽 균형을 관리하는 load balancers 등의 새로운 장치들 이 등장  Windows 95 기반이었던 client-side 운영체제가 client 와 server 역할을 동시 지원할 수 있는 Linux, Windows XP, 등으로 진화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성미영 오픈 소스 운영체제 (Open-Source Operating Systems)  OS 를 바이너리 (closed-source) 가 아닌 소스코드 (open-source) 형태로 제공  저작권 보호 (copy protection) 나 디지털 저작권 관리 (Digital Rights Management; DRM) 운동에 반대하여 시작  처음 시작은 Free Software Foundation (FSF), “copyleft” GNU Public License (GPL): Richard Stallman  ( 예 ) GNU/Linux, BSD UNIX (including core of Mac OS X), Sun Solaris 운영체제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성미영 운영체제 개인용 컴퓨터 시스템 (Personal-Computer Systems)  H/W cost 절감  PCs IBM PC Family : MS-DOS, Windows, OS/2 multitasking system, Windows NT, Windows 2000 Apple Macintosh : Mac OS  virtual memory Power PC  mainframe computer 의 OS 개념들이 PC 의 OS 로 전이됨  Personal workstation : 큰 PC, Sun, HP/Apple, IBM RS/6000  고성능 PC workstation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성미영 운영체제 운영체제 개념과 특징의 변천 Linux (Android ) 2007 multiprocessor (multicores)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성미영 요약요약  운영체제의 세 가지 주요 목적 컴퓨팅 환경 관리, 프로세스 관리, 자원 관리  컴퓨터 시스템의 네 가지 컴포넌트 하드웨어, 운영체제, 프로그램, 사용자  운영제체는 인터럽트 기반이다 인터럽트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부터 운영체제에 보내는 요청 신호이다 인터럽트는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에 제어를 전송한다  입출력은 장치와 메모리 버퍼 사이의 데이터 전송이다 장치 제어기와 장치 드라이버가 포함된다 동기식 입출력.vs. 비동기식 입출력  컴퓨터 시스템은 계층적인 저장소 구조를 가지고 있다 레지스터, 캐시, 메모리, 2 차 저장소, 3 차 저장소  운영 체제는 상호작용 컴퓨팅을 가능케 하는 멀티태스킹 환경을 제공한다  이중 모드 (dual-mode) 연산은 운영체제가 다른 시스템 컴포넌트와 자기 자신을 보호하도록 허락한다 사용자 모드, 커널 모드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성미영 OS 6 팩 운영체제 프로세스 메모리 입출력 저장장치 보호보안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