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개정 2 판 – 롤리팝,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Feb 안드로이드 개요 첫째 마당 - Chapter 01 이지스퍼블리싱 ( 주 ) 제공 강의 교안 저자 : 정재곤
- 4 - 안드로이드에 대해 잘 몰라요. 안드로이드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볼까요 ? 안드로이드가 가지는 특징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 안드로이드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그 흐름을 알아볼까요 ? 안드로이드의 현재에 대해 알아볼까요 ? 이번 장에서는 무엇을 다룰까요 ?
- 5 - 안드로이드에 대한 이해 안드로이드의 특징안드로이드의 흐름 안드로이드 버전의 진화 과정 오픈 소스 완벽한 컴포넌트 무료 자바 뛰어난 성능 대규모 시장 점유 이번 장에서는 무엇을 다룰까요 ?
- 6 - 목 차 1 안드로이드에 대한 이해 3 2 안드로이드의 특징 안드로이드의 흐름 4 안드로이드의 현재 안드로이드가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 강의 주제 강의 주제 강의 주제 및 목차
1. 안드로이드에 대한 이해 첫째 마당 - CH1. 안드로이드 개요
- 8 - 이 책을 시작하기 전에 자바의 기본을 알고 안드로이드를 시작해야 합니다. - 자바에 대해 잘 모른다면, ‘ 자바 + 안드로이드를 다루는 기술, 2014, 길벗 ’ 책을 먼저 보시기 바랍니다. 이클립스는 잊어라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해야 합니다. - 공식 개발 도구가 변경되면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여 앱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책은 기본서입니다. 쉬운 것부터 중급자가 원하는 내용까지 함께 들어가 있습니다. - 초급자와 중급자에게 필요한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책의 중요도 표시를 함께 참조하세요. 안드로이드 활용 책은 향후 출판 예정입니다. - 실제 앱을 만들 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라이브러리와 기술에 대해서는 활용 책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년 1 월부터 시작된 스마트폰의 혁명 iPod + Phone + Internet 사용성 (Usability) 의 혁명 Fancy 애니메이션, GPS 내장, 앱스토어 Steve_Jobs_iPhone_Keynote 아이폰 스타일러스를 쓸까요 ? 아니요 ! 누가 스타일러스 따위를 원하나요 ? 항상 챙겨야 되고, 이리저리 치이다 잃어버리고 - 웩 ! 아무도 스타일러스를 원하지 않습니다. 그럼 스타일러스를 쓰지 않겠습니다. 우리가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최고의 입력 도구, 손가락을 쓰겠습니다. We gonna use a stylus? No! Who wants a stylus? You have to get them and put them away, you loose them - yuckes! Nobody wants a stylus. So let's not use a stylus. We are gonna use the best pointing device in the world, We are gonna use the pointing device that we're all born with We're born with ten of them, we gonna use our fingers 1. 안드로이드에 대한 이해 스마트폰 혁명
구분 감압 방식 터치 패널 구조 ( 누르는 터치 패널 ) 정전 방식 터치 패널 구조 ( 만지는 터치 패널 ) 동작 원리 화면을 누르면 서로 겹쳐 있는 투명 전도막 두 장이 서로 맞닿으면서 발생한 전류와 저항의 변화를 감지 화면을 누르면 손가락을 통해 전달되는 우리 몸의 정전기를 감지 장점 스타일러스 펜 또는 손가락 이용 저비용으로 생산 가능 부드러운 터치 입력 가능 멀티 터치 가능 화질 저하 없음 터치 패널의 내구성이 좋음 단점 화면 선명도가 떨어짐 충격에 약함 압력이 필요하므로 손가락 터치가 부자연스러움 스타일러스 펜 이용 불가 ( 전기가 통하지 않는 물질은 터치가 불가능 ) 적용 제품 닌텐도 DS, 햅틱폰 등아이폰 6, 갤럭시 S5, 아이패드 등 터치 입력 방식 1. 안드로이드에 대한 이해
아이폰애플혁신 (Innovation) ? 안드로이드구글오픈 (Open) ? 스마트폰의 대중화 구글의 안드로이드 – 오픈 (Open) 을 통해 스마트폰 대중화 1. 안드로이드에 대한 이해
아이폰 6 아이폰 5 아이폰 4 언제 출시할까 ? 성능은 얼마나 좋을까 ? 두께는 얼마나 얇을까 ? 통신모듈은 어떤 것을 쓸까 ? iOS 는 얼마나 좋아질까 ? 안드로이드 ( 우리 제품은 ) 언제 출시할까 ? ( 우리 제품은 ) 성능은 얼마나 좋을까 ? ( 우리 제품은 ) 두께는 얼마나 얇을까 ? ( 우리 제품은 ) 통신모듈은 어떤 것을 쓸까 ? 안드로이드는 얼마나 좋아질까 ? [Apple] 스마트폰의 대중화 구글의 안드로이드 – 모든 제조사와 이동통신사에게 오픈 1. 안드로이드에 대한 이해 아이폰 3GS
안드로이드 플랫폼 완벽하고, 최신이며, 오픈 소스인 모바일 플랫폼 구글폰 단말기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기반한 다수 제조사의 단말 출시와 이동통신사의 지원 오픈 마켓 콘텐츠의 유통을 쉽고 빠르게 만드는 서비스 ※ 참조 : 삼성전자 자료 안드로이드의 모바일 에코 시스템 제조사, 이동통신사, 오픈 마켓을 아우르는 모바일 에코 시스템 1. 안드로이드에 대한 이해
2. 안드로이드의 특징 첫째 마당 - CH1. 안드로이드 개요
오픈 소스 완벽한 컴포넌트 무료 자바 뛰어난 성능 안드로이드의 주요 특징 2. 안드로이드의 특징
좋은 화질과 해상도 FULL HD (1920X1080) 이상 빠른 성능 64 비트, Quad Core 고성능 카메라 16MP Camera [ 참조 ] 삼성 글로벌 사이트 등 최근 단말 특징 둘러보기 2. 안드로이드의 특징 방수방진 Protection
단말 간 통신 WiFi Direct 공유 Group Play, etc 다양한 콘텐츠 Books, Games, etc. NFC 기능 결제, 서비스 enabled 최근 단말 특징 둘러보기 2. 안드로이드의 특징 [ 참조 ] 삼성 글로벌 사이트 등
모션 인식 Smart Pause 음성 인식 Say N Go, Voice Solution 건강 (Healthcare) 심박센서, 운동, 칼로리 보안 지문스캐너, 보안솔루션 최근 단말 특징 둘러보기 2. 안드로이드의 특징 [ 참조 ] 삼성 글로벌 사이트 등
3. 안드로이드의 흐름 첫째 마당 - CH1. 안드로이드 개요
안드로이드의 현재와 미래 안드로이드의 현재 ( 스마트폰 점유율 )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안드로이드 단말의 점유율 80% 이상 (2014 년 2 분기 )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이 스마트폰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음 국내 시장에서는 안드로이드가 90% 이상 점유 * 전세계 스마트폰 OS 시장 점유율 ( 참조 : SA, 2014 년 2 분기 )
4. 안드로이드의 현재와 미래 첫째 마당 - CH1. 안드로이드 개요
모바일 단말에 맞춘 검색 서비스 시작 2005 안드로이드 인수 (Andy Rubin : CEO, T-Mobile 개발 파트 ) Skia 인수 ( 모바일 단말용 2D 그래픽 ) RegWireless 인수 ( 모바일 단말용 브라우저와 이메일 클라이언트 ) PalmSource 엔지니어 영입 (Dianne Hackborn, 등 ) 안드로이드 SDK 출시, OHA 안드로이드 마켓 소개 안드로이드 첫번째 단말 출시 (T-Mobile G1 HTC Dream) 안드로이드 SDK v.1.0 릴리즈 안도로이드 전체 소스 공개 안드로이드 개발자 폰 공급 안드로이드 SDK v.1.5 릴리즈 보다폰 G2 HTC Magic 단말 출시 보다폰 HTC Hero 단말 출시 안드로이드 SDK v.2.0 릴리즈 … ( 국내 ) SKT- 모토롤라 안드로이드 첫 단말 출시 ~ 2013 지속적인 OS 업데이트 2013 ~ 2014 젤리빈과 킷캣 OS 업그레이드 및 다양한 단말 출시 2014 스마트워치를 위한 Android Wear 등 OS 와 단말 출시 … 2014 ~ 2015 – 롤리팝 OS 업그레이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공식 개발도구로 전환 안드로이드의 등장과 발전 3. 안드로이드의 흐름
안드로이드의 흐름 안드로이드 버전 별 주요 변화 스마트폰, 태블릿, 킷캣 그리고 롤리팝 … 현재
안드로이드의 현재와 미래 안드로이드의 미래
References 참고 문헌 기본 서적 2015, 정재곤,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 개정 2 판 )”, 이지스퍼블리싱 ( 주 ) Android Website Google Developer’s Conference Android SDK Documentation [ Refer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