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구성주의 학습이론 20060470 장하늘 20070048 문정혜 20070697 박준수 20070217 설지윤 20060470 장하늘 20070048 문정혜 20070697 박준수 20070217 설지윤 20070742 유도은 20070761 이상희
인지적 접근 경험의 결과(학습) 로 나타나는 사고나 행동의 영구적 변화 학습 시 핵심 역할 수행의 대표적 인지 기능 : 기억 경험의 결과(학습) 로 나타나는 사고나 행동의 영구적 변화 학습 시 핵심 역할 수행의 대표적 인지 기능 : 기억 정보가 기억에 저장 될 때 부호화, 저장, 인출 이라는 기본 조작 형태를 수행 (표준 기억 모형)
표준 기억 모형의 세가지 기억 저장소 감각등록기 단기기억 장기기억
감각등록기 많은 정보를 최초로 저장하는 곳 (5감각을 이용) 매우 짧은 시간 동안 정보를 보유 단기기억으로 정보 전이 시 단 1초만 소요
철자와 뜻의 순차적 표시, 단어를 기억할만한 시간 제공 → 암기효과 극대화 빠른 반복학습을 통해 익숙한 단어로 만듦
닌텐도DS 두뇌트레이닝 닌텐도 영상
단기기억 1~2분 정보 보유 가능 잊지 않기 위한 조치(시연) 필요 시연을 통한 학습된 과정임 정보를 단기기억 장소에서 영구적 기억장소로 이동
매직넘버 7 단기기억의 용량 : 대개 7가지 항목 (±2) 매직넘버 7의 예시 : 대부분의 전화번호가 7 ~ 8자리 팀을 구성 시 구성원이 5명 ~ 9명임이 적당함 그 이상이면 팀원 통제가 어려움 스펀지 영상 참고
IBMFBICIA 군집화(청크) 방법 1 : I B M F B I C I A - 9 개의 청크 (chunk) 사용 마인드맵 16분이후
단기기억의 장기기억화 분배적 학습법 > 대량학습법 에빙하우스 : '한번 종합하여 반복하는 것' 보다 '일정시간의 범위에 분산 반복' 하는 편이 훨씬 효과적 복습 시간 (학습 후) 기억 유지 시간 10분 후 1일 1일 후 1주일 1달 6개월 이상 (장기기억)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망각은 인간에게 당연한 생리적 현상 따라서 반복의 효과가 매우 중요 일정한 시간 내에서는 분산, 반복하는 편이 효과적 (처음 학습에 소요된 시간-복습에 소요된 시간) ÷처음 학습에 소요된 시간×100 = 망각률 (%) 빠른 암기의 유지시간 < 느린 암기의 유지시간
장기기억 제한된 정보를 장기간 혹은 평생 동안 저장 가능 정보학습방법이 정보 부호화의 성공 여부를 결정 전체시간 가설법 : 학습한 양은 학습시간에 달려있음
시연 유지시연: 항목들을 반복학습 하는 것 장기기억으로 정보 이동하는데 도움X 정교화시연 - 알고 있는 정보와 연합 또는 학습되어진 정보를 다양한 항목과 연합 장기기억에 오래 보유할 때 유리
장기기억 속의 저장 유형 명제적 지식( knowing that) 절차적 지식( knowing how)
명제적 지식 사실과 관련된 지식을 저장 저장형태 : 의미론적 기억 , 일화적 기억 의미론적 기억: 일반적 지식을 보유하는 장기기억 일화적 기억: 개인적 경험의 지식 관련 장기기억 의미론적 지식, 일화적 지식을 함께 부호화
명제적 지식의 표상 유추적 표상 - 고유한 자극을 보존하는 명제적 지식 - 전에 경험한 사물 · 사건과 유사하다고 판단되는 심상 상징적 표상 - 관련이 없지만 임의적 상징에 의존하는 대표적 기억
절차적 지식 특정한 것을 행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 ex) 오랜만에 자전거를 타도 그 방법을 기억하고 있음 밖으로 드러내어 증명이 가능
조건적 지식 초기억(=meta기억) 지식· 기억에 대한 통제가 다른 종류의 지식을 만듦 명제적 · 절차적 지식의 적용의 이유와 순간을 파악
표준기억모형의 적용 주의집중 시키기 초기억을 개발 할 수 있도록 돕기 시연할 수 있는 시간 제공 정교화 돕기 새로운 정보를 자주 연습하도록 수업 계획 기억할만한 학습 경험을 잘 정리하기 그림 이용하기 정보를 조작하기 조건적 지식을 가르치기 “행함으로써 학습하기”를 강조하기
인출 기억 평가에 사용되는 과제 회상과제 : 기억에서 정보를 산출 자유회상 : 무작위로 정확하게 열거하는 것을 파악 순차적 회상 : 문제에 제시된 순서대로 반복 쌍연합 회상 : 항목들을 쌍으로 제시하여 평가 재인과제 : 전에 학습한 것을 선택 · 확인
인출 촉진 가용성 - 장기기억 속 정보의 실제 저장 유무 접근성 - 저장된 정보 인출의 평이 여부 인출단서 - 정보를 기억에서 더 쉽게 인출하는 방법 중 하 나
단서를 이용한 회상 : 자유회상보다 효과적 교사들이 먼저 학생들에게 정보 조직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제시 → 학습과 기억 증진 가능 선행조직자 예: ‘오늘은 무엇을 배울 것이다.’ 각 장의 제목·개관내용·학습목표 부호화 특수성 인출 결과: 인출 환경과 부호화 환경이 일치하는 경우 효과적
인출단서의 예(수능시험)
기억전략의 예 영역별 군집화 상호작용적 이미지 말뚝단어법 장소법 두문자어 글자 수수께끼 핵심단어법 PQ4R (preview, question, read, reflect, recite, review) ➀영역별 군집화 (영역별로 기억될 수 있는 항목의 조직화) ➁상호작용적 이미지 (독립된 항목을 서로 연결시킬 수 있는 이미지) ➂말뚝단어법 (학습할 단어와 이전에 저장한 단어(말뚝단어)의 연합,이미지 생성) ➃장소법 (장소를 통한 기억) ➄두문자어 (앞 글자 따기, 생략을 이용하는 보편적인 방법) ➅글자 수수께끼 (기억해야 할 단어들의 첫 글자를 문장의 각 단어의 첫 글자로) ➆핵심단어법 (외국 단어의 소리·의미를 친숙한 단어의 소리·의미와 연결) ⑧PQ4R preview, question, read, reflect, recite, review
스펀지
기억전략의 학습 적용사례 1. 화학원소 리 베 붕 탄 질 산 푸 네 LI Be B C N O F Ne 나 (만) 알 지 펩 시 콜 (라) Na Mg Al Si P S Cl Ar → 두문자어, 핵심단어법
작음 <----------------------------------------------------> 큼 2. 금속 반응성 금속의 반응성 순서를 외우는 방법 작음 <----------------------------------------------------> 큼 Au Pt Ag Hg Cu H Pb Sn Ni Fe Zn Al Mg Na Ca K 칼카나마알아철니주납수구수은백금 이를 두문자어법을 사용하여 반응성이 큰 순서대로 외움
3. 국어의 자음 예사소리: ㅂ, ㄷ, ㅅ, ㅈ, ㄱ 바다 속 조개 된소리: ㅃ,ㄸ,ㅆ,ㅉ,ㄲ 바다 속 조개 거센소리: ㅍ,ㅌ,ㅊ,ㅋ,ㅎ 파티추카해 콧소리,흐름소리: ㅁ,ㄴ,ㄹ,ㅇ 노란양말, 마누라야
4. to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지는 동사 암기 대학가기를 원하고 (want) 희망하고 (hope) 바란다면 (wish) 결정하고 (decide) 계획하고 (plan) 배워라! (learn) 그리고 기대하라 (expect) -> 상호작용적 이미지
서경석의 기억전략
인출 실패 쇠퇴이론: 시간이 흐르면서 특별한 정보의 흔적 점차적으로 사라짐 간섭이론: 경쟁적 정보가 기억하고자 하는 정보에 근접하지 못하기 때문에 망각 역행간섭: 학습은 되었지만 회상 이전 시간에 따른 활동에 의해 망각 순행간섭: 학습 자료가 앞으로 암기할 자료를 방해 할 때 생기는 망각
초두효과 - 최신효과 초두효과 -역행간섭의 영향 최신효과 -선행간섭의 영향
기억력의 7가지 죄 – 말문이 막힘 말이 혀 끝에서 맴도는 경험 목표단어를 생각해 내지 못하고 관련어만 나열하는 현상 단어를 알고 있다는 강한 감정과 더불어 생각의 가장자리에서 맴돎
구성주의적 접근 기억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경험 · 맥락이 기억의 부호화와 실제적 회상에 영향 기억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경험 · 맥락이 기억의 부호화와 실제적 회상에 영향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지식은 주어지는 것 X,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축 새로운 지식은 현재 지식에 근거 학습의 사회적 맥락 강조 (예: Vygotsky의 비계이론)
구성주의적 방법을 통한 학습 Young Sherlock Homes Program interactive video로 학습 직접 셜록 홈즈가 되어 문제해결 과정 경험 역사적 인물과 사건의 배경을 익히는 것이 목적
상황학습 몇몇 학자들은 구성주의를 넘어 상황학습 강조 지식은 독립적 존재 X : 학습 활동에 참여할 때 생성 정보 학습 가장 주요한 부분 : 문화화 지식이 사용되어지는 동일한 상황에서 발생해야 함
상황학습의 예(도제학습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