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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미디어론 김 화 동 교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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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지털미디어론 김 화 동 교 수

2 I. 디지털미디어의 기본적 이해

3 1 디지털미디어의 개념 영상, 음성, 데이터 등 상이한 형태의 정보를 디지털 신호처리방식에 따라 통합적으로 처리, 전송, 표시하는 미디어 연속적인 아날로그 형태의 신호를 표본화와 양자화 과정을 통해 분절적인 디지털 형태의 신호로 변화시키는 기술 디지털화 표본화(Sampling) – 아날로그 신호의 파형을 시간에 따라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파형값을 추출하는 과정 양자화(Quantization) – 정해진 시점의 파형값 표본화 비율: 추출된 표본의 수로 해상도를 결정

4 1 디지털미디어의 개념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데이터,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가 통합되는 미디어 정보 측면 개념 단일한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제시되면서 디지털 형식으로 표현되는 2개 이상의 미디어들이 결합 된 미디어 미디어 측면 개념 ☞ 인터페이스 – 인터넷, 이동통신

5 정보전송 형식상의 기술적 제약 극복 측면의 기술 발전
1 디지털미디어의 개념 디지털미디어의 발전배경 정보전송 형식상의 기술적 제약 극복 측면의 기술 발전 컴퓨터기술을 기반한 디지털 신호처리 양식의 발달 디지털 하드웨어의 발달 ☞ 새로운 디지털미디어 : 컴퓨터 무선통신단말기 디지털 TV

6 1 디지털미디어의 개념 디지털 미디어의 요건 1) 복합적(Multiple)인 형태의 정보 제공 - 문자, 음성, 화상, 동영상 등의 정보를 동시에 취급 2) 쌍방향성(Interactive) 기능 제공 - 정보 제공자와 수용자가 상호 지시 및 교환이 가능 - 미디어 이용자들의 개별적 요구에 따라 특성적 정보가 제공되며, 이용자들의 질문에 대한 설명 제공이 가능 ☞ 의의 – 이용자 욕구의 다양화 및 개별화 시장상황에 부응 3) 정보의 디지털화(Digital) - 정보의 크기와 처리속도의 제약을 극복 제공되는 정보형태에 영향을 받지 않음 - 기존 미디어 기기들이 한대의 기기에 내장되는 형태 가능 ☞ 인터넷 TV, DMB

7 1 디지털미디어의 개념 디지털미디어를 현실화하는 환경측면의 구성요소 환경적 측면 Platform Infrastructure
Contents 디지털미디어를 통해 표현되는 정보형태 측면의 구성요소 표현형식 측면 Text Graphic Image Audio Video

8 1 디지털미디어의 개념 환경적 측면의 구성요소 1) Platform - User측 단말기: Contents를 보여주는 기기 Hardware와 함께 기본 운영체계(OS)를 포함 - 형태 : 유선계/ 무선계, 고정형/ 휴대용 ☞ 컴퓨터, 통신기기 2) Infrastructure - 정보네트워크 ☞ 전화선(모뎀이용) : 초기단계 CATV, 인터넷 전용망(B4-ISDN), 이동통신, 위성 - 사회적, 국가적 기간산업 차원의 구축 거액의 투자 필요 3) Contents - 정보 서비스의 내용 Platform과 Infrastructure을 통해 흘러 다니는 정보 ☞ 문서, 사진, 음악, 영상(방송, 영화), 게임

9 2 디지털미디어의 형태 문자미디어계 유 선 계 – 전자신문, 전자사서함
문자정보, 그림, 사진과 같은 정보를 제공 유 선 계 – 전자신문, 전자사서함 무 선 계 – 문자다중TV방송, 문자라디오방송, 무선호출기 음성미디어계 전 화 계 – 휴대형 이동전화 방 송 계 – 디지털 라디오방송, 문자라디오 방송 패키지계 –디지털 오디오테이프(DAT), 오디오 CD

10 2 디지털미디어의 형태 영상미디어계 패키지계 – 비디오 CD 방 송 계 – 직접위성방송, 다채널 마이크로웨이브 방송
영상정보, 음성정보, 문자데이타 정보를 하나의 미디어를 통하여 통합적으로 전달하는 미디어 멀티미디어계 방 송 계 – 디지털 종합케이블TV ☞ 쌍방향성 정보전송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 통 신 계 – IMT-2000, 스마트폰, DMB(위성, 지상파) 패키지계 – 디지털비디오디스크(DVD)

11 2 디지털미디어의 형태 모바일 미디어의 발전과정 무선호출기 차량용무선전화 (MTS) 발신전용 휴대전화 (씨티폰)
셀롤러폰 (011, 017) PCS폰 (016, 018, 019) IMT 2000 스마트폰 다가능화 통합화 DMB 단말기

12 3 방송미디어의 발전 방송미디어의 발전과정 Analogue Broadcast Basic Digital Broadcast
Digital Broadcast (Enhanced Data) Digital Broadcast (Interaction Navigator) Digital Unicast IPTV Personalized Interactive IPTV 가속화 요인 : 쌍방향성 및 시청자 개인화 서비스 완벽한 1대1 상호작용 Customized Scheduling (1인 방송국) 수동적 시청 고화질, 고음질 채널 수 증가 컨텐츠 증가 제한된 쌍방향성 -EPG 방송과 쌍방향성 서비스의 통합 -PVR -T-Commerce 개인화된 쌍방향성 서비스 -쌍방향성 AD -VOD ☞ VOD(Video On Demand) : 통신망을 통한 영상정보 주문 시스템으로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일반 비디오와 같이 재생(임의위치에서의 재생 포함), 정지, 되감기

13 3 방송미디어의 발전 Enhanced TV 개 념 연기자 정보 드라마의 시대배경 팀별 역대전적, 특정선수 성적 등
개 념 연기자 정보 드라마의 시대배경 팀별 역대전적, 특정선수 성적 등 부가정보 형 태

14 3 방송미디어의 발전 Enhanced TV-例 단방향 Enhanced TV뉴스 화면 상세정보 화면으로 이동 하단자막 클릭

15 3 방송미디어의 발전 Interactive TV 개 념 자신이 원하는 스타의 경기 및 드라마를 검색 하여 시청 가능
개 념 자신이 원하는 스타의 경기 및 드라마를 검색 하여 시청 가능 실시간 T-Commerce 가능 TV 및 채팅 가능 특 징

16 3 방송미디어의 발전 PVR 화면-例 PVR(Personal Video Recode) : 원하는 프로그램을 녹화하여 원하는 시간에 볼 수 있게 하는 서비스

17 3 방송미디어의 발전 Interactive AD-例 E*트레이드 증권 광고-”수익율 1위” 소구
Gavalia 커피 광고-”맛과 향” 소구 수익율이 왜 1위인지에 대한 이유 등의 구체적 설명 제시 맛과 향을 직접 느끼고 싶은 소비자 경우 시제품 요구

18 4 디지털미디어의 특성 미디어 융합 개 념 표현형태
하나의 미디어 시스템 내에서 각종 상이한 정보유형이 수렴되고, 정보유통이 단일한 채널을 통해 이루어지는 현상 정보유형과 그에 따른 분류기준 및 경계가 모호 개 념 ① 문자계, 음성계, 영상계로 구분된 미디어가 하나씩 짝을 이루 거나 모두 통합되는 형태 ② 유선계, 무선계, 위성계, 패키지계로 구분된 정보전달 수단의 미디어계가 합쳐지는 형태 ☞ 인터넷 : 정보검색, 전자검색, 게시판, 파일전송 등의 커뮤니케이션 기능들이 전자적 형태로 융합 무선이동통신 : 영상으로 통화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인터넷 및 각종 데이터 통신이 가능 표현형태

19 4 디지털미디어의 특성 미디어 융합 필수조건 미디어 융합을 위한 디지털 정보코딩의 표준안이 필요
☞ MHEG(Multimedia and Hypermedia information coding Expert Group) 데이터 사이의 동기화 보장과 하이퍼링크 기능을 제공 필수조건

20 4 디지털미디어의 특성 상호 연결성 단일적인 정보수용자가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서로 관계를 가지게 되는 상태 또는 과정 ☞ 초고속통신망(ISDN)이 전화선, 케이블TV망, 지역통신망(LAN) 등과 상호연결되어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채널화하는 현상 미디어의 광대역화로 발전 개 념 개인적 측면 – 면대면 1차적 인간관계외에 익명의 전자적 매개의 차적 인간관계 형성 ☞ N-세대 등장 조직적 측면 – 조직원들간에 보다 쉽게 정보교류가 가능 기업조직계층구조 수직적 구조 수평적 구조 국가적 측면 – 초국가적 통신망으로 이데올로기 퇴조 영 향

21 4 디지털미디어의 특성 상호작용성/ 쌍방향성 개 념 매개요소
미디어가 전달한 정보에 대한 이용자의 반응이 미디어에 다시 피드백되어 정보화되는 순환적 과정 개 념 미디어 측면 – 이용자가 정보제공자와 직간접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을 가능하게 하는 미디어기술의 발전 이용자 측면 – 이용자가 하나의 채널을 통해 여러 정보원으로부터 제공받은 다양한 정보를 취사 선택할 수 있는 기능 의 제공 정보의 브로드캐칭 기능 매개요소

22 4 디지털미디어의 특성 브로드캐칭 미디어 시스템 구축 기술적 요소 ① 다중 경로로 구성된 Digital Network
② 개인 정보적 요구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Interface -기기 ③ 정보를 수집하고 여과할 수 있는 Agent – 소프트웨어 ④ 정보의 신뢰성과 이용자의 신상정보의 안전을 위한 보안 시스템

23 II. 미디어 환경변화와 디지털미디어 등장

24 1 미디어 발전의 환경변화 기술환경 변화 정보화 추세에 따른 새로운 정보처리기술 및 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 ☞ 디지털, 무선통신 컴퓨터 발달과 대중화에 따른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출현 ☞ 인터넷, CD/ DVD 커뮤니케이션의 New Paradime 등장

25 1 미디어 발전의 환경변화 정보화시대 특징 사회적 핵심가치 정보통신 네트워크의 확대 구성원간 신뢰성 사이버공간의 행동비중 증가
소비자 중심주의 사회적 역동성의 증대 오락적·창조적 가치 즉각적· 감성적 선택의 증대

26 1 미디어 발전의 환경변화 정보화시대의 특징 정보통신 네트워크의 확대 사이버공간의 행동비중 증가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의 이용범위가 더욱 확대 개인과 기업 등 사회주체들 간의 연결성이 확대 사이버공간의 행동비중 증가 오프라인의 정치, 경제, 사회활동의 많은 부분이 온라인 사이버 공간 으로 이동 비지니스 활동과 함께 생활자체도 사이버 공간에서 수행하는 비중이 증대

27 1 미디어 발전의 환경변화 디지털시대의 특징 사회적 역동성의 증대 즉각적· 감성적 선택의 증대
변화 및 전파속도가 시공간 개념을 초월하면서 극적인 파장이 쉽게 유발됨 정보화에 따른 글로벌화로 경제 및 사회의 여러 부분에서 선점의 의미가 증대 즉각적· 감성적 선택의 증대 의사결정측면 모든 정보 및 의사소통 속도가 순식간에 이루어지는 시스템에 따라 즉각적인 의사결정이 중요 감동과 재미를 줄 수 있는 문화적인 요소가 중요

28 1 미디어 발전의 환경변화 사회적 핵심가치 구성원간 신뢰성 소비자 중심주의
광대역 네트워크로 확대 발전하는 과정에서 필요조건으로 작용 한 주체의 이탈행위가 사회 전반에 막대한 피해를 초래함으로 사회조직의 생존적 문제로 등장 ☞ 연예인 엽기행각, 지하철 개똥녀(일반인) 소비자 중심주의 소비자간 활발한 정보교류로 인해 소비자 주권이 완벽히 보장 되는 시장으로 변화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 및 취향을 제품에 충분히 반영하는 기업이 성공하는 환경 ☞ Mass MKT의 한계 - 비용효율성 측면이 문제로 대두

29 1 미디어 발전의 환경변화 사회적 핵심가치 오락적·창조적 가치
디지털시대의 사람들은 생활의 모든 면에서 끊임없이 즐거움을 추구 - 인생 목표: 잘 먹고 살기 위해서 즐겁게 살기 위해서 ☞ (직장인 조사) 봉급이 많은 것보다는 5일제 선호 창조적 문화산업이 디지털시대의 국부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등장 - 새로운 창의력과 아이템으로 성장한 기업의 가치가 높게 평가됨 ☞ 온라인 게임, 영화 및 공연산업이 고부가 가치산업으로 발전 난타, 연예인 한류 (배용준, 보아, 비)

30 새로운 마케팅 전략 및 도구의 도입 One to one Marketing
1 미디어 발전의 환경변화 소비자 Needs 변화 소비자 간 변화 – 소비자들간 선호차이 증대 소비자 내 변화 – 소비자 선택 브랜드 수 증대 소비시간 변화 – 제품 구입시간 단축 ☞ 인터넷 홈쇼핑 및 CATV 홈쇼핑 등장 새로운 마케팅 전략 및 도구의 도입 One to one Marketing

31 1 미디어 발전의 환경변화 One to one Marketing
고객들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을 통하여 다양한 Needs의 파악과 함께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마케팅 전략 개 념 ① 제품중심에서 고객중심의 마인드 전환 ② Dbase 마케팅 전개 고객의 구매 및 라이프스타일 관련 데이터를 축적하고 이용 CRM으로 발전 기본활동

32 1 미디어 발전의 환경변화 기업 마케팅환경 변화 업종간 경계 및 시장 글로벌화에 따른 경쟁 심화 – 제품의 기술정보 입수가 쉬워짐 - 해외기업의 상품 구입이 쉬워짐 제품의 Commodity화 - 기술의 독점기간이 짧아져 품질, 기능, 성능측면에서 자사만의 차별적 강점유지가 어려워짐 저가격 경쟁 심화 - 저성장 환경과 함께 온라인 직거래 및 할인 유통채널의 증대 고객가치가 중요한 차별화 요소로 등장

33 1 미디어 발전의 환경변화 고객가치(Customer Value)
제품이나 서비스를 포함한 브랜드, 기업이미지, AS, 광고. 접객활동 등 기업이 고객들에게 직.간접적으로 제공하는 모든 마케팅 활동에 대해 고객들이 평가하는 가치 개 념 ① 사용가치에서 부가가치로 변화 ② 기호가치에서 저가격, 양질의 가치 고객가치 변화방향

34 1 미디어 발전의 환경변화 마케팅 전략의 변화 기존 마케팅 New 마케팅 기존 시장내 욕구충족 새로운 시장의 창출
고객 중심/만족 고객 리드 오프라인 중심 온라인 마케팅 병행 Stand-alone 통합적 시스템 경쟁

35 1 미디어 발전의 환경변화 New 마케팅활동의 전략요소 새로운 시장 창출 고객 리드 온라인 마케팅 중시 통합 시스템 경쟁
기술발전 및 삶의 양식변화로 생겨나는 새로운 시장창출에 항상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 ☞ 실패사례: 코닥, 후지필름, 코니카 새로운 시장 창출 고객에 맞추는 것을 넘어 미래를 예측하여 고객을 위하는 방향으로 고객을 리드하는 마케팅을 구사 ☞ 스마트폰 고객 리드 온라인 시스템을 이용하여 시공간의 제약이 없이 제품 및 서비스를 창출, 제공하는 마케팅 필요 온라인 마케팅 중시 Stand-alone에 의한 경쟁력이 아닌 조직내외 관계집단 들과의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통합적 시스템 구축에 의한 경쟁력을 추구하는 것이 필요 ☞ 하청업체와 상생협력관계 유지 통합 시스템 경쟁

36 1 미디어 발전의 환경변화 뉴 마케팅의 기본 Process 산업 기업의 핵심역량 파악 및 형성 포지셔닝 선견력
기업의 핵심역량 파악 및 형성 산업 및 시장 변화에 대응 한 기업의 차별적 핵심역량 의 발굴이 필요 -핵심역량: 브랜드, 디자인, 기술 제품 가치를 극대화하는 방향에서의 포지셔닝활동 필요 -시장에서 강력한 소구력 을 갖는 브랜드 형성에 주력 해당산업의 기술 및 구조 변화 예측 -고객의 미래 필요 및 욕구 변화 예측

37 2 디지털미디어화에 따른 영향 소비자 생활측면의 영향 멀티미디어화에 의한 정보욕구 고도화 – 멀티미디어에 의한 정보의 전자화와 네트워크화로 소비자의 다양한 정보욕구 충족 가능 소비자들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및 가치 변화 – 홈쇼핑 및 홈뱅킹 등에 의한 여유시간 증대 라이프스타일의 다양화 문화 및 오락가치의 추구

38 2 디지털미디어화에 따른 영향 정보제공형 광고 – 기업들이 제공 가능한 정보를 보다 많이 제공하는 광고의 형태로 변화
광고측면의 영향 정보제공형 광고 – 기업들이 제공 가능한 정보를 보다 많이 제공하는 광고의 형태로 변화 퍼스널화된 광고 – 타겟이 보다 세분화된 광고형태로 변화 구매와 직결되는 광고 - 광고와 동시에 제품구매가 가능한 광고형태로 변화

39 2 디지털미디어화에 따른 영향 광고의 발달과정 인간에 의한 메시지 전달과 사인에 의한 옥외광고 제1기 광고
매스미디어 시대의 광고 - 대량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정보전달이 가능한 형태 - 광고대행사의 출현 제2기 광고 뉴미디어(CATV, 인터넷, 개인이동통신 등)를 이용한 광고 - Two-way Communication이 가능한 형태 제3기 광고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광고 - Interactive Communication이 가능한 형태 제4기 광고

40 III. 디지털미디어의 테크놀로지

41 1 디지털미디어의 기술적 배경 디지털 정보처리기술의 발달 - 퍼스널 컴퓨터의 발전 디지털 압축기술의 발달 - 미디어 융합 현상
디지털 전송기술의 발달 - 통신위성 및 광케이블 망 사용 디지털 저장기술의 발달 - CD, DVD의 발달

42 2 PC의 발전 과정 CP/M(Control Program for Microcomputer)으로 Basic 언어를 사용
간단한 프로그램과 계산만 가능 제 1세대 PC DOS를 운영체계로 하는 IBM PC 워드프로세스, Dbase 등이 가능 제 2세대 PC MS-Window를 운영체계로 하는 PC - 메뉴를 마우스로 작동 GUI(Graphic User Interface)로 사용의 용이성 증대 CD-ROM, Sound Card 탑재 인터넷과 함께 통신기능의 멀티미디어로 확대 제 3세대 PC DVD를 탑재한 고기능 멀티미디어 PC 완전 동영상 재생기능 및 대량 영상정보 기록 가능 네트워크 접속하는 기능만 제공하는 네트워크 PC 제 4세대 PC

43 3 디지털 압축기술의 발달 데이터뿐만 아니라 특히 영상정보를 간편하게 저장, 분배, 처리하는데 있어 정보를 컴팩트화하는 기술 미디어 융합 촉진 개 념 서로 다른 형태의 미디어들이 복합적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로 합쳐져 새로운 미디어로 발전하는 현상 미디어 융합 ☞ 미디어 융합형태 : DMB, 디지털 i-TV(IPTV)

44 4 디지털 전송기술의 발달 기반 인프라의 디지털화로 과거에 비해 대량의 정보전송이 과거에 비해 획기적으로 빨라지고, 수월하게 발전 위성통신 광케이블 통신 개 념 장점 : 위성을 이용함으로써 전파 중계탑이 불필요 난시청 문제 해소 위성통신의 활용분야 ☞ P. 130, 131 <표 2-6> 위성통신

45 4 디지털 전송기술의 발달 장점 : 전화케이블/ 동축케이블 전송대비 장점
① 무게가 가볍고 크기가 작아 설치가 용이 ☞ 한가닥 지름 – 머리카락 굵기 (동축케이블 1/수만) ② 전송용량이 우수 레이저 빛을 이용함으로써 80배의 전송능력 보유 ③ 무중계 거리의 확대 기존 동축케이블 통신 : 1.5Km마다 신호 재생 광케이블 통신 : (현재) 80Km마다 신호 재생 ④ 보안성 증대 광케이블은 에너지의 외부방출 및 외부에너지 유도가 방지되는 구조로 외부 도청이 거의 불가능 ☞ 광케이블의 구조 광케이블 통신

46 4 디지털 전송기술의 발달 인터넷이 멀티미디어로 발전하는데 기여한 기술
① 인터넷 음성통신 기술 음성데이타통합(Voice Data Integration) 방식의 전송기술 ☞ VolP 새로운 전화통신망으로 부각 ☞ 다이얼패드 (새롬, 하나로), 트루폰 (두루넷), 와우콜 (웹투폰) ② 멀티캐스팅 기술 다수의 사용자들이 멀티미디어 정보를 한꺼번에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 기술 ☞ 영상전화 시스템, 영상회의 시스템, 인터넷방송 시스템 ③ 스트리밍(Streaming) 기술 데이터를 네트워크 대역폭 및 용량에 맞춰 실시간으로 전송하게 해 주는 기술 실시간 멀티미디어 정보의 전송이 가능 - 효과 : 신호의 지연이나 떨림 현상을 방지 ☞ Media Player (MS), Real Player (Real Network)

47 4 디지털 전송기술의 발달 종합통신망의 광케이블 대체 방식 1) FTTH(fiber-to-the-home)
- 각 가정까지 전체 통신회선을 모두 광케이블로 연결하는 방식 비용과다의 문제 발생 2) FTTC(fiber-to-the-curb) - 집앞 도로에 단자함을 설치, 단자함까지는 광케이블로 연결하고 각 가정까지는 동선으로 연결하는 방식 3) FTTL(fiber-to-the-loop) - 기존 전화선을 이용하는 것으로, 기존 전화의 주선은 광케이블로 연결하고 나머지 각 가정까지의 지선은 기존 전화선을 이용하는 방식 ☞ 하나로 통신(ADSL)

48 DVD (Digital Video Disk)
5 디지털 저장기술의 발달 CD 저장용량 : 650Mb 기존 플로피 디스크 저장용량 : 1.2~1.44Mb 방대한 분량의 멀티미디어 응용프로그램 및 데이터의 제작과 배포 가능 주로 데이터, 비디오 게임, 음반 CD로 사용 CD-Rom DVD 저장용량 : 4.7Gb (CD의 7배) ☞ 구체적 비교 CD대비 장점 ① Rom 드라이버가 CD보다 더 짧은 빛의 파장을 이용 ② 데이터 층이 CD의 ½ 정도 두께 21세기 멀티미디어 저장매체로 등장 기존 CD계열 뿐만 아니라 홈비디오용으로 사용 대체 DVD (Digital Video Disk)

49 III. 광대역 네트워크

50 1 네트워크의 개념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지점의 정보원(Information Source)들을 서로 연결하는 통신망
유선망 – 동축케이블(전화선), 광케이블 무선망 – 지상파, 이동통신, 위성통신 형 태 ① 데이터, 음성, 영상 등의 정보를 보다 손쉽게 서로 공유, 교환이 가능 ② 원거리에 있는 프린터 등의 기기를 공동사용 가능 연결장비 : 라우터 ③ 원거리 컴퓨터의 처리능력 활용 가능 연결장비 : 허브 네트워크화 장점

51 2 네트워크의 분류 규모에 따른 분류 목 적 종 류 종 류
한 건물이나 근접한 거리(보통 10Km)에 있는 컴퓨터나 사무기기를 서로 연결하는 네트워크 지역통신망 (LAN: Local Area Network) 제한된 영역에서 정보 및 자원을 공유 통합적 사무자동화 달성 : 정보처리비용 절감 목 적 종 류 Etheernet, FDDI 지형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지역통신망들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광역통신망 (WAN: Wide Area Network) 종 류 ISDN, ADSL

52 2 네트워크의 분류 제어방법에 따른 분류 장 점 단 점 장 점 단 점 중앙제어 네트워크 분산제어 네트워크
정보 교환 및 통제 등 정보처리 기능을 중앙에 위치한 컴퓨터가 제어하는 형태 ☞ PC 통신 정보의 흐름 및 네트워크의 통제 수월 장 점 중앙컴퓨터의 이상이 있을 경우 네트워크 기능 불가 단 점 분산제어 네트워크 정보처리 기능이 네트워크로 연결된 각각의 컴퓨터 및 제어시스템들에 균등하게 나누어져 있는 형태 ☞ 인터넷 한 시스템의 문제가 전체 네트워크 기능에 영향이 없음 장 점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개별 컴퓨터들이 각각 정보처리 장비 및 소프트웨어를 구비하여야 함 단 점

53 2 네트워크의 분류 연결방법에 따른 분류 별 형 네트워크 작은 그룹의 컴퓨터들이 중앙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형태
각 컴퓨터들이 따로 연결되어 더 많은 케이블이 필요 중앙 컴퓨터의 이상 경우 전체 네트워크가 문제 발생 특 징 링 형 네트워크 네트워크에 소속된 컴퓨터들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 새로운 컴퓨터를 추가하거나 변경하기 어려움 회선 한 부분의 고장으로 전체 네트워크가 문제 발생 특 징 양끝이 닫힌 공통의 전송로(버스)에 컴퓨터들이 연결되어 있는 형태 버스형 네트워크 컴퓨터를 새로 추가하거나 제거하기 쉬움 케이블 설치비용이 적게 듬 한 컴퓨터의 이상이 전체 네트워크에 영향이 없음 데이터 송신에 송신자 주소(IP)가 포함됨 특 징

54 3 광대역 네트워크 네트워크 속도를 결정하는 대역폭(bandwidth)이 큰 네트워크
주파수 범위 – 데이터의 흐름에 영향 ☞ 고속도로 차선 수 대 역 폭 우리나라 인터넷 통신망 ISDN – 한국통신 ADSL - 하나로통신 HDSL - 데이콤, LG파워콤 Cable 모뎀방식 – 두루넷, 드림라인, SK텔레콤

55 종합정보통신망:ISDN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3 광대역 네트워크 종합정보통신망:ISDN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여러 통신망들(전화망, 인터넷 전용망, CATV망 등)을 하나의 망으로 디지털화하여 다양한 종류의 단말기들을 연결하여 송수신하는 종합적 네트워크 ☞ P.178 <그림 3-7> 개 념 이용자 측면 : 서비스 가입 및 이용의 단일화 가능 기존 경우 : 이용자가 서비스 별로 가입하고 요금 지불 제공자 측면 : 새로운 서비스 도입이 용이하고, 복합적 서비스 네트워크 구성과 운영이 효율적 ☞ 규모의 경제 장 점

56 비대칭 디지털가입자망:ADSL (Asymmetrical Digital Subscriber Line)
3 광대역 네트워크 비대칭 디지털가입자망:ADSL (Asymmetrical Digital Subscriber Line) 동축 케이블로 이루어진 기존 전화망을 이용하여 개발된 인터넷 송수신 전용 네트워크 ☞ 비대칭 이유 : 전송속도의 차이 상향(전송사업자 전화가입자 : 8Mb/s) 하향(전화가입자 전송가입자 : 640Kb/s) 개 념 일반전화(낮은 주파수)와 데이터 통신(높은 주파수)을 동시에 이용 혼선방지 및 통신속도 유지 기존 전화선 사용으로 초기 투자비 적게 듬 광케이블 대체 전까지 대안적 사용 형태 특 징

57 IV.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

58 1 인 터 넷 인터넷의 개념 및 특성 “지역별 또는 단체별로 운영되는 지역통신망(LAN)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네트워크간 정보교환이 자유롭게 한 네트워크 미디어” 인터넷 특성 네트워크 미디어 측면 ① 자생적인 성격이 강한 네트워크 미디어 - 특정 사회조직이나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의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위한 미디어 기능을 수행 ② 상호연결적, 상호작용적 디지털 네트워크 미디어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 ③ 매체통합적 미디어 신문, 라디오, TV, 전화, 영화관 등 전통적인 미디어의 기능 수행 새로운 양식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이 발생 ☞ 전자우편( ), 다자간 영상회의

59 인 터 넷 1 인터넷의 구조 클라이언트/ 서버 시스템 구조 ☞ P. 207 <그림4-2> 구조상 특징
클라이언트(PC)로부터 서버로 처리요구가 들어오면, 서버가 그 요구를 받아서 처리하여 결과를 다시 클라이언트로 돌려보내주는 구조 ① 서버는 정보리소스를 다수의 클라이언트에게 동시에 서비스 할 수 있다 ②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언제라도 뒤바뀔 수 있다 정보를 요구하는 측과 받는 측의 구분일 뿐 고정적이 아님 ③ 시스템을 수직 또는 수평으로 확장할 수 있다 수직확장 : 클라이언트 추가 수평확장 : 서버 확대 ☞ 멀티서버 구조상 특징

60 1 인 터 넷 인터넷의 주요기능 ① 파일 검색 원격접속기능을 이용하여 인터넷 네트워크에 연결된 호스트 컴퓨터들에 저장된 방대한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는 기능 ☞ 검색 프로그램 – 고퍼, 베로니카, 웨이즈 ② 파일 수신 인터넷 네트워크에 연결된 호스트 컴퓨터 DB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 (프로그램 파일, 문서파일, 영상파일 등)을 받을 수 있는 기능 ③ 전자우편 네트워크 이용자들이 전자 메시지의 서신을 교환할 수 있는 기능 ④ 원격접속(telnet) 컴퓨터 이용자가 인터넷상에 연결된 다른 호스트 컴퓨터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서비스 ☞ 전자게시판, 도서 데이타베이스, 대학 정보시스템 ⑤ 원격대화(IRC: International Relay Chatting) 인터넷 접속 사용자들 간에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 IRC 전용 소프트웨어 – mIRC, Net Meeting (MS) Visual IRC(화상대화 가능)

61 1 인 터 넷 월드와이드웹 인터넷을 통해 다양하고 광범위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게 해주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의 Web Browser 개 념 기존 텍스트 방식과의 차이 측면 특 징 ① GUI 시스템으로 복잡한 명령어 숙지 및 네트워크의 기계적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불필요 ② Hypertext 형식의 정보검색 시스템 텍스트, 그림, 음성, 동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쉽게 검색 가능 ③ 플랫폼의 종류에 상관없이 적절한 환경설정으로 모든 컴퓨터에서 사용 가능 ☞ Internet Explorer (MS), Communicator (넷스케이프)

62 방 송 2 디지털 지상파 방송 지상파 방송이 디지털로 전환되는 이점
방 송 디지털 지상파 방송 지상파 방송이 디지털로 전환되는 이점 ① 탁월한 신호재생능력 신호의 감쇄저하로 고화질의 영상과 음향 제공 ② 다양한 신호양식(동영상, 그래픽, 음향, 문자)의 통합적 처리능력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 ③ 고효율의 압축전송능력으로 가용채널의 증대 가능 다양한 프로그램 시청 가능 ④ 다중화 전송능력 증대 하나의 주파수를 이용 다수의 방송채널을 동시에 전송할 수 있는 기술 음성다중방송, 문자자막방송, 복수채널방송 인터넷 서비스 : TV수상기를 통한 인터넷 접속, 전자홈쇼핑

63 방 송 2 방송미디어의 발전과정 Analogue Broadcast Basic Digital Broadcast
방 송 방송미디어의 발전과정 Analogue Broadcast Basic Digital Broadcast Digital Broadcast (Enhanced Data) Digital Broadcast (Interaction Navigator) Digital Unicast IPTV Personalized Interactive IPTV 가속화 요인 : 쌍방향성 및 시청자 개인화 서비스 완벽한 1대1 상호작용 Customized Scheduling (1인 방송국) 수동적 시청 고화질, 고음질 채널 수 증가 컨텐츠 증가 제한된 쌍방향성 -EPG 방송과 쌍방향성 서비스의 통합 -PVR -T-Commerce - , 채팅 개인화된 쌍방향성 서비스 -쌍방향성 AD -VOD - Gaming 원격진료 원격교육


Download ppt "디지털미디어론 김 화 동 교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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