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300 학습 주제 6-5. 이온의 이동 확인하기 1. 수산화 나트륨 수용액에 건전지를 넣으면 건전지의 (-) 극과 (+) 극에서 각각 수소기체와 산소기체가 발생한다. 그 이유는 ? [ ]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 모젠사업팀 CL 사업부 단말 안내 시나리오 프리미엄 WIDE Navigation 특장점 소개 - 8 인치 와이드 모니터 적용 - 전방 카메라, 후방 주차 가이드 시스템 - 멀티미디어 기능 강화 - 모젠 기본서비스 2 년 무료 - 5G 그랜저 모젠 어플리케이션 지원 시나리오.
Advertisements

단원 3. 물질의 구성 3-2. 원소와 화합물 단원 3. 물질의 구성 3-2. 원소와 화합물 중학교 3 학년.
6.1. 개요 - pH = - log (g 당량 /ℓ) = - log (N) pH + pOH = 14 - pH 가 2 라면 → → 0.01N → H 2 SO 4 의 경우 0.49g/ ℓ - 해리 : 산성물질, 알카리성 물질 및 기타 극성물질이 용해 되었다는 것을.
[ 인천영종 ] 하늘도시 상업시설 진행현황 하늘프라자 로데오 거리의 메인상권을 노려라 프레미엄 상업지로 권리금만 2~3 억 정도는 형성됨 미단시티내 카지노 복합리조트, 영종역, 제 2 여객 터미널 등 대단위프로젝트 개발예정 현제 약 1 만여 세대향후 3 만 5.
☆ 일시 ☆ 2013 년 4 월 28 일 ( 일요일 ) ☆ 장소 ☆ 개금 여중 실내 체육관 ( 부산 진구 당감 3 동 611-2) ☆ 시간 ☆ 오전 09 시 ~15 시까지 (6 시간 ) ☆ 대상 ☆ 체육관 지도자, 일반인 스포츠 클럽 강사, 유아 관련 종사자 ☆ 비용 ☆
2015 학년도 정시 1 차 | 뮤지컬스쿨 실기고사 안내. 1. 실기고사 2. 실기고사에 참여하려면 고사시각을 사전에 예약해야합니다. - 수험생은 원하는 시각을 선택하여 예약해야 하며, 예약을 하지 않을 경우 임의대로 고사시각이 배정됩니다. - 배정된 고사시각은 변경이.
면역반응이란 이물질 ( 항원 ) 에 대한 방어반응 내재면역 ( 선천성 면역, 비특이적면역, 자연면역 ) 적응면역 ( 후천성면역, 특이적면역 )
소규모 사업장 환경법령 등 관리실무 소규모 사업장 환경법령 등 관리실무 환경감시단.
제3장 원자와 원소.
2013년 05월 사목협의회 월례회 ( 제6대1기 10회 ) 대치3(성모 탄신)성당.
인지/구성주의 학습이론 장하늘 문정혜 박준수 설지윤
알칼리 전해환원수기 춤추는 물 을 소개합니다 " (주)엘다블.
잔인한 아침 방송영상학과 김가현.
미세먼지가 수중생물에게 미치는 영향 광명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교과 영역 학교/학년 성 명 생 물 소하중/2 박 인 우
약이 되는 음식궁합 (건강증진, 질병예방 및 치료를 위한 재료 배합)
앙금 생성 반응식 (2) 누가 앙금을 만들었는지 쉽게 알려 줘! 여러 가지 앙금 생성 반응 석회 동굴 속의 앙금 생성 반응.
P 58 (생각열기) 피아노의 건반은 도에서 시작하여 여덟 번째 계이름은 다시 도가 된다. 물질세계에도 이와 같이 일정한 간격으로 같은 성질이 나타나는 경향성을 무엇이라고 하 는가? ( ) 답 : 주기율이라고 한다.
Ⅱ-1. 물질의 기본 성분 원소들의 지도, 주기율표 이솔희.
안전/보건/환경관리 현황 보고(상반기 실적)
개요 전해(전기분해)전지 볼타 또는 갈바니 전지 전기 전도 전극 용융된 염화나트륨의 전기분해
EMS정보지원자료 밀폐공간작업 중대재해사례 및 대책 - 근로자 안전보건교육 한국산업안전공단 교재자료개발팀.
소각시설 다이옥신 저감기술 심 문 용 / 전 봉 주.
토질 역학 흙의 분류.
영양 강화제 뇌교육학과 서 호 찬.
Medical Instrumentation - Biopotential Elecrodes -
제20장 배위 화합물의 화학.
구강건강과 식품.
연성 인쇄 회로기판용 자재 기술개발팀 기술개발팀.
발췌된 IACLE 콘택트렌즈 과정 모듈및 슬라이드: 한국어 자료
흙의 체분석 시험 (Sieve analysis)
전라남도보건환경연구원 (폐 기 물 분 석 과) 이 소 영
관리도 control chart 광의로는 관리수단으로 사용되는 도표나 그래프의 총칭, 협의로는 통계학적 확률을 근거로 하여 품질관리를 실시하는 도표. 이것은 제품의 품질관리 기술의 대표적인 방법의 하나로, 제품품질의 분포가 허용범위 이내에 있는지 또는 아닌지를 감시하는.
6-8. 수용액 속 이온들의 만남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수용액 속의 이온들끼리 반응을 하여 앙금이 생성되는
농림부, 환경부 합동 (발표 : 상지대 이명규 교수)
특 허 기 술 소 개 유속저감기능을 갖춘 자연형 어도 기술 특허 제 호 ㈜ 자 연 환 경.
태양열 급탕 시스템 제안서 에너지 축적식 축열탱크 ㈜ 해 인.
*전해공업이란, 전해탱크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하여 전해질의 물질 변화를 일으켜 목적하는 물질을 제조하는 공업.
야채 듬뿍 월남쌈 센텀초등학교 요리교실 강사 : 전지원.
Ⅰ. 물질의 구성 – 1. 물질을 이루는 성분, 원소 물을 이루는 기본 성분 1. 물의 전기 분해 실험
현대의 원자 모형에 의한 전자 배치의 원리 현대의 원자 모형
옆사람과 짝 만들기. 옆사람과 짝 만들기 짝을 이루는 방법? 교차잡기 일방적 잡기 다른 물건 같이 잡기.
Chap.3 전지의 기전력과 전극전위.
(생각열기) 염화나트륨은 고체 상태에서는 전류가 통하지 않지만 용융 상태나 물에 녹으면 전류가 잘 통한다. 그 이유는?
우리 고장에도 산성비가 ! 과학 본 차시의 주제입니다.
다량무기질.
난방비 50% 절감 제 품 소 개 물2L로 온수난방 신개념 설계 특화된 온수 난방시스템 ㈜ 컴포텍 온수난방 기술원리 제품개요
(생각열기) 1족 원자는 전자 1개를 잃기 쉽다. 전자 1를 잃으면 어떤 이온이 되는가? ( )
실내 공기질 개선을 위한 제안서 Purezone 그린ING(주) 본사 : TEL(051)
화학보고서 3조 권윤택 김기언 모경주.
“엄마~ 싱겁게 요리해요!”.
2-1 이온의 형성과 표현.
미지의 이온 찾아내기 꼭꼭 숨어라 ! 그래도 찾아 낸다 ! 앙금 생성 반응으로 이온 검출하기 불꽃 반응으로 이온 검출하기.
원소의 분류 원소 줄 세우기.
Industrial materials 전자 전기 정보 통신 P.T 발표자 온승윤 전자 분야용 섬유 II 전자파 방어용 소재.
원소와 화합물 과 학 과 동성여자중학교.
기초학력향상 지원사이트 Ku-Cu - 활용안내 -
공유결합 광주동성여자중학교 과학과 김상훈.
다이옥신 및 제어장치 Dioxin and Control Unit 2조 : 09 윤지현 06 최재명 06 김두원 07 최재훈
앙금의 생성 물에서 생기는 돌멩이 ! 앙금 생성 반응.
Cu(Ⅱ) complex에 미치는 배위자장 강도의 영향
3-2. 금속의 성질과 이용 금속의 성질과 금속결합(p100~104)
진주중학교 주동욱 이온 검출 반응.
해양 심층수 수질분석과 김 환 범.
천주교 의정부교구 주엽동본당 사목협의회 사목활동 보고서
천주교 의정부교구 주엽동본당 사목협의회 사목활동 보고서
HACCP HACCP 시스템의 7원칙과 12절차.
비료학 강의계획.
14강. 산화와 환원.
Zumdahl Chemistry Seventh Edition
Presentation transcript:

p300 학습 주제 6-5. 이온의 이동 확인하기 1. 수산화 나트륨 수용액에 건전지를 넣으면 건전지의 (-) 극과 (+) 극에서 각각 수소기체와 산소기체가 발생한다. 그 이유는 ? [ ]

1. 전해질 수용액에서 이온이 이동하는 입자임을 알 수 있다. p300 학습 목표

p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에 전류가 흐를 때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에 전류 가 흐를 때 1. 연필의 양쪽 끝을 연필심이 부러지지 않도록 주의하여 깎은 후, 9V 건전지 의 양쪽에 두 개의 연필을 대고 검정 테이프로 묶는다. 2. 집게 달린 전선을 이용하여 건전지 의 (+) 극과 연필심을, 건전지의 (-) 극 과 연필심을 그림과 같이 연결한다.

p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에 전류가 흐를 때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에 전류 가 흐를 때 3.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을 페트리 접시에 1/2 정도 넣고, 연필심을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에 담근 후, 각 극에 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 는지 관찰한다.

p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에 전류가 흐를 때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에 전류 가 흐를 때 4.(+) 극에 연결된 연필 심에서 기포가 어느 정도 발생하면 연필 심 주위에 붉은색 잉 크를 한 두 방울 떨어 뜨려 보고 어떠한 변 화가 일어나는지 관 찰한다. 1. (+) 극에서 발생하는 기체의 이름은 ? [ ]

p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에 전류가 흐를 때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에 전류 가 흐를 때 2. (-) 극에 붙어 있는 물질의 이름은 ? [ ] 5.(-) 극에 연결된 연필 심에 붙어 있는 물질 을 거름종이 위에 긁 어내고 관찰한다.

p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에 전류가 흐를 때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에 전류 가 흐를 때 6.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 대신 설탕물을 페트리 접시에 넣고 (+) 극과 (-) 극의 연필 심에서 어떠한 변화가 일 어나는지 관찰한다.

p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에 전류가 흐를 때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에 전류 가 흐를 때 1.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 설탕물에 전극을 담갔을 때 (+) 극과 (-) 극에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 지 아래 표에 기록한다. (+) 극 (-) 극 처음 전극을 연결했을 때 설탕물로 바꾸어서 실험했을 때 기포 발생붉은색 고체 석출 변화 없음변화 없음

p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에 전류가 흐를 때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에 전류 가 흐를 때 2. 염화 구리 ( Ⅱ ) 는 구리와 염소가 결합한 이온 결 합 물질이다. 이것으로 미루어 보아, 각 극에서 생성된 물질은 각각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 ( + ) 극 주위에 떨어뜨린 잉크의 붉은색이 사라지고, ( - ) 극 주위에 붉은색 고체가 붙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 + ) 극에서는 표백성이 있는 염소 기체, ( - ) 극에서는 붉은색 구리가 생성된다.

p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에 전류가 흐를 때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에 전류 가 흐를 때 3. 실험 결과로 보아, 각 극에 연결된 전극으로 이 동한 이온은 각각 무엇인가 ? ( + ) 극으로 이동한 이온은 염화 이온이고, ( - ) 극으로 이동한 이온은 구리 이온이다.

p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에 전류가 흐를 때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에 전류 가 흐를 때 4. 설탕물에서의 결과가 위 실험과 같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설탕은 비전해질로 수용액에 전류가 흐르지 않기 때문에 어떤 변화도 관찰할 수 없다.

p300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의 전기 분해 원리 2.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의 전기 분해 원리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의 전기분해 원리 ① ( 가 ) : 이온화 과정 염화 구리 ( Ⅱ ) 결정을 물에 녹이면 구리 이온 (Cu 2+ ) 과 염화 이온 (Cl - ) 으로 나누어져 자 유롭게 움직인다.

p300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의 전기 분해 원리 2.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의 전기 분해 원리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의 전기분해 원리 ② ( 나 ) : 이온의 이동 전극을 꽂고 직류 전원을 연결하여 일정 전압을 걸어 주면 양이온인 구리 이온은 (-) 극 쪽으로, 음 이온인 염화 이온은 (+) 극 쪽으로 이동한다.

p300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의 전기 분해 원리 2.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의 전기 분해 원리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의 전기분해 원리 ③ ( 다 ) : 전자의 이동 전해질 수용액 속 이온에 의한 전자의 주고받음을 통하여 전체 회로의 전자 흐름이 유지된다.

p300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의 전기 분해 원리 2.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의 전기 분해 원리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의 전기분해 원리 ④ ( 라 ) : 전극에서 발생하는 물질 (-) 극 : 구리 이온 (Cu 2+ ) 은 전자를 얻어서 금속 구리 (Cu) 가 석출되고, (+) 극 : 염화 이온 (Cl - ) 은 전자를 잃어서 염소 기체 (Cl 2 ) 가 발생된다.

p300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의 전기 분해 원리 2.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의 전기 분해 원리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의 전기분해 원리 ⑤ 용액의 색: 전기 분해가 일어나면 구리 이온 과 염화 이온의 농도는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용 액의 푸른색이 점점 ( ) 지고, 전류의 세기는 점점 ( ) 진다. ⑥ 전극의 질량: (+) 극에서는 염소 기체가 발생하므로 (+) 극은 질 량이 ( ), (-) 극에서는 금속 구리가 석출되므로 (-) 극은 질 량이 ( ).

형성평가 1. 다음 중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의 전기 분해에 대 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O 표, 옳지 않은 것은 X 표 를 하시오. (1) (-) 극에서는 구리 이온이 전자를 얻어 금속 구리 가 석출된다.( ) (2) (+) 극에서는 염화 이온이 전자를 잃어 염소 기체 가 발생한다.( ) (3) (-) 극은 질량이 변하지 않고, (+) 극은 질량이 증 가한다.( )

차시예고 P 304~307 다음 시간에는 이온 표현하기 에 대해 학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