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6 년 미국내 박스오피스 - 94 억 9 천만 달러 - 2005 년에 비해 5.5% 오른 수치 ● 2006 년 세계 박스오피스 - 258 억 2 천만 달러 - 2005 년에 비래 11% 오른 수치 ● 2006 년 607 개의 영화가 개봉 ● 2006 년 영화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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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 년 미국내 박스오피스 - 94 억 9 천만 달러 년에 비해 5.5% 오른 수치 ● 2006 년 세계 박스오피스 억 2 천만 달러 년에 비래 11% 오른 수치 ● 2006 년 607 개의 영화가 개봉 ● 2006 년 영화당 평균 비용 - 1 억 30 만 달러 (2004 년과 동일 ) 만 달러의 제작비용 만 달러의 마케팅 비용 (380 만달러의 인쇄비, 3070 만달러의 광고비 ) ● 2004 년 기준 미국의 영화팬은 평균적으로 연간 5 편의 영화를 관람 ● 보통 10 편의 영화 중 오직 6 편의 영화만이 수익을 거둠 ● 여름 관객이 연중 수요의 40% 에 달함 들어가며헐리우드의 현재미국의 영화산업헐리우드 특성시사점헐리우드의 역사 1 ) 미국의 영화산업 현황 (1) Ⅱ I. 헐리우드의 현재

● 2006 년 국내 관객 - 14 억 5 천명 - 지난 3 년간의 감소추세에서 2006 년 들어 증가추세로 변화 들어가며헐리우드의 현재미국의 영화산업헐리우드 특성시사점헐리우드의 역사 1 ) 미국의 영화산업 현황 (2) Ⅱ I. 헐리우드의 현재

● 2006 년 이익 억 달러 (DVD + Video, Sales & rentals), 2005 년의 212 억 달러보다 0.5% 증가한 수치 ● 홈비디오 사업에서 TV 쇼 DVD 가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하게 성장 ● 68,000 개 이상의 DVD 타이틀이 존재 ● DVD 제작기술의 발달로 비용의 감소 ⇨ 2006 년 DVD 평균가 : 22.4 달러 ● DVD 가 스튜디오 전체 수입의 51% 를 차지 Pay TVVideo Rental Video-On -Demand B.O. Tickets ITunes Sales DVD Sales 0 $2.00 $2.25 $2.37 $3.50 $14.00 $ 들어가며헐리우드의 현재미국의 영화산업헐리우드 특성시사점헐리우드의 역사 2 ) 미국의 DVD 산업 현황 (1) Ⅱ I. 헐리우드의 현재

● "DVD 시장의 성숙기가 시작되었다 “ - Robert Chapek, BVHE President ● 초기 시장의 두자리수 성장은 더 이상 기대하기 힘듬 ● 대여 사업의 쇠퇴는 계속 됨 - VOD, 인터넷, 온라인 대여 서비스 등의 영향으로 5~10% 정도의 수입감소가 예상됨 ● 스튜디오의 미래 전략 - 현재의 DVD 포맷은 온라인 다운로드 서비스에 적용 - HD-DVD 타이틀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 ● 고화질 DVD 의 포맷에 대한 문제는 여전히 대립 중 - 현재 DVD : 4.7~8.5 기가바이트 - Blu-ray : 65% 정도 더 큰 저장용량 (25~50 기가바이트 ) - HD-DVD : 적은 비용으로 빠르게 제작 가능, 포맷에 대한 인지도가 높음, 15~30 기가바이트 들어가며헐리우드의 현재미국의 영화산업헐리우드 특성시사점헐리우드의 역사 2 ) 미국의 DVD 산업 현황 (2) Ⅱ I. 헐리우드의 현재

● 1 억 1340 만의 가정이 TV 를 보유 (98.2% 점유 ) ● 6560 만의 가정이 케이블방송에 가입 (58.8% 점유 ) ● 3260 만의 가정이 디지털 케이블방송에 가입 ( 주문형비디오, 쌍방향주문시스템 제공 ) ● 미국의 가정은 평균적으로 하루에 8 시간 11 분, 일주일에 57 시간 17 분의 시간을 TV 시청에 할애 ● 평균적으로 104 개의 채널을 제공 받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에 따라 각자 다른 채널을 선택하는 경향 ● 2007 년 방송광고는 대략 184 억 5000 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06 년에 비해 2.5% 증가한 수치 ● 2007 년 케이블방송의 시청료는 747 억 달러, 광고 수입은 269 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들어가며헐리우드의 현재미국의 영화산업헐리우드 특성시사점헐리우드의 역사 3 ) 미국의 TV 산업 현황 Ⅱ I. 헐리우드의 현재

● 미국환경 - 6 천 6 백만 CATV 이용 VS 2 천만 DBS 이용 - 1 천 4 백만의 디지털 케이블 이용자가 VOD 서비스를 이용한다. - YOUNGER: 14~17 세 95% 가 온라인 사용, 75 세이상은 20% 가 온라인 사용 ● 미디어 소비자의 변화 - 밀레니엄 세대 (1977~1998 에 태어난, 7 천 5 백만 ) 가 X 세대 (1965~1976 에 태어난, 5 천 1 백만 ) 보다 부각 밀레니엄 세대의 특이점 : 친구 = 가족,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의 성장, 광고를 필터링 할 수 있는 능력이 높 음, 기술, 가젯 제품을 좋아하며, 낙관적이고 인터넷이 가장 중요한 미디어 - 18~34 세의 남자의 TV 시청률이 낮아 진다 VS 젊은 시청자는 온라인으로 (84% 가 시청 ) - 세계화 : 영화 소비시장은 성장을 멈추었으며, 영화의 광고화는 가속되고 있음.( 예 : 이탈리안 잡 ) 헐리우드 영화의 50% 의 수익이 해외에서 이루어지고, 특히 아시아는 미국의 2 번째 TV 시장 현재의 엔터테인먼트 산업 현장의 개관, 디지털 시대에 전통적 모델과 새로운 리얼리티의 비교, 미래의 트랜드를 위한 현재의 작업현황 현재의 엔터테인먼트 산업 현장의 상황은 어떠한가 ? 전통적 비즈니스 모델과 비해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리얼리티는 어떠해야 하는가 ? 프로덕션 체인 ( 제작에서 배급까지 ) 은 어떻게 변해야 하는가 ? 들어가며헐리우드의 현재미국의 영화산업헐리우드 특성시사점헐리우드의 역사 4 ) 헐리우드 환경의 현재와 변화 (1) Ⅱ I. 헐리우드의 현재

● 트랜드 - 인터넷 : 다운로딩 TV SHOW 새롭게 부각 : 그동안 성장한 케이블과 위성 TV 의 변화 예상 - FROM HD TO MOBILE: IP TV 의 성장 예상 (2007 년 7 백만 -> 2010 년 4 천만 ), 버라이존 FIOS, AT&T U-VERSE - PERSONAL AND HOME ALONE LIFESTYLE: HDTV, DVR, 홈시어트의 성장 - HOME MEDIA CENTER AND NETWORKS: 슬링 박스, 인텔 ViiV, 게임박스, WIRELESS ● 광고의변화 - PULL AND CREATIVE 한 광고의 모델이 효과적, EMBEDED 광고가 성장 - BRANDED CHANNELS: 예 ) 광고주에 의해 제작되는 하워드 스턴 - 게임 속의 광고 : 2011 년 2 조 예상 - 모바일 광고 : 2011 년 14.4 조 예상 - IN CONTEXT 광고가 효과적 : 예 ) 구글의 수익 증대 -> 비디오에도 적용가능 들어가며헐리우드의 현재미국의 영화산업헐리우드 특성시사점헐리우드의 역사 4 ) 헐리우드 환경의 현재와 변화 (2) Ⅱ I. 헐리우드의 현재

변화 : 1) 대기업 자본의 유입Ⅲ. 헐리우드의 현재 다목적 산업으로의 변신 들어가며헐리우드의 역사헐리우드의 현재미국의 영화산업헐리우드 특성시사점 (1)TV 에 의한 타격 이후 독자적 영역 구축. 커뮤니케이션 또는 전자 산업과 제휴나 합병을 통해 변신을 시도 할리우드의 제작비 상승이 나타남 (2) 시간의 흐름에 따라 관객기호가 고급화 됨. 하이테크놀로지 ( 컴퓨터 특수 효과 ) 로의 혁신 년후반, 매각과 합병으로 미디어재벌화 되면서 대기업 시스템에서 영화제작

변화 : 2) 헐리우드 신경영Ⅲ. 헐리우드의 현재 들어가며헐리우드의 역사미국의 영화산업헐리우드 특성시사점 1950 년대 루 와서먼이 시작하였던 메이저 영화사의 대기업 합병 년대 할리우드의 경제적 필요와 자본주의 산업 가치를 인식한 대기업 간의 이해가 일치하여 언론과 영화사간에 물결처럼 번져감 년후반 매각과 합병속에서 미디어 재벌의 형태가 만들어지기 시작 년이후 영화들은 대기업 시스템에서 제작되어 전 세계로 퍼져나감. 또한 역으로 영화 산업에 대한 다국적 투자와 인수가 진행 결 과 : 할리우드는 안정적인 수익모델을 갖추지 못하고 부침을 거듭하면서 수많은 합병 속에서 수직통합의 미디어 복합기업으로 전환. 전략적 제휴 등장 등 결 과 : 할리우드는 안정적인 수익모델을 갖추지 못하고 부침을 거듭하면서 수많은 합병 속에서 수직통합의 미디어 복합기업으로 전환. 전략적 제휴 등장 등 헐리우드 대기업화의 과정 헐리우드의 현재

1) 메이저 영화사Ⅳ. 미국의 영화산업 들어가며헐리우드의 역사헐리우드의 현재헐리우드 특성시사점 월트 디즈니 (Walt Disney) MGM (Metro-Godwyn-Mayer Inc.) 파라마운트 (Paramount Pictures ) 소니 - 콜롬비아 Fox – News Corp. 유니버셜 - 비방디 타임워너 (Warner Bros.), 드림 웍스 메이저사들은 미국 영상산업의 70% 를 장악. 이들 모두는 미국영화협회 (MPAA) 에 가입 MPAA 는 1922 년에 미국 영화제작자 및 배급업자협회로 출범하여 현재 영화는 물론 TV ․케이블, 비디오 등 미국 영상산업 전반을 대변하는 기구로 국가 및 연방정부와 영화 산업 사이의 교량이 됨 메이저 회사 미국의 영화산업

“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콘텐츠 마케팅 ” ● “ 영화는 제품이다 ”, SHOW BUSINESS NOT SHOW ART - 타 산업과 비교하여 불경기에 강하며, 지속적 협상으로 계약을 재조율 할 수가 있다. ● 영화 / 컨텐트 비즈니스는 더 이상 영화, 쇼가 아니며 “ 브랜드 ” 이다 - 프랜차이즈 영화는 제품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개중 6 개의 영화가 이윤을 낸다. - 미국내 여름시장 (6 월 ~8 월 ) 은 전체 매출의 40% 를 차지한 다. - 좋은 영화가 돈을 벌어 들이는 것은 아니다. - 영화의 80% 의 수익이 DVD 와 같은 2 차 시장에서 발생 된다.( 한국과 정반대 ) 헐리우드 스튜디오 마케팅 담당자이며 컨설턴트는 현재 어떻게 영화와 텔레비전에서 마케팅이 이루어지는지 매우 포괄적인 견해를 제공한다.

Ⅴ. 헐리우드 특성 들어가며헐리우드의 역사헐리우드의 현재미국의 영화산업시사점헐리우드 특성 5. 새로운 미디어와 플랫폼에 대한 변화가 주도 1) UCC(User Creative Content) 의 확대 및 사회친화적 사이트 증가 My Space 등 마켓플레이스가 확대되고 광고시장 기반 계속적인 성장 웹 2.0 의 특징 ( 참여 / 공유 / 개방 ) – 사회친화적인 관계 형성 선호 2) 동영상 서비스의 확대 및 공유 Youtube 등 동영상 서비스 시장의 확대 + 사회친화적 특성 기반 공유 진회된 VOD, 온라인 다운로드 서비스 확대 (Tivo, PVR 등 ) 3) 디지털시장으로의 전환 I-tunes 의 폭발적 성공 및 온라인 음원시장의 확대 디지털시네마 배급체계의 발전, IPTV, 모바일콘텐츠 시장성장전망 등

들어가며헐리우드의 역사헐리우드의 현재미국의 영화산업헐리우드 특성 프랜차이즈 가능한 콘텐츠의 개발Ⅵ. 시사점 시사점 1. 강한 개성이 살아있는 중심 캐릭터 2. 건전한 드라마의 구조 3. 시각적으로 흥미가 있는 콘텐츠 창출 4. 독특한 스토리라인 5. 공감이 가는 캐릭터의 창출 6. 흥미진진한 캐릭터간의 갈등관계 7. 마케팅이 충분히 가능한 이윤가능성 8. 관객들의 반응을 충분히 일으킬수 있는 감정적 요소 9. 충분한 수익모델과 캐스팅의 가능성 10. 지속적으로 유지 가능한 콘텐츠 11. 브랜드 창출 가능한 프랜차이즈의 잠재력 12. 충분히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 13. 긍정적인 소문의 확산 및 PR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