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과 신앙 오늘의 수업 내용 1 2 학기 수업개요 2 1 장 아노 도미니 3 수업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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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어 “ 야레 ( ירא )” 에 대한 이해 박영준. 기본적으로 “ 두려워하다, 놀라다 ” 를 의미하 는 히브리어 동사 “ 야레 (ירא)” 와 이 단어의 파생어는 구약에서 435 번 쓰였는데, 주로 시편 (83 번 ), 신명기 (44 번 ) 그리고 지혜 (48 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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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마스 김하은. 크리스마스란 ? 크리스마스란 즉 성탄절을 말하는 것인데, 세 계 4 대 성인으로 손꼽히는 인물 중 하나인 예수가 태어난 날을 기념하는 날이다. 이 날에는 곳곳에서 화려한 조명으로 장식을 하고 집에서는 트리를 장식하며 가족과 즐 거운 시간을 보낸다.
2007 사목교서. 생명을 선포하는 교회 “ 생명을 선포하는 교회 ” - 교구 사목 목표 -
주의 손에 나의 손을 포개고 주 보혈 날 정결케 하고 주 보혈 날 자유케 하니 주 앞에 나 예배하는 이 시간 나의 모든 것을 주께 드리네.
예루살렘 성전 기도하신 장소 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실새 고민하고 슬퍼하사 마 26:37 절 고민하고 극심한 불안과 근심을 의미함. 마음의 갈피를 잡을 수 없음을 의미. 슬퍼하사 즉, 십자가의 고통을 근심하고 슬퍼하셨음을 의미함.
2/ / / / /
* 듣말쓰 92~95 쪽 (6/6 차시 ) ‘ 어머나 ’ 노래 부르기 오늘 이 시간에 우리가 공부할 내용은 무엇일까요 ?
제자들의 발자취 - 수리아의 안디옥Ⅰ 본문 행 11: 그 때에 스데반의 일로 일어난 환난으로 말미암아 흩어진 자들이 베니게와 구브로와 안디옥까지 이르러 유대인에게만 말씀을 전하는데 20. 그 중에 구브로와 구레네 몇 사람이 안디옥에 이르러 헬라인에게도 말하여.
보혈을 지나 하나님 품으로 아버지 품으로.
이스라엘 만든이 : 권정안.
성 시 교 독 75. 마태복음 6장.
하나님의 말씀 죄에 대하여라함은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요한복음 16장 9절 말씀 -아멘-
성 시 교 독 76. 요한복음 1장.
가정예배를 통해 자녀에게 축복이 흐르게 하라.
예수님은 세상에 33년을 사셨어요 탄생 죽음 (33년).
찬양 드려요.
PBL 점수: 총점 20점 개별 성찰 일지 6점 (3회- 회당 각 2점)
성 시 교 독 79. 요한복음 15장.
The Acts of Paul 08, 1 Corinthians I
하나님의 말씀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Lesson 1 Talk & Dialogue 영어 중학교 1학년 1학기
사도신경.
신약을 한 눈에 복음서 역사서 서신서 예언서 공관복음 마태복음 사도행전 요한계시록 데살로니가전서 히브리서 마가복음
레싱 – 그는 괴테 이전에 활동한 계몽주의 극작가였다
한사랑 침례교회 비전: “하나님을 기쁘시게 성도를 행복하게 하는 교회” 가치목적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102. 나라 사랑 4.
나무가 견고 하려면? 집이 견고 하려면? 뿌리가 튼튼해야 합니다 기초가 튼튼해야 합니다.
108. 임직식 2.
기적 4탄 믿는것이 기적이다. 히브리서 11장 1절 말씀.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느니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11장 28절 말씀 -아멘-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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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마스의 유래 크리스마스(Christmas)는 매년 12월 25일 기독교의 명절로서 아기예수 그리스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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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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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 소 년 복 지 론 광주여자대학교 오상수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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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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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의 고난이 주는 기쁜 소식 (이사야 53: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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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한복음 1장 12절 말씀 -아멘-
하나님의 말씀 찬송하리로다 오는 우리 조상 다윗의 나라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 마가복음 11장 10절 말씀 -아멘-
바벨탑을 만드는 사람들.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함께 역사하는 자들이니
포도농장 주인과 일군들.
사도신경.
하나님의 말씀은 나를 변화 시켜요!!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 나를 믿는 사람은 설령 죽는다 해도 살 것이다
칭찬받는 일꾼 사도행전 6장 2절.
로마서=죄인들을 위한 하나님의 구원 서문 교 리 편 실 천 편 후기 죄 구 원 성 화 주 권 봉 사 요절:1:16~17
예수님께 감사한 마리아.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다시 사신 예수님!.
수풀에 걸린 양.
1. 순교자의 흘린 피가 역사 속에 맥박치고 전도자가 뿌린 복음- 우리 강산 밝히었다 1. 순교자의 흘린 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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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과 신앙 오늘의 수업 내용 1 2 학기 수업개요 2 1 장 아노 도미니 3 수업 정리

2 학기 수업 개요 1

강의 목적 본 강의의 목적은, 1) 기독교 역사를 통해 서구의 사상과 문화의 역사를 이해하고, 2) 현대사회문제에 대한 해답을 역사 속에서 발견하 며, 3) 인문학적 소양과 상식을 키워 균형진 인성을 갖춘 지성인을 양성함.

주차강의 내용수업진행 방법기타 1 주차자기소개서 작성 및 교과목 서론 강의강의 2 주차 1. 아노 도미니 ( 초기교회시대 ) 강의 3 주차 2. 팍스 크리스티 ( 교부시대 ) 강의 / 인강 4 주차 3. 라바룸 ( 종교회의시대 ) 강의 5 주차 4. 치바타테 데이 ( 제국종교시대 ) 강의 6 주차 5. 폰티펙스 막시무스 ( 중세암흑시대 ) 강의 / 인강 7 주차 6. 크로이사데 ( 중세황금시대 ) 강의 8 주차중간고사

주차강의 내용수업진행 방법기타 9 주차 8. 솔라 스크립투라 ( 종교개혁시대 ) 강의 / 발표 10 주차 9. 도그마 ( 교파의 시대 ) 강의 / 발표 11 주차 10. 데이즘 ( 혁명의 시대 ) 강의 / 발표 12 주차 11. 유토피아 ( 진보의 시대 ) 강의 / 발표 13 주차 12. 에큐메니즘 ( 변형의 시대 ) 강의 / 발표 14 주차 13. 싸바테리안 ( 재림교회역사 ) 강의 / 발표 15 주차학기말고사

사이버강의 수강 안내 학교 메인 홈페이지 ( 화면 하단 오른쪽에서 사이버대학 클릭 ! 새 창에서 로그인 ( 아이디 -s 학번, 비번 - 학번 or 주민번 호 ) 해당과목 ( 청년과 신앙 ) 클릭하여 입장. 해당주차의 강의 수강

인터넷 강의 수강시 주의할 점

1. 반드시 이 강의를 처음부터 끝까지 수강해야 합니 다. 2. 반드시 이 강의에 집중해야 합니다.

평가 방법 중간고사 25% 기말고사 25% 출석 10% ( 지각 -1, 1 시간 결석 -3, 하루 결석 -6) 개인과제물 20% 조별과제물 ( 발표 ) 20% A 이상 – 30%, C+ 이하 – 10% 수강자 중 B 이상 – 90%

공통 과제 주교재 ( 교과서 ) 를 읽고 그에 대한 감상문을 제출 하되 반드시 다음의 내용을 포함한다. (1) 요약 (2) 분석 및 비평 (3) 적용 A4 용지 3-5 쪽 분량 ( 글자크기 10, 줄간격 160) 으 로 작성하되 내용 중에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 ( 장 ) 을 반드시 명시한다. 중간고사 바로 전 주인 10 월 15 일 ( 화 ) 수업시간까 지 제출한다. 기일 엄수 !

교과서 및 구입 안내 교과서 – 교회사 콘서트 ( 이국헌 저 ) 가 격 – 10,000 원 구입처 – 바울관 106 호 ( 교목처 ) 개인 혹은 일괄 구입 가능

조별 과제 제시된 주제들 중에서 각 조별로 선택한 내용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발표 ( 약 25 분 ) 한다. 첫 번째 조의 발표일은 9 주차인 10 월 28 일부터 시작되며 매주마다 두 개조씩 발표한다. 발표가 마친 후에 연구물은 담당교수에게 제출하 며 다음의 사항이 반드시 표기되어야 한다. (1) 연구자명단 (2) 연구를 위한 참고문헌 발표에 대한 평가는 교수 평가 60%, 학생 평가 40% 으로 이루어진다.

조별 연구 과제 1. 아노 도미니 ( 초기교회시대 ) 2. 팍스 크리스티 ( 교부시대 ) 3. 리바룸 ( 종교회의시대 ) 4. 치바타테 데이 ( 제국종교시대 ) 5. 폰티펙스 막시무스 ( 중세암흑시대 ) 6. 크로이사데 ( 중세황금시대 ) 7. 모닝스타 ( 르네상스시대 ) 8. 솔라 스크립투라 ( 종교개혁시대 ) 9. 도그마 ( 교파의 시대 ) 10. 데이즘 ( 혁명의 시대 ) 11. 유토피아 ( 진보의 시대 ) 12. 에큐메니즘 ( 변형의 시대 )

제 2강제 2강 2

제 1 장 초기 교회 시대 “ 아노 도미니 ” 교회사 콘서트

역사는 대화이다 역사는 대화이다. 과거와 현재의 대화이고 사건과 의미의 대화이다... 역사는 대화이 기 때문에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승자와 패자의 이야기, 도전과 응전의 이야 기, 성공과 실패의 이야기, 그리고 무엇보다 도 사람들의 신념의 이야기

스키티아인, 디오니시우스 엑시구스 6 세기 전반 로마에서 활약. 교회법 집대성으로 유명한 주교. 연대기적 기술 방법으로 후세에 큰 영향 로마 건립으로부터 753 년째 되던 해를 서기 1 년으로 정하여 역사를 그리스도의 탄생 이전 (Before Christ) 과 이후 (Anno Domini) 로 나누는 서력 기원을 만듦

Before Christ (B.C.) / Anno Domini (A.D.) 서구의 역사는 그리스도교의 역사 고대 로마제국이 게르만족에 의해서 멸망되기 직전 부터 시작해서 중세와 근대로 이어지는 유럽의 역사 는 예수를 따르는 사람들에 의해 형성되어짐 초창기에는 로마에서는 물론이고 출신 지역인 유대 에서조차 영향력이 없는 사람들이었지만 후에 유럽 을 지배하는 주체가 됨

그리스도의 사도, 바울 다소에서 출생 유대사회에서 전도유망한 신세대 지도자 당시 유대 사회에서 가장 존경받는 랍비 힐 렐의 손자 가말리엘의 문하에서 엘리트 교 육 30 대 젊은 나이에 유대 최고 의결 기구인 산헤드린의 의원 로마사회에서 유대교를 수호할 차세대 주 자

스데반 최초의 예수 공동체 내 순교자 그의 죽음으로 예루살렘에 있던 예수 공동체 구성 원들이 흩어짐 많은 사람들이 소아시아의 다메섹과 안디옥, 이집 트의 알렉산드리아로 이주 그 중에서도 다메섹과 안디옥에 예수를 믿는 사람 들이 많이 모임 예루살렘에서의 소요는 그쳤지만 그 영향력이 아 시아 지역의 회당에 미치자 유대지도자들이 소란 을 잠재우기 위해 사울 파견

다메섹에서의 사울 예루살렘에서 다메섹으로 가는 중 부활하신 예수 님 만남 예수의 음성을 듣고 찬란한 빛으로 나타난 예수의 영광을 보고 눈이 멀게 됨 사흘 동안 앞을 보지 못하다가 다메섹의 아니니아 를 만나 치료 받음 이 체험 후 예수 부활을 믿고 그의 제자가 됨. 그리스도의 제자, 바울로 이름 개명

그리스도인의 등장 ( 행 11:26) 만나매 안디옥에 데리고 와서 둘 이 교회에 일년간 모여 있어 큰 무리를 가르 쳤고 제자들이 안디옥에서 비로소 그리스 도인이라 일컬음을 받게 되었더라

안 디 옥안 디 옥 로마제국 시대 시리아의 수도, 로마 알렉산 드리아 다음의 제 3 도시 헬레니즘 문화의 중심지 이 도시에서 예수를 믿는 사람들이 역사적 정체성을 갖게 됨

안디옥의 그리스도인들 원래는 스데반 순교 이후에 예루살렘으로부터 흩어진 사 람들로 구성 모교회인 예루살렘 교회가 안디옥의 신자들을 지도하기 위해 바나바 파송 가는 길에 다소에 있던 바울 데리고 감 바나바와 바울의 지도력에 힘입어 안디옥 교회는 1 년 만 에 제국 내에서 중요한 역할 수행 예루살렘 교회가 어려움에 처하자 돕기 위해 구제 기금을 보냄

그리스도인이라는 명칭 등장 로마인들은 처음에는 그리스도인들과 유대교인 들을 뚜렷이 구분 못함 그러나 그들이 유대교와 대립하면서 예수를 메시 아로 믿고 따르다가 예수가 십자가에 처형된 후 부활을 가르칠 뿐 아니라, 다시 와서 하나님 나라 를 세울 것이라고 고백하는 내용을 듣고 난 후 부 터는 유대교와 다른 분파로 인식 특히 로마인들은 예수 재림을 기다리면서 남녀가 함께 모여 먹고 마시는 등 이상한 풍습을 가진 그 들을 이해하지 못함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기원전 4 세기 로마 - 군대와 물자의 이송을 위해 도로 건설 300 여 년 후 로마가 유럽의 전역을 장악하고 대제 국을 건설하자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하게 됨 이것이 기독교가 전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기 회 제공

이방인의 사도가 된 바울 47 년부터 10 여 년간 바나바, 마가, 실 라 등과 함께 로마의 잘 정비된 도로 따라 각 도시마다 교회를 세움

네로와 로마 대화재 로마의 원인 모를 대화재 발생 서기 64 년 안티움 별장에서 여름휴가를 보내던 네로 황제 자신의 실추된 명예와 황제의 위엄을 회복하고자 화재가 난 로마를 더 위대하게 만들겠다는 취지의 자신의 계획이 오해를 받아 그가 로마를 새로 건 립하기 위해 불태웠다는 혐의를 받게 됨 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희생양으로 그리 스도인들을 지목

그리스도인들이 희생양으로 지목당함 당시 그리스도인들은 평판이 좋지 않았음 대부분의 신흥종교들이 그러했듯이 그리스도인들도 이상한 풍습을 가지고 있었는데 매주 안식일에 예배를 드리는 것 외에 매 주일 마다 예수 그리스도를 기념하기 위해 빵과 포도주를 가지고 함께 모여 식 사를 나눔 이것이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의미하는 것이었는데 이것이 잘못 알려 져 식인풍습으로 알려짐 또한 서로를 형제자매로 부르면서 평화의 키스를 나누는 신앙적 관습 이 성적으로 문란한 그룹으로 비춰짐 이로 인해 그리스도인들은 위험한 사교 집단으로 인식됨 또한 다신교 사회인 로마에서 유일신 사상은 신을 믿지 않는 무신론 과 다를 바 없었음 그리고 만인이 예수 안에서 다 평등하다는 평등주의는 로마인들의 심 기를 불편하게 만듦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유대 1 차 반란 전쟁 주동 세력 – 셀롯당 70 년 봄 티투스가 이끄는 4 개 군단이 예루살렘을 함락 예루살렘의 멸망 – 구약과 유대교의 종언을 알리는 사건 하나님의 역사가 유대인에게서 그리스도인에게 넘겨짐 이 반란 사건으로 인해 로마는 유대인들과 그리스도인들을 더 욱 철저하게 경계함 박해의 대상이 됨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요한 계시록의 저자 요한 예수의 가장 사랑 받던 제자 요한은 베드로 및 예수의 형제 야고보와 더불어 예루살렘 교회의 기둥 마태, 마가, 누가가 예수님의 생애를 기록한 것 이외에 당면한 교회 문 제를 해결하기 위해 예수의 가르침을 다시 한 번 정리할 필요 느낌 – 요한 복음 기록 요한복음 –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과 그 분께서 가르친 핵심 사상은 사랑이라는 것. 그리고 그 분께서 속히 다시 오실 것이라는 희 망의 기별 기록

나의 왕을 모독할 수 없소 아버지 베스파시아누스와 형 티투스에 이어 로마 황제에 오른 도미티아누스 (81~96) 황제에 즉위한 후 모든 제도를 황제중심으로 만듦 황제의 권위를 확고하게 드러내기 위해 자신을 큐리오스 ( 주인, 혹은 신 ) 로 부르기를 요구 한 마디로 살아있는 신이 되고 싶어함 유일신을 섬기던 유대인들에게 황제 숭배는 명백한 우상 숭배 행위 – 이에 대해 유대인들의 저항과 박해의 시작

불법 종교가 된 기독교 도미티아누스 (81~96) 황제 사후 네르바 (96~98), 트라야누스 (98~117) 황제를 이어 기독교는 불법 종교가 됨 특별한 범죄를 저지르지 않아도 그리스도인이라 는 사실만으로도 사형에 처하게 됨

화형당한 요한의 제자 폴리카프루스 2 세기 중엽 86 세에 서머나의 경기장에 마련된 화 형당함 서머나 총독이 그리스도를 저주하고 황제 앞에 맹 세하면 석방 약속 “86 년 동안 그 분을 섬겼지만 그 분은 나에게 아 무런 잘못도 하지 않았소. 내가 어찌 나를 구원하 신 나의 왕을 모독할 수 있겠소 ” 라고 응수하며 화형당함

순교자의 피가 씨앗이 되어 90 세의 리용의 감독, 포티누스 폭도들에게 살해 젊은 귀족 여성인 페르페투아와 그녀의 노예 펠리키타스 의 순교 여자 노예 블란디나의 순교 – 성난 황소의 뿔에 치여 순교의 현장에서 굴복하지 않는 그들의 신념이 서양의 역 사를 기독교의 역사로 만들었음 순교자의 피가 씨앗이 되어 기독교의 역사를 꽃피웠다. - 테르툴리아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