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All rights reserved. McGraw-Hill Technology Education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All rights reserved.
McGraw-Hill Technology Education Chapter 4A 비디오와 사운드 시스템
4A-3 모니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출력 장치 비디오 카드에 연결 출력된 색에 의한 분류 – 단색 모니터 (Monochrome) 검은색 배경에 흰색 등의 단색을 사용 – 회색 등급 모니터 (Grayscale) 흰색이나 회색을 띤 배경에 여러 종류의 회색을 사용 – 컬러 모니터 (Color) 16 색상에서 1,600 만 색상까지 표현
모니터 CRT 모니터 (Cathode Ray Tube) –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니터 – 뒤에서 모니터의 앞쪽을 향하여 전자빔을 발사 – 전자빔에 쏘이면 빛을 발하는 형광체로 코팅 – 형광체는 화소라는 도트의 격자로 구성 – 도트를 전자빔이 때리면 형광체 도트가 빛을 발한다
모니터 CRT 컬러 모니터 – 한 화소는 삼각형으로 배치된 세 형광체를 포함 – 빨강, 녹색, 파랑의 형광체 – 삼원색의 결합에 따라 색상을 표현 – 다양한 강도의 결합에 따라 서로 다른 색상을 표현
모니터 CRT 모니터의 단점 – 매우 크고 – 매우 무겁고 – 많은 전력을 소비
모니터 액정 디스플레이 (LCD) – 주로 휴대용 컴퓨터 사용 – 탁상용 컴퓨터에도 사용 –CRT 모니터의 단점을 보완 – 형광등 불빛과 같은 조도
모니터 수동 행렬 LCD – 격자에 의해 화소의 위치 결정 – 화소는 간접적으로 결정 행의 끝과 열의 위에 있는 트랜지스터로부터 나오는 전류에 의해 결정 – 아주 빠르게 재생할 수 없으므로 애니메이션이 흐릿하게 보일 수 있음
모니터 능동 행렬 LCD – 각 화소는 개별적으로 작동 – 화소에는 4 개의 트랜지스터가 있음 One each for red, green, blue One for opaqueness – 트랜지스터는 박막에 결합 – 화소를 빠르게 재생하여 애니메이션이 선명하고 깨끗함
모니터 LCD 의 단점 –CRT 모니터 보다 고가 – 스크린 앞에 앉아서 작업 –CRT 모니터 보다 파손이 잘 됨
모니터 페이퍼 - 화이트 디스플레이 – 흰색의 배경과 화면에 나타나는 텍스트나 이미지 사이에 아주 높은 대비 발광 디스플레이 (ELD) –LCD 모니터와 유사 – 발광체를 사용하여 빛을 발하여 이미지를 생성 플라즈마 모니터 – 특수한 가스를 사용하여 빛을 발하여 이미지를 생성
모니터와 비디오 카드 모니터는사용자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킴 모니터의 장점 – 선명한 텍스트 – 깨끗한 그래픽 – 조정의 편이 – 깨끗한 가장자리
모니터와 비디오 카드 모니터의 크기 – 인치로 계측 – 대각선으로 계측 – 실제 크기 모서리에서 모서리까지의 거리 – 시각 면적 스크린에서 실제로 이미지를 나타내는데 사용되는 부분
모니터와 비디오 카드 해상도 – 화면의 화소 개수로 결정 – 더 많은 화소는 선명한 이미지를 표현 – 더 많은 화소는 작은 이미지도 표현
모니터와 비디오 카드 재생률 – 전자총이 화면의 모든 화소를 주사하는 초당 회수 – 최근의 모니터는 자동으로 재생률을 조정 – 부적절한 조정은 눈의 피로를 유발
모니터와 비디오 카드 도트 피치 – 같은 색의 형광 도트 간 거리 –0.15 mm 에서 0.40 mm 의 범위 – 도트 피치가 작으면 선명하고 상세한 이미지를 표현 – 큰 모니터에는 0.22mm 이하의 도트 피치를 사용
비디오 카드 CPU 와 모니터 사이에 위치한 장치 양질의 비디오 카드는 양질의 출력을 가능하게 함 CPU 가 이미지를 출력할 때 짐을 덜어 줌 비디오 컨트롤러에는 비디오 RAM 이 장착 최근의 비디오 카드는 512 MB 까지의 RAM 장착 3D 이미지 표현을 가능하게 함
인간 공학과 모니터 시력 감퇴 – 눈의 피로 – 시력 감퇴를 낮출 수 있는 방법 양질의 모니터를 선택 모니터와 2 – 3 feet 거리 유지 화면의 중심이 눈의 위치보다 약간 아래에 위치 화면에 빛의 반사가 없는 곳에 설치 화면을 청결하게 유지 연속적으로 30 분 이상 모니터를 바라보는 것을 회피
인간 공학과 모니터 전자파 (EMF) – 전력선 근처, 전기장치, 전기 모터를 갖고 있는 장비의 부품에 존재 – 전자파가 인체에 유해할 수 있음 – 전자파의 노출을 감소시키는 방법 컴퓨터와 팔 길이 정도의 거리유지 잦은 휴식 LCD 모니터의 사용
데이터 프로젝터 구형 슬라이드 프로젝트나 오버헤드 프로젝트를 대체 PC 화면이나 벽에 이미지를 보임 LCD 프로젝터 – 대다수 일반적인 형태의 프로젝터 – 작은 LCD 스크린 – 매우 밝은 빛을 사용 – 어두운 방에서 사용해야 함
데이터 프로젝터 디지털 광 프로젝터 – 이미지 디스플레이를 제어하기 위해 실제로 거울을 사용 – 정상적인 조명상태에서 사용 가능
사운드 시스템 컴퓨터 활용에 중요한 요소 녹음과 재생을 가능하게 함
사운드 시스템 사운드 카드 –CPU 와 스피커 사이에 위치한 장치 –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형식으로 사운드를 변환 – 다른 종류의 오디오 장치 연결 가능 – 최근의 사운드 카드는 돌비 서라운드 사운드를 지원
사운드 시스템 헤드폰과 헤드셋 – 스프커와 마이크로폰을 대체 – 사적 활용을 제공 – 다른 사람에게 방해를 주지 않을 때 유용 – 외부 소음에 영향 받지 않음 – 헤드셋에 스피커와 마이크로폰 장착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All rights reserved. McGraw-Hill Technology Education Chapter 4A End of Chap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