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정보관리 Internet Information Management. 학습내용 PART 1 정보통신윤리, 네티켓 및 컴퓨터의 개요 PART 2 인터넷의 이해 - 인터넷의 개요, 인터넷관련 법규 PART 3 인터넷 서비스 PART 4 사용자 환경구축 및 홈페이지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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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정보관리 Internet Information Management

학습내용 PART 1 정보통신윤리, 네티켓 및 컴퓨터의 개요 PART 2 인터넷의 이해 - 인터넷의 개요, 인터넷관련 법규 PART 3 인터넷 서비스 PART 4 사용자 환경구축 및 홈페이지 제작 PART 5 인터넷 활용 PART 6 인터넷 자원 탐색

Part 4 사용자 환경구축 및 홈페이지 제작

4 PART 4 사용자 환경구축 및 홈페이지 제작 O [1 장 ] 인터넷 프로토콜 O [2 장 ] 무선 인터넷 O [3 장 ] 스마트한 국가, 스마트 코리아 O [4 장 ] 인터넷 관련 프로그램 O [5 장 ] 홈페이지 제작

5 PART 4 : [1 장 ] 인터넷 프로토콜 O 1. 프로토콜 (Protocol)  1.1 프로토콜이란 ? – 정의 O 서로 다른 시스템 ( 컴퓨터, 단말기, 휴대폰 등 ) 간에 정보 교환이 필요한 경우, 이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정한 여러 가지 통신 규칙과 방법 에 대 한 약속을 정한 것 – 항목 O 상호간의 접속이나 절단방식, 통신방식, 주고받을 자료의 형식, 오류검출 방식, 코드변환 방식, 전송 속도 등에 대하여 정하는 것 – 일반적으로 기종 ( 機種 ) 이 다른 컴퓨터는 통신 규약도 다르기 때문에, 기종 이 다른 컴퓨터 간에 정보통신을 하려면 표준 프로토콜을 설정하여 각각 이를 채택하여 통신망을 구축해야 한다.

6 PART 4 : [1 장 ] 인터넷 프로토콜 O 1. 프로토콜 (Protocol)  1.2 개방형 상호접속시스템 (OSl) – 정의 O ‘Open Systems Interconnection’ 의 약자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나 다른 종류의 네트워크 간에 접속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제정한 통신 관련 표 준 – 국제 표준화 기구 (ISO) 와 국제 전신전화 자문위원회 (CCITT) 가 협력하여 개발한 통신규약 ( 프로토콜 ) 의 표준 – 국제표준 통신망 구조 ( 네트워크 아키텍처 ) 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모형을 제시 – 컴퓨터 생산업체가 너무 많고, 이들은 각자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통신규약 을 정하고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업체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통신을 하는 일이 너무 복잡할 수밖에 없다 – 통신 기능의 특징을 모형화하여 표준적인 논리 구조를 정함으로써 통일된 방법으로 통신관련 요소들을 취급할 수 있도록 한 것이 ‘OSI 7 계층 모델 ’

7 PART 4 : [1 장 ] 인터넷 프로토콜 O 2. OSI 7 계층 모델  2.1 OSI 7 계층 모델 – 정의 O ISO( 국제표준기구 ) 에서 표준화된 네트워크 구조를 정의하기 위해서 제 공한 기본 참조 모델 O 통신망을 통한 상호접속에 필요한 제반 통신절차를 정의하고 이 가운데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모듈을 동일계층으로 분할하여 모두 7 계층으로 수직 분할한 것 – 계층구조 O 각 계층마다 특정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위한 프로토콜들이 별도로 존재함

8 PART 4 : [1 장 ] 인터넷 프로토콜 O 2. OSI 7 계층 모델  2.2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 정의 O OSI 7 계층 모델 에서 컴퓨터 간의 통신을 위해 미국 국방부에서 TCP 와 IP 를 조합하여 인터넷을 위해 개발한 통신 프로토콜 – 구조

9 PART 4 : [1 장 ] 인터넷 프로토콜 O 2. OSI 7 계층 모델  2.3 TCP/IP 프로토콜 4 계층의 역할

10 PART 4 : [1 장 ] 인터넷 프로토콜 O 2. OSI 7 계층 모델  2.3 TCP/IP 프로토콜 4 계층의 역할 – 네트워크 엑세스 계층 (Network access layer) O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된 두 종단 시스템간의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경로를 설정 (routing) 하고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 – 인터넷 계층 (Internet layer) O 두 종단 장치가 서로 다른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 데이터가 여 러 개의 상호 연결된 네트워크 사이를 이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

11 PART 4 : [1 장 ] 인터넷 프로토콜 O 2. OSI 7 계층 모델  2.3 TCP/IP 프로토콜 4 계층의 역할 – 전송 계층 (Transport layer) O 전송 제어 프로토콜 (TCP) 기능에 의해 전송된 모든 데이터를 목적지 어 플리케이션까지 신뢰성 있게 도달하게 하는 역할 – 응용 계층 (Application layer) O 복수 시스템 간의 응용 처리를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 요한 서비스 기능을 제공하는 역할

12 PART 4 : [1 장 ] 인터넷 프로토콜 O 2. OSI 7 계층 모델  2.4 TCP-IP-UDP 의 차이점 – 1)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전송 제어 프로토콜 ) O TCP/IP 프로토콜 4 계층에서 전송 계층에 속함 O 패킷의 도착 순서대로 배열 O 동시에 양방향 전송이 가능 O 오류 발생 시 데이터를 재전송하여 오류를 수정 O 중복 패킷 제거, 흐름 제어 등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달 O 연결형 프로토콜로, 상위 계층의 통신 개체 사이에 투명한 데이터 전달 환 경을 제공

13 PART 4 : [1 장 ] 인터넷 프로토콜 O 2. OSI 7 계층 모델  2.4 TCP-IP-UDP 의 차이점 – 2) IP(Internet Protocol — 인터넷 프로토콜 ) O TCP/IP 프로토콜 4 계층에서 인터넷 계층에 속함 O 데이터의 송신 경로를 결정하여, 다른 네트워크 간의 데이터 전송을 가능 하게 함 O 주소 지정과 데이터를 패킷으로 나누어 수신지로 전달하는 역할 O 패킷이 발신된 순서대로 도착하는 것은 보증하지 않음 O 신뢰성은 보장하지 않음 O 데이터의 안정성, 흐름 제어에 관해서는 관여하지 않음 O 비 연결형 프로토콜

14 PART 4 : [1 장 ] 인터넷 프로토콜 O 2. OSI 7 계층 모델  2.4 TCP-IP-UDP 의 차이점 – 3) UDP(User Datagram Protocol —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 ) O TCP/IP 프로토콜 4 계층에서 전송 계층에 속함 O 단순히 데이터를 목적지 주소로 전송하는 역할만 함 O TCP 와 같이 오류 정정이나 재송신 기능은 없음 O 신뢰성에는 관여하지 않음 O UDP 의 특징은 프로토콜 처리가 고속이라는 점 O 신뢰성보다도 고속성이 요구되는 멀티미디어 응용 등에서 주로 사용됨 O 비 연결형 프로토콜

15 PART 4 : [1 장 ] 인터넷 프로토콜 O 2. OSI 7 계층 모델  2.5 응용계층 프로토콜 – 1)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O 웹 서버와 웹 브라우저 간에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주고받기 위한 프로토콜 – 2)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O 전자우편의 메일 서버에서 메시지를 송신하는 프로토콜 – 3) POP(Post Office Protocol) O 전자우편의 메일 서버에서 메시지를 수신하는 프로토콜 – 4) FTP(File Transfer Protocol) O 내 컴퓨터의 파일을 FTP 서버나 자료실, 웹 하드 등에 전송하거나, 받음 – 5) Telnet O 사용자가 PC 통신과 같이 원격지에 있는 컴퓨터에 접속할 수 있게 해 줌

16 PART 4 : [1 장 ] 인터넷 프로토콜 O 3. 네트워크 (Network)  정의 – 네트워크 (Network) 란, ‘Net' + 'work' 라는 단어의 합성어 – 멀리 떨어져 있는 두 대 이상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근거리 또는 원거리 통 신을 제공하고, 서로 연결된 요소들 간에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상호 접속하기 위한 기기와 장치  종류

17 PART 4 : [1 장 ] 인터넷 프로토콜 O 3. 네트워크 (Network)  장치 – 1) 랜카드 (LAN Card) O 일반 pc 나 서버와 같은 컴퓨터 내에 설치하는 확장카드, 보통 NIC(Network Interface Card) 라고 함 – 2) 리피터 (Repeater) O 전송신호의 증폭과 재생을 기본으로 하므로, 케이블 전송으로 약화된 신 호를 증폭하고 재생하여 재전송. 중계기라고도 함 – 3) 브리지 (Bridge) O 물리 계층 장치와 같이 수신한 신호를 재생성. 데이터 계층 장치와 같이 패킷에 포함된 물리주소 ( 발신지와 목적지 ) 를 검사. 두 개의 LAN 을 연결하 는데 사용 – 4) 라우터 (Router) O 서로 분리된 네트워크 사이에서 패킷 전송 경로를 설정하고, 해제하는 기 능

18 PART 4 : [1 장 ] 인터넷 프로토콜 O 3. 네트워크 (Network)  장치 – 5) 게이트웨이 (Gateway) O 서로 상이한 구조를 갖는 두 개의 통신 네트워크를 연결하는데 쓰이는 장 치. TCP/IP 와 OSI 네트워크 등은 서로 구조가 달라서 곧바로 연결이 되지 않으므로 ‘ 게이트웨이 ’ 가 중간에 삽입 되어 ‘ 프로토콜 변환 ’ 을 실시 – 6) 허브 (Hub) O 허브는 다중 포트 리피터. 물리적 성 ( 星 ) 형 접속형태에서 장치 사이의 연 결을 생성 – 7) 스위치 (Switch) O 허브와 유사하지만, 스위치는 훨씬 향상된 네트워크 속도를 제공 O 허브처럼 충돌현상 ( 충돌 도메인 ) 이 나타나지 않음. 멀티포트 브리지 역 할

19 PART 4 : [2 장 ] 무선 인터넷 O 1. 이동통신 세대 (G) 의 역사 O 2. 이동통신 관련 기술 O 3. 모바일 웹과 모바일 앱 O 4.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20 PART 4 : [2 장 ] 무선 인터넷 O 1. 이동통신 세대 (G) 의 역사  1 세대 (1G): FM 변조  2 세대 (2G): 정지영상 중심, 9.6Kbps/64Kbps  3 세대 (3G): 현재의 유선 인터넷과 비슷한 속도와 화질. 144Kbps  4 세대 (4G): 저속이동 시 1Gbps, 고속이동 시 100Mbps. 위성망, 무선랜 (LAN), 인터넷망 모두 사용 가능. 음성, 화상, 멀티미디어 ( 음성 / 화상 / 데이터 ), 인터넷 데이터, 음성메일, 인스턴트 메시지 (IM) 등의 서비스 이용 가능

21 PART 4 : [2 장 ] 무선 인터넷 O 2. 이동통신 관련 기술  블루투스 (Blue Tooth) – 정의 O 휴대폰과 휴대폰 또는 휴대폰과 PC 간 에 사진이나 벨소리 등 파일을 전 송하는 무선 전송기술 O 블루투스라는 명칭은 10 세기 덴마크와 노르웨이를 통일한 바이킹 헤 럴드 블루투스 (Harald Bluetooth; 910 ∼ 985) 의 이름에서 따왔다. 그는 블루베리를 즐겨 먹어 치아가 항상 푸른빛을 띠고 있어 ‘ 푸른 이빨 ’ 로 불 렸다고 한다. – 역사 O 1994 년 스웨덴의 에릭슨사가 연구를 시작. O 1998 년 SIG(Special Interest Group) 발족

22 PART 4 : [2 장 ] 무선 인터넷 O 2. 이동통신 관련 기술  와이파이 (Wi-Fi) – 정의 O 와이파이 (Wi-Fi) 는 와이파이 얼라이언스 (Wi-Fi Alliance) 의 상표명으로, IEEE 기반의 무선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무선 랜 기술. O ‘ 근거리 무선망 ’ 의 의미 – 블루투스 vs. 와이파이

23 PART 4 : [2 장 ] 무선 인터넷 O 3. 모바일 웹과 모바일 앱  모바일 웹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에서 웹 브라우저인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 용하여 정보를 이용하는 것  모바일 웹 vs. 모바일 앱

24 PART 4 : [2 장 ] 무선 인터넷 O 3. 모바일 웹과 모바일 앱  모바일 웹 vs. 모바일 앱

25 PART 4 : [2 장 ] 무선 인터넷 O 4.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 정의 – 정보가 인터넷 상의 서버에 영구적으로 저장되고, 일반 PC, 태블릿 PC, 노 트북, 넷북, 스마트폰 등의 IT 기기 등과 같은 클라이언트에는 일시적으로 보관되는 컴퓨터 환경

26 PART 4 : [2 장 ] 무선 인터넷 O 4.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 장단점

27 PART 4 : [4 장 ] 인터넷 관련 프로그램 O 1. 인터넷 관련 프로그램  유틸리티 프로그램 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  악성코드  디도스 (DDoS) 공격 : 과다 트래픽 발생으로 서버 마비  해커 vs. 크래커  피싱 : 개인정보 (private data) 와 낚시 (fishing) 의 합성어  파일압축 프로그램

28 PART 4 : [4 장 ] 인터넷 관련 프로그램 O 2. 멀티미디어 (Multimedia)  정보의 형태  파일 유형 – 이미지 : jpg(jpeg), gif, png, bmp, pcx, psd – 사운드 : wav, mid(midi), ra, rm, mp3, mov, asf, wma, ogg – 동영상 : avi, mpg(mpeg), wmv, asx, mov, asf, swf, mp4, k3g

29 PART 4 : [4 장 ] 인터넷 관련 프로그램 O 3. 그래픽 프로그램  Vector drawing  2D/3D – 2d: 포토샵 (PhotoShop), 일러스트레이터 (Illustrator), 코렐 드로우 (Corel draw), 쇽웨이브 플래쉬 (Shockwave Flash) – 3d: 오토 캐드, 3D Studio MAX, MAYA

30 PART 4 : [4 장 ] 인터넷 관련 프로그램 O 4. 플러그인 프로그램  정의 – 웹 브라우저가 자체적으로 실행하지 못하는 문서 파일이나 멀티미디어 파 일을 지원하기 위해 설치하여 브라우저의 기능을 확장해 주는 외부 보조 프로그램 – 특정한 프로그램의 기능을 보강하기 위해 추가된 프로그램이라는 뜻 으로, ‘ 애드온 프로그램 (Add-on Program)’ 이라고도 함  대표적 확장자와 플러그인 프로그램

31 PART 4 : [4 장 ] 인터넷 관련 프로그램 O 4. 플러그인 프로그램  기타 – 아크로뱃 리더 (Acrobat Reader) – MS 사의 실버라이트 (Silverlight): 애니메이션, 벡터그래픽스, 오디오 - 비 디오 재생을 비롯한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지원 – VRML 브라우저 ( 가상현실 뷰어 프로그램 )

32 PART 4 : [5 장 ] 홈페이지 제작 O 1. 홈페이지 제작 언어  종류

33 PART 4 : [5 장 ] 홈페이지 제작 O 3. 웹 표준 언어 (HTML5)  특징 – 기존 HTML 을 수용하면서 기존 버전보다 구조화된 마크업 기능 강화 – 별도의 플러그인 프로그램 (Adobe Flash, Microsoft Silverlight 등 ) 없이 멀 티미디어 재생 가능 – HTML 의 API 제공을 통한 2D/3D 그래픽 표현 및 운영 – 인터넷 연결이 중단되는 상황에서 캐시에 의한 애플리케이션 구동 가능 –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모바일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활용할 수 있는 Geolocation 기능 제공 – TEXT 타입으로 제공되었던 Form( 양식 ) 에 새로운 타입의 요소 (date, 등 ) 가 추가되어 다양한 기능을 제공

34 PART 4 : [5 장 ] 홈페이지 제작 O 4. HTML 문서의 기본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