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페테르부르크 출생의 미국 작곡가 부모의 권유에 따라 페테르부 르크대학에서 법률을 전공 N.A. 림스키코르사코프에게 작곡 개인지도를 받음. ,, 등 다양한 양식의 음악을 작곡한 현대 음악가 을 비롯한, 등 3 대 발 레곡이 있음.
작곡가 자신에게 떠오른 공상 속에서 보았던 이교 도들의 엄숙한 제전을 무대 음악으로 형상화함. 그 제전은 봄의 신을 예찬하기 위해서 산 제물을 바치는 의식이었고, 그 의식에서 이교도들은 늙은 현자를 중심으로 둘러앉아 제물로 간택된 소녀가 죽음에 이르도록 춤추는 모습을 지켜봄. 이것이 바로 그의 세 번째 발레음악인 [ 봄의 제전 ] 의 제재가 됨.
발레 ‘ 봄의 제전 ’ 은 1913 년 프랑 스 파리에서 디아길레프 발레단에 의해 초연되었다. 여기에 쓰인 스트라빈스키의 음악 은 기존의 음악과는 달리,, 로 당시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봄의 제전」을 발표했을 때, 맹 렬한 비난이 그를 사로잡아, 그를 음악 파괴자로 취급함. 현재는 그의 공적이 인정되어 찬 사 받고 있으며, 러시아 발레단과 함께 불멸의 금자탑이라 추앙되고 있음.
d=0&ref=search&sort=wtime&clipid= &searchType=0&svcid=0&svctype=1&q =%EB%B4%84%EC%9D%98+%EC%A0 %9C%EC%A0%84&lu=v_search_03 봄의 제전 감상 SskbY
원시시대 어느 황량한 고원에 바위를 숭배하는 원시부족이 모여들어 대지를 두드리며 봄이 오는 것을 축하하고 있 다. 젊은 남녀들이 춤을 추다 흥분한 청 년들이 처녀들에게 달려들어 구애의 동 작을 하고 곧 쌍쌍이 된 남녀들이 전쟁 놀이 춤을 보여준다. 그러자 부락의 장 로들이 나타나 이들을 진정시키고 대지 를 경배하는 예식을 행한 뒤 그들에게 대지의 춤을 추게 한다.
제 1 곡 : 서곡 파곳에 의한 렌토의 선율로 시작되는 그로테스크한 분위기는 상당히 음산하 다. 봄이란 이미지와 처음부터 정면으 로 충돌한다. 이어 호른과 클라리넷이 얽혀 위협감을 조장하면서 분위기는 점점 더 고조되어 간다. 박자도 시시각 각 바뀌어 신비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갑자기 강렬한 스타카토의 리듬이 나 타나기도 한다.
제 2 곡 : 봄의 징조와 젊은 남녀의 춤 스타카토로 이루어진 강렬한 현과 금관의 투티가 상당히 자극적이다. 파곳의 무뚝뚝한 주제가 강렬한 리 듬을 타고 나타나며 이후 리듬은 다소 약해진다. 호른의 주제가 드 러나면서 리듬은 더욱 분화된다. 이에 플루트와 바이올린, 파곳이 더해지면서 격렬해진다. 음량이 증 가하면서 트럼펫이 가세하는 동안 다음 곡으로 넘어간다.
제 3 곡 : 유괴의 유희 상당히 역동적인 곡이며 팀파니와 금관 등으로 긴박감을 유발시키지 만 플루트와 피콜로, 바이올린에 의해서 서서히 투티를 이루며 나아 간다. 선율의 변화가 심하고 역동 적인 모습이 두드러지는 곡이다. 제목에서 풍기듯 음악 자체도 매우 자극적이며 빠르게 진행된다. 원시 시대의 약탈결혼의 모습을 암시하 고 있다.
제 4 곡 : 봄의 론도 플루트의 트레몰로를 수반한 클라 리넷이 부드러운 론도 주제를 연주 한다. 이러한 플루트와 클라리넷의 주제는 이 곡의 마지막에서도 다시 쓰인다. 오보에와 플루트가 차례로 다양한 주제를 풀어헤친다. 다시 포르티시모로 금관과 팀파니가 투 티를 이루면서 매우 강인한 분위기 로 바뀐다. 그 뒤에 투티를 지나고 나서 다시 최초의 분위기로 클라리 넷이 이끈다.
제 5 곡 : 적대하는 도시의 유희 여기서는 목관악기의 하강 스케일 로 장식되어 트럼펫과 현이 제 1 선 율을 연주하면서 반복 전개된다. 이어 현이 제 2 선율을 제시하는데, 이들 두 개의 악상은 대립하는 부 족을 상징한다.
제 6 곡 : 현자의 행렬 파곳과 튜바 등이 무거운 선율로 엄숙하고 무게 있게 현자의 행렬을 묘사한다.
제 7 곡 : 대지에의 찬양 투티가 끝난 뒤 1 마디가 멈춘 뒤에 단 4 마디로 이루어져 있다. 현자들 이 대지를 찬양하고 경배하는 모습 이다.
제 8 곡 : 대지의 춤 3 박자의 빠른 춤이 현의 글리산도 에 의해 전개되고 호른은 당당하게 주제를 연주하며 제 1 부를 매듭짓 는다.
어둠이 짙은 한밤중, 젊은 남녀들 의 신비로운 모임이 열리고 봄을 맞이하기 위해 희생제물을 바치는 의식을 시작한다. 아름답고 순결한 처녀를 선택하여 그 처녀가 여신인 것처럼 그 주위를 돌며 젊은 남녀 들이 봄의 영광을 찬양하는 춤을 춘다. 선택된 처녀는 신에게 바치 는 희생의 춤을 추기 시작하고 광 란의 춤으로 남녀들을 흥분으로 몰 아간다. 그 순간 처녀는 숨을 거두 고 막이 내린다.
제 1 곡 : 서곡 낮의 장면에서 밤의 정경으로 바뀐 다. 클라리넷을 수반한 3 개의 플루 트가 느린 선율을 연주한다. 음산 한 분위기가 감도는 이교도들의 밤 을 나타내고 있다.
제 2 곡 : 젊은이의 신비한 모임 젊은이들이 모여 희생제물이 될 처 녀를 뽑는 장면이다. 현이 주제를 환상적으로 연주한 뒤, 플루트의 독주가 제 2 주제를 은밀하게 나타 내고 클라리넷으로 받아 이어지며 변형된다. 현의 피치카토가 몽환적 인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제 3 곡 : 선택된 처녀에의 찬미 리듬도 박자도 혼란스럽게 바뀌는 긴박한 악상의 단편이다. 타악기의 연타가 이어지고 관악기가 원시적 인 기도의 동기를 연주한다.
제 4 곡 : 조상의 초혼 제사를 지내기 위해서 조상의 영령 을 부르는 장면으로 강렬한 투티로 시작된다. 반복되는 특징적인 선율 을 사용해서 영혼을 부르는 듯한 주술이 가득 담겨져 있다.
제 5 곡 : 조상의 의식 피아니시모의 저음으로 현과 타악 기에 의해서 시작된다. 잉글리시 호른과 피아노가 기괴한 분위기를 더한다. 트럼펫 선율은 희생제물을 조상의 영령이 받아주기를 간절히 빌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러한 투 티를 거쳐서 다시 잉글리시 호른에 의해 차분한 분위기로 되돌아온다.
제 6 곡 : 신성한 춤, 선택된 처녀 이 동기는 처녀의 번민을 나타내듯 고조되면 피콜로와 E 플랫 클라리 넷이 히스테릭하고 자극적인 동기 를 삽입해 간다. 악곡은 더없이 흥 분되어 처녀의 죽음을 묘사하는데, 이들 3 개의 악상은 타악기의 엄숙 한 연타 속에 뒤섞이고 제물인 처 녀는 조상의 영에 안겨 태양신에 게 바쳐지며 막이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