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정의, 구성 요소, 무선 인터넷과 모바일 서비스의 개념 및 무선 인터넷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무선 인터넷의 시작과 발전사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학습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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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정의, 구성 요소, 무선 인터넷과 모바일 서비스의 개념 및 무선 인터넷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무선 인터넷의 시작과 발전사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학습해 보겠습니다.

학습 목표 무선 인터넷의 시작과 발전 2회차 강의에서 다루게 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번 장의 학습 목표 1) 무선 인터넷의 등장 배경과 무선 인터넷 이전의 무선 데이터 서비스에 대해 알 수 있다. 2) 무선 인터넷의 시작 환경을 이해하고, 무선 인터넷의 특징을 알 수 있다. 3) 무선 인터넷 서비스와 기술의 발전 방향을 알 수 있다. 4) 유비쿼터스에 대한 간략한 이해와 무선 인터넷이 끼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1회차 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무선 인터넷의 정의와 개념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무선 인터넷이 무엇이며, 왜 무선 인터넷 서비스가 사용되는지와 그 발전 방향을 알기 쉽게 설명하였으며, 무선 인터넷에 필요한 세가지 기본 요소를 예제 그림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덧붙여, 무선 인터넷과 모바일 서비스 중, 무엇이 맞는 표현인지와 각각의 정의는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결론적으로, 이번 강의를 통해서 여러분은 무선 인터넷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기본 컨셉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무선 인터넷 서비스 등장 배경 전세계를 하나로 묶은 인터넷을 유선에 제한하지 않고 그 범위를 공중망을 이용하는 무선까지 확장하여 언제 어디서나 사용하자는 것이 무선 인터넷이다 또다른 연결 수단, 이동 통신 무선 망의 발전은 그 대역폭의 증가와 함께 더 많은 데이터를 더 빨리 통신할 수 있도록 하며, 이는 더 다양한 데이터가 더욱 자유롭게 오고갈 수 있음을 말한다. 언제 (Anytime) 어디서나 (Anywhere) 접속이 가능 무선 인터넷은 무선을 단순한 통신 수단을 넘어서 언제 어디서나 정보와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한 수단으로 발전하였다. 사용자는 접속을 유지하면서 원하는 장소로의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가능 멀티미디어 서비스는 텍스트를 포함한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및 Voice를 모두 포함한다. 멀티미디어 서비스는 VOD 및 MOD 와 같은 영화와 음악 서비스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화상통화 이상의 발전을 의미한다. 무선 인터넷 서비스는 언제 어디서나 정보와 서비스를 구할 수 있고 또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의 개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무선 인터넷 등장 배경에는 먼저, 인터넷과 이동 통신의 발전에 기인하며, 궁극적으로 디지털 홈을 위한 필수요소라는 점에서 그 발전속도를 더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홈과 같이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장치의 컴퓨팅 화, 그리고 컴퓨팅된 장치의 조작의 시작점으로써 모바일 기술 활용을 유비쿼터스라고 합니다. 기존 전자제품 및 장비의 원격조정 유비쿼터스는 무선 인터넷의 가능성을 가장 잘 반영한다. 무선 인터넷의 모든 산업 기기로의 발전은 궁극적으로 디지털 홈을 만드는 열쇠가 될 것임을 말하는 것이 유비쿼터스이다.

무선 인터넷에 앞서.. (1) 페이저 시대 최초 범용 무선 정보 서비스  페이저 초기 무선 통신은 페이저, 즉 삐삐로부터 시작 서킷 통신 방식, One-Way 통신 단순 전화번호 전달 및 음성 메시지 박스 서비스 Radio Network Two-Way 페이저의 등장 양방향 통신이 가능한 Two-Way 통신 방식의 페이저 등장 간단한 단문 문장 전달 서비스 음성 및 문자의 융합 서비스 미국 RIM 서비스 무선 인터넷에 앞서, 무선을 이용한 데이터 서비스의 시작은 우리가 삐삐라 부르는 페이저부터입니다. 페이저를 이용한 데이터 서비스로, 날씨 정보, 해드라인 뉴스 정보의 실시간 서비스가 제공되었습니다. 하지만, 페이저 서비스는 단말기의 한정된 자원과 제한된 서비스 컨텐츠, 그리고 한방향 통신 방식이라는 단점을 극복하지 못했으며, 이로 인해 호출기능 및 음성 메시지 박스 서비스외에는 그리 성공적이지는 못했습니다. 향후, 무선 휴대폰이 보급화되면서, 페이저 또한 양방향 통신이 가능한 Two-Way 페이저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Two-Way 페이저 서비스는 미국에서 잠시 채팅형 메시지 서비스로 활성화 되었지만, 그마저도 휴대폰 문자 메시지 서비스에 밀려 궁극적으로 시대에 밀려난 서비스가 되고 말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이저 서비스는 범용적 무선 정보 서비스의 시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Radio Network

무선 인터넷에 앞서.. 문자 사용 무선 망 대역폭 음성 사용 (2) SMS 정보 제공 서비스 음성 이동통신의 최초 데이터 서비스  단문 메시지 서비스 PCS 방식의 등장과 음성 위주의 이동 통신 서비스의 광대역 폭 증가 광대역 폭 중, 음성 통신 후 남는 공간을 이용하여 간단한 단문형 데이터 서비스 제공 양방향 Two-Way 통신형 서비스 전세계적 폭발적 호응으로 청소년 휴대폰 보급의 일등 공신으로써 음성 통화 외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자리매김 날씨 정보, 헤드라인 뉴스, 알림 서비스 등, PUSH 방식의 컨텐츠 서비스 제공 음성 사용 문자 사용 무선 망 대역폭 SMS 정보 제공 서비스는 우리가 흔히 쓰는 휴대폰 문자 서비스 입니다. SMS 서비스는 PCS 방식의 이동 통신 방식의 도입과 함께 이동 통신 망의 광대역 폭이 넓어짐에 따라 음성 통신 사용후에도 남는 통신 대역폭 공간을 이용하여 간단한 Text의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SMS 서비스는 양방향 통신 서비스로, 개인 휴대용 단말기라는 특징에 잘 맞아 음성위주의 이동통신 서비스에서 음성 이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특히 SMS 서비스는 짧고 간결한 문장으로 서로의 의사를 전달하는 청소년의 기호에 맞아 전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몰며, 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며,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방법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SMS를 이용하는 서비스로, 문자 메시지 외에 날씨정보, 해드라인 뉴스, 이벤트 알림 서비스 등 PUSH 방식의 컨텐츠 제공 서비스가 있으며, 현재에는 스팸성 문자 광고 서비스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기도 합니다.

무선 인터넷에 앞서.. (3) Unwired Planet 사의 HDML 최초의 이동통신 인터넷 서비스 미국 Unwired Planet (현 Openwave) 사에서 최초 활성화 HDML 방식의 마크업 언어 사용 UP 서버와 UP 브라우저간 통신 방식 무선 Network 유선 인터넷 UP 브라우저 UP 게이트웨이 서버 인터넷 서버 날씨 정보 증권 정보 엔터테인먼트 무선 인터넷 서비스는 미국 UP사에서 처음으로 범용적 서비스로 활성화시켰으며, 따라서, 세계 최초 이동통신 인터넷 서비스는 미국 UP사에서 제공한 UP 서비스라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UP사는 중간에 회사명을 Phone.Com으로 바꾸었으며 현재의 Openwave사로, 무선 인터넷의 선두주자로 한때 미국 나스닥의 최고주이기도 했습니다. UP사의 무선 인터넷 서비스는 HDML 마크업 언어를 사용하여 UP 브라우저와 UP 서버간 통신으로 이루어 집니다, 국내에서도 초기 무선 인터넷은 대부분 UP사의 UP 브라우저로 실행되었습니다. 국내의 최초 이동통신 서비스는 018 한솔 텔레콤에서 1998년부터 서비스하기 시작한 AINet 사의 인터넷 서비스가 있으며, sHTML 마크업 언어를 사용하고, 제공 방식의 UP 사의 것과 유사합니다. 국내 최초 이동통신 인터넷 서비스 AINet사의 무선 인터넷 단말기 보급 (1998년) – 018 한솔 텔레콤과 범용 서비스 시작 정보 서비스, 증권, 게임, 엔터테인먼트 및 일반 인터넷 검색 서비스 제공 sHTML 방식의 마크업 언어 사용

무선 인터넷의 시작 무선 특화 기술 및 프로토콜의 등장 인터넷의 무선 적용의 한계를 극복 Light 데이터 통신을 지원하는 다양한 방식 등장 HDML, WAP, i-Mode, ME, s-HTML 무선 특화 컨텐츠의 등장 WAP Wireless Application Protocol의 약자로, 대표적 무선 인터넷 프로토콜 무선 단말기의 제한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 WML 마크업 언어 사용 전세계 대부분의 이동통신사에서 채택, 사용 중 현재, 국내 SK텔레콤 및 LG 텔레콤 사용 중 무선 인터넷의 실제 시작은 WAP과 ME로 대표되는 무선 인터넷 프로토콜이 범용적으로 널리 사용되면서 부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프로토콜이란 특정 목적을위해 서버와 브라우저간 규약된 통신 방식을 말합니다. 이 두가지 프로토콜이 표준처럼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이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다양한 컨텐츠들이 발생하기 시작하였으며, 무선 인터넷 컨텐츠를 제공하는 업체를 CP, 컨텐츠 프로바이더라 부릅니다. 국내의 경우 SK 텔레콤에서 n-Top이란 이름으로 WAP 방식의 무선 인터넷을 제공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의 네이트이며, KTF는 매직앤이란 이름의 ME 방식 무선 인터넷을 제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들 WAP과 ME 방식의 프로토콜은 무선의 제약성을 극복할 수 있도록 컴팩트한 량의 인터넷 데이터 전송방식과 휴대폰에 적절한 방식의 사용자 조작 방법을 고안하여 무선을 통한 정보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이때부터 다양한 무선 인터넷 컨텐츠가 개발되기 시작했으며, 그 범위도 단순 정보 제공에서 게임, 채팅, 엔터테인먼트, 전자상거래로 발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ME MS 사에서 고안, m-HTML 마크업 언어 사용 WAP의 WAP 게이트웨이가 할 일을 단말기 내 ME 브라우저가 수행 현재 국내 KTF 사용 중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특징 Key Point: 개인성 & 휴대성 무선 인터넷 제약 사항 단말기 자체의 제한 (작은 스크린, 저용량의 프로세서와메모리) 무선망의 성능상의 제한 (유선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대역폭) 사용자 인식 (무선 인터넷에 대한 가격 부담 및 거부감) 무선 인터넷 특징 이동성(mobility)과 휴대성(portability)  시공간을 초월한 정보 접근의 가능성 개인성  휴대폰은 개인 혼자서 사용하는 개인용품 휴대성 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항상 휴대하고 있다 Digital Convergence  카메라 폰, 전자결재, Multimedia 기능 등, 통신과 미디어, 제조산업, 금융산업 등, 산업 전반에 걸친 Convergence 화 Free vs. Charge  모바일 서비스는 “유료” 이미지 정착 무선 인터넷은 단말기의 작은 스크린, 저용량의 프로세서와 메모리, 입력 디바이스의 제약과 유선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무선 망 대역폭과 같은 기본적인 기술 제약 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덧붙여, 무선 인터넷에 대한 사용자의 가격부담 및 인식에 대한 제약 또한 아직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선 인터넷은 이동성과 휴대성이라는 두가지 강력한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카메라폰, PDA폰 등, 무선 단말기의 컴퓨팅 기능의 발전과 함께 무선으로 들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현재 거의 모든 산업에서 활용을 고려하고 있어 디지털 컨버전스화 되고 있는 무선 인터넷의 두가지 키 포인트는 개인이 사용하는 디바이스이며, 휴대가 간편하다는 점입니다. Key Point: 개인성 & 휴대성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특징 위치 기반 정보 서비스 무선 단말기를 휴대한 채 이동중인 사용자를 타겟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지므로 사용자의 위치 정보와 연관된 서비스 중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을 이용한 사용자의 현재 위치에 따른 지리 정보 서비스(GIS)의 예로, 익숙하지 않은 지역의 상점 정보, 현재 위치에 따른 목적지까지의 최단 경로 탐색 신속한 정보 취득, 알림 서비스 및 Dead-Time 교육 &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뉴스 속보, 날씨 속보, 주식 정보 등, 신속한 정보 취득을 요구하는 서비스 계좌이체, 신용카드 사용시마다 개인 휴대폰으로 알림 서비스, 가족, 친구 생일 시, 알림 서비스 지하철, 버스안 등, Dead-Time 시에 영어학습, 만화, 게임등 교육 및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앞서 설명한 개인성과 휴대성으로 무선 인터넷은 다음과 같은 서비스 제공의 장점을 가집니다. 1. 먼저 위치기반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휴대폰 또는 무선 단말기는 개인이 소유하고 항상 가지고 이동하는 단말기 입니다. 따라서, 개인의 위치 정보에 따른 지리 정보 서비스, 현재 위치에서의 상점 정보 서비스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둘째로 뉴스 속보, 주식 정보와 같은 신속한 정보 취득을 요구하는 서비스에 사용할 수 있으며, 휴대폰의 개인성으로 개인의 계좌이체, 신용카드 사용 등을 개인 휴대폰으로 알려주는 알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버스, 지하철 등, Dead-Time에 영어학습, 만화, 게임 등 교육 및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셋째로 현재 디지털 컨버전스와 맞물려 여러 산업 분야에서 강력해진 컴퓨팅 기능과 넓어진 무선 망 대역폭을 이용하여 다양한 산업에 움직이는 사무실로써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특징은 시공을 초월하는 강력한 휴대성 및 항상 개인이 소지하고 있다는 개인성에 있습니다. 모바일 오피스 비즈니스 업무와 연계된 무선 오피스 서비스 물류 택배 산업에서의 모바일 현업 활용 건축 도면의 수정 변경사항에 대한 건축 현장과 건축 사무소 간의 모바일 기술 활용 AS 서비스 등, 사무실 밖에서 발생하는 모든 업무에 대한 모바일 협업 활용

유선 인터넷 vs. 무선 인터넷 유선 & 무선 인터넷 차이 비교표 유선 인터넷 무선 인터넷 비즈니스 기업 관점 물품을 파는것이 아니라 고객이 찾아와 팔리는 서비스 정적 홍보용 외부활동이 많은 비즈니스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툴 및 개개인에 바로 전달되는 적극적 고객 홍보 방식 진입 장벽 표준기술 대중화에 따른 낮은 진입 장벽 각 이통사별 다른 방식 및 이통사 관계, 기술 집약등 높은 진입 장벽 대표 분야 금융, 증권, 결재, 유통, 물류의 e-커머스, 동호회 중심의 커뮤니티 서비스 지불수단 중심의 m-커머스, 위치 시간 기반의 개인화 서비스 기술 정보 제공 멀티미디어를 포함한 대용량 및 다양한 정보제공 멀티미디어 지원하나 소량의 정보제공 입출력 장치 큰화면(19~21”), 편리한 Keyboard 인터페이스 작은화면(2~8”), 제한되고 불편한 Keypad 인터페이스 미디어 성격 양방향 선도 기술 지불/인증, 가상현실(VR), 지능형 에이전트 WIPI 모바일 플랫폼, PDA폰, IMT-2000 무선 인터넷과 무선 인터넷은 그 성격과 사용방법에서 대부분 유사하지만, 현저하게 틀린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융의 경우, 유선 인터넷은 인터넷 뱅킹 위주의 서비스이지만 무선 인터넷의 경우, 지불수단으로써 휴대폰을 신용카드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점에 더 많은 무게가 실립니다. 물론, 최근에는 국민은행과 LG 텔레콤이 같이 제공하는 모바일 뱅킹 서비스가 시작되었으며, 유선에서만 가능하리라 보였던, 멀티미디어 서비스 또한 무선에서 제공되기 시작 했습니다. 이런 점으로 미뤄볼 때, 향후에는 유선 상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가 무선에서도 독특한 방식으로 서비스되리라 생각되며, 이는 대세로 자리잡고 있는 유비쿼터스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발전 방향 경제 활동의 주요 수단으로써 무선 인터넷 지불, 결제 수단으로써 휴대폰 단말기의 사용 확산 전자 쿠폰, 멤버쉽 카드의 휴대폰 Embed 휴대폰으로의 광고 홍보 예약, Ticketing 서비스 텔레매틱스 위치 추적 서비스 및 위치 제공 서비스 멀티미디어 실시간 방송 서비스 VOD 영화 제공 서비스 & MOD (MP4 기반의 음악 제공 서비스) 무선 인터넷 서비스는 향후 지불 결재 수단으로의 발전과 전자쿠폰 및 멤버쉽 카드 대용으로써 발전할 것이며, 기업의 광고 홍보수단으로써 더욱 각광 받을 것입니다. 홍보 광고는 단순 스펨 문자 메일이 아니라, 이전 OB 맥주 모바일 광고와 같이 무선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 쿠폰 다운로드 후, 해당 제품의 디스카운트 및 무료 샘플 제공 등의 광고 도구로 사용될 것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무선 망을 이용한 예약, Ticketing 서비스 이용의 증가 및 발전 또한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무선 인터넷을 이용한 텔레매틱스의 발전은 앞으로의 추이를 지켜봐야 하지만, 이변이 없는 한 지속적으로 계속될 것이며, 이동통신사의 지리 위치정보의 제공 및 식당 이벤트 홀등 업체의 컨텐츠 제공으로 각 지역 업소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멀티미디어 컨텐츠도 실시간 방송 서비스를 비롯해서 VOD 영화 서비스 및 MOD 음원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무선 인터넷 기술의 발전 방향 모바일 플랫폼의 발전 XML  통일된 모바일 컨텐츠 제작 WIPI, Brew 등 모바일 플랫폼의 발전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및 강력한 컴퓨팅 기능 단말기의 발전 카메라폰  비디오 폰 : 동영상 및 멀티미디어 관련 서비스 활성화 PDA 폰  정보 컴퓨팅 단말기로의 발전 일원화된 Port : 제조사에 독립적으로 모든 단말기에 대해서 동일한 외부 Port 인터페이스 제공 무선 인터넷 기술의 발전 방향은 좀 더 쉽게 쓸 수 있고 좀 더 강력한 기능을 가진 단말기로의발전과, 이렇게 발전된 기술 환경을 이용하는 모바일 플랫폼의 발전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먼저, 무선 인터넷의 마크업 언어로 XML 이 사용되면, XML 이 가지는 한가지 중요한 특징인 정보 저장 방식과 정보 표현 방식을 분리할 수 있는 이점을 이용하여 같은 내용의 정보를 여러가지 다른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되어, 하나의 컨텐츠를 그 표현방식이 다른 SKT와 KTF에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이 장점은 컨텐츠 개발 Cost를 낮추어, 더 많고 질좋은 컨텐츠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모바일 플랫폼의 발전은 무선 단말기 휴대폰에 설치되는 가상머신의 일종으로, 퀄컴사에서 만든 Brew, XCE사의 SKVM, 신지소프트 GVM 등이 있습니다. 현재 국내 휴대폰에는 약 10여종의 모바일 플랫폼이 존재하며 단말기별 각기 다른 플랫폼이 설치되어 있어, 하나의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컨텐츠 프로그램이 다른 단말기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에 국내 표준 플랫폼으로 개발된 WIPI 가 지속적으로 Upgrade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질좋은 WIPI용 게임 및 컨텐츠가 많이 제작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지막으로 무선 단말기는 현재 카메라폰에서 비디오폰으로 발전할 것이며, PDA폰 또한 앞으로 지속적 발전을 거듭하여 더욱 강력한 컴퓨팅 환경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사용하기 편리한 인터페이스 입력 장치의 발전  Keypad 중심에서 음성 인식으로 Display 장치 발전  흑백에서 컬러로, 작은 창에서 8인치 창으로 그 밖의 인터페이스  PDA 기반으로 발전할 경우 Keypad 중심에서 Keyboard 중심으로

요약 정리 이번 시간에 소개했던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1) 무선 인터넷의 등장 배경과 무선 인터넷 이전의 데이터 서비스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2) 무선 인터넷의 시작과 특징을 학습하였습니다. 3) 무선 인터넷과 유선 인터넷의 차이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4) 무선 인터넷 서비스 및 기술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무선 인터넷 기술 및 표준화에 대하여 학습하시게 될 것입니다.

평가 하기 문제1 무선 인터넷 이전의 세가지 데이터 서비스를 말해 보시오 문제2 정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페이저, SMS, HDML 해설내용: 무선 인터넷 이전 시대에는 소위 삐삐로 불리던 페이저를 이용하여 간단한 텍스트 위주의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SMS를 이용한 단문 메시지로 뉴스, 증권 날씨 정보를 PUSH 형 서비스로 제공하였다. 그후 UP사의 HDML은 현 무선 인터넷의 시조가 되었다. 문제2 무선 인터넷의 가장 중요한 특징 두가지는 무엇입니까 정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성과 휴대성 해설내용: 무선 인터넷은 항상 개인이 휴대하고 있는 무선 단말기를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로, 개인성과 휴대성이 강조되며, 이 두가지 특성을 이용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성공 요소가 된다.

평가 하기 문제3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정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제활동의 주요 수단으로써 발전 해설내용: 무선 인터넷 서비스는 휴대폰 지불 결재 수단, 모바일 뱅킹, 휴대폰을 통한 광고 홍보의 대상으로 향후 경제활동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