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김재순 소속팀 7조 발표일 이 문서는 나눔글꼴로 작성되었습니다. 설치하 기 설치하 기 유료의 수익성 < 무료의 파급력
이 문서는 나눔글꼴로 작성되었습니다. 설치하 기 설치하 기 CONTENTS 1. IT 산업 2. 양면시장 3. 프리미엄 시장의 문제점 4. 사례 5. 결론`
3/10 IT 산업의 특징 IT 산업 1. 구매자 중심의 시장 - IT서비스는 구매자의 요구에 따라 서비스의 사양이 결정 - 다수 공급자의 가격 경쟁이 치열하여 저가 수주에 따른 서비스 품질 저하 가능성 존재 - 공급자의 지명도, 기술능력, 관련사업의 수주경험이 중요 2. 업체들간의 상호 협력 구조 3. 산업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지원서비스
4/10 IT 산업의 특징 IT산업의 구조는 중소기업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기업 브랜드 인지도 구축이 필수적 -> 인지도를 높이는 일은 비용만 있으면 얼마든지 가능한 일 -> But 중소기업에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 -> 고객에게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은??? IT 산업
양면시장 양면시장이란?! 5/10 두 개의 고객그룹 사이의 거래를 중개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시장 -> 시장 파급력을 통한 인지도 상승과 그에 따른 수익성 증가 -> IT업계 전반적인 상황으로 보았을때 최적화된 비즈니스 모델 -> 카드회사 같은 경우는 가맹점을, 구글의 경우는 광고주를, eBay의 경우는 판매자를 과금 그룹으로 설정
1. 컨텐츠 유료화에 대한 사용자들의 저항(소비자의 공짜심리작용) ->In-app-purchase/Primium 모델을 극도로 꺼리는 소비자집단 2. 소비자피해 보상기준 없음 3. 순위권에 들어가야만 막대한 수익을 얻을 수 있음 4. 상업성 있는 컨텐츠 생산의 어려움 -> 단기적으로는 수익이 가능할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도움이 되지 않음 6/10 프리미엄 시장의 단점
7/10 사례1. 무료 어플의 수익성의 예(Wow Diary) 1. 무료 다이어리 어플 중 현재 1위를 달리고 있음 2. 다른 부수적인 수익 창출 행위 없이 오직 Iad라는 아이폰의 광고시스템만 사용하여 수익을 창출 3. 사용자 중심의 어플 개발과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음
8/10 사례2. 오픈 소스의 파급력(레고사의 마인트 스톰) 1. 시판한 조립 로봇인 마인드스톰의 소프트웨어 변형 사건 2. 해커들이 프로그램 코드를 인터넷에 공개 3. 사용자들이 맘대로 프로그램을 변형 자기만의 마인드스톰을 만듦 4. 레고측의 강경한 대응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더 변형이 활성화됨 5. 레고 경영진 회의 끝에 소프트웨어를 오픈소스로 개방 6. 레고의 이미지 향상과 매출 증대가 이루어짐
9/10 사례3. 유료화의 단행의 결과(프리첼) 1. 프리첼은 국내 커뮤니티 대표 사이트로 한때 1000만명이 넘는 가입자가 가입했음 년 무료화에서 유료화 전환으로 선언 3. 유료화 선언과 기업내 악재가 겹치면서 사용자들 이탈 4. 새로운 경영진으로 변화를 모색하지만 실패 년 3월 파산신고 신청 후 결국 매각
10/10 1.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료로 배포하는 것이 효과가 좋음 또한 무료로 배포시 파급 력과 인지도가 높아진다는 장점을 지님 2. 더 많은 수익을 위한 준비단계의 초점을 맞춤 3. VOC(Voice Of Customer)를 통한 제공의 질 향상 결론
11/10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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