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솔루션 사업 계획서
1.△△△ 개요 회사 연혁 조직 구성 회사 개요
Contents 1. △△△ 개요 2. 주요사업분야 3. 시장현황 및 경쟁업체 분석 4. 마케팅 전략 5. 수익모델 6. 소요예산 및 예상수익 7. 제안서
1. 회사개요 회사명 : 대표이사 : 설립일 : 자본금 : 주소 : 전화 : 사업자 등록번호 : 종목 : 소프트웨어 개발 직원수 :
회사연혁
3. 조직구성 웹개발실 대 표 이 사 기술자문 감 사 총무팀 프로그램 개발실 영업/마케팅실 회계 디자인팀 웹프로그램팀 3D그래픽팀 게임개발팀 핵심기술연구팀
2. 주요사업분야 1. 3D 3차원 입체 전자상거래 솔루션 개발 공급 2. 화상회의 시스템 & 3D입체 제어 비즈니스 모델 개발공급 3. Network Game Service 4. 홈페이지 제작
1. 3D 3차원 입체 전자상거래 솔루션 개발공급 기존의 모든 사이트와의 차별화 마우스를 이용하여 제품의 360도 위아래, 전후 모습 관찰 원하는 색을 대입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기존 2D(평면)보다 앞서는 질감의 표현과 3D가 가지는 속도 문제를 해결하였다 국내 최고 디자이너들의 대량생산 되지 않는 최고의 디자인
2) 화상회의 시스템과 3D입체 제품을 이용한 비즈니스 솔루션 개발 PC 카메라 제어기술과 3D 입체제품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병합, 수출입 및 제품구입 문의를 찾아가지 않고 집이나 사무실에서 담당자와 직접 논의되는 비즈니스 솔루션 제공 시간 단축 및 물류운송료의 절감 극대화 21세기 최고의 e-비즈니스 모델 확실
3) Network Game Service 아바타를 이용한 가상도시 재현 아바타 성장게임 제공 실 전자상거래를 가상공간 안에서 게임과 함께 제공 현실에서 이루지 못한 꿈을 가상공간에서 실현가능
4) 홈페이지 제작 3D 인터페이스 제공 시각 장애자를 위한 음성 전달식 시스템 구축 원 원 시스템 시각 장애자를 위한 음성 전달식 시스템 구축 원 원 시스템 – 하나의 기업 하나밖에 없는 최고의 디자인
3. 시장현황 3D 및 화상기술의 의미 시장의 예상수요 및 전망 경쟁업체 분석 위험요소 및 대안
3D화상제어 기술의 의미 2) 3D전송 속도 문제의 해결을 통한 향후 발전 전망 확실 보편화된 2D평면기술 평면의 한계성 3D기술의 개발 보편화된 3D기술 3D기술의 한계성 홀로그램 기술 현시점 IB2NET 의 위치 2) 3D전송 속도 문제의 해결을 통한 향후 발전 전망 확실 3) 수출,입 및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 혁명 ib2net 통신이용 현재 바 이 어 동시이동 의뢰물류
시장수요 및 전망 1. (조선, 자동차, 전자, 기계 등 바이어들의 물류운송 비용 및 이동비용의 많은) 수출입 관련 업체의 본사 전속계약에 의한 사이트 운용 2. 기존 2D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3D입체 전자상거래 전환 3. Network Game 회원유치를 통한 광고 홍보효과의 극대화 등, 본사의 시장성은 매우 높다
비전모델 I B 2 N E T 1단계 2단계 세계 최고의 전자상거래 e-비즈니스 솔루션 개발 업체 통합전산망 구축 물류운송회사 3D및 화상회의 솔루션 개발공급 통합전산망 구축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 장악 물류운송회사 운용 및 서비스 극대화 세계 최고의 전자상거래 e-비즈니스 솔루션 개발 업체 홀로그램 시스템 연구 홀로그램 그래픽 상거래 운용
경쟁업체분석 웹 3D 솔루션 개발업체 전자상거래 업체 한국엔 아직 이렇다 할 wed 3D 기술이 개발되지 않았다. 국내자체 기술을 표방한 몇몇 기술들도 외국의 기술을 뛰어넘는 차원의 것은 아니다. 현재 wed3D분야의 기술을 이끌고 있는 회사들은 다음장에 기재되어 있다 전자상거래 업체 현재 한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모두 2D이다 또한 제품에 대한 문의나 질문을 실시간으로 처리하지 못한다 소비자 불만족 부분도 이러한 점들이 가장 많다
웹 3D 개발 업체 CULT 3D Macromedia Shout 3D Richfx 인터넷 용량 문제의 해결로 전송속도가 가장 빠르다 Shout 3D JAVA와 VRML의 결합으로 별도의 플러그인이 필요 없다 Richfx
전자상거래 업체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은 그 폭이 상당히 미미하다고 할 수 있다. 오히려 기업대 고객간(B2C) 거래를 통한 해외 수입물품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경쟁업체 분석은 인지도, 판매실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2개 업체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기타 쇼핑몰과도 큰 차이점은 없다고 하겠다. - 전자상거래 사이트중 인터파크(인지도 1위),삼성몰(판매실적1위)이 우위선점 - 2D 인터페이스에서 비교적 체계화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나 차후 획일적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될 것으로 예상. 배송관련 서비스 개발에 주력하고 있고 경쟁적 배송시간 단축 전략을 세워 어느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 ib2net은 3D와 화상제어시스템을 제공 한다 3D 화상 상담 ib2net 2D 인터파크 삼성몰 국내시장 국제시장
인터파크 www.interpark.com -수도권에 한해 2시간 ‘특배송서비스’ 를 추진 중, 자사 보유가 아닌 택배 @ 배송 소요기간이 길다 : 최장4일 -수도권에 한해 2시간 ‘특배송서비스’ 를 추진 중, 자사 보유가 아닌 택배 사와의 제휴가 관건 @ 제품이 다양하지 않다 -물량이 다수 부족, 동일품목의 경우 여러 제품의 비교구매가 불가능해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좁아짐 @ 제품정보가 미흡하다 -평면적인 2D제품정보는 소비자 신뢰 를 얻지 못함. 때문에 제품상태에 대한 의구심 발생. www.interpark.com 국내 전자상거래 사이트 중 가장 마케팅전략에 주력하고 있으며 그 결과 인지도 면에서 타업체 보다 우위를 차지하고 있음
삼성몰 삼성몰은 현재 최다 판매실적과 물품 확보를 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5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며 급성장하고 있다. @ 제품 상태를 신뢰할 수 없다 -불량제품의 유통으로 인한 소비자신뢰급감 ‘인터넷 쇼핑몰 의류 불량 많다’한국경제. 2000.7.19 기사에서 삼성몰은 의류3종중 2종이 불량으로 집계되었다. @ 배송 도우미 서비스를 실시, 친절도 향상 에 힘쓰고 있으나 큰 효과는 얻지 못함. @ 컨텐츠의 단점 - 복잡한 인터페이스로 고령층 이용 힘들다 - 비회원, 혹은 패키지상품 구매시 장바구니 에서 다른 제품과 같이 주문이 불가능. @ 수도권 6시간 배송서비스를 실시하고는 있으나 제품의 종류가 제한적이며 전자제품 구매시 최장 6일까지 소요된다. www.samsungmall 국내 최초로 야간 및 휴일 배송을 실시, 심야 에도 구매가 가능해졌다. 뿐만 아니라 자체 택배업체를 보유함으로 서비스 신장에 주력하 고 있으므로 해당부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경쟁업체비교 우위점 1> 3D VRML 및 JAVA기술의 보유 2> PC카메라 제어기술의 보유 3> 세계최초의 전자상거래 화상지원 서비스 4> 최적화된 인터페이스(소비자 여론조사에 의한 인터페이스 구현) 소비자 여론조사 결과 나타난 전자상거래에 대한 불만 1위인 제품 모양의 자세한 확인 및 화상을 통한 상담 가능
△△△ 솔루션의 인터페이스 VRML과 XML 그리고 JAVA를 이용한 3D로 360도 상하좌우 제품의 모습을 살필수 있으며 제품마다 화상 시스템을 통해 보고 듣고 질문 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최상의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2001년 최상의 전자상거래 솔루션이 되리라 확신한다
응용분야 전자상거래 사이트 바이어 수출입 비즈니스 사이트 조선업, 자동차, 기계, 전자제품사 등 가상대학교 및 교육 사이트
마케팅 전략 1. ib2net 솔루션 기술의 시장성 2.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제작에 대한 영업전략 3. 프로모션 전략
IB2NET 솔루션기술의 시장성 전세계 40만개 이상의 전자상거래 사이트 및 기업간 비즈니스 시장 점유율 30%이상 확실 국내시장 우선 점유 확실 기업간 비즈니스 중계 서비스업 회원유치 및 전속 운용 계약에 대한 시장성 확실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대한 영업전략 월간 제작 가능 사이트 전자상거래 5개 - 단가: 기본형(제품:50개)=5,500만원 - 월간수익: 2억7천5백만원 - 년간수익: 33억원 - 대기업 쇼핑몰 홈보 팜플랫 우송 및 내방
프로모션 전략 월간 정기간행물 본사 및 솔루션 광고 (2000년 12월호 부터 10개 월간지 각종 비즈니스 전시회 참가 홍보 E-비즈니스 엑스포 2000참가 동대문 밀리오레와 명동 의류상가 당사 CI 의류상품 판매(2000년 12월 20일~)
수익모델 가.예상수익 단위 : (천원) 2000,7~12 2001년 2002년 2003년 3D홈페이지 제작 - 기간 항목 2000,7~12 2001년 2002년 2003년 3D홈페이지 제작 - 1,500,000 3,000,000 5,000,000 프로그램 수익 120,000 1,810,000 광고수익 10,000 150,000 500,000 합계 3,320,000 6,150,000 10,500,000
나.소요예산 단위 : (천원) 기간 2000,7~12 2001년 2002년 2003년 서버운영비 1200 24,000 항목 2000,7~12 2001년 2002년 2003년 서버운영비 1200 24,000 25,000 프로그램 개발비 74,000 720,000 1,440,000 2,100,000 H/W구입비 40,000 50,000 인건비 72,000 960,000 1,056,000 홍보비 - 100,000 부대비용 18,000 120,000 합계 205,200 1,734,000 2,694,000 3,451,000
다.손익분기점 및 배당가능이익 단위: (천원) 2000,7~12 2001년 2002년 2003년 예상수익 205,200 1,734,000 2,694,000 3,451,000 소요예산 120,000 3320000 6,150,000 10,500,000 손익 -85200 1586000 3,456,000 7,049,000 법인세 등 - 488488 1,064,448 2,171,092 배당가능 이익 403,288 2,391,552 4,877,908
제안서 당사는 인터넷 전자상거래 솔루션을 개발하는 업체로써 당사와 함께할 투자자를 모시고 싶습니다 당사의 제품은 세계에서 최초로 시작하는 모델로써 국내 시장 점유율 우선 선점과 2002년 증시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동시에 해외진출 후에는 년간 매출액 500억원 이상 가능한 튼튼한 기업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전체 자본금 2억원 총 2만주 중 49%를 매각할 예정이며 매각 가는 액면가의 4배수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국내 및 해외 전자상거래 시장의 혁명을 함께 동참하여 주십 시오. 몇 십 몇 백배의 이윤 배당으로 투자자 여러분께 새로운 인터넷의 변화되는 역사를 보여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