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기 최윤석
네트워크 경제란 네트워크 외부 효과란 네트워크 경제와 네트워크 외부효과의 상 호 작용
네트워크 경제 (network economics) 란 네트 워크에 이용자가 추가될 때 비용은 추가적 으로 들지 않으면서도 한계 이득이 훨씬 많 이 발생될 수 있는 경제 상황을 말한다.
( 단위 천명 ) ,178 11,921 12, ,519 14, ,348
보통 인터넷 인구가 국민의 25% 이상일 경 우 그 국가의 경제를 ‘ 네트워크 경제 ’ 라 칭 하며, 그런 의미에서 한국은 네트워크 경제 에 이미 깊숙이 진입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네트워크 경제에서는 소유가 중요하지 않 고, 연결이 중요한 시대이며, 물적 자본보다 지적 자본, 무형 자본이 더욱 중요하므로 소 유보다는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획득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종래의 경제에서는 판매자와 구매자가 시 장의 주역이었지만, 이제는 공급자와 사용 자가 주역이 될 수밖에 없다.
네트워크 경제에서는 전략적 제휴, 외부자 원의 공유, 이익공유가 활성화될 수밖에 없 다. 기업들은 이제 서로에게 상품을 파는 것보 다는 자원을 공유하여 광범위한 공급자 - 사 용자 네트워크를 통한 상생경영을 선호하 게 되는 것이다.
모든 것이 네트워크로 이어지는 시대에는 생산과정, 장비, 상품과 서비스가 빠른 속도 로 진부화되고 장기적으로 소유한다는 것 은 불리하고 단기적으로 접속하는 것이 더 유리하게 된다. 갈수록 짧아지는 혁신과 신제품의 등장 주 기는 새로운 네트워크 경제의 기본 출발점 이다.
1997 년 9 월 5 일 혁명적이고 놀라운 온라인논 문을 통해 Kevin Kelly 는 ‘ 네트워크 경제의 12 원칙 ’ 을 기술했다. Kelly 에 따르면 새롭게 출현 하는 신경제는 우리의 삶을 재편하는 국가와 사회의 구조적인 대변동을 나타낸다고 한다. 단순히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 의한 변화 그 이상이다. 신경제는 자체의 특별한 기회와 새로운 규칙을 갖고 있다. 새로운 규칙에 따르 는 사람들은 번영을 누릴 것이다. 반대로 이를 무시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못할 것이다.
연결의 법칙 (The Law of Connection). 소리없는 힘을 받아들여야 한다. 풍부의 법칙 (The Law of Plentitude). 더 많은 것은 더 많은 것을 준다. 기하급수적인 가치의 법칙 (The Law of Exponential Value). 성공은 비선형적이다 티핑포인트의 법칙 (The Law of Tipping Points). 의미는 기세를 선행한다. 수익증가의 법칙 (The Law of Increasing Returns). 선순환을 만들어라. 역가격 설정의 법칙 (The Law of Inverse Pricing). 저렴한 것을 예측하라.
관용의 법칙 (The Law of Generosity). 자유로운 것을 따른다. 충성의 법칙 (The Law of the Allegiance). 웹을 최우선으로 한다. 이전의 법칙 (The Law of Devolution). 정상에서 내버려둔다. 이동의 법칙 (The Law of Displacement). 네트워크가 이긴다. 격동의 법칙 (The Law of "Churn"). 지속적인 불균형을 찾는다. 비효율성의 법칙 (The Law of Inefficiencies). 문제 를 해결하지 말라.
네트워크에 기반을 둔 글로벌 경제는 과학기술의 눈부 신 혁신에 힘을 얻고 또 거꾸로 네트워크 경제가 과학 기술의 혁신을 가속화시킨다는 사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모든 것이 네트워크로 이어지는 시대에는 생산과 정, 장비, 상품과 서비스가 빠른 속도로 용도 폐기되므 로 장기적으로 소유한다는 것은 불리하고 단기적으로 접속하는 것이 유리하다. 갈수록 짧아지는 혁신과 신제품의 등장 주기는 새로운 네트워크 경제의 기본 출발점이다. 새로운 네트워크 경제에서는 임차 형태로 상품이나 서 비스에 단기간 접근할 수 있는 권리를 얻는 것이 구입해 서 장기간 소유하는 것보다 점점 매력 있는 대안으로 떠 오른다.
네트워크 외부효과란 ' 소비의 유리한 외부 성 ' 을 말하며, 이는 제품 자체의 품질보다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느냐에 따라 그 가치가 더 증폭되는 현상을 네트워 크의 외부효과라고 한다.
사례 >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 오직 한 명의 사람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 다면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우편은 전혀 필 요가 없다. 하지만 인터넷의 이용자수가 2 천만명이라고 한다면 각각의 개개인은 다 른 모든 사람들과 전자우편을 주고받을 수 있다. 즉, 전자우편을 사용함으로써 얻는 이 익은 전체 인터넷 사용자 수에 의존한다.
- KT, SK 브로드밴드, LG 데이콤이 경쟁하고 있으나, KT 가 시장의 87% 를 점유하여 사실상 독점 - 경쟁부진의 원인으로 KT 가 필수설비 ( 가입자망 ) 를 보유하여 비용구조상 우위에 있고, 가입자 수에 따른 규모의 경제 (economics of scale) 와 brand power 에 기인 KT SK 브로드밴드 LG 데이콤계 가입자수 17,254,7412,008,160358,86819,621,769 점유율 ( 단위 : 명, 억 원, %) (2010 년 6 월말 기준 )
재화들 간의 경쟁의 특성으로 한 재화의 사 용자수가 조금만 증가하더라도 시장수요가 그 재화 쪽으로 기운다. 이것을 기울이기 (tipping) 라고 한다. 기울이기 현상은 한 재 화가 시장을 지배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이러한 시장에서는 몇 개의 경쟁제품이 오랜 기간 동안 공존할 가능성 은 매우 적게 된다.
사례 > 인터넷과 Total-Net 이 각각 100 명씩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고 가정한다. 두 네트 워크는 상호 호환적이지 않기 때문에 두 가입 자 간에 통신을 할 수 없다. 만약 10 명의 인터 넷 가입자가 Total-Net 로 전환하였다고 하면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은 이로 인해 89 명과 의 통신만이 가능하고, Total-Net 는 110 명의 이용자를 확보한다. 따라서 인터넷을 사용하 고 있는 사람들은 이용자 수가 더 많은 Total- Net 로 전환하려 할 것이다.
네트워크 외부효과와 네트워크 경제는 별 개로 볼 수 있지만 사실상 양자가 서로 영향 을 주어 효과를 더욱 극대화 한다. 일단 네트워크 외부효과가 나타나기 시작 하면, 네트워크 경제로 생성되는 한계이득 이 더 많이 발생될 수 있게 되어 가격 다운 현상이 나타나며, 이것은 네트워크 외부효 과를 더욱 가속화 시킨다.
해당 제품의 수요량은 총 사용자의 수가 임계치 (critical mass) 를 넘지 않는 한 0 이 된다. ( 임계치는 수요량이 0 보다 큰 값을 갖기 시작하도록 하는 사 용자의 수를 말한다.) - 인터넷에서의 임계치가 100 이라고 하면 100 명 이 상의 가입자를 확보할 때 비로소 양의 수요가 있게 된다는 것이다. 망 외부효과를 발생시키는 재화에 대한 수요는 상 대적으로 탄력적이다. - 가격이 1% 인하되면 총 사용자의 수는 증가하고, 이는 재화를 사용함에 따른 이익을 증가시킴으로써 수요량이 더욱더 증가하게 된다.
규모의 경제가 클수록 시장은 완전경쟁에 서 멀어지며, 시장수요를 전부 커버할 수 있 는 수준까지 규모의경제가 나타나면 ‘ 독점 ’ 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그런데 정보 재의 경우에는 시장수요를 전부 커버하고 도 남을 정도까지 규모의 경제가 나타나기 에 독점 가능성이 매우 큰 것이며, 그래서 종종 관련 기업이 독점화된다.
망 외부효과로 인한 이용자의 쏠림 현상 발생 대규모 사업자에 가입을 선호 신규사업자 시장진입 애로 애로설비 및 주파수 한계 등 진입장벽 존재 가입자가 많을수록 통화할 수 있는 대상이 증가하여 소비자 편익 증대 완전경쟁 시장구조의 실현이 어려움 독과점 하의 사업자는 요금 담합 등 소비자에게 불이익 줄 가능성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