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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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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4 네트워크

2 학습목표 목차 초고속 유선 인터넷의 개념과 기술을 알아본다. 초고속 무선 인터넷의 개념과 종류, 기술을 살펴본다.
최신 인터넷 기술을 살펴보고 특징을 알아본다. 목차 초고속 네트워크 최신 인터넷 기술

3 01_초고속 네트워크 초고속 네트워크 초고속 유선 인터넷
초고속 전송 속도를 갖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대량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정보의 고속도로 초고속 네트워크의 신속성과 정확성은 한 국가 사회를 정보 지식 사회로 변화시키는 중요한 구성 요소 초고속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인터넷 통신 기술을 초고속 인터넷 기술이라고 하며 이것은 크게 유선 인터넷 기술과 무선 인터넷 기술로 구분 초고속 유선 인터넷 기존에 설치된 구리 전화선, 동축 케이블, 광케이블을 기반으로 가입자가 초고속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네트워크 일반 공중 전화망(PSTN)에서 사용하지 않는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여 Mbps급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초고속 네트워크, 즉 xDSL이 등장 xDSL(x Digital Subscriber Line) : ADSL, SDSL, HDSL, VDSL ADSL(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비대칭형 디지털 가입자 회선의 약자로, 1989년 미국 벨 코어 사에서 주문형 비디오(VOD, Video On Demand)의 상용화를 위해 선보였던 기술 SDSL(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대칭형 디지털 가입자 회선의 약자로, ADSL과 대응되는 개념 HDSL(High-data rate Digital Subscriber Line) 고속 디지털 가입자 회선의 약자로, 미국의 벨 코어 사가 개발

4 01_초고속 네트워크 VDSL(Very high-data rate Digital Subscriber Line)
기존 전화선을 이용한 xDSL 기술 중 가장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서비스 CATV(CAble TV)망 종합 유선 방송(CATV) 사업자가 제공하는 망과 케이블 모뎀을 이용하여 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망 동축 케이블을 사용하며, 케이블 모뎀의 경우 최고 10Mbps의 전송 속도로 통신할 수 있음

5 01_초고속 네트워크

6 01_초고속 네트워크 FTTx(Fiber To The x) 기존의 전화선을 광케이블로 대체하는 네트워크 구조
x가 무엇인가에 따라H(Home), O(Office), N(Neighborhood), C(Curb) 등으로 구분

7 01_초고속 네트워크 FTTH(Fiber-To-The Home)
광섬유를 집 안까지 연결한다는 뜻으로 트위스티트 페어로 되어 있는 현재의 전화 가입자선 대신 각 가정에 개별적으로 광케이블을 연결하는 통신망 FTTO(Fiber-To-The Office) 광케이블이 전화국에서 대형 건물의 통신실까지 설치되어 있는 상태 FTTC(Fiber-To-The Curb) FTTC 방식의 Curb는‘도로의 연석’이라는 뜻 주택 앞 도로의 연석과 같이 작은 박스를 설치하고 거기서부터 주택까지는 기존의 동선을 이용하는 방법 HFC(Hybrid Fiber Coaxial cable) CATV망을 이용하는 기술로 광케이블과 동축 케이블이 혼합된 네트워크 방송국에서 광망 종단 장치까지는 광케이블을 이용하고 광망 종단 장치부터 가입자까지는 기존의 동축 케이블을 사용하는 방식 높은 대역폭을 사용하여 최고10Mbps의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빠른 속도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 CATV 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xDSL 방식처럼 거리에 따른 품질 저하 없이 원거리 전송이 가능 방송 신호를 전송하고 남은 채널을 할당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방송과 인터넷을 동시에 이용 가능 업로드(가입자에서 중계소로)와 다운로드(중계소에서 가입자로)를 동시에 수행 가능

8 01_초고속 네트워크

9 01_초고속 네트워크 초고속 무선 인터넷 말 그대로 무선으로 접속할 수 있는 인터넷 서비스를 말함
이동성을 제공하지 않는 고정 무선 랜이나 이동 통신망을 이용한 휴대 전화 인터넷 서비스도 모두 무선 인터넷의 범주에 포함됨 무선 가입자 네트워크는 크게 이동 통신망, 무선 랜, 휴대 인터넷으로 구분 무선 랜 유선으로 연결되기 어려운 곳에 대한 서비스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무선으로 송·수신하는 네트워크 기술 한정된 공간 내에서 유선 케이블 대신 무선 주파수 또는 빛을 사용하여 허브에서 각 단말기까지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 따라서 무선 랜은 유연성과 이동성을 갖춘 네트워크를 단시간 내에 구축할 수 있으며, 특히 자유로운 단말기 설치 및 사용으로 기존 네트워크의 확장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음 무선 랜 운용 방식 : 스펙트럼 확산 방식, 적외선 방식, 협대역 방식 적외선 방식 : 빛을 이용하기 때문에 높은 대역폭을 가지고 있으며, 전자파의 영향을 받지 않는 방식 스펙트럼 확산(Spread Spectrum) 방식 : 제2차 세계대전 중에 통신 보안을 위해 군대에서 개발한 것으로 실제 메시지 신호의 대역폭보다 훨씬 큰 대역폭을 갖는 잡음과 같은 스프레드(spread) 형태의 전송 신호로 보내는 디지털 코딩 방식 협대역(Narrow Band) 방식 : 협대역 마이크로웨이브를 사용하며, 주어진 주파수 대역에서 비교적 좁은 대역을 한 개의 채널 단위로 이용하는 방식

10 01_초고속 네트워크 휴대 인터넷 휴대 전화나 휴대용 단말기를 이용하여 이동 중에 고속 인터넷 통신이 가능하게 한 서비스
휴대 인터넷 기술은 이동 통신망의 발달과 함께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동 통신망의 세대별 분류에 따라 구분

11 01_초고속 네트워크 3세대 이동 통신 기술(3G) 일반적으로 3세대 이동 통신 기술에 대해 국제통신기구(ITU)의 IMT-2000(International Mobile Telecommunication-2000) 규격에서 설명 IMT-2000에서 2000의 의미 2000년경에 상용화 2000MHz(2GHz)대의 대역폭 이용 2000Kbps(2Mbps)의 전송 속도 W-CDMA : 3세대 이동 통신 기술 표준의 하나로, 확산 대역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자동차 휴대 전화에 쓰이는 미국의 표준 기술 CDMA2000 : 1996년부터 인기를 끌었던 2세대 CDMA(코드분할다중접속) 방식인 IS-95 A·B보다 진화된 3세대 동기식 무선 접속 기술 표준을 채택함. CDMA2000은 1x RTT에서는 2.5세대 기술로 고려되며, EV-DO, EV-DV에서는 3세대 기술로 고려됨 UMTS : 유럽의 3세대 이동 통신 기술로 국제 이동 전화(GSM) 방식을 바탕으로, 비동기식(W-CDMA) 기술 방식을 이용하는 통신 서비스를 의미함. 그래서 기존 GSM을 사용하던 국가들이 선호하고 있으며, 3GSM으로 불리기도 함 4세대 이동 통신 기술(4G) IMT-2000 이후의 이동 통신 기술들을 의미하며, IMT-Advanced라고도 함 4세대는 하나의 단말기로 유·무선 통신이나 방송망, 위성망 등을 통합해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함 3세대 이동 통신인 IMT-2000보다 최대 전송 속도가 10배 정도 빠르기 때문에 동영상이나 인터넷 방송과 같은 대용량 데이터도 빠른 속도로 처리 가능

12 01_초고속 네트워크 지그비(Zigbee) : 직비라고도 하며, IEEE (PHY, MAC)를 기반으로 상위 레벨의 통신 규약을 규정한 무선 기술. 저가라는 장점이 있어 무선 제어(콘트롤) 및 모니터링 응용 분야에 광범위하게 쓰일 수 있고, 저전력이기 때문에 배터리 수명이 김 와이파이(Wi-Fi) : 2.4GHz 대역을 사용하는 무선 랜 규격의 홈 네트워킹, 휴대 전화, 비디오 게임 등에 쓰이는 유명한 무선 기술의 인증 마크를 의미함 와이맥스(WiMAX, Worldwide Interoperability for Microwave Access) : 점대점 연결에서 완전한 휴대형 접근에 이르기까지 먼 거리에 걸쳐 무선으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전자 통신 기술로, WirelessMAN이라고도 하는 IEEE 표준에 기반을 둠 스마트폰 : 휴대용 컴퓨터와 같이 인터넷 정보 검색, 그림 정보 송·수신 등의 기능을 갖춘 차세대 휴대 전화. 기존의 휴대 전화와 개인 휴대 단말기(PDA, Personal Digital Assistant)의 장점을 합친 것으로, 휴대 전화기에 일정 관리, 팩스 송·수신 및 인터넷 접속 등의 데이터 통신 기능을 통합한 것 와이브로 무선 광대역 인터넷으로 외국에서는 모바일 와이맥스 (Mobile WiMAX)라고도 함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상용 서비스를 시작함 와이브로의 특징 IEEE 표준 : e 사용 주파수대:2.3 GHz대 통신 가능 이동 속도:시간당 60 킬로미터(실제 120Km/h 이동 속도 지원) 최대 전송 거리:1Km 최고 전송 속도:약 10Mbps (Wave 2 IP Throughput 기준) 평균 전달 속도:2Mbps 변조 방식:광대역 OFDM 방식

13 02_최신 인터넷 기술 X-INTERNET 웹은 기본적으로 서버/클라이언트 모델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에 다양한 상호 작용을 하지 못하며, 브라우저를 통해 보이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한계 존재 HTML로는 멀티미디어 출력 속도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데 한계 존재 그에 따라 브라우저가 제공하지 못하는 추가 기능을 제공할 필요가 생김 X-INTERNET은 그러한 기능을 갖기 위해 새로운 인터넷 모델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시작됨 X-INTERNET은 빠른 속도, 화려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 서버/클라이언트 방식의 장점을 살린, 인터넷상에서 운영되는 차세대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환경을 의미함 X-INTERNET은 실행 가능한(eXecutable) 인터넷과 확장 가능한(eXtended) 인터넷을 모토로 삼음 실행 가능한(eXecutable) 인터넷 클라이언트에게 웹 페이지를 단순히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상호 작용을 전달하는 것을 의미함 즉 사용자 중심의 동적이고 지능적인 기능을 가진 실시간 양방향 통신 서비스를 의미함 확장 가능한(eXtended) 인터넷 다양한 장치에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것을 의미함 PC 이외에 각종 이동 통신과 PDA, 차량 장착 장비 등 다양한 전자 장치에 같은 방법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여 좀 더 인터넷의 사용 범위를 확장하는 데 초점

14 02_최신 인터넷 기술 INTERNET-II 웹 2.0
인터넷의 빠른 성장은 네트워크상에서도 많은 한계를 드러냈고 도메인 고갈, 멀티미디어 전송의 폭발적인 증가에 못 미치는 느린 속도, 그에 따른 트래픽 등의 문제점이 현재 인터넷이 갖고 있는 네트워크의 구조상 문제 이러한 기존 인터넷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INTERNET-II가 제안됨 INTERNET-II는 초고속 정보 고속도로를 구축해서 극심한 체증을 빚고 있는 인터넷 회선 문제를 해결하려는 프로젝트 INTERNET-II의 성능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보다 수백~수천 배 빠른 속도를 가진 네트워크 기존의 인터넷은 기간망(백본망)에서 600Mbps급으로 전송이 가능하지만, POP(Points of Presence)에서는 1Mbps급밖에 전송하지 못하기 때문에 병목 현상이 발생하고, 이는 인터넷 전체의 전송 속도를 떨어뜨리는 원인 반면, INTERNET-II 백본 아빌린은 POP에서 최소한100Mbps급의 전송 속도를 보장 웹 2.0 개방형 서비스 구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참여를 통해 핵심 가치를 창출하는 인터넷 서비스 2.0은 기술이나 버전의 의미가 아니라 웹이 곧 플랫폼(Web as Platform)이라는 의미이며, 그러한 환경에서 사용자들이 집단 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공하고 공유하는 것이 웹 2.0 애플리케이션 웹 2.0의 생산 콘텐츠는 네티즌들의 능동적인 참여로 생산되므로 이런 콘텐츠를 UCC(User Created Contents) 또는 UGC(User Generated Contenets)라고 함 콘텐츠의 공급자와 소비자 역할을 동시에 하는 사람을 프로슈머(Prosumer)라고도 함

15 02_최신 인터넷 기술 유비쿼터스(Ubiquitous)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으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나 정보 통신망에 접속하여 자유롭게 통신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단독으로 쓰이지 않고 유비쿼터스 통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복합적으로 사용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목표는 기존 정보 기술이 업무의 보조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가 중심이 된 것을 비판하고 좀 더 인간 친화적인 컴퓨팅 기술, 즉 사용하기 쉬운 컴퓨터를 만들자는 것 유비쿼터스의 주요 특징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아님 인간화된 인터페이스(calm technology)로서 눈에 보이지 않아야(invisible) 함 가상 공간이 아닌 현실 세계의 어디서나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함 사용자의 상황(예⃞ 장소, ID, 장치, 시간, 온도, 명암, 날씨)에 따라 서비스가 변할 수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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