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ical Briefing & Workshop Training for Umpi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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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nical Briefing & Workshop Training for Umpires February. 18~19. 2011 Umpires’ Manager Lee Mi Ok

강습회 계획 2011. 02. 18 - 14 ~ 17시 : 이론강의 - 17시~~ : 시그널, 포지션, Fitness test 2011. 02. 19 - 09 ~ 12시 : 실기(경기운영) - 12시 ~~ : 평가 및 토론

We must learn from each other 강습회 목표 긍정적 사고방식 가능한 많은 것을 배우려는 노력 궁금한 모든 것을 남겨두지 말고 질문. 토론 더 좋은 심판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We must learn from each other (우리는 서로 배워야 한다) Handbook Central to the WorldHockey Umpiring Boost is the Handbook containing FIH Recommendations and Guidelines for a National Umpiring Structure. This includes Umpires and Umpire Coaches Education and Accreditation Schemes. Templates and supporting resources, including suggested course programmes and contents, are supplied with the Schemes.   The Handbook also contains information regarding the types of FIH supported Umpiring Courses that can be offered to National Associations. To supplement the Schemes the Handbook also contains Ideas to help National Associations recruit, retain and develop umpires at all levels and of all ages. These Ideas are supported by templates and other resources to assist NAs to put them into practice. The Handbook, together with its supporting resources, will be posted onto the WorldHockey website as part of the Umpiring section. Arrangements have been made to have the Handbook translated into Spanish, and this version will also be available on the website very shortly. 3

Umpire?(why, what, how) 경기 중 판정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 심판의 판정 최후의 결정 심판의 판정 최후의 결정 (video umpire) 선수들이 만족한 경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존경 받는 심판 Good Umpire

Appearance(이미지) - correct dress - smartness - equipment Umpire? Appearance(이미지) - correct dress - smartness - equipment Whistle Stopwatch Cards (green, yellow & red) Small notepad (to record scores & cards) and a pen or pencil Coin for toss

심판의 역할 심판의 결정은 신속, 정확, 공정해야 함 의사소통 확인(Establish communication) - 경험, 노력 필요 의사소통 확인(Establish communication) - 파트너, 선수, 벤치, 관중 선수들을 이해(Understanding with the players) 경기운영에 중요 Establish 일반에게 확인시키다, 수립하다.

심판의 역할 루울 이해(Knowledge of rules) 감정 이입 (Empathy with players) 판정의 일관성(Consistency of decisions) 개인, 파트너(경기중)

심판의 역할 체력(Fitness) : 집중력(concentration)과 기동성(mobility) 판정에 중요 확고부동함(Calm) 협력(Cooperation with colleague ) : eye contact and Body ranguage

팀의 구성 최대 11명의 선수 5명의 교체선수 경기 중에 최대 1명의 골키퍼 NO 골키퍼(NO GOALKEEPER ) GOALKEEPER ---- replacement (골키퍼-교체) ONE CAPTAIN ---- replacement(주장-교체) 유니폼 색상 9

주장(Captin) 경기장 내 : - arm band 착용, 심판과 의사소통 경기장 외 : - Card를 받아 정지된 주장은 다른 선수에게 arm band를 넘겨준다 10

Goalkeeper - 경기장 어디서든지 경기를 할 수 있다 1. 장비를 전혀 착용하지 않은 GK(NO GK) - 23m 밖에서 헤드게어를 착용 할 수 없다 (23m를 벗어나만 순간 반칙 적용) - 서클 밖에서는 일반선수와 동일하게 적용 유니폼만 착용한 GK(써클내애서 헤드게어 착용) 마스크인지 헤드게어 인지 확인 11

Goalkeeper 교체 장비를 전혀 착용하지 않은 GK(NO GK) - PC, PS시 G.K로 선수 교체할 수 없다 - P.C가 아닌, 경기도중 GK와 교체 할 수 있다 (23m교체) 정상적인 장비를 착용한 GK 유니폼만 착용한 GK - GK는 언제든지 교체 할 수 있다 단, P.C시 교체될 GK 복장과 동일 or less

선수 교체 When? : 선수 - 부상, 언제든지(P.C, P.S제외) G.K - 부상, 언제든지(P.C, P.S가능) Where ? (센터 라인, G.K 23m) Who ? (모든 선수 ) Special circumstances ? (특별한 상황) Date: 11-13 April 2008 Date: 30 November 2009 Umpires' Seminar Jecheon, Korea Umpires' Seminar Antalya Page: 13 Page: 13 13

패널티( PENALTIES) Free hit (프리 히트) Penalty corner (패널티 코너) Penalty stroke(패널티 스트로크) Cards (카드) 14

경기운영(Management) 경기 전(Before the Match 경기 중(During the Match) 경기 후(After the Match) 이상으로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re-Match Arrive at the pitch 30 minutes before start time of the match Ensure the colour of your shirt/sweater won't clash with either team Meet with colleague for pre-match talk. Agree sides and who takes time - match talk = 경기 중 일어날 수 있는 상황… clash충돌

Pre-Match 경기시작 15분전에 goal nets 을 점검한다 경기시작 10분 전에 주장을 불러 토스를 한 후 공격권을 결정한다 경기 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장이 arm band를 했는지 확인한다 determine결정하다 prior 사전 certain확실한

Prior to Start 토스 시 결정된 팀이 공격을 하는지 확인 각팀 11명의 선수가 경기장에 있는지 확인 - 경기 시작 휘슬을 불기 전에 토스 시 결정된 팀이 공격을 하는지 확인 각팀 11명의 선수가 경기장에 있는지 확인 Goalkeeper가 준비됐는지 확인 파트너가 준비 됐는지 확인 Prior 사전의 provid) 주다, 공급[지급]하다┅ Ensure-, 확실하게 하다

During the Match Safety 경기 중 최대한 선수들을 안전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Use common sense in cases of danger 예) 뜬공, 고의적인 신체적 반칙, 부상 시, 위험한 상황에서는 선수들의 안전을 위해서 즉시 경기를 멈춰야 한다.   Safety regular intervals 규칙적인 간격(거리) utmost 최대한도의 Safety 안전하게하다 Risk 위험, 위태롭게하다

During the Match Positioning Do not move too far into the pitch, stay near the sideline and move in as you near your end line Do not turn your back on players. Always face them, even if you have to run backwards or sideways 경기 중 파트너와 일정한 거리 (gap) 에서 eye contact 유지 Positioning Regular구칙적인 interval 간격, 거리

Right Positioning? (항상 경기를 볼 수 있는 위치) Movement(기동성이 좋아야 함) See the game at all times (항상 경기를 볼 수 있는 위치) Movement(기동성이 좋아야 함) Anticipation(예상을 할 수 있어야 함) Moral Authority to give a decision (정확한 위치 선정은 공정한 판정을 위해 필수) Moral 양심적인 Authority 권위

포지션(Positioning)

포지션(Positioning)

Signaling use of outside arm - Don't put arms across your body clear crisp, straight arms Crisp 힘찬

Goal P.C(high ball) P.S Stick foul Body foul Shadow Bully Substitution correct signals Direction Goal P.C(high ball) P.S Stick foul Dangerous ball Body foul Shadow Bully Substitution

Be positive, use a straight arm. correct signals 26

correct signals (Advantage) Play advantage when you can. Keep your hand up to indicate you have seen the foul but are playing advantage Avoid 무효하다 피하다 indicate가리키다, 지적하다, 보이다.

Control Area of Control/Responsibility The Pitch 만약에 상황을 파트너보다 더 잘 봤다면 signal을 보낸다, 그리고 휘슬을 불어도 가능한 지역이라면 휘슬을 분다 - 파트너의 서클 안의 상황을 불지마라 (at any time) : P.C, free out, only signal로 표시해준다 - 파트너가 도움을 요청할 때만 시그널로 도와 준다 Sighted 보여지다

Injuries(부상) 부상 시 빨리 접근한다(심각한 부상인지 빨리 파악) 한다(2분) Stop the time - 심각한 부상 : 주장 or 의사에게 알린다 경기를 빨리 중단(불리 피를 흘리거나, 머리 부상을 당한 선수는 운동장을 떠나야 한다(2분) Punish 벌하다 Stop the time Stop time for penalty strokes, cards and injuries

Control 호각 불기(Whistling) : 선수들과 대화 Communicate with: 호각 불기(Whistling) : 선수들과 대화 Variation of whistle tone : 휘슬로 변화를 준다 - type of whistle - short and long, sharp, crisp Eye contact : 시야를 늦추지 말고 유지해라(사고 예방 및 해결) Use of captain 카드를 사용한다 : Green, Yellow, Red Talk and Body language

Control/Card Card : Green, Yellow, Red = 경기 속행 = 경기 속행 * 정지된 선수는 지정된 의자에 앉은 시점부터 시간 적용 – technical table control Green : 2분 정지 Yellow : 5분 or 10분 정지 Red : 잔여경기 정지 및 상벌위원 회부

Control /Talk to the Players 경기의 기준을 빨리 언급해라 무엇을 받아드려야 하는지, 아닌지를 의사소통 (Communicate what is acceptable and what is not) 예) 5m, 23m 이내, 고의적인 반칙 등 선수들은 그들이 어떻게 해야 할지 알고 싶어한다 Limit 범위, 구역 acceptable 받아드릴 수 이는

Flow and Timeing 경기가 자연스럽게 흐르도록 한다 경기를 읽는다(one step 앞서 생각한다) 최대한 advantage를 장려하여 경기를 오픈 시킨다 : But 가끔 free hit가 더 유리 So, 휘슬 타이밍 중요

Flow and Timming advantage 의 기본 규칙을 이해한다 - 소유, 위치, double advantage, 지나친 advantage 통제 효율적인 advantage 적용

After the Match 선수들과 인사 테이블에 싸인 파트너와 경기에 대해서 격려 및 조언 의문점은 심판분과 및 경험자에게 질문 실수 인정(자기반성)

Technical Briefing Free Hit Tackling Obstruction Ball off the Ground Overhead Ball The Penalty Corner Penalty Stroke Goalkeeper 이상으로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ree Hit 2009년도 새로 변경된 룰을 주의하라(예, self pass) 선수들을 도와라 - 선수들은 심판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 아야 한다 시작할 때부터 정확한 실행이 단호해야 한다 ( 정확한 지점과 5m) 넓게 생각하고 그 상황에서 어드반테이지를 얻기 위한 선수들의 의도를 이해해야 한다.

Free Hits Free hit시 정확한 지점을 미리 지적 한다 정확하지 않은 지점에서의 free hit는 부당한 advantage 처음부터 5m에 대해 중요하게 언급한다( Make it easy on yourself) - 10m, 카드 사용 70분 동안 개인 또는 팀에게 일관성 있게 적용 Outset 시작 , 최초에 Recognise 인정

Free Hit 정확한 볼의 위치(23m 내) : 미드필드 2m 이내 유연성을 갖는다 self pass가 아닌 경우의 1미터 룰 적용 공격 진영의 23미터 안에서 : 간접 혹은 5미터 움직임 16m 이내에서 일어난 파울은, 16m 지점에서 Free Hit 무관하다

Free Hit /Self Pass 어느 방향이든지 two touch로 경기 재개 23m외의 지역은 상대편만 5m 떨어진다 공격수가 뻐르게 Self Pass를 시도 할 때 가장 가까운 수비수는 5m가 벗어날 때까지 접근을 하면 않된다. 공이 5m를 벗어나기 전에 서클 안으로 투입 해서는 않된다 단, 1m를 굴리거나 Self Pass상태에선 제2의 선수가 서클로 투입 가능

태클을 주의 깊게 살펴라 – 반칙이라고 확신할 때 불어라 TACKLING Watch tackles carefully. Only penalise if you are sure there has been an offence 태클을 주의 깊게 살펴라 – 반칙이라고 확신할 때 불어라 TACKLE이 일어난 후 공이 어느 방향으로 흐르는지를 봐라 다이빙 TACKLE시 고의적인지 주목해서 봐라 - 경기의 흐름을 무너뜨리기 위한 태클과 고의적으로 경기를 멈추게 하는 태클에 대해서는 엄격해야 한다(카드 사용) 정면 TACKLE과, 뒷 TACKLE를 잘 구분 해라 보기에 나쁜 상황(위치)-절대 소리를 듣지 마라 단지 소리만 듣고 혹은 보기에 나쁜 태클이라는 이유로 불지 말아라

Obstruction 일반적인 Obstruction Stick Obstruction Stick over head Obstruction 수비 선수를 방해하지 않은 상태 , 정당하게 play를 시도 할 때만 적용 Path 길, 경로 legitimate 합법적인, 옳은 attempt 시도하다 Legitimate정당한

Obstruction 그 선수가 공을 플레이 하려고 시도하는가? 그 공을 실제 플레이 할 수 있는가? 그 공을 플레이 하기 위해서 보호하기 위한 행동인가? 예) -Turning around in front of an opponent - Backing into an opponent

Stick over head Obstruction Obstruction을 유도하기 위해 Stick을 상대선수 머리위로 올리는 것은 매우 위험 - 규칙의 기본을 어기는 행동은 않됨 - 스틱을 이용하여 위험한 상황을 만드는 것은 벌칙을 받 야한다 Shielding-차질을 예방하기 위해서 일찍 벌칙을 준다 (Penalise early to prevent frustration) FRUSTRATION 차질, 실패 PREVENT 예방하다 EMPHASISE 강조하다 힘주어 말하다. MEET 부딪치다 CRITERIA 기준 Obstruction의 기본을 어겨서는 않된다 스틱을 이용한 위험한 플레인 벌칙을 받아야 한다 Shielding 차질을 예방하기 위해서 일찍 벌칙을 받아야 한다.

Ball off the Ground 지역에 상관없이 위험한 상황에서만 불어라 – 공이 뜨는 것에 대한 것은 잊어버리고, ‘위험한가’ 만 생각해라(Forget lifted, only think danger) Low balls over defenders sticks in a controlled manner hitting half a shin pad are not dangerous Use common sense and show an understanding of the play Be consistent as an individual and as a team Manner 방법, 태도

Overhead Ball 첫째로, 정확하게 프리히트 지점을 정하고, 공으로부터 선수들이 5미터 떨어져 있는지 확실하게 해라 볼의 경로를 살펴라 – 그 공이 상대편 선수 앞으로 위험하게 플리크 되지 않아야 한다 볼의 낙하시 – 공이 안전하게 땅에 떨어질 때까지 공을 잡는 선수로부터 반드시 5미터 떨어져 있어야 한다 (문제 시 휘슬을 빨리 분다) 이때 수비자의 나쁜 볼 콘트롤로 인하여 위험한 상황을 만들었는지 주시해야 한다 낙하지점에 서로 다른 서수가 같이 있을 경우 위험(문제 시 휘슬을 빨리 분다) Opponent 상대팀 Toward ~쪽으로 향하여 Infringement 규정을 어기다

Overhead Ball 높이 뜨여진 공을 위험한지를 확실하게 파악 하기 위해 심판은 정확한 angle의 위치선정을 스스로 해야 한다 예) 특히 반대쪽 라인 조심 Assess시정하다

The Penalty Corner Circle내에서 일반적인 수비수의 반칙 or 23m내에서 고의적인 반칙 또는 high stick (with card) 23m내에서 Self Pass후 5m를 벗어나기 전에 수비자가 방해 만약 상황이 정확하지 않으면 파트너와 간단하게 상의 후 결정을 내린다 - 선수들은 심판들의 정확한 판정을 기대한다 Confusion 혼란 briefly

P.C (Step by Step) - Injector의 한 발은 경기장 밖에 있어야만 한다 Starting position teams (시작 위치, Set up) - 볼은 goal post로 부터 10m 지점 backline 위에 놓아야 한다 - Injector의 한 발은 경기장 밖에 있어야만 한다 수비, 공격은 injector로부터 5m를 떨어져야 한다 수비는 5명의 선수만이 수비를 한다. GK가 있다면 포함한다 손(스틱)과 발은 서클 안을 터치 해서는 않된다 나머지 수비자는 center line으로 이동

Penalty Corners (진행 과정) Execution (어떻게 실행) End of penalty corner (P.C의 종료) End of half/match (전반전/ 경기의 종료) 50

Injection Injector는 다른 선수가 볼을 잡을 때까지 접근 또는 플레이를 해서는 않된다. PC가 Play되기 전에 공격, 수비 모두 circle과 centre-line, back-line or goal line을 넘어서는 않된다 Injector는 다른 선수가 볼을 잡을 때까지 접근 또는 플레이를 해서는 않된다.

The First Shot 슈팅 하기 전에 한번은 “꼭” Circle 밖에서 플레이 되어야 한다 첫 번째 슈팅(hit)은 backboard를 넘어서는 않된다 “Slap” hitting, sweeping동작을 할 때, 볼을 접촉하기 전에 hit인지 주의 깊게 관찰 Involve 감아올리다 Sweep 쓸다 Regard주목해서 보다

Second Phase(단계) at P.C Phase 단계 subsequent 계속해서 일어나는 두 번째 상황에서 계속 일어나는 슈팅(hits, flicks, deflections and scoops)이위험하지 않았다면 계속 진행 수비자가 정당하게 슛 지점으로 달려 갔을 때 슛이 위험할 경우는 free hit 만약 슈팅(푸시)한 공이 골의 5m범위안에 서있는 수비수에 몸에 맞았을 경우 Pc 재개. 위와 같은 상황에서Hit한 공이 무릎위에 맞았을 경우는 Free hit 주의, Obstruction (screening / blocking) by attackers… Phase 단계 subsequent 계속해서 일어나는 Attempt 시도하다 Within의 범위안에 Deflection 비낌

The PC is over when Goal or No Goal 공격자의 반칙 슛팅한 공으로부터 5m내에 있는 수비자의 무릎 위의 몸에 맞았을 때 뜬 공이 골대 옆에 서 있는 수비자의 몸에 맞았을 때 공이 서클 내로 2번 투입 되었을 때 공이 서클 밖, 점선 밖으로 벗어났을 때 CRITICAL결정적인, 위험사항 APPLY 적용하다 INTERPRETATIONS 해석, 설명 DETERMINE 결정하다 MAJOR 둘중에 보다 중요한 54

Face Masks PC or penalty stroke시에만 수비자는 face mask 를 착용할 수 있다 - 아래의 상황에서 마스크를 벗는다(P.C over) Goal or no goal 공격자의 반칙 공이 서클 밖 5m 벗어났을 때 P.C 재개가 아님 수비자의 반칙 일 경우 Permit ~~하도록 내벼려두다 Duration ~~의 기간중에 Commit 범하디

New Rules of the P.C Injector가 모션을 썼을 경우 - 하프라인으로 이동(다른 공격수로 대체 가능) 공을 서클 안에서 잡았을 경우 – 경기 계속 진행 - PC(가능) - 슛(No Goal) 공이 플레이 되기 전에 수비자가 미리 움직였을 경우 - 하프라인으로 이동 - G.K가 P.C 시 먼저 움직였을 시에는 다른 수비자 한 명이 센터라인으로 나간다 공이 플레이 되기 전에 공격자가 미리 서클 안으로 움직였을 경우 - 하프라인으로 이동(다른 공격수로 대체 가능) Injector가 모션을 썼을 경우 - 하프라인으로 이동(다른 공격수로 대체 가능) CRITICAL결정적인, 위험사항 APPLY 적용하다 INTERPRETATIONS 해석, 설명 DETERMINE 결정하다 MAJOR 둘중에 보다 중요한 56

Penalty Stroke/when 골이 되는 순간 수비자의 반칙 서클 내에서 수비자 및 GK의 고의적인 반칙

Penalty Stroke(시행) No personal interpretations 슛을 하기 전 두발이 공보다 뒤에 있어야 한다 드레그는 허용되지 않는다 심판이 휘슬을 불기 전에 슛을 하면 No Goal 슛을 하기 전 GK가 움직이면 P.S 재개 Goal = Goal, Goalkeeper save or 공격자 미스

Penalty Stroke(시행) Questions? - Penalty Stroke 진행 중 만약 선수가 Card를 받았을 경우…. What happen?

The Pitch/Goal, In, Out

High Priority Issues Setting Standards - the first 15 minutes Tackling Breaking the play The self pass Aerial ball Penalty corners Personal penalties Priority 중요함 61

Summary 위험한 플레이를 정확하게 설 이해- 무엇이 위험한지 생각(고민) 판정(의견)을 달리할 수 있는 빈도를 타당하게 다뤄야 한다 주장과의 접촉유지, 루울을 전달하기 위해 선수들과의 의사소통 경기를 예상, 중요한 지점에 가까이 갈 수 있도록 빠른 움직임 가능한 파트너와 가까운 거리(gap)를 유지 정확하고 전체적인 시야(각도)를 유지 및 판정(운영)을 하기 위해 움직인다 정확하고 분별있게 advantage rule를 적용한다 심판의 실수로 선수들에게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게 한다 필요 할 때만 파트너를 보고 시그널로 확인을 시킨다 분별 있게 sensibly, waste (좋은 기회 따위를) 놓치다. Properly 타당한 Deal 다루다 나누다 incidence 범위 발생률 빈도 allow┅하는 대로 놔두다. Confirmation dissent의견을 달리하다

Questions? If you have any questions Just feel free to come and ask to me anytime. Date: 11-13 February 2011 Umpires' Seminar Korea Page: 63

실질적인 심판 (Practical Umpiring) 경기장에서의 책임감 ( Pitch responsibility) 협동 (Co-operation) 경기 운영 (Managing the game) 위치 선정 (Positioning)

Development 자아발전은 곧 선수들의 발전 무엇을 줄 것인지(희망) 끊임없는 연구, 노력 No gains without pains.

GOOD LUCK AND ENJOY YOUR UMPIRING 이상으로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MARK기록하다 NTEGRITY 성실, 정직 THANK YOU 66

10 qualities needed by an umpire Understanding of players Understanding of the sport Knowledge of rules Experience Physical fitness

Alertness – looking the part Communication of decision Calmness Concentration – routine Sense of humour

Control Area of Control/Responsibility

Pre Match Discussion Control (Includes Cooperation & Positioning) Where are you likely to need help from your colleagues? How do you want that help to be given? Where will you be for set pieces? (PCs, PSs, etc) How will you communicate if you disagree on key decisions? (i.e. normally go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