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health, e-culture 단국대학교 정책경영대학원 경영학과 2학기 신승균 72110635 2학기 신승균 72110635 담당교수 : 장윤희 교수님
Ⅰ. e-Health Ⅱ. e-culture Contents ■ e-Health 정의 ■ e-Health 유형 ■ e-Healthcare 필요성 ■ e-Health 진행 상황 ■ e-Health ‘스마트병원’의 걸림돌 ■ e-Health 시장 전망 ■ 종이책에서 전자책으로 ■ 세계 전자책 시장 전망 ■ 디지털교과서 ■ 태블릿PC의 대중화
Ⅰ. e-Health ■ e-Health 정의 ‘Internet 등 on-line 및 정보통신기술과 전자기술이 응용된 기기 등 기술수단을 이용하여 환자, 의료진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에게 의료 및 의료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것’ ※ U-health란 : 원격 환자 모니터링과 같이 유무선 네트워킹 기술을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한 건강 관리 및 의료 서비스를 지칭한다. ※ mhealth란 :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 정보수집 및 환자 건강상태,의료정보를 환자와 연구자,담당자에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하는것. 국민생활정보화(e-life) 응용사업 해외사례 조사, 전산원 (정보화정책 이슈 04 - 지원 - 01 / 2004. 4
Ⅰ. e-Health ■ e-Health 유형 -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서비스 - IT기술 및 멀티미디어 장비 등을 이용한 원격진료 - 지역의료네트워크 - 의료정보 표준화․전자의무기록 도입 등을 목적으로 한 병원전산화 소외지역 원격진료 서비스 만성 질환자 관리 생활습관 관리 홈케어 환자방문 원격진료 소외지역 보건소 만성 질환자 환자 원격지의사 현지의사 건강관리 환자방문.원격 자문 원격자문 건강관리 원격지의사 원격지의사 일반인 건강관리 업체
Ⅰ. e-Health ■ e-Healthcare 필요성 의료분야에서도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스스로 의료서비스를 선택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의료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뛰어넘는 도구로써 정보기술이 이용되고 있음 의료비 증대의 부담을 완화시키고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e-health를 추진 노인 의료수요의 증가 의료분야에서도 타 산업분야에서 정보기술을 응용하여 효율성을 높인 것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Ⅰ. e-Health ■ e-Health 진행 상황 ☆ 국내 민간분야의 건강포탈 사이트, 병원 웹사이트를 이용한 정보 제공, 진료예약 등의 서비스는 이미 활성화 되어 있음 - 반면, 인터넷상의 건강, 의료 관련 정보에 대한 인증 서비스 등 공공적 성격을 띤 온라인 서비스는 미흡한 편임 전산화 정도의 차이, 전산데이터의 호환 및 의료정보 표준의 정립 등 선결 해야 할 과제가 많으며, 개별 병원전산화 역시 대형병원 위주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임 ☆ 북미 - 지역이 넓고 주거지가 산재해 있는 지리적 여건으로 인해 원격진료, 병원 네트워크에 대한 추진 사례가 많음
Ⅰ. e-Health ■ e-Health ‘스마트병원’의 걸림돌 우리나라 스마트 병원의 걸림돌은 의료법상 원격진료를 허용하지 않는 점이다. - 미국에서도 원격진료는 허용되지 않는다. 책임 소재 문제가 의료소송 등 분쟁을 불러일으킬 소지가 크다는 이유다. 한국의 경우 원격진료가 활성화하면 대형병원과 지방 군소병원 간의 격차가 더욱 커질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원격 화상회의를 통한 의사들 간의 협진이나, 각종 영상정보의 원격판독 정도가 현재로서 가능한 원격의료 행위다. ▶의료법에 가로막힌 U헬스 허용 의료법 개정 이후 가능해지는 영역 허용되나 시행 안 됨 금지 의료 지침 수행 의료인간 원격자문 현지의사 건강전문가 건강관리회사 원격진료 환자 원격지의사 건강관리 서비스 (영양.운동 처방) 의약품 배송 전자 처방전 자료: 삼성증권
Ⅰ. e-Health ■ e-Health 시장 전망 (단위 : 억 유로) ○ EU 텔레케어시장, 향후 3년간 매년 약 11%의 성장 예상 - 의료기관의 정보시스템은 종합병원이나 일반 병원 등 각 의료기관에 있어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특수 솔루션을 의미하며, 이 시장은 ‘14년 총 263억 유로 규모로 ‘10년 대비 132.7%의 높은 성장이 예상됨. - 또한 원거리 진단이다, 비디오를 통한 진찰 등의 원거리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의미하는 텔레메디슨 시장 역시 ‘10년의 55억 유로 규모에서 ‘14년에는 105.5% 상승한 113억 유로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됨. . (단위 : 억 유로) 자료원 : Handelsblatt/ Health Inform. Network, EU 집행위
Ⅰ. e-Health 동영상 감상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14238073
Ⅱ. e-culture ■ 종이책에서 전자책으로 한국출판콘텐츠(e-kpc) 의 전자책 전자책의 제작·유통 과정은 이렇다. 출판사가 작가의 원고를 받아 종이책을 만들면서 인쇄용 디지털 파일( ‘인디자인’ 파일)을 만든다 여기에 디지털저작권관리 솔루션을 결합해 유통업체에 보내면 최종 소비자들에게 판매된다. e-kpc 사의 전자책 만드는 모습과 i패드의 전자책
Ⅱ. e-culture ■ 세계 전자책 시장 전망 국내 전자책 시장은 미국 등 선진국에 비해 크게 부진한 편이다. 세계 전자책 시장은 3년간 연평균 40% 이상 고속성장을 했지만 국내에선 10% 정도에 불과했다. 전자책 콘텐트가 부족하고 전용 단말기가 활성화되지 못한 탓이다. 미국 전자책 붐을 이끈 인터넷 서점 아마존의 성공은 46만 권의 전자책 콘텐트와 전용 단말기 킨들 덕분이었다. 세계 전자책 시장 전망 89억4000만 단위:억달러 자료: PWC
Ⅱ. e-culture ■ 디지털교과서 정부는 2007년부터 추진해온 ‘디지털교과서 시범사업’과 관련해 공교육 현장에 태블릿PC를 활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글로벌 표준을 적용한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왔다. 태블릿PC는 출판뿐 아니라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에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Ⅱ. e-culture ■ 태블릿PC의 대중화 태블릿PC가 미디어·엔터테인먼트·문화예술 등 콘텐트 산업의 활성화 미국 애플의 아이패드의 등장은 이런 흐름에 기폭제가 됐다. 문화·예술계에서도 태블릿PC용 콘텐트 제작이 시작됐다. 음악 엔터테인먼트 업체인 엠넷미디어는 KT와 손잡고 태블릿PC와 집전화기를 결합한 ‘홈스마트폰’에 음악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젊은 미술작가들도 속속 아이패드용 작품을 제작하고 있다. 다양한 디지털 기기의 등장으로 내 손안에서 예술 경험이 가능한 시대가 됐다.
Ⅱ. e-culture 동영상 감상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33638976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