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프로그래밍 II 소개
강의 정보 (1/2) 강의명 : 미디어 프로그래밍 II 학점 일정 강의자료 평가 3.0 목 12:00~15:00 웹 강의 노트 업로드 예정 (교육포탈, “강의보조자료”) 참고 자료: 비주얼 C++ MFC 쉽게 따라하기 (세진북스 MFC 연구회 편) : 기본적인 내용, 실습 위주 윈도우 프로그래밍 Visual C++ MFC Programming (김선우, 신화선 공저) : 보다 자세한 정보 제공, 참고 자료로 적합 윈도우 프로그래머를 위한 MFC 구조와 원리 (서진택 저) : MFC의 전반적인 구조와 C++의 여러 기법을 이용한 코드 자동 생성 원리 설명 평가 중간 30% 기말 40% 과제물 20% 출석 10%
강의 정보 (2/2) 학습 목표 교과목 개요 Windows 환경에서 MFC를 이용한 GUI 프로그래밍 방법 Visual Studio 사용 방법 숙지 멀티미디어 컨텐츠 응용 및 미디어 정보 처리 프로그래밍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 MFC 실습을 통해 미디어 프로그래밍1에서 학습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기법의 자연스러운 이해 유도 교과목 개요 Windows 환경에서 GUI를 위한 기본 프로그래밍, Sound 기본 프로그래밍, Audio/Video 등 스트리밍 응용 프로그래밍
기대하는 학습 결과 콘솔 프로그래밍 -> Windows 프로그래밍
Windows GUI 요소들
MFC란? MFC (Microsoft Foundation Class Library) 원래 Windows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C로 개발 Windows API 중 많이 사용되는 기능들을 사용하기 쉽게 잘 포장한 라이브러리 C++의 여러 기능들(상속, 연산자 오버로드 등등)을 이용
연락 정보 강의 담당 박태정 이메일 taejung.park@gmail.com
일정 강의 소개 Visual Studio 기초 GUI 기본 프로그래밍 과제 1 이론 오디오/비디오/ 3D 영상 프로그래밍 주 날짜 강의주제 1 9/3 미디어프로그래밍 II 소개 2 9/10 Visual C++ 환경 – 첫번째 MFC 프로그래밍 3 9/17 컨트롤, 프로퍼티, 이벤트 4 9/24 마우스와 키보드 5 10/1 or 10/8 사용자 인터페이스 6 10/15 대화상자 7 10/22 중간 고사 8 10/29 Windows 프로그래밍 환경 및 MFC의 구조 9 11/5 화면 출력 기초 10 11/12 영상 디스플레이 11 11/19 사운드 프로그래밍 12 11/26 OpenGL과의 연동 13 12/3 단일 문서 인터페이스(SDI) 14 12/10 다중 문서 인터페이스(MDI) 15 12/17 기말 고사 강의 소개 Visual Studio 기초 GUI 기본 프로그래밍 과제 1 이론 오디오/비디오/ 3D 영상 프로그래밍 과제 2 C++를 기반으로 한 MFC의 전형적 패턴
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