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NAM University - MAP lab Prof. Seok-soo Kim 2 장 U-Project.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제 9 장 서비스 관리 SK Telecom 유제민 최우석 김서영 조경은 이유리.
Advertisements

을지대학교 무선 네트워크 사용 방법 2010 년 06 월 01 일. 을지대학교 무선 네트워크 사용 방법 1. PC 무선랜 카드 활성화 및 체크 1 단계 : 시작 -> 설정 -> 네트워크 설정 2 단계 : 무선 네트워크 설정 선택 -> 마우스 버튼 오른쪽 클릭 -> 사용.
1 08 시스템 구성도 고려사항 * 웹 서버 클러스터 구성  클러스터 구축은 ㈜ 클루닉스의 Encluster 로 구축 (KT 인증,IT 인증 획득, 실제 클러스터 구축 사이트 200 여곳 )  웹 서버 클러스터는 Dynamic, Static, Image.
한국클라우드서비스협회 ▶ 제키톡 서비스 - 제키톡 서비스 ∙ 안드로이드 기반의 모바일 무료 메시지, 무전기, 채팅 어플리케이션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 중 ∙ 현재 안드로이드폰을 대상으로 서비스 중이며, 아이폰을.
ICT 기반의 융합산업 활성화 방안 기업가정신과 벤처창업 1 조 First Line 유동규, 정호준, 여진모, 최수빈, 이창현 지도교수 : 문계완 교수님.
Cinema Manager System 최종 발표 조 team05 발표자 : 임 창목 1.
1)RACK 2)UPS 3)P D U 장치 4)Server Group 5)KVM Switch 7)UPS 를 위한 HUB 6) RACK Monitor.
불특정 공격에 무너진 H 사 업무 시스템 서서히 저하 내부에서 원인 불명으로 네트워크의 속도가 서서히 저하 되는 현상이 발생 공격의 발생 핵심 장 비 서비스가 되다 되지 않는 현상이 심해지고 결국 핵심 장 비는 장애가 발생하게 됨 장비 장애 발생 핵심 장비 장애 전체.
Proprietary ETRI OOO 연구소 ( 단, 본부 ) 명 1 CDN 을 위한 캐시 시험 모듈 소프트웨어연구부문 빅데이터 SW 플랫폼연구부 분석소프트웨어연구실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ETRI Technology Marketing.
1 8. 국내 이차전지 기술력 8. 국내 이차전지 기술력  이차전지 시장에서 국내 업체들이 선전 - 리튬이온 이차전지 분야 집중 투자로 이차전지 시장에서 세계 1,2 위의 시장점유율, 양산경쟁력 확보 - 리튬이온 이차전지 분야 집중 투자로 이차전지 시장에서 세계 1,2.
정보보호기반, 네트워크 / 시스템 보안, 서비스보안 / 평가인증 정보보호 Smart Public Safety Smart Edu./Ent. Smart Home/ Office Smart Transport Smart Commerce 3DTV, UHDTV, IPTV, DMB,
ICT 기반 베이비붐 세대 창업 사업계획서 작성양식. 목차 1. 창업 동기 2. 지원 동기 3. 자체역량 분석 4. 시장 전망 5. 재무 분석 6. 창업자 및 경영진 준비하시는 사업 특성에 따라 목차 및 세부내용의 일부 변경 ( 추가 및 Skip) 은 가능합니다.
대표자명 / 연락처 / 이메일 ( 기 창업인 경우 회사 명칭 ) 지원하려는 사업 명칭 사업계획서 작성양식.
창의적 교육과정: 실적 현황 2013년 및 2014년 신규 교과목 14개 개발, 개설
인사. 저희 조가 클라우드 기업 사례로 LG CNS를 조사한 이유는 LG CNS가 LG 회사에 적용한 인프라 클라우드 컴퓨팅을 상품화하여 서비스 사례를 만들어냈기 때문입니다. 7주차 과제 S2 사랑조.
보안 시스템 응용 웨어러블 디바이스 구민성
정보화로 인한 장단점 생활의 변화 번 이성재.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사 손용범.
- JP Freeman Research Report
일반 요구 사항 비즈니스 요구사항 고객/정보/위치/상태 탐색방법 제품/서비스 홍보 및 광고 방법
캡스톤 디자인 이해경 조나라.
관광 스마트 북 발행 제안 OSMD( One Source Multi Device ).
인터넷의활용.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Automobile Telematics Service.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Windows Server 장. Windows Server 2008 개요.
Samsung Electronics 5 forces
메카 세미나 무선통신
유비쿼터스 컴퓨팅 및 실습 Plan Report 스티브 짝퉁!! 2조 08 정성혁 08 변상규 08 최종민 08 이희성
전자기파(Electromagnetic Wave) 센서(Sensor)와 정보인식(Information Recognition)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기술-2.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전략 三 星 電 子.
11 장 LAN 기본 개념과 Ethernet LAN
VI. 정보와 통신 기술.
8장. 원격지 시스템 관리하기.
HomeNetWork의 개념과 실생활의 예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개발 트랙)                               퍼스널 오라클 9i 인스톨.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장. Windows Server 2008 개요.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Wireless Java Programming
Transmission & Analysis
제3절 인터넷 비즈니스 창업성공전략과 고려사항
2장.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등장 배경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정의
소규모 IPTV 사업자용 실시간 미디어 플랫폼 기술
유-헬스케어 U-Health Care.
고속 모바일 매니퓰레이션 시스템의 개발 KAIST 오준호 교수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한 기술적 성과
정보화 사회의 실생활 사례 컴퓨터개론 과제 모바일 인터넷과 차성오.
자율주행 차량용 드라이빙 컴퓨팅 하드웨어 플랫폼 05
Global Positioning System
Tiny OS와 NesC Tiny OS Part1. Won Mi Sun – 17 지능제어 연구실.
Home Network.
네트워크 기술은 유비쿼터스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13차시_스마트 애플리케이션 기획 스마트 미디어의 사용환경과 사용자의 특성.
홈 네트워크 시스템 Home Network System.
제1장 기업환경변화와 품질경영의 필요성 1.1 기업환경의 변화 1.2 품질경영도입의 필요성.
AT MEGA 128 기초와 응용 I 기본적인 구조.
여행용 자동통역서비스를 위한 서버형 한국어 대화체 음성인식 기술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지능 로봇 연구회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모바일(폰)메일 서비스 정흠수 최동훈.
인터넷인가? 모바일인가? 아직 기회는 남아있는가?
1.5 컴퓨터와 사회의 변화 빅 브라더 : 감시시스템과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소수가 다수를 감시하고 지배하는 사회
(제안서, 회사소개서, 기획서, 브로슈어, 상품소개서 디자인)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을 위한 가상실습환경 창원대학교 이수현.
Bizforms PowerPoint 통신, 장비개발7 파워포인트 디자인
1. 정보 과학과 정보 사회 1-1. 정보 과학 기술의 역사.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하이브리드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멀티스크린 서비스 기술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홈 네트워크 시스템 Home Network System.
Presentation transcript:

HANNAM University - MAP lab Prof. Seok-soo Kim 2 장 U-Project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2 목 차 실생활의 변화유비쿼터스 비즈니스 환경의 진화와 전망영역별 핵심 비즈니스와 마케팅압정의 원리와 5 대 핵심기술유비쿼터스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1.1 모바일 단말기 3 1. 실생활의 변화  ‘ 어디에서든 컴퓨터 ’ 를 실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형 컴퓨터를 휴대 하는 것  휴대전화가 모바일 단말기의 주류를 이루고 있음 1.2 휴대전화  브라우저 폰의 등장으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인간의 생활에 정착  JAVA 로 프로그래밍 한 소프트웨어가 실행  제 3 세대 이동전화 서비스 (3G) 에서는 브로드밴드로 영상을 즐길 수 있음 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주변에 있는 기계장치들과 통신이 가능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1.3 노트북 4 1. 실생활의 변화  CD-ROM, DVD-ROM, 블루투스 (Bluetooth), IrDA, iLINK 등 여러 종류의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음  초기에는 무게가 무겁고 배터리양이 적으며 부팅 시간이 긴 문제점이 있었음  현재 모바일 PC, 넷북등 휴대가 용이한 작은 형태의 기기가 개발됨  노트북 배터리를 개선 하였으며 이동 중에 사용 가능한 외장형 배터리도 등장함  와이브로 모뎀을 장착하여 이동중에 저렴하게 초고속인터넷 접속이 가능해짐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1.4 PDA(Personal Digital Assistance) 5 1. 실생활의 변화  개인의 정보를 휴대하여 관리하는 목적의 소형기기  PDA 에 휴대전화 기능을 부과한 PDA 폰이 보급  스마트폰과의 경계가 허물어지며 스마트폰과 PDA 폰을 통합하여 스마트폰으로 통칭 1.5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 위성항법장치  24 개의 인공위성의 전파를 이용해 이용자의 현재위치를 알 수 있는 시스템  휴대폰, PDA, 노트북 등에 이용해 더 많은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혜택을 누릴 수 있음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1.6 키오스크 (KIOSK) 단말기 6 1. 실생활의 변화  동전을 넣어 사용할 수 있는 무인정보 단말기  인터넷접속, 행정정보 취득, 전자 서류신청, 주차위반 벌금 납부 등의 기능이 있음  현재 국내에서 버스정류장이나 영화관 등에 사용 중 1.7 ATM(Automated Teller Machine)  키오스크와 비슷한 형태의 단말기  은행에서 현금을 입금하거나 출금 할수 있는 ATM 단말기를 설치하고 있음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1.8 모바일 컴퓨팅의 단점 7 1. 실생활의 변화  최대과제는 전원을 어떻게 공급받는가 하는 점  배터리 부족으로 인해 ‘ 언제 어디서든 ’ 컴퓨터를 이용할 수 없다면 유비쿼터스 컴퓨팅 사회라고 말할 수 없음  태양과 진동을 이용한 발전 최근 급속하게 발전  언제나 전력 공급이 가능한 고정형 정보단말기를 설치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2.1 선진국의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모델 8 2.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 대형 유통업체들이 RFID 시스템의 도입  Exxon Mobil 의 주요소 후불 시스템인 'Speedpass‘  미 SafeTzone Technologies 의 손목시계형 전용 무선기  실용적인 유비쿼터스 제품들이 지속적으로 출시 2.2 국내의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모델  유비쿼터스에 대한 기업의 구체적인 계획과 방향의 제시가 미흡  유비쿼터스의 비즈니스적인 실용화에 대한 검토 및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논의가 부족  현재 여러 기업들이 비즈니스적인 실용화 중에 있음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2.3 유비쿼터스 비즈니스의 문제점 9 2. 유비쿼터스의 특징과 법칙 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디지털 제품들은 불법복제 및 무단 배포의 문제점이 있음  디지털 기술로 복제가 불가능한 창작물은 오히려 이익을 볼 것  부가적인 컨텐츠를 개발하고, 보급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 해야함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3.1 압정의 원리 압정의 원리와 5 대 핵심 기술  침을 깊이 박기 위하여 압정 머리를 넓적하게 한 것  관련이 있는 인접 분야가 동시에 발전 해야 한 분야의 경쟁력을 가짐  유비쿼터스는 연관된 다른 분야와 ‘ 기술융합 ’ 이라고 볼 수 있음 - ‘7T’ 의 기술이 총망라된 기술 융합의 성격  관련 분야의 발전이 동시에 이루어지지 않은 채 IT 분야만 단독으로 발전할 수 없음 3.2 유비쿼터스 5 대 핵심 기술  센서, 프로세서, 커뮤니케이션, 인터페이스, 보안  유비쿼터스의 핵심은 인간과 유사한 정보기기를 만들어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것 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다섯 가지의 핵심 기술이 얼마나 유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느냐 여부에 달려있음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압정의 원리와 5 대 핵심 기술  외부의 정보나 환경을 인지하기 위한 도구 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소형화 ・저가화・저전력화는 필수 요건  기능에 따라 수동형과 능동형으로 구분 3.3 센서 (Sensor) - 수동형 센서 - 능동형 센서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3.4 프로세서 (Processor) 압정의 원리와 5 대 핵심 기술  입력받은 정보를 분석하고 판단하는 장치  실시간 정보처리가 가능하고 저전력의 간단한 구조를 갖춰야 함  대표적인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로세서로는 ‘ 트론 (TRON)’ 이라는 운영체계가 있음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3.5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압정의 원리와 5 대 핵심 기술  사람과 사물 또는 사물과 사물의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한 무선통신기술  센서나 기기들을 동적으로 연결하는 네트워크 기술을 개발 해야함  기기들의 식별을 위한 IPv6 의 도입은 필수적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3.6 인터페이스 (Interface) 압정의 원리와 5 대 핵심 기술  컴퓨터와 사람을 연결해주는 장치 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지능화된 인터페이스가 필요  디스플레이 기술은 ‘ 유비쿼터스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 로 발전할 전망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3.7 보안 (Security) 과 프라이버시 (Privacy) 압정의 원리와 5 대 핵심 기술 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유비쿼터스 역시 보안에 취약  보안의 취약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암호화 기술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 무차별적으로 수집된 정보에 의한 프라이버시 노출 가능성이 높음 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기술적 대안이 필요함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4.1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환경의 진화 4.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환경의 진화와 전망  유비쿼터스 기기는 점점 지능화・소형화・ 저가격화를 지향할 것  적용분야도 지금의 기계와 기기 중심에서 일상용품 중심으로 확대될 것 기기들의 지능화 기기들의 지능화 기기들의 모바일화 일상용품에내재화 착용형 기기화 생활공간에 내재화 완전한 유비쿼터스화 자동차나 전자제품에 MPU 내재화 16 1 단계 휴대전화, PDA 등 휴대형 정보기기 보급확대 면도기, 의류 등 생활용품에 RFID 등 센서 내재화 → 일상용품의 지능화 옷이나 안경에 착용하여 휴대에 따른 부담감 해소 생활공간에 센서와 컴퓨팅 기기 내재화 환경 + 사람 + 사물이 유기적이고 끊김 없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구축 2 단계 3 단계 4 단계 5 단계 6 단계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4.2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환경의 전망 4.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환경의 진화와 전망 1 기술개발 분야 유비쿼터스 컴퓨팅, 네트워크 구현에 필요한 기술적 표준을 제공하는 업체들이 등장 2 부품제조 분야 센서, 프로세서, 네트워크 부품 관련 제조업체들이 증가 3 시스템 생산 분야 시스템 생산 분야 유비쿼터스 기능을 수행하는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들이 새로운 시장 을 형성 할것 4 시스템 통합분야 시스템 통합분야 부품, 제품, 시스템 등을 연결하여 하나의 통합 환경을 제공하는 기업들이 비즈니스를 활발하게 전개 5 부가 컨텐츠 생산 분야 부가 컨텐츠 생산 분야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개발업체들이 시장 점유를 놓고 각축전을 치열하게 벌일 것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5.1. 영역별 핵심 비즈니스 영역별 핵심 비즈니스와 마케팅  U- 모바일 - DMB, SiBro, IPv6, 화상통화, RFID 폰, MP3 폰, 원폰, 지문인식폰, 어금니폰, PDA, 모바일 뱅킹 - ITS,BIS/BMS,LBS, 지능형 단말기, 지능형 타이머  텔레메틱스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5.1. 영역별 핵심 비즈니스 영역별 핵심 비즈니스와 마케팅  홈 네트워크 - 디지털 텔레비전, PDP, VOD, 지능형 냉장고 등 각종 지능형 디스플레이, 홍채인식기, 로봇 도우미, 쌍방향 홈쇼핑, 홈뱅킹, 네트워크 게임, 원격제어, 원격 검침, 맞춤형 원격의료, 방범과 방재 - 가정・사무실・산업용・의료・군사・감식・위험물 처리 등 로봇제조 및 소프트웨어  지능형 로봇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5.1. 영역별 핵심 비즈니스 영역별 핵심 비즈니스와 마케팅  헬스 케어 - 캡슐형 PC, 먹는 PC, 손목시계형 PC, 지능형 운동기기, 건강 측정센서, 건강 감지 센서, 위치 인식 단말기 - 교육 프로그램 제공 서비스, 교육지원 서비스, 컨텐츠 개발과 제공, PDA ・스마트폰 등 단말기, e- 페이퍼, e- 잉크  U- 러닝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5.1. 영역별 핵심 비즈니스 영역별 핵심 비즈니스와 마케팅  사회간접자본 - 도로, 항만, 교량, 철도, 통신, 상하수도, 오폐수 처리, 폐기물 처리 등의 모니터링 시스템, 센서와 센서 네트워크 구축 - RFID 칩, RFID 리더기, 지능형 센서, 스마트 라벨  물류 / 유통 - 네트워크 게임, 각종 컨텐츠와 부가 컨텐츠 개발  엔터테이먼트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5.2.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마케팅 영역별 핵심 비즈니스와 마케팅  콘텍스트 마케팅 (Context Marketing) 이 성행 - 상황인식 마케팅이라고 함 - 개별 소비자의 욕구가 발생하는 시점의 상황에 맞는 상품을 제시하는 것  벤치마크 마케팅 (Benchmark Marketing) 의 등장 - 각 분야의 조언이나 상품 평가 의견을 벤치마킹 대상으로 제공하는 전략  프로슈머 마케팅 (Prosumer Marketing) 이 활발하게 전개 - 소비자이면서 동시에 생산자 역할을 병행하는 마케팅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5.2.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마케팅 영역별 핵심 비즈니스와 마케팅  콘시어지 마케팅 (Concierge Marketing) 의 등장 - 최적 고객지향마케팅 - 소비자 개인의 특성과 요구를 최대로 실현해줄 수 있는 마케팅 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