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 컴퓨터그래픽 컴퓨터 산업디자인
디자인 도구로서의 컴퓨터그래픽스 1.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능 컴퓨터그래픽스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져 있다. 이 두 가지 가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시스템으로 디자인 결과물을 만든다. 2. 컴퓨터그래픽스 하드웨어 장치 > 입력장치 연필, 붓, 자 등의 기능을 한다. 마우스, 디지타이저, 라이트펜 등을 사용하 여 입력하거나 디자이너가 직접 손으로 그릴 수 있는 장치이다. > 출력장치 도화지, 종이 등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모니터, 프린터 등을 통하여 입력장 치에 의해 처리된 데이터를 컴퓨터의 출력장치를 통하여 출력물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게 하는 장치이다. 출력장치에 의한 결과물로 1 차 프리젠 테이션을 거친 후 신속하게 수정 보안하여 2 차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할 수 있다.
응용 소프트웨어 1. 2D 그래픽스 소프트웨어 (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 ) > 벡터 방식 소프트웨어 - 드로잉 프로그램들을 말한다. 종류로 매킨토시 (MAC) 사의 어도브 일러스트와 IBM 용으로 코렐드로우 사의 코렐드로우, 매크로미디어사의 프리핸드 등이 있다. 2. 3D 그래픽스 소프트웨어 > 렌더링 -3 차원의 좌표를 이용하여 물체를 생성하는 모델링 작업 후 질감, 광원, 컬 러 등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는 작업을 말한다. 이 작업에 필요한 소르 트웨어로는 3D 스튜디오 맥스, 셰이드등이 있다. >3 차원 애니메이션 - 상하, 좌우 뿐만 아니라 회전 등 입체적으로 자유자제로 움직 일 수 있는 애니메이션 기능을 말한다.IBM 용의 3D 맥스와 사이드 이펙트 사의 프리즘 등이 이에 속한다.
이미지 표현원리 1. 벡터 이미지 (Vector image) 컴퓨터에서 표현된 이미지가 픽셀처럼 계단식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곡선으로 연결된다. 원래의 이미지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확대, 축소, 회 전 등의 다양한 조작을 할 수 있다. 용량 또한 적어서 비트맵보다 적은 이 미지로 저장이 가능하며, 벡터 방식은 이미지를 수학적으로 해석하는 방 식이다. 다른 오브젝트와 상관없이 작업이 가능하므로 객체 지향적 이미 지 (Object-Oriented Image) 라고도 한다.
2. 비트맵 이미지 (Bitmap Image), > 도형이나 그림을 픽셀 (Pixel) 이나 비트맵의 조합으로 표현한 이미지이다. 단일 채널 이미지로 픽셀당 흑백의 1bit 의 정보를 가진다. 이 픽셀은 컴퓨 터 그래픽스의 디지털 이미지에서의 가장 작은 단위이다.
이미지 표현요소 해상도 (Resolution) 그 이미지가 갖고 있는 가로, 세로 공간 안의 픽셀수를 말한다. 해상도는 비트맵 이미지의 질을 결정한다. 픽셀당 비트 (bit) 로 표시하며 2 비트에서 24 비트까지 있다. 일반용으로는 8 비트를 많이 사용하지만 그라데이션, 명암 등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려면 고해상도인 24 비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DPI(dot per inch) 스캐너 등에서 해상도를 표시하는 단위이다. > 고해상도 - 픽셀의 물리적 크기를 작게 한 것을 말한다. 같은 공간 안 에 픽셀수가 많으면 이미지 상태가 정밀하게 보인다. 24 비트를 고해상도 라고 한다. > 저해상도 - 픽셀의 물리적 크기를 크게 한 것을 말한다. 같은 공간 안에 픽 셀수가 적으면 이미지 상태가 떨어져 명확하게 보이지 않게 된다.
앨리어싱 (aliasing) > 앨리어싱은 픽셀의 데이터가 0 과 1 의 흰색과 검정색으로 표현될 때 중간 회색의 데이터를 잃어버리는 현상을 말한다. 특히 낮은 해 상도에서 곡선은 계단 모양이나 지그재그 모양이 된다. 포토샵에 서 연필 툴의 원리와 같다. 안티 앨리어싱 (anti-aliasing) > 안티 앨리어싱 (anti-aliasing) 은 픽셀의 그리드에 단계별 회색을 넣어서 계단 현상을 완화시켜주는 것을 말한다. 포토샵에서 에어 브러시 툴의 원리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