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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애니메이션 황채은 박영청 국제지역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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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본의 애니메이션 황채은 박영청 국제지역학부

2 Contents 1. 애니메이션이란? 2. 애니메이션의 역사 3. 일본의 애니메이션 만화 소개 4. 일본의 애니메이션 영화 소개

3 애니메이션 이란?

4 연속적으로 만들어 생명을 불어넣는 동영상 작업’을 말한다
1. 애니메이션이란? 애니메이션(animation:생기, 활기) 애니메이션은 ‘생명이 없는 사물에 움직임을 연속적으로 만들어 생명을 불어넣는 동영상 작업’을 말한다

5 애니메이션의 역사

6 2. 애니메이션의 역사 1940년대 이전 – 계몽적인 사상을 담은 애니매이션
1940년대 전쟁 이후 – 전쟁을 소재로 한 애니매이션 1950년대 – “토에이 동화” 설립 → 많은 작품 제작 1960년대 - <철완 아톰> 방송 →시청률 40%이상 기록 년대 – “미야자키 하야오”감독이 「스튜디오 지브리」 설립 후 *<모노노케 히메> <이웃집 토토로> 등 명작을 만들면서 인기 UP 1990년대 – 신인감독 대거 데뷔 (안네히데아키, 오시이 마모루) 2000년대 – 상업 목적이 강한 작품 대거 제작

7 2. 애니메이션의 역사 데즈카 오사무(1928~1989) -일본에서는 만화의 아버지, 만화의 신이라고 불린다.
-1945년 ‘마아짱의 일기장’ 데뷔 -스타시스템, 어시스턴트 시스템 도입 *스타시스템: 스타를 만들기 위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작업을 말한다. -만화에 영상적 기법을 적용하여 빠른 전개와 긴 이야기 구성을 선보였다. -일본 최초로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제작 *리미티드 기법: 1초간 촬영하는 그림의 매수를 8장으로 줄여 인력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인 방식으로 움직임이 투박하다. -그가 고안한 제작 방식과 기술들은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기틀을 마련했으며 오늘날까지도 널리 이용되고있다. -그가 만든 작품은 <철완 아톰>, <신보물섬>, <밀림의 왕자 레오>, <블랙잭>등이 있다.

8 일본의 애니메이션 만화 소개

9 3. 일본의 애니메이션 만화소개 짱구는 못 말려 원작: 크레용 신짱(クレヨンしんちゃん)
일본 방송기간: ~현재 한국 방송기간: ~현재 만화가: 우스이 요시토 감독: 혼고 미츠루, 하라 케이이치, 무토 유지 케릭터 디자인: 오가와 히로시 음악: 아라카와 토시유키 제작사: 신에이 동화

10 3. 일본의 애니메이션 만화소개 <주인공> 노하라 신노스케( 野原しんのすけ)/신짱구
5살이며 초코비와 액션가면을 좋아하고 이쁜여자를 좋아한다. 엉덩이 춤을 잘 춘다. 늘 장난을 치며 주위 사람들을 곤란하게 하기도 하지만 미워할 수 없는 귀염둥이이다. <줄거리> 천방지축 짱구와 주변 인물들이 함께 살아가며 만들어가는 이야기 이다. 매 회 마다 새로운 일 들과 이야기 들로 즐겁고 재미있게 한다. 또한 상황에 알맞은 중독적인 효과음이나 음악적 요소들로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미소 짓게 만든다.

11 3. 일본의 애니메이션 만화소개 <평가> -부정적인 평가-
원작이 청년만화 등급의 작품인데 비해, 애니메이션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제작되었다. 평일 저녁이라는 골든타임대에 방영을 못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신노스케 특유의 언행은 여전해서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이유로 학부모들이나 언론 등에게 뭇매를 맞고 있으며, 이 점은 한국도 마찬가지로 같은 이유로 문제 많은 만화로 낙인 찍히기도 한다. PTA 선정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은 TV 프로그램'에도 단골로 순위권에 오르고 있으며, 2012년에도 2위를 차지하였다 -긍정적인 평가- 논란과는 반대로 '아이의 속내를 알 수 있는 만화', '가족애가 그려진 만화'등의 긍정적인 평가도 많고, 일부에서는 "이것이야 말로 아이들과 함께 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이다!"라고 재평가하자고 주장하기도 하는 등 본작을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고 있으며 현재는 일본의 국민 애니메이션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2 일본의 애니메이션 영화 소개

13 4. 일본의 애니메이션 영화 소개 너의 이름은。(君の名は。,키미노 나마) 개봉:2017.01.04. 재개봉:2018.01.04
감독: 신카이 마코토 제작사: 코믹스웨이브 필름 제작비: 3만7000엔 약 325만 달러 2016년 일본에서 애니메이션 영화중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입을 올림. <주인공> 타치바나 타키 도쿄에 사는 고등학생 친구들과 즐겁게 보내며 이탈리아 레스토랑에서 알바 중 건축과 미술에 관심이 많음. 미야미즈 미츠하 시골에 사는 소녀 아빠는 선거운동으로 집에 없고 할머니 그리고 초등학생 여동생과 셋이서 삼. 화려한 도쿄 생활을 동경함.

14 4. 일본의 애니메이션 영화 소개 <줄거리>
도쿄에 사는 소년 ‘타키’와 시골에 사는 소녀 ‘미츠하’는 서로의 몸이 뒤바뀌는 신기한 꿈을 꾼다 낯선 가족, 낯선 친구들, 낯선 풍경들... 반복되는 꿈과 흘러가는 시간 속, 마침내 몸이 바뀐 것을 깨닫는다. 서로가 얼굴에 남긴 메모를 확인하며 점점 친구가 되어가는 ‘타키’와 ‘미츠하’ 언제부턴가 더 이상 몸이 바뀌지 않자 자신들이 특별하게 이어져있었음을 깨달은 타키’는 ‘미츠하’를 만나러 가는데 그곳은 3년전 운석이 떨어져 폐허가 된 상태!! 즉, 타키와 미츠하는 3년의 시공간을 뛰어넘어 만나고 있는 것이다. 타키는 3년전 사고를 막으려 하는데…

15 4. 일본의 애니메이션 영화 소개 <영화 속 숨은 뜻> -마침표의 의미-
君の名は (키미노 나와) 가 아닌 君の名は。라고 함. 제목에 붙은 마침표를 「。」 가 많은 뜻을 담고 있음. ‘너의 이름은 무엇이니?’ 또는 ‘너의 이름은 잊어 버렸다’ ‘너의 이름은 이미 알아’라는 뜻도 될 수 있음. 관객들의 상상에 따라 자유롭게 해석될 수 있도록 감독의 의도였음. -빨간 끈- 일본인들은 서로의 인연이 붉은 실로 이어져있다고 믿음. 이 영화에서도 인연의 붉은 끈은 영화 전체를 관통하고 존재감을 가짐. 미츠하는 항상 붉은 끈으로 머리를 묶고 도쿄가서 타키 만나러 갈 때 에도 지하철에서 타키에게 붉은 끈을 건네 줌. 당시 타키는 미츠하의 존재를 모르는 상황 이 후 혜서 낙하로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상황인 데도 불구하고 타키의 팔목에 묶인 채로 생과 사, 시간과 공간을 넘어 둘을 희미하게 이어주고 있는 것.

16 4. 일본의 애니메이션 영화 소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千と千尋の神隠し) 개봉:2002.06.28.
재개봉: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제작사: 스튜디오 지브리 <주인공> 치히로/센 초등학교 4학년에 이사 가는 도중 길을 잃고 신들이 사는 세계로 오게 됨. 겁쟁이에 울보 하쿠 마녀 유바바의 온천에서 일하는 부하. 치히로를 도와주는 은인.

17 4. 일본의 애니메이션 영화 소개 <줄거리>
어느 화창한 날, 10살 소녀 치히로는 부모님과 함께 시골로 이사를 가게 된다. 그러던 중 길을 잘못 들어 어떤 터널 앞에 도착하게 되고, 터널을 지나자 묘한 느낌을 주는 폐허가 된 놀이 공원을 발견한다. 치히로는 기분 나쁜 느낌에 빨리 떠나자고 부모님을 재촉하지만 뭔가에 홀린 듯한 그들은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다가 어느 음식점 앞에서 게걸스럽게 음식을 먹는다. 그 모습에 질려서 혼자 돌아가겠다고 나선 치히로는 수수께끼 같은 소년 하쿠와 만난다. 해가 지기 전에 돌아가라는 그의 말. 그러나 이미 해는 져가고 그곳에는 이상한 존재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두려움에 부모님에게 돌아가봤지만 부모님은 이미 돼지로 변해버렸다. 겁에 질린 치히로는 처음 온 곳으로 되돌아간다. 하지만 돌아가는 길은 이미 물이 차올라 잠겨 있었기 때문에 그곳을 빠져나가지 못한다. 거기다 물이 찬 곳의 건너편은 인간의 세상이 아닌 전혀 다른 세상이다. 결국 하쿠의 도움으로 치히로는 유바바의 온천장에서 일하게 되면서 갖가지 일들을 겪게 되는데...

18 4. 일본의 애니메이션 영화 소개 <영화 속 숨은 뜻> <전하고 있는 메시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이라는 제목에서 행방불명은 잃어버리는 것에 대한 다양한 메시지가 함축되어있다. 초반에 아빠가 길을 잃는 것에서부터 자신을 잃어버리는 것까지 다양하게 묘사된다. 가장 큰 일은 치히로가 유바바와 계약을 하며 치히로의 이름을 빼앗기는 것 이고 잃어버리는 것에 대한 공포를 극대화하는 캐릭터는 가오나시 이다. 행방불명에 대한 의미는 조금은 공포스럽게 표현되지만 결국 자신에 대한 정체성을 잃어버리지 않는다면 자신답게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전달한다. <전하고 있는 메시지>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전달하려는 자연에 대한 사랑, 휴머니즘 등의 메시지가 그동안의 작품에서는 노골적으로 드러났다면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서는 자연스럽게 표현되어 있다. 부패신의 등장이나, 목욕탕에서 일하는 일꾼들의 모습 속에서 볼 수 있다.

19 4. 일본의 애니메이션 영화 소개 -부패신- -온천에서 일하는 일꾼들-
강의 신이었던 부패신이 오물을 뒤집어쓰고 악취를 풍기는 모습은 더러워진 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방법보다 신의 영역까지 더럽히는 인간의 이기적인 모습을 나타내며 자연에 대한 인간의 태도를 비판하고 자연을 소중히 하지 않는 자에 대한 경고이다. -온천에서 일하는 일꾼들- 유바바에 의해 노동을 강요당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온천에서 일하는 일꾼들은 인간은 아니지만 이런 묘사는 노동에 대한 메시지를 담은 것으로 인간과 일의 관계를 생각하게 한다.

20 THANK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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