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중심을 갖고 기술의 중심이 되자 ! 네트워크 Written by kilsung park
2 Contents 네트워크 개요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연산 처리 함수 구현 1 2 3
3 2 대 이상의 컴퓨터를 케이블 등으로 연결하여 정 보 (data/information) 나 자원 (resource) 들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해 놓은 시스템 1. 네트워크 개요
4 Ethernet 이더넷 (Ethernet) 은 근거리 통신을 말하는 LAN(Local Area Network) 상에서 사용 되는 기술이며, LAN(Local Area Network) 은 동일 건물이나 인접한 건물에 있는 다양한 주변기기나 컴퓨터 등을 상호 연결하여 네트워크 (Network) 를 구성하고 네트워크에 연결된 주변기기나 컴퓨터 등를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노드 (Node) 간의 접속 길이가 몇 백미터 정도이다. 전송속도는 일반적으로 1Mbps - 100Mbps 이다. LAN(Local Area Network) 의 구성과 LAN 카드 (Card) 가 장착하고 있는 CS8900 칩 (Chip) 의 구성을 알아야 한다
5 Internet INTERnational NETwork 의 합성어 전세계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Connected 인터넷 ', 'DARPA/NSF 인터넷 ', 'TCP/IP 인터넷 ' 혹은 ' 인터넷 ' 등 다양한 이름 으로 불리운다. 'internet' 란 네트워크란 의미로 많은 통신망이 다시 통신 망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6 2. 네트워크의 전송매체 단말기에서 발생한 전기 신호나 정보의 전송이 실재로 행해지는 전송 매체 유선선로 나선로 (Open Wire) 평형케이블 (Twisted Pair Cable ) 동축 케이블 (Coaxial Cable) 광섬유 케이블 (Optical Fiber Cable) 무선선로 지상 마이크로웨이브 (Terrestrial Microwave) 위성 마이크로웨이브 (Satellite Microwave) 라디오 웨이브 (Radio Wave)
7 나선로 (Open Wire) 개방형 선로 철에 구리를 입힌 것으로, 최초의 유선 선로이다. 전자 유도에 의한 혼신이나 기후에 따른 감쇠 현상이 자 주 발생한다. ( 즉 기후, 온도, 습도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8 평형 케이블 두 가닥의 구리선이 한 쌍을 이루며, 꽈배기 모양으로 꼬여 있는 유선 선로이다. 겉면은 종이, 펄프, 합성 수지 등으로 피복되어 있다. 디지털과 아날로그 데이터를 모두 전송할 수 있다. 장거리 통신 가능 디지털 데이터인 경우에는 2~3km 마다 리피터 (Repeater) 를 설치해야 하며, 아날로그 데이터의 경우에는 5~6km 마다 증폭기 (AMPlifier) 를 설치해야 한다. 다른 유선 선로에 비해 대역폭, 통신 거리, 데이터 전송률 등이 떨어진다. 접속 불량과 감쇠 현상이 크다. 건물 내의 통신 수단이나 가까운 시내 전화 선로에 이용
9 RJ-45 잭 (Jack) 과 UTP 케이블 표준 제작법 (TIA/EIA-568)
10 크로스 / 다이렉트 케이 블 Crossover Cable 두 대의 네트워크 카드를 직접 연결하는데 사용 입력단자 3,6 번 / 출력단자 1,2 번 (1 번 -3 번,2 번 -6 번에 연결 ) Direct Cable 네트워크 카드와 허브를 연결하는데 사용
11 동축 케이블 증폭기와 리피터 (Repeater) 가 필요 평형 케이블보다 더 넓은 주파수를 허용 광대역 전송과 고주파 전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광대역 전송과 장거리 전송에 많이 이용된다. 아날로그와 디지털 신호 를 모두 전송에 할 수 있다. 혼선, 감쇠, 전송 지연이 적고, 가격이 저렴 이용 분야 : TV 급전선, 유선 방송 (CATV), 근거리 네트워크 (LAN), 장거리 전화 등에 이용된다. 중심의 구리선을 폴리에틸렌 절연물로 감싸고, 이를 다시 그물 모양의 외선으로 감싼 다음 전체에 피 복을 입힌 유선 선로이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유선 선로이다.
12 광섬유 케이블 빛의 전반사 도파 원리를 이용 외부의 전력 유도나 전자 유도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잡음이나 누화가 거의 없다. 장거리 전송 및 광대역 전송이 가능하므로 대용량 초고속 통신에 적합하고, 다중화에 유리하다. 전송 속도가 빠르고 전송 손실이 적음 온도 변화에 안정적이며, 신뢰성이 높고, 에러 발생률이 적음 이용 분야 : 항공기, 군사시설, 장거리 중계선, LAN, 전화국 간의 중계선 등 광통신 시스템의 3 요소 : 발광기, 수광기, 광섬유 케이블 규소를 주재료로 만든 머리카락 굵기의 광 섬유를 여러 가닥의 심선으로 조합하여 제작한 유선 선로이다. 광 섬유는 코어 (Core), 클래딩 (Cladding), 재킷 (Jacket) 으로 구성된다.
13 광섬유는 굴절율이 높은 매질이 중심을 이루고 그 외부에 굴절율이 낮은 매질로 덮혀져 있다. 소위 중심을 이루고 있는 부분을 코어라고 하고 외부를 클래드라 부른다. 광섬유의 응용원리는 전반사의 원리이다. 즉, 광섬유의 시단에 빛을 비 추었을 때 코어와 클래드 경계간에 전반사가 연속적으로 일어나 빛은 끝단까지 절달 되어진다. 광전송의 원리
14 30MHz~1GHz 의 주파수 범위를 이용한다. 단방향성 무선 선로이다. 라디오와 TV 공중파 방송에 활용된다. 라디오 웨이브 (Radio Wave)
15 지상 마이크로웨이브 ( Terrestrial Microwave ) 2~40GHz 의 주파수 범위를 이용한다. 포물선 모양의 접시형 안테나를 이용한다. 장거리 전송시 전송 손실을 막기 위한 중계기가 필요하 다. 광대역 통신, 다중 통신, 장거리 통신이 가능하므로 대 용량 고속 통신에 적합하다. TV 공중파 방송, 레이더 탐지, 인공위성, PCS, 무선 LAN 등에 활용된다.
16 위성 마이크로웨이브 ( Satellite Microwave ) 통신 위성을 이용하여 정보를 전송 초고주파 (SHF) 영역인 3~30GHz 의 주파수 범위를 이용한다. 인공 위성과 지구국을 이용하기 때문에 전송 손실을 막기 위한 중계기가 필요없다. 대용량 고품질 통신이 가능하지만, 지연 시간과 기후에 의한 전송 손실이 발생한다. 국제 전화 및 전신, TV 공중파 방송 등에 활용된다.
17 3. Protocol 에 따른 컴퓨터 구분 프로토콜컴퓨터 구분 방법 논리적 컴퓨터 이름 NetBEUI 컴퓨터 이름 (=NetBIOS 컴퓨터 이름 ) TCP/IP IP 주소, 도메인 이름 물리적 컴퓨터 이름 IPX/SPX IPX 주소
18 TCP 의 개요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P 는 ARPANET 으로부터 발전한 인터넷 (Internet) 을 통합 메시지 교환으로 제어하는 프로토콜 (Protocol) 이며, ARPANET 은 DoD(U.S Department of Defense) 의 후원으로 개발 된 네트워크 (Network) 이다. 컴퓨터 제작사들이 네트워크 (Network) 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면서 초창 기에는 각자 자신들이 만든 컴퓨터에 맞는 통신 규약인 프로토콜 (Protocol) 을 만들어 사용하였는데, IBM 은 SNA, Novell 은 IPX/SPX, Xerox 는 XNS, Apple 은 Apple Talk 등이다. 서로 다른 프로토콜 (Protocol) 을 사용 하면 같은 네트워크 (Network) 상 이라도 서로 통신을 할 수 없게 되므로 하나로 통일된 프로토콜 (Protocol) 이 필요하게 되고 그래서 등장하게 된 것이 TCP/IP 이다.
19 TCP 특징 연결형 (connection) 프로토콜이다. 메일이나 파일 전송과 같은 정확한 데이터 전달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 HTTP, FTP 등에 사용 OSI 4 계층인 전송 계층 (Transport layer) 에 대응 된다. 송신 할 경우는 상위계층에서 전달 받능 데이터를 네트워크 상으로 전송하 기 위해 패킷 단위로 나주어 주고, 수신 할 경우는 반대로 하위계층에서 받은 패킷단위의 데이터를 파일로 묶 어주는 역할을 한다.
20 TCP 3Way Handshake 과정 컴퓨터 A 컴퓨터 B ② SYN -ACK 신호 전송 ① SYN 신호 전송 ③ ACK 신호 전송 ④ 상호간 데이터 전 송
21 TCP 의 연결 확립과 종료 시간 연결 확립연결 종료 호스트 A 호스트 B ACK = y+1 ACK = x+1 SYN Seq = y SYN Seq = x 호스트 A 호스트 B 시간 ACK = y+1 ACK = x+1 FIN Seq = y FIN Seq = x 전송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