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장 MPEG 비디오 부호화 I ᅳ MPEG-1과 개요 11.2 MPEG MPEG-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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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장 MPEG 비디오 부호화 I ᅳ MPEG-1과 2 11.1 개요 11.2 MPEG-1 11.3 MPEG-2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11.1 개요 MPEG: Moving Pictures Experts Group은 디지털 비디오의 개발을 위해 1988년에 설립. 소유권의 관심은 MPEG 표준의 패밀리 안에서 유지되는 것 이 필요하다는 것을 적절하게 인식시킴. 함축적으로 복호화기를 정의하는 압축된 비트스트림만 정 의함으로써 이루어짐. 따라서, 압축 알고리즘과 부호화기는 완전히 제조업자들에 게 달려있음.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11.2 MPEG-1 MPEG-1 오디오/비디오 디지털 압축 표준은 동영상과 관련 오디오를 약 1.5Mbit/s까지로 부호화 일반적인 디지털 저장 매체는 컴팩트 디스크(CD) 와 비디오 컴팩트 디스크(VCD) VHS 카세트와 비교할만한 영상 화질과 CD 오디오와 동일 한 음질을 제공한다. MPEG-1은 SIF(Source Input Format)로 알려져 있는 디지털 TV 형식 CCIR601을 채택. MPEG-1은 오직 인터레이스(interlace) 되지 않은 비디오만을 지원. 일반적으로, 그것의 영상 화상도는 다음과 같음: 30 fps에서 NTSC 비디오를 위해 352×240 25 fps에서 PAL 비디오를 위해 352×288 그것은 4:2:0 색도 서브샘플링을 이용. MPEG-1 표준은 또한 ISO/IEC 11722로 참조됨. 그것은 5개의 부분을 가짐: 11172-1 시스템, 11172-2 비디오, 11172-3 오디 오, 11172-4 적합성, 그리고 11172-5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MPEG-1에서의 움직임 보상 H.261에서 움직임 보상(MC)기반 비디오 부호화는 다음과 같이 동작함: 움직임 예측(ME: Motion Estimation)에서, 목표 P 프레임의 각 매크로블럭(MB)은 이전에 부호화된 I 혹은 P 프레임으로부 터 가장 잘 매칭되는 매크로블럭을 할당함 ᅳ 예측 (prediction) 예측 오차(prediction error): 매크로블럭과 그것의 매칭 매 크로블럭 사이의 차분인데, DCT와 그것의 다음 부호화 단 계로 보내짐. 예측은 이전 프레임으로부터 이루어 짐 ᅳ 순방향 예측 (forward prediction)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그림 11.1: 양방향 탐색의 필요성 목표 프레임에서 공의 부분을 포함하는 매크로블럭은 이전 프레임에서 좋은 매칭 매크로블럭을 찾을 수 없음. 왜냐하면 공의 절반이 다른 물체에 의해 가려졌기 때문임. 그러나, 매치 는 다음 프레임으로부터 쉽게 획득될 수 있음.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MPEG-1에서의 움직임 보상(계속) MPEG은 세 번째 프레임 형인 B 프레임과 그것을 수반하는 양방향 움직임 보상을 수반함. 움직임 보상-기반 B 프레임 부호화 개념을 그림 11.2에서 설명함: B-프레임으로부터 각 매크로블럭은 두 개의 움직임 벡터들 (MVs)을 가질 것임.(순방향 예측으로부터 하나와 역방향 예 측으로부터 하나) 만약 양방향에서 매칭이 성공적이면, 두 개의 움직임 벡터 는 보내질 것이고, 두 개에 대응되는 매칭 매크로블럭은 예 측 오차를 생성하기 위해 목표 프레임과 비교되기 전에 평 균 내어짐.(그림에서 “%”에 의해 나타남.) 만약 받아들여질 수 있는 매치가 참조 프레임 중 오직 하나 에서만 발견된다면, 오직 하나의 움직임 벡터와 그것과 대 응되는 매크로블럭은 순방향 혹은 역방향 예측 중의 하나 로부터 사용될 것임.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그림 11.2: 양방향 움직임 보상 기반 B 프레임 부호화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그림 11.3: MPEG 프레임 순서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H.261과의 다른 주요 차이점 소스 형식을 지원: 표 11.1: MPEG-1의 제한적인 매개변수 집합 H.261은 오직 CIF(352×288)와 QCIF(176×144) 소스 형 식을 지원. MPEG-1은 SIF(NTSC를 위해 352×240, PAL을 위해 352×288)을 지원. 또한 MPEG-1은 표 11.1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제한된 매개변수 집합(CPS: Constrained Parameter Set)을 만족하 는 동안의 다른 형식에 대한 명세를 허용. 표 11.1: MPEG-1의 제한적인 매개변수 집합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H.261과의 다른 주요 차이점(계속) H.261에서와 같은 GOB들 대신에, MPEG-1 영상은 하나 이 상의 슬라이스(slices)로 나눌 수 있음.(그림 11.4): 하나의 영상 안에서 가변수의 매크로블럭을 포함. 또한 그것들이 전체 영역을 가득 채우는 한, 어디에서든지 시작하고 끝낼 수 있음. 각 슬라이스는 독립적으로 부호화됨. ᅳ 비트율 제어에서 추가적인 융통성 슬라이스 개념은 오류 복원을 위해 중요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그림 11.4: MPEG-1 그림에서 슬라이스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H.261과의 다른 주요 차이점(계속) 양자화(Quantization): 인트라 모드에서 DCT 계수는 다음과 같음: MPEG-1 양자화는 그것의 인트라 부호화와 인터 부호화를 위해 다른 양자화 표를 사용.(표 11.2와 11.3) 인트라 모드에서 DCT 계수는 다음과 같음: 인터 모드에서 DCT계수는 다음과 같음: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표 11.2: 인트라-부호화를 위한 기본 양자화 표(Q1) 표 11.3: 인터-부호화를 위한 기본 양자화 표(Q2)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H.261과의 다른 주요 차이점(계속) MPEG-1은 부분-화소 정확도(sub-pixel precision) (1/2 화소) 의 움직임 벡터를 허용. H.263을 위해 “쌍선형 보간법 (bilinear interpolation)”은 반-화소(half-pixel) 위치에서 필요 한 값을 생성하기 위해 사용됨. H.261에서 움직임 벡터를 위한 ±15 화소의 최대 범위 와 비교해 보면, MPEG-1은 반-화소 정확도(half-pixel precision) 움직임 벡터를 위해 [-512, 511.5]의 범위를, 전- 화소 정확도(full-pixel precision) 움직임 벡터를 위해 [- 1,024, 1,023]의 범위를 지원함. MPEG-1 비트스트림은 임의 접근(random access)을 허용. ᅳ GOP 계층에 의해 수행되는데 각 GOP라는 시간 부 호화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MPEG-1 프레임의 전형적인 크기 압축된 P 프레임의 전형적인 크기는 I 프레임의 그것 보다 훨씬 더 작음. ᅳ 왜냐하면 인터-프레임 압축에서 시간 중복성을 이용하기 때문임. B 프레임은 P 프레임보다 더 작음. ᅳ 왜냐하면, (a) 양 방향 예측의 이점과 (b)가장 낮은 우선순위가 B 프레 임에 주어지는 것 때문임. 표 11.4: MPEG-1 프레임의 전형적인 압축 성능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그림 11.5: MPEG-1 비디오 비트스트림의 계층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11.3 MPEG-2 MPEG-1: MPEG-1 오디오/비디오 디지털 압축 표준은 동영상과 관련 오 디오를 약 1.5Mbit/s까지로 부호화 일반적인 디지털 저장 매체는 컴팩트 디스크(CD) 와 비디오 컴팩트 디스크(VCD) VHS 카세트와 비교할만한 영상 화질과 CD 오디오와 동일한 음질을 제공한다. MPEG-2: 4Mbps 이상의 비트율에서 고화질 비디오를 위한 것임. 디지털TV 방송을 위한 표준으로 발전 MPEG-1 과 비슷하게 시스템, 비디오, 오디오, 적합성, 소프트웨 어로 구성 지상, 인공위성, 케이블 네트워크를 통한 DTV 방송 등 넓은 수 용성을 가진다. 쌍방향 TV (Interactive TV), DVD 등에도 채택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다음 응용들(낮은 지연 화성회의, 스케이러블 비디오, HDTV 등)을 목표로 한 7개 프로파일 정의 7개 프로파일: Simple, Main, SNR scalable, Spatially scalable, High, 4:2:2, Multiview. 각 프로파일 안에서, 4개의 레벨까지 정의됨. (표 11.5) DVD 비디오 명세서는 오직 4개의 디스플레이 해상도만을 허용함: 720×480, 704 ×480, 352 ×480, 그리고 352 ×240. ᅳ Main과 Low레벨에서 MPEG-2 Main 프로파일의 제한적 형식.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표 11.6: MPEG-2의 Main 프로파일에서 4가지 레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인터레이스된 비디오 지원 MPEG-2는 디지털 방송 TV와 HDTV를 위한 옵션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인터레이스된 비디오를 지원해야 함. 인터레이스된 비디오에서 각 프레임은 위쪽-필드(top- field)와 아래쪽 필드(bottom-field)로 참조되는 두 필드로 구성. 프레임-영상(Frame-picture)에서, 두 필드로부터의 모든 주사선은 하나의 프레임을 구성하기 위해 사이에 끼워 넣어짐. 그 후에 16×16 매크로 블록으로 나누어지고 움 직임 보상을 사용하여 부호화됨. 만약 각 필드가 개별적인 영상으로 다룬다면, 그것을 필 드-영상(Field-picture)이라 부름.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그림 11.6: MPEG-2에서의 필드 영상과 필드 영상을 위한 필드 예측 (a) 프레임 영상 대 필드 영상 (b) 필드 영상을 위한 필드 예측 그림 11.6: MPEG-2에서의 필드 영상과 필드 영상을 위한 필드 예측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5가지 예측 모드 MPEG-2는 5가지 예측 모드뿐만 아니라 프레임 예측 (Frame Prediction)과 필드 예측(Field Prediction)을 정 의함: 1. 프레임-영상을 위한 프레임 예측: P 프레임과 B 프레임 둘 다에서 MPEG-1의 움직임 보상-기반 예측 방법과 동일함. 2. 필드-영상을 위한 필드 예측: 필드-영상으로부터 16×16 크 기의 매크로블럭을 사용. 자세한 것을 위해서는, 그림 11.6(b)를 참조.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3. 프레임-영상을 위한 필드 예측: 프레임 영상의 위쪽-필드와 아 래쪽-필드는 분리해서 다룸 3. 프레임-영상을 위한 필드 예측: 프레임 영상의 위쪽-필드와 아 래쪽-필드는 분리해서 다룸. 목표 프레임 영상으로부터 각 16×16 매크로블럭(MB)은 각 하나의 필드로부터 오는 두 개의 16×8부분으로 분리됨. 필드예측은 그림 11.6(b)에서 보여지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이 16×8 부분들을 위해 수행됨. 4. 필드-영상을 위한 16×8의 움직임 보상: 목표 필드-영상으로부 터 각 16×16 매크로블럭은 16×8 절반의 위쪽과 아래쪽으로 분 리됨. 필드 예측은 각 절반에서 수행됨. P 필드-영상에서는 각 16×16 매크로블럭을 위해 두 개의 움직임 벡터가 생성되고, B 필드-영상에서는 각 매크로블럭을 위해 4개의 움직임 벡터까 지 생성됨. 이 모드는 움직임이 빠르고 불규칙적일 때 더 세밀한 움직임 보상에서 유용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5. P 영상을 위한 듀얼-프라임: 처음에는 같은 패리티(위쪽 혹 은 아래쪽)를 가지는 각각의 이전 필드로부터 필드 예측이 만들어짐. 그 다음에 각 움직임 벡터 mv는 시간적 스케일 링과 위쪽과 아래쪽 필드에서 선들 사이에 수직 이동을 고 려하여 반대 패리티를 갖는 필드에서 계산된 움직임 벡터 cv를 유도하기 위해 사용됨. 각 매크로블럭을 위한 mv와 cv 쌍은 두 개의 예비 예측을 낳음. 그것들의 예측 오차를 평 균 내어 최대 예측 오차로써 사용됨. 이 모드는 역방향 예측을 채택하지 않은 P 영상을 위해 B 영상 예측을 모방함.(그러므로, 더 많은 부호화 지연을 함) 이것은 프레임-영상 혹은 필드-영상 둘 중 하나를 위해 사 용될 수 있는 유일한 방식임.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교차 주사와 필드_DCT (Field_DCT) 인터레이스된 비디오 특성 때문에 8×8 블럭에서 연속 적인 열은 다른 필드로부터 옴. 교차하는 열 사이보다 그것들 사이의 상관성이 더 낮게 존재함. 교차 주사는 인터레이스된 비디오에서 수직 방향으로 더 높은 공간 주파수 성분들이 더 큰 크기를 가진다는 것을 인지하고, 그것들이 순서에서 더 일찍 주사되게 함. MPEG-2에서, 필드 DCT는 같은 문제점을 다룰 수 있음.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그림 11.7: MPEG-2에서 점진적이고 인터레이스된 비디오를 위한 DCT 계수의 지그재그와 교차 주사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MPEG-2 스케일러빌러티 MPEG-2 스케일러블 부호화(scalable coding):기본 계 층과 하나 이상의 향상 계층을 정의할 수 있음 ᅳ 또한 계층 부호화(layered coding)로 알려져 있음. 기본 계층은 기본적인 비디오 화질을 얻기 위해 독립적 으로 부호화되고, 전송되고, 복호화될 수 있음. 향상 계층의 부호화와 복호화는 기본 계층 혹은 이전의 향상 계층에 의존. 스케일러블 부호화는 특히 다음의 특성을 가지는 네트 워크를 통해 전송되는 MPEG-2 비디오에 유용함. 아주 다른 비트율을 가진 네트워크 가변 비트율(VBR: variable bit rate) 채널을 가진 네트워크 잡음 있는 연결을 가진 네트워크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MPEG-2 스케일러빌러티(계속) MPEG-2는 다음의 스케일러빌러티를 지원: 1. SNR 스케일러빌러티(SNR Scalability) ᅳ 향상 계층은 더 높 은 SNR을 제공. 2. 공간적 스케일러빌러티(Spatial Scalability) ᅳ 향상 계층은 더 높은 공간 해상도를 제공. 3. 시간적 스케일러빌러티(Temporal Scalability) ᅳ 향상 계층은 더 높은 프레임을 용이하게 함. 4. 하이브리드 스케일러빌러티(Hybrid Scalability) ᅳ 위의 세 가지 스케일러빌러티 중 어떤 두 개의 결합. 5. 데이터 분할(Data Partitioning) ᅳ 양자화된 DCT 계수들은 파티션으로 나누어짐.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SNR 스케일러빌러티 SNR 스케일러빌러티: 신호–잡음비(SNR: Signal-Noise-Ratio)를 통해 향상시키기 위해 기본 계층에 대한 향상/정련을 언급함. MPEG-2 SNR 스케일러블 부호화기는 두 계층에서 출력 비트스트 림 Bits_base와 Bits_enhance를 생성: 1. 기본 계층에서는, 더 적은 비트들과 상대적으로 저 화질 비디오 의 결과로서 DCT 계수에 정밀하지 못한 양자화가 사용됨. 2. 그리고 나서 정밀하지 않게 양자화된 DCT 계수는 역으로 양자 화(Q-1)되고 원래의 DCT와 비교하기 위하여 향상 계층으로 공 급됨. 3. 그것의 차분은 DCT 계수 정련(DCT coefficient refinement) 생성하기 위해 정교하게 양자화되는데, 그것은 가변 길이 부호 화(VLC) 이후에 Bit_enhance라 불리는 비트스트림이 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그림 11.8 (a): MPEG-2 SNR 스케일러빌러티(부호화기)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그림 11.8 (b): MPEG-2 SNR 스케일러빌러티(복호화기)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공간적 스케일러빌러티 기본 계층은 축소된 해상도 영상의 비트스트림을 생성하 기 위해 설계되었음. 향상 계층과 결합할 때, 원래 해상도의 영상을 만듬. MPEG-2 공간적 스케일러빌러티를 위한 기본 및 향상 계층 은 SNR 스케일러빌러티만큼 엄격하게 연결되지는 않음. 그림 11.9(a)는 전형적인 블럭도를 보여줌. 그림 11.9(b)는 시간적 및 공간적 예측이 결합된 경우를 보여줌.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그림 11.9: MPEG-2 공간적 스케일러빌러티를 위한 부호화기 (a) 블럭도 (b) 향상 계층에서의 부호화를 위한 시간적 및 공간적 예측 결합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시간적 스케일러빌러티 입력 비디오는 시간적으로 원 프레임 율의 절반을 각각 운반하는 두 부분으로 역 다중화함. 입력 비디오는 시간적으로 원 프레임 율의 절반을 각각 운반하는 두 부분으로 역 다중화함. 기본 계층 부호화기는 입력 비디오 자기자신을 위한 정 상적인 단일-계층 부호화 과정을 수행하고 출력 비트스 트림 Bits_base를 생성함. 향상 계층에서 매칭 매크로블럭의 예측은 두 가지 방법 으로 얻을 수 있음: 계층간 움직임-보상(Motion-Compensated) 예측 (그림 11.10(b)) 결합된 움직임-보상 예측과 계층간 움직임-보상 예측 (그림 11.10(c))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그림 11.10: MPEG-2 시간적 스케일러빌러티를 위한 부호화기 (a) 블럭도 그림 11.10: MPEG-2 시간적 스케일러빌러티를 위한 부호화기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그림 11.10(계속): MPEG-2 시간적 스케일러빌러티를 위한 부호화기 (b) 계층간 움직임-보상(MC) 예측 (c) 결합된 움직임 보상 예측과 계층간 움직임 보상 예측 그림 11.10(계속): MPEG-2 시간적 스케일러빌러티를 위한 부호화기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하이브리드 스케일러빌러티 앞의 세가지 스케일러빌러티 중 임의의 두 개를 결합하 여 하이브리드 스케일러빌러티를 구성할 수 있음: 1. 공간적 및 시간적 하이브리드 스케일러빌러티 2. SNR과 공간적 하이브리드 스케일러빌러티 3. SNR과 시간적 하이브리드 스케일러빌러티 일반적으로, 기본 계층, 향상 계층 1, 향상 계층 2로 구성 된 세 계층 하이브리드 부호화기가 채택.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데이터 분할 압축된 비디오 스트림은 두 분할(partition)로 나누어진다: 기본 분할과 향상 분할 기본 분할은 저 주파수 DCT 계수를 포함하고, 향상 분할은 고 주파수 DCT 계수를 포함. 엄격히 말하면, 데이터 분할은 계층화된 부호화가 아님. 왜 냐하면 비디오 데이터의 한 스트림은 단순하게 나누어지 고 게다가 향상 분할이 생성될 때 기본 분할에 의존하지 않 기 때문임. 잡음 채널을 통한 전송이나 점진적인 전송에 유용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MPEG-1과의 다른 주요 차이점 비트-오류에 대한 더 나은 복원력: 프로그램 스트림에 더하여, 전 송 스트림은 MPEG-2 비트스트림에 추가함. 4:2:2와 4:4:4 색소 부표본화의 지원 H.261, MPEG-1 은 4:2:0 색도 부표본화이나 MPEG-2는 컬러 품질 향상을 위해 4:2:2 및 4:4:4 색도 허용 비선형양자화: MPEG-1 과 유사 더 제한적인 슬라이스 구조: MPEG-2 슬라이스는 같은 매크로블 럭 행에서 시작하고 끝나야 함. 다시 말하자면, 영상의 왼쪽 가장 자리는 항상 새로운 슬라이스가 시작하고 MPEG-2에서 가장 긴 슬라이스는 오직 한 매크로블럭의 행을 가질 수 있음. 더 유연성 있는 비디오 형식: DVD, ATV 및 HDTV에 의해 정의된 다양한 영상 해상도를 지원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

MPEG-1과의 다른 주요 차이점(계속) 비선형 양자화(nonlinear quantization) ᅳ 두 가지 형 태의 스케일이 허용: 1. 첫 번째 유형을 위해, scale은 MPEG-1에서와 동일한 [1, 31] 범위의 정수이며 scalei=i임. 2. 두 번째 유형을 위해, 비선형 관계가 존재함. 즉, scalei≠i 임. i번째 scale 값은 표 11.7에서 찾아볼 수 있음. 표 11.7: MPEG-2에서 가능한 비선형 스케일 멀티미디어시스템 2011-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