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배움터 2.0 1 7 장 인터넷 환경과 멀티미디어 7.1 인터넷의 개요 7.2 하이퍼미디어와 웹 (Web) 7.3 인터넷 / 웹 기반 서비스 7.4 인터넷의 활용 분야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 7.5 웹 2.0.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 08 시스템 구성도 고려사항 * 웹 서버 클러스터 구성  클러스터 구축은 ㈜ 클루닉스의 Encluster 로 구축 (KT 인증,IT 인증 획득, 실제 클러스터 구축 사이트 200 여곳 )  웹 서버 클러스터는 Dynamic, Static, Image.
Advertisements

개발 플랫폼으로서의 웹의 진화와 향후 전망 류한석 소프트뱅크미디어랩 소장 ZDNET 칼럼리스트 피플웨어 블로그 (peopleware.kr) 스마트플레이스 팀블로그 (smartplace.kr)
웹 2.0 기술과 서비스 임순범 1. Ⓒ sblim, 웹 2.0 의 개념 웹 2.0 탄생 배경  , Web 2.0 Conference ( 미국 오라일리 사 주최 )  2000 년대초 닷컴 (.com) 버블의 붕괴  닷컴 버블 이후 생존.
ⓒ sblim, 2009~ 1 웹 2.0 개요. ⓒ sblim, 2009~ 목차  웹 2.0 의 개념 탄생 배경 기본 개념 대표적 서비스  웹 2.0 기술 Blog 와 RSS Social Tagging & Foxonomy Open API & Mashup Ajax &
4 장 웹 브라우저의 사용 World Wide Web 의 개요  1990 년 말 스위스의 CERN 연구센터에서 많은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그래픽을 제공하는 환경을 개발  WWW, Web, World Wide Web, W3 등의 호칭  Hypertext.
01 학습 내용 : 준비학습 : 인터넷 과 웹 01 장. 인터넷 이해하기 02 장. 홈페이지를 만들기 전에.
Company 인터넷 2006 년 1 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Ver. 1.1.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 2. 컴퓨터 통신 2.1 컴퓨터 통신 장비 ~ 고성능 컴퓨터. 전화선이나 전용선, 모뎀이나 통신카드, 통신용 프로그램 컴퓨터 IBM AT (286) 호환 기종 – 문자 서비스만 IBM AT (486-RAM 16MB) 급 호환 기종이상.
Web 2.0 & Car Infotainment CL사업부 차량정보기획팀.
웹 2.0 개요.
학습목표 통신과 네트워크의 개념 컴퓨터 통신망 인터넷 정의 및 역사 인터넷 주소 체계 웹 서비스의 정의 및 특징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Web 2.0.
제 09 장 인터넷과 월드와이드웹 한국대학교 홍길동 교수.
멀티미디어 컨텐츠 개요 멀티미디어 컨텐츠 입문 (2001 Fall).
Social Network Service!
6장 인터넷 서비스와 활용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6.2 웹(WWW)과 홈페이지 6.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Based on silverlight. Contents  RIA  Content Delivery Techniques  Smooth Streaming  Smooth Streaming 지원하는 파일  Smooth Streaming 의 세부 방식.
검색광고 Search Advertising
HTML5 웹 프로그래밍 입문 (개정판) 1장. 인터넷과 웹환경의 발전.
인터넷의활용.
6장 인터넷 서비스와 활용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6.2 웹(WWW)과 홈페이지 6.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웹 2.0 개요.
웹 2.0 및 Ajax 개요.
3장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정보활용 능력과정 경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김 현성
3장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2007 멀티미디어의 이해.
7. 인터넷 환경과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할 수 있다! 네트워크 구축 + 활용 네트워크 구성도.
웹 2.0 개요.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nnam Univ. Won Goo Lee
Introduction to Web Service Computing
웹 서비스 (Web Services).
1장. JSP 및 Servlet을 활용한 동적 웹 프로그래밍 소개 제1장.
2 장 인터넷의 개요.
PART 01 개념 컴퓨터 네트워크 Chapter 3 OSI 참조모델과 인터넷 임효택.
인터넷의 작동 원리 PARSONS/OJA 인터넷.
VoIP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제3장 인터넷과 정보통신.
정보처리개론 IV. 인터넷.
인터넷 개요 중앙대학교 안 봉 현 2006년 4월.
Chapter 21 Network Layer: ARP, ICMP (IGMP).
PART 01 개념 컴퓨터 네트워크 Chapter 3 OSI 참조모델과 인터넷 임효택.
7장 인터넷 환경과 멀티미디어 7.1 인터넷의 개요 7.2 하이퍼미디어와 웹(Web) 7.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웹 서비스 (Web Services).
멀티미디어.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
2장. 인터넷의 개념과 주소.
웹 2.0 개요.
웹 2.0 개요 2008 고급 XML 프로그래밍.
소규모 IPTV 사업자용 실시간 미디어 플랫폼 기술
Internet과 World Wide Web
(Application of the Internet)
TERM PROJECT 제안서 안내 2010 컴퓨터공학실험(Ⅰ).
3장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2007 멀티미디어의 이해.
Internet 데이터 전송 목표: 인터넷의 개요 및 기본 내용을 살펴보고 VB에서의 데이터 전송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학습한다. 주요내용 인터넷의 개요 인터넷 데이터 전송 인터넷 프로그래밍 Winsock Client Server 프로그래밍.
Introduction 2007 컴퓨터공학실험(Ⅰ)
World Wide Web 중앙대학교 안 봉 현
20 장 네트워킹과 인터네트워킹 장치 20.1 리피터(Repeaters) 20.2 브리지(Bridges)
인천대학교 웹과 인터넷 수업 개요 및 내용 소개.
Introduction 학기, 컴퓨터공학실험(Ⅰ)
12장 하이퍼텍스트와 하이퍼미디어 12.1 간략한 역사 12.2 하이퍼텍스트의 특징 12.3 브라우징과 탐색
컴퓨터공학실험 (I) 년 1학기 실험계획 -.
프로젝트 제안서 -TCP/IP를 이용한 메신저 구현-
모바일인터넷기초 전산정보학부 모바일인터넷과 권 춘 우
모바일(폰)메일 서비스 정흠수 최동훈.
인터넷의 정의와 특징을 이해한다. 인터넷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이해한다. 인터넷의 용도에 대하여 이해한다.
실전 프로젝트: 홈페이지 구축 시트콤 프렌즈 팬 사이트 구축하기.
디지털광고 구동 원리 전중달 CTO.
Presentation transcript:

멀티미디어 배움터 장 인터넷 환경과 멀티미디어 7.1 인터넷의 개요 7.2 하이퍼미디어와 웹 (Web) 7.3 인터넷 / 웹 기반 서비스 7.4 인터넷의 활용 분야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 7.5 웹 2.0

2 7.1 인터넷의 개요  인터넷이란 ?  웹의 발전  인터넷의 구성  인터넷의 확산

3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 인터넷의 정의 Narrow meaning: IP(Internet Protocol) 를 전송규약으로 사용 Broad meaning: Network of networks  현실적으로 각국의 주요 네트워크가 모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인터 넷은 전세계를 포함하는 네트워크 7.1 인터넷의 개요 World Internet Connection

4  인터넷의 발전 역사 인터넷 이전의 배경 :  1957 년 10 월, 소련의 Sputnik 1 호  1958 년, ARPA(DoD 의 Advanced Research Project Agency)  1962 년, Kleinrock 인터넷의 기본 원리 : Packet Switching 웹 이전 :  1969, ARPAnet 탄생,  1974, Ethernet/TCP 개발,  교육망 BiTnet, NSFnet 구축 7.1 인터넷의 개요

5  웹의 확산 1989, Web(WWW) 의 개발, 1993, GUI 형 웹브라우저 Mosaic: 인터넷의 대중화에 기여 1994, Netscape 사의 Netscape Navigator 7.1 인터넷의 개요 1969 년 4 사이트로 시작 1971 년 19 개 노드로 확산

6  웹의 발전 1989 년, Web(WWW) 의 개발  스위스 CERN 연구소의 Tim Bernard Lee  최초의 분산형 하이퍼텍스트 시스템 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HTML 문서표준  URL 표준 주소표기 방식 1993 년, Mosaic  일리노이 대학 NCSA 의 Marc Andreessen 7.1 인터넷의 개요 1969 년 웹의 작동 원리

7 인터넷의 구성  인터넷 프로토콜의 기본 개념 프로토콜 (Protocol)  패킷을 수신지에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하기 위한 규약 패킷 (Packet) 의 개념  일정한 크기의 정보 조각들로 나누어진 송수신 데이터 7.1 인터넷의 개요 네트워크에서 프로토콜과 패킷의 개념

8 인터넷의 구성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TCP) 과 Internet Protocol(IP)  TCP/IP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전송규약 데이터의 흐름을 관리하고 수신된 데이터가 정확한지 확인 송신측에서는 데이터를 패킷으로 분할 수신측에서는 각 패킷을 원래 순서대로 재정렬하여 원상태로 복구  IP 주어진 송수신지 표기방법에 관한 규약 주소는 처럼 255 이하의 숫자 4 개를 마침표로 구분하 여 표기 IP 가 사용하는 한 패킷은 일반적으로 1500 문자 이하 7.1 인터넷의 개요

9 인터넷의 구성  인터넷 주소체계 IP 주소, IPv4 ==> IPv6  URL 과 도메인 네임 (Domain Name), 한글 도메인 이름  도메인 네임 서버 (DNS)  ISP(Internet Service Provider) 7.1 인터넷의 개요 도메인 네임 체계도

10 인터넷의 접속과 인터넷망의 종류  라우터 (Router), 게이트웨이 (Gateway),  허브 (Hub), 모뎀 (Modem) 7.1 인터넷의 개요 네트워크 장비 (a 허브, b 게이트웨이, c 라우터 )

11 인터넷의 확산  세계 인터넷 이용자 수 ( 자료 : Internet World Statistics) 1600 만 (1996), 1 억 (1998), 13 억명 (2007 년 말 )  국내 인터넷 이용 1000 만 (1999), 3400 만 (2006) Host 수 : 20 만개 (1999), 70 만개 (2006) 7.1 인터넷의 개요

하이퍼미디어와 웹 (Web)  하이퍼미디어의 개념  하이퍼미디어의 발전 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의 구성  웹과 멀티미디어  웹 브라우저

13 하이퍼 텍스트와 웹  하이퍼텍스트 (Hypertext) 의 정의 : 상호연관 (Association) 된 텍스트 조각 (Text Fragment) 들을 비순차 적 (Nonsequential) 으로 연결하여 구성한 정보,  하이퍼미디어 (Hypermedia) 의 개념 : 노드가 그래픽, 애니메이션,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가짐 7.2 하이퍼미디어와 웹 (WWW) 하이퍼텍스트의 구조 Hypermedia 의 개념

14 하이퍼 텍스트와 웹  하이퍼텍스트의 발전 과정 1945, Vannevar Bush 의 Memex 1965, Ted Nelson 제안한 Xanadu, HyperText 용어 사용 Augment/NLS (Doug Engelbart, 1962~1976) 1978, Aspen Movie Map (Lippman) 1987, HyperCard: 대중적 하이퍼미디어 저작도구 (Apple 사 개발 ) 1989, 웹 (Web) 의 개발 7.2 하이퍼미디어와 웹 (WWW) Aspen Movie Map Memex 시스템

15 하이퍼 텍스트와 웹 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의 구성요소 링크와 노드 개념, 브라우징과 탐색 (Navigation) 도구 웹 브라우저 기본 개념 : HTTP, HTML  웹의 탄생 1989, CERN 에서 Tim Berners Lee 주도, WWW 프로젝트 진행 World-wide Distributed Hypertext 특허없이 free 사용하므로 확산 가능, 많은 수상 받았음 7.2 하이퍼미디어와 웹 (WWW) 노드와 링크

16 웹브라우저의 발전  웹의 특징 = GUI 브라우저 + 하이퍼텍스트 방식 + 멀티미디어 지원  Mosaic 최초의 브라우저 1993 NCSA 에서 마크 앤더슨, 1994 Netscape 설립, 대중화 기폭제 역할  1994, Netscape 사의 Netscape Navigator Mosaic Web Browser Mosaic 기념비 사진 7.2 하이퍼미디어와 웹 (WWW)

17 웹브라우저의 발전  대표적인 웹 브라우저 - 독과점의 폐해 1995, Explorer(Microsoft), Firefox(Mozilla): Open Source, Safari(Apple)  이전에 GUI 방식이 아닌 것부터 설명, 웹 브라우저의 히스토리도 설명 웹브라우저의 Market Share: - Explorer : Blue - Gecko-based(Natscape, Firefox 등 ) : Red, - KHTML-based(Safari 등 ) : Green 7.2 하이퍼미디어와 웹 (WWW)

인터넷 / 웹 기반 서비스 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  포털사이트와 검색엔진 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19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  전자우편 : Outlook Express, 웹메일 시스템  FTP : 알 FTP 등  Telnet, Ping, IRC  그 외에, 인터넷과 웹 (Web) 의 차이점 7.3 인터넷 / 웹 기반 서비스 웹메일 시스템 Gmail Outlook Express

20 포털사이트와 검색엔진  포털사이트의 역할 , 정보검색, 뉴스, 카페, 블로그 등 종합서비스 국내 포털사이트 : 네이버, 다음, 야후, 네이트, 파란 등  검색엔진 인덱스 방식과 디렉토리 방식 최근 동향 : 지능형 검색, 이미지, 동영상 검색 Google, Yahoo, 네이버, 다음 등 7.3 인터넷 / 웹 기반 서비스

21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 채팅 (Chatting) IRC(Internet Relay Chat): 텍스트 채팅 위주 음성채팅 및 화상채팅과 같은 멀티미디어 채팅으로 발전  메신저 프로그램 1996 년 미국 AOL 사의 회원접속 상태를 보여주고 실시간대화 지원 MSN 메신저, 야후 메신저, 구글 토크, 네이트 메신저 등  인터넷 폰 1995 년 이스라엘 기업 VocalTec 사 처음 소개 최근 VoIP 기술 이용 QoS 향상 7.3 인터넷 / 웹 기반 서비스

22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 클럽 서비스 동호인 회원들의 클럽을 개설하여 의견교환, 카페  블로그 서비스 웹 (Web) 과 로그 (Log) 의 합성어 개인출판의 성격으로 개인중심적인 커뮤니티 서비스  미니홈피 네티즌간의 관계형성을 목적 싸이월드, 마이스페이스, 7.3 인터넷 / 웹 기반 서비스 Cyworld 미니홈피네이버 블로그

인터넷 활용분야와 멀티미디어 콘텐츠  정보제공 사이트  전자상거래 (e-Commerce)  인터넷 방송  인터넷환경에서의 엔터테인먼트  사이버공간과 아바타  기타 인터넷 활용분야

24 정보제공 사이트  인터넷 신문, 웹진, 인터넷 방송 등 인터넷 신문 : 뉴스 내용 갱신이 빠르고 배달 비용 절감, 자원절약 인터넷 방송 : 멀티미디어 기술 적용, 스트리밍 기술 7.4 인터넷 활용분야와 멀티미디어 콘텐츠

25 전자상거래 (e-Commerce)  B2B, B2C, B2G, C2C  인터넷 쇼핑  인터넷 뱅킹 7.4 인터넷 활용분야와 멀티미디어 콘텐츠

26 인터넷 방송  공중파 방송과의 차이점  웹 TV, IPTV 의 차이점 7.4 인터넷 활용분야와 멀티미디어 콘텐츠

27 인터넷환경에서의 엔터테인먼트  음악관련 사이트, 인터넷 게임 7.4 인터넷 활용분야와 멀티미디어 콘텐츠 Multiplayer internet game - LUCKY FISHERMAN Flash based internet game

28 사이버공간과 아바타 7.4 인터넷 활용분야와 멀티미디어 콘텐츠 MTV Virtual Space Laguna Second Life Avatar

29 기타 인터넷 활용 분야  교육, 인터넷 광고 / 홍보, e-Learning 멀티미디어 시장 규모 : S/W tool, 저작도구, 멀티미디어 컨텐츠 ) e-Learning 전자도서관 7.4 인터넷 활용분야와 멀티미디어 콘텐츠

웹 2.0  웹 2.0 의 개념  웹 2.0 기술과 활용  멀티미디어와 웹 2.0 서비스

31 웹 2.0 의 개념  웹 2.0 의 개념과 활용 : 참여 (Participation) 개방 (Openness) 공유 (Sharing) 7.5 웹 2.0

32  참여 (Participation) Social Network Service(SNS): e.g., MySpace, Bebo, Facebook 지식 IN, Discussion Group Blog(Weblog) Wikis: used to create collaborative web sites Network Effects + Collective Intelligence 7.5 웹 2.0

33  개방 (Openness) Linux, LAMP(Linux, Apache, MySQL, PHP/Perl/Python) Creative Commons: ‘Some Right Reserved’ Wikipedia Open APIs and Mashup  공유 (Sharing) Prosumer, UCC(UGC) Social Bookmarking Social Media Sites Widget, Gadget 7.5 웹 2.0

34 웹 2.0 의 개념  Google(1998): Lawrence Page and Sergey Brin  Microsoft vs Google: Microsoft 는 OS(Windows) 라는 Platform 상에서 Google 은 Web 이 라는 Platform 상에서 사업을 전개  Google 의 로봇형 검색서비스 Crawler, Indexer, Search Engine 검색결과 페이지 : 양과 속도, 정확도 Yahoo 의 디렉토리형 검색 Google 의 Page Rank 개념 분산형 운영방식  Web Search Optimizing(SEO): 7.5 웹 2.0 Search Engine Share - US/Canada

35 웹 2.0 의 개념  비즈니스 모델 관점에서의 Web 2.0 Long Tail 의 개념 :  파레토 법칙 or 20:80 Rule  예, Amazon.com 의 매출 분석  AdWords, AdSense: Open Business Model Banner 광고 : 0.1% ~0.2% 의 클릭 비율 CPC(Cost Per Click): 클릭보장형 광고 검색 연동형 광고 : Sponsord Search  AdWords( 키워드 검색 광고 )  AdSense( 콘텐츠 매치 광고 ): 배너 광고의 10~100 배 클릭 비율 7.5 웹 2.0 Long Tail

36 웹 2.0 기술  Web 2.0 과 XML SGML(1986) e.g., CALS, DocBook ==> HTML XML  SGML 의 Simplified Version, W3C - XML1.0(1998), XML1.1(2005)  Structured Document Format --> DTD 로 정의  DOM(Document Object Model) API  Document Content(DI) 와 Output Style(e.g. CSS2, XSL: XSLT, FO) 의 분리 e.g., XHTML, SVG, SMIL, NewsML, WML, RSS, RDF, MathML, ebXML,  Web 2.0 is based on XML concept 7.5 웹 2.0

37  Blog 와 RSS Feed RDF(Resource Description Format) -->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RSS 는 웹 사이트의 메타데이터를 구조화하여 보여주는 XML- based Format(RSS: 데이터 개방을 위한 기술 ) RSS is a family of Web feed formats used to publish frequently updated content such as blog entries, news headlines or podcasts RSS content can be read using software called an RSS reader, feed reader or an aggregator 7.5 웹 2.0 Web1.0: 인터넷 서핑 방식 vs Web2.0: Feed 방식

38  Rich, Interactive and User-friendly Interface technique (RIA: Rich Internet Application) (AJAX: 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 Ajax is a cross-platform technique usable on different operating systems,  computer architectures, and web browsers as it is based on open standards such as JavaScript and the DOM. Asynchronous communication, Interactive web applications  DOM: Accessed with a client-side scripting language  XMLHttpRequest: client-server communication used to exchange data asynchronously with the web server 7.5 웹 2.0

39  Open API 와 Mashup(Web Application Hybrid) Mashup: Open API 를 이용하여 다수의 웹사이트로부터 콘텐츠를 조합하여 새로운 웹 서비스를 제공 Open API and Mashup: 서비스 개방을 위한 기술 e.g. HousingMaps.com 7.5 웹 2.0

40  Open APIs e.g. Google API(Search, Maps, Adwords), Amazon API, eBay, Yahoo, Microsoft, Flickr, del.icio.us - Social Bookmarking, Technorati – Blogging REST, SOAP: XML-based format to communicate messages between Web sites Mashup sites: ==> As of Sep. 2, 907 APIs and 3328 Mashups 7.5 웹 2.0

41  Social Tagging Social Bookmarking: 참여형 아키텍처 Folksonomy = ‘Folk’ + ‘Taxonomy’  Collaborative tagging, Social classification, Social indexing e.g., Flickr, del.icio,us, Hatena Bookmark 7.5 웹 2.0 Folksonomy 의 개념 Tag Cloud

42 웹 2.0 서비스  Google Search and Google Maps  Gmail: Google 검색엔진으로 검색  Google Phone('Android') Linux 를 기반으로 무선인터넷 서비스 개발환경 - Open Software 동영상, 검색, 위치기반서비스, , Messenger 등 수익모델은 광고를 위주로 함 7.5 웹 2.0 Google Phone

43  iTunes Music Store Music store open 비디오 서비스 시작  Podcasting: iPod + Broadcasting, Multimedia(Audio, Video) 7.5 웹 2.0 Podcasting 의 구조 iTunes Music Store RSS Feed 를 이용한 Podcasting

44  Wikipedia  Blog Genre: Political blogs, Travel blogs, Fashion blogs, Project blogs, Niche blogs, Legal blogs or Dreamlogs Blog search engine: e.g. Technorati  UCC or UGC sites: YouTube, Flickr  Mashup Service Google APIs, Amazon, eBay 7.5 웹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