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통신과 인터넷 2. 컴퓨터 통신 2.1 컴퓨터 통신 장비 ~ 고성능 컴퓨터. 전화선이나 전용선, 모뎀이나 통신카드, 통신용 프로그램 컴퓨터 IBM AT (286) 호환 기종 – 문자 서비스만 IBM AT (486-RAM 16MB) 급 호환 기종이상 – 문자. 웹 서비스 모뎀 (Modem) 컴퓨터 (Digital 신호 ) 와 전화선 (Analog 신호 ) 은 서로 다른 신호 전달 체계. 모뎀은 : D/A( 변조 :Modulation), A/D( 복조 :Demodulation) 의 복합어. (Figure 3-21 참조 ) 종류 : 내장용 ( 가격이 저렴 ), 외장용 (Figure 3-19, Figure 3-20) 전송속도 : 2400bps -> 33.6 Kbps, 56 Kbps 가 널리 사용, ISDN 망 : 56 Kbps ISDN 모뎀, 128 Kbps ISDN 모뎀. * 전송 속도가 빠를 수록 전화요금이 적다.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 전화선 종류 : 일반 전화선 : 최대 56 Kbps 까 ISDN 전화선 : 전송속도 128 Kbps 까지 두루넷 서비스 : 가정의 케이블 TV 선을 이용 ( 작년 7 월부터 ) 10 Mbps 까지 전송속도 제공 (Figure 3-22) 통신용 전용선 ( 전용회선 ) : 비용 부담이 큼. PC 통신 서비스 회사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 : ISP 업체에 가입후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고 추가 전화 요금을 별도로 지불해야 함 통신 프로그램 컴퓨터를 통신망에 접속했을 때 전달받은 정보를 사용자가 볼 수 있도록 해 주는 프로그램. 종류 : 큰 사람 – 이야기 새롬기술 – 데이타맨 프로 문자 기반 하이텔 – 이지링크 천리안 – 천리안 2000 나우누리 – 나우로윈 통신 업체가 제공하는 프로그램 유니텔 - 유니원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 2.2 전화망 통신 서비스 컴퓨터 통신 : 멀리 떨어져 있는 서로 다른 컴퓨터 사이에 통신회선을 이용하여 자료를 전송하거나 전자 메일을 주고 받는 것. 서비스 종류 : 통신 서비스 ( 전자우편, 대화방 ) 증권 정보, 부동산 정보 서비스 정보 검색 서비스 자료 수집 서비스 ( 공개 자료실 ) 온라인 게임, 노래방 서비스 PC 뱅킹 서비스 ( 사무실, 집에서 은행업무 처리 ) 전자상거래 서비스 ( 쇼핑 몰 ) 국내 상용 서비스 업체 : 데이콤 – 천리안. 한국통신 – 하이텔 삼성 SDS – 유니텔. 나우콤 – 나우누리 포스데이터 – 포스서버 * PPP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업체 - 대구넷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 2.2 전화망 통신 서비스 하이텔 : 가장 많은 이용자가 가입. 국내 발간되는 모든 일간지의 내용과 증권, 금융, 기업정보, 요리, 육아에 관한 내용등 주제별 정보 제공. PUSH 기술을 이용해 주문형 정보 서비스, 하이텔 전용 에뮬레이트를 이용한 실시간 음성 채팅 서비스 제공 천리안 : 우리 나라 최초의 상업용 문자 기반 통신 서비스 한글과 컴퓨터사의 심마니 검색엔진을 인수함 나누우리 : 전국 정보와 지역 정보 서비스를 ( 경남 (Eyes), 호남 (Focus), 충청 (Centis) 등의 특성화된 지역 서비스 ) 구분하여 뉴스, 문화, 오락, 교육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 2.2 전화망 통신 서비스 유니텔 : 삼성 데이터 시스템에서 운영, 인터넷의 대중화. 윈도우 환경의 컴퓨터 통신을 목적.(96 년부터 ) 대규모 교육용 DB 운영 에듀넷 (Edunet) : 한국 멀티미디어 지원센터에서 정보화 교육의 목적 교육정보의 효과적인 전달체계 분산된 교육관련정보를 상호 연계함으로 양질의 교육정보를 제공 교육 정보 종합 서비스 시스템 대구넷 : 대구. 경북 종합 정보센터에서 운영. 대구, 경북의 각종 정보 자료를 서비스. 무료로 인터넷 서비스 제공.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 2.3 인터넷 서비스 독립된 Network 과 Network 을 통신규약을 이용하여 하나로 통합한 Network. (TCP/IP) 인터넷의 특징 모든 사용자가 관리자가 됨. 도메인 네임 (Domain name) 관리. NIC (Network Information Center) InterNIC – 전 세계관리 ( 미국에 있음 ). APNIC(Asian Pacific NIC) – 아시아 태평양 지역관리 KRNIC (Korea NIC) – 한국의 인터넷 서비스 회사를 관리 인터넷의 역사 처음 – 군사적 목적 1969 미국 국방성의 연구기관 (DARPA :Defense Advanced Reserch Project Agency) – 군납업체와 연구기관사이의 정보공유. - ARPANET 을 만들었고 사용되는 프로토콜을 통일함 (TCP/IP) - 사용자의 증가로 MILNET(Military Network) 군사용과 ARPANET 을 일반 사용자에게 전환함 년대 - 미국과학재단 (NSF) 의 NSFNET 와 ARPANET 을 통함. WWW 등장 – Tim Berners 의 제안으로 스위스 제네바 CERN - 멀티미디어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 인터넷의 이용에 필요한 요소 통신회선 ( 전화선. 전용선 ), Web Browser, 통신규약 (TCP/IP) (1) Web Browser : WWW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프로그램 – GUI 환경 제공 넷스케이프 (Netscape), 익스플로러 (Explorer), 모자익 (Mosaic) (2) 검색엔진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 주는 기능. Yahoo, Altavista, 심마니, 미스 다찾니, 라이코스 (3) 통신규약 : 컴퓨터끼리 정보를 주고 받을 때 정보의 형태와 내용, 방법 등을 약속한 규약 ( 인터넷 = TCP/IP) NetBUEI,IPX/SPX, YMODEM, ZMODEM (4) 인터넷 주소 : 컴퓨터의 고유한 주소 도메인 네임 : (jinri.kmu.ac.kr) IP Address : 0 ~ 255 까지의 숫자 중 4 개 점 (.) 으록 구분하여 나타냄. ( )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 (5) DNS(Domain Name System) 서버 :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에는 네임 서버를 설정해야함. 임의의 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네임서버에 해당하는 IP adderss 를 넘겨 주어야 접속을 할 수 있다. 이런 네임 서버를 DNS 서버라 함. InterNIC : KRNIC :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 WWW (World Wide Web, WWW, W3) ~ 현재 인터넷 서비스의 가장 주목받는 서비스 (1) WWW 의 특징 :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텍스트 등 ( 멀티미디어 정보 ) 하이터텍스터 링크 (Hypertext Link) – 웹 Page 간 이동 (2) WWW 의 구성 요소 ( ㄱ ) URL(Uniform Resource Locator) – 인터넷 주소 ( 고유한 주소 ) 예 1) URL = http( 서비스명 )://( 호스트 식별자 ) 도메인 네임 ) 예 2) 0000.html ( 문서이름 : 선택사항으로 문서의 이름이 없으면 초기 페이지를 보여줌 ( ㄴ )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 www Client 와 www Server 사이의 통신 규약 ( ㄷ )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 웹 문서를 만드는 프로그램 언어 (Web Browser)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 3 인터넷 응용 ~ 단순 정보 검색에서 생활에 많은 부분들을 인터넷으로 사용함. 3.1 전자상거래 – 구매처, 고객, 비즈니스 파트너가 상거래를 전자적 방법. 문제 – 대금지불 문제, 보안 문제 응용분야 – 전자출판, 홍보용 광고. 종합 유통망까지 발달 장점 – 제조업자와 소비자간의 중간유통이 없다. 제조업자는 직판으로 물류비용절감,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 단계 – 제품의 검색과 주문, 대금결제, 배달. 예 ) 미국 – 실제 적용해 전자상거래 실시 해외 – 브랜치몰, 월드몰, 오픈마켓, 인터넷 몰 국내 – 코리아몰, 사이버랜드, 인터파크등 결재 – 신용카드가 대부분 ( 은행계좌, 카드번호, 만기일, 패스워드 ) 재래적인 방법 ( 퍼스트 버추얼사 (First Virtual) : 은행계좌 : 인터넷, ID: , 비자나 신용카드 : 전화 * 교보 :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 3.2 가상현실 – 인간의 오감으로 느낄 수 있도록 현실의 물체를 시뮬레이션 (Simulation) 하여 전달하는 것. 시작 : 1990 년대 말 ( 컴퓨터의 처리속도증가, 고속화상통신 기술발달 ) 구성 : 리얼리티 가상현실 엔진 – 현실을 흉내내고 가상현실의 모든 사항을 조정함. 입력시스템 – 몸의 움직임이나 손의 조작을 인식. 출력시스템 – 리얼리티 엔진의 처리 결과를 보여줌. 응용 : 미국 LA 의 Universal Studio 예 ) 테마파크의 (Back to the future) 관 : 영화기술, 기계공학, 가상현실, Computer Graphic 등 접목. C.S 을 이용해 타이머신타고 환상적인 영상을 체험. : 다양한 게임 – HMD(head mounted display), 특수장갑 특수옷등 장비를 갖춘 프로그램. 언어 : VRML (Virtual Reality Markup Language) – [Figure 3-39] - 웹 상에서 실제 건물과 배치를 시뮬레이션해서 마우스의 움직임으로 화면이 움직이는 것 ( 사이버 스페이스 인터넷 ( Cyber Space Internet )) – 1994 년에 Silicon Graphic 사에서 개발. - VRML 을 이용해 3D studio, 3D Lab 등 3 차원 저작도구도 인터넷상에서 가능. - VR Browser :VRML 로 만든 VR 프로그램을 보여주는 것. : VISCAPE, Cosmo Player, Real Player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 3.3 인트라넷 (Intranet) ~ 인터넷 서비스를 기업이나 학교에 설치하여 각종 업무을 처리하는 기술. - 대부분의 기업이나 기관은 인트라넷을 구축하는 실정. - 기업 내의 모든 문서는 웹서버에 HTML 파일 형태로 저장되어짐으로 , 대화방, 게시판 같은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가능. - 인터넷과 다른 점은 특정집단의 내부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도록 제안함. - 인트라넷에서 프로그램과 데이타는 웹서버상에 있으며 데이타는 인트라넷을 타고 웹브라우저에서 표현된다. 이때 프로그램도 같이 웹브라우저로 내려와 실행될 수 있는데 ( 자바가 대표적인 예 ), 이 프로그램은 웹 브라우저가 있는 컴퓨터에서 수행된다. - 인트라넷은 호스트 환경과 클라이언트 / 서버환경의 장점을 결합한 것. - 장점 * 운영체제 (OS) 에 독립적이어서 (C/S) 의 Porting 문제를 해결하고 어플리케이션의 개발 비용이 줄어든다. * 시스템 중심의 컴퓨팅 환경이라서 시스템 관리가 편리하다. - 단점 * Java, Active-X 등의 표준화 문제 * 기존의 프로그램을 Java 또는 Active-X 를 이용하여 다시 프로그램 할 때 드는 비용이 엄청나다.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 3.4 인터넷 TV (Internet TV) ~ 기존의 TV 에 인터넷을 마음대로 항해할 수 있도록 Browser 를 탑재한 기술. - 미국 WebTV 사 : 인터넷 TV 용 Browser 를 개발 첫 상품화 - 일본 Sparp 사 : Access 사에 제휴 Web Browser 탑재한 Internet TV. - 국내 삼성, 대우 : Internet TV 출시. 3.5 Push 기술 – 맞춤 뉴스 서비스 - 사용자의 원하는 정보를 서버에 요청하면 서버에서 관련정보가 준비되었을 때 사용자 컴퓨터에 강제로 넣어주는 기술. -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만 걸러 보내준다. - Push 제품 : PointCast, Castnet, Downtown 3.6 가상 대학교 –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편리한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가상공간. - 초기는 단순 문자와 사진에서 오디오나 비디오를 지원 실시간 화상회의. - 각 대학교에서 운영.
인터넷 게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