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11장 포인터 C Express
이번 장에서 학습할 내용 이번 장에서는 포인터의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포인터란? 변수의 주소 포인터의 선언 간접 참조 연산자 포인터 연산 포인터와 배열 포인터와 함수
포인터란? 포인터(pointer): 주소를 가지고 있는 변수 1004 1005 1003 1006 1002 1001 1007 영화관 1003 1006 1002 1001 포인터(pointer) 1007
메모리의 구조 변수는 메모리에 저장됨 메모리는 바이트 단위로 액세스 가능 0번지, 100번지
변수와 메모리 변수의 크기에 따라서 차지하는 메모리 공간이 다름 char 형: 1바이트; int 형: 4바이트; … 10 69 int i = 10; char c = 69; float f = 12.3F; 10 69 12.3 변수값 변수명 i c f 주소
주소 연산자 & &i &c &f & : 변수의 주소를 계산하는 연산자 변수 i의 주소: &i 69 10 12.3 i c f 변수값 변수명 i c f 주소 &i &c &f
변수의 주소 int main(void) { int i = 10; char c = 69; float f = 12.3F; printf("i의 주소: %u\n", (unsigned)&i); // 변수 i의 주소 출력 printf("c의 주소: %u\n", (unsigned)&c); // 변수 c의 주소 출력 printf("f의 주소: %u\n", (unsigned)&f); // 변수 f의 주소 출력 return 0; } i의 주소: 1245024 c의 주소: 1245015 f의 주소: 1245000
포인터 변수 int i = 10; int *p; // 정수 포인터 변수 선언 p = &i; // p는 i를 가리킴 int *p = &i; // 정수 포인터 변수 선언 및 초기화
포인터 변수 pc pf pd A 36.5 3.141592 d f c char c = 'A'; // char 형 변수 c float f = 36.5F; // float 형 변수 f double d = 3.141592; // double 형 변수 d char *pc = &c; // char 형을 가리키는 포인터 변수 pc float *pf = &f; // float 형을 가리키는 포인터 변수 pf double *pd = &d; // double 형을 가리키는 포인터 변수 pd pc pf pd A 36.5 3.141592 d f c
간접 참조 연산자 * * : 포인터가 가리키는 대상을 참조하는 연산자 int i = 10; int *p = &i; printf("%d", *p);
& 연산자와 * 연산자
포인터 예제 i p 3000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i = 3000; int *p = &i; // 변수와 포인터 연결 printf("i = %d\n", i); // 변수의 값 출력 printf("&i = %u\n", (unsigned)&i); // 변수의 주소 출력 printf("*p = %d\n", *p); // 포인터를 통한 간접 참조 값 출력 printf("p = %u\n", (unsigned)p); // 포인터의 값 출력 return 0; } 3000 i p i = 3000 &i = 1245024 *p = 3000 p = 1245024
포인터 예제 x y p 10 20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x = 10, y = 20; int *p; p = &x; printf("p = %u\n", (unsigned)p); printf("*p = %d\n\n", *p); p = &y; printf("*p = %d\n", *p); return 0; } 20 y p 10 x p = 1245052 *p = 10 p = 1245048 *p = 20
포인터 예제 i = 10 i = 20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i = 10, *p; p = &i; printf("i = %d\n", i); *p = 20; return 0; } i = 10 i = 20
포인터 사용시 주의점 초기화되지 않은 포인터를 사용하면 안 됨 NULL 포인터: 아무것도 가리키고 있지 않는 포인터 int *p; // p는 초기화되어 있지 않음 *p = 100; // 위험! NULL 포인터: 아무것도 가리키고 있지 않는 포인터 #define NULL 0 아무것도 가리키고 있지 않을 경우, 포인터를 NULL로 설정 p = NULL; p = 0; if (p == NULL) … // p가 아무것도 가리키지 않으면 if (p == 0) … if (!p) … if (p != NULL) … // p가 무엇이든 가리키고 있으면 if (p != 0) … if (p) …
포인터 사용시 주의점 i pd 포인터의 타입과 변수의 타입은 일치해야 함 double * int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i; double *pd; pd = &i; // double 형 포인터에 int 형 변수의 주소 대입 // 형변환: int * double * -- C: warning, C++: error *pd = 36.5; return 0; } pd double * i int
포인터 연산 포인터++, 포인터--, 포인터 ± 정수: 포인터가 가리키는 대상의 크기(포인터 타입의 크기)만큼 증감/덧셈/뺄셈 수행 포인터 타입 ++연산 후 증가되는 값 char 1 short 2 int 4 float double 8 101 100 p++ 102 104 p: int* 101 100 p++ 102 104 108 p: double * 101 100 p-- 102 104 96 p: int* 101 100 p + 2 102 104 108 p: int* 101 100 p-- 102 104 92 p: double * 101 100 p + 2 102 104 116 p: double *
포인터 연산 char *pc int *pi pi - 1 pc - 2 pc - 1 pc pi pc + 1 96 pi - 1 97 pc - 2 98 pc - 1 99 pc 100 pi pc + 1 101 pc + 2 102 103 104 pi + 1 105 106 107 108 pi + 2 109 110 111 char *pc int *pi
포인터 연산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char *pc; int *pi; double *pd; pc = (char*)10000; pi = (int*)10000; pd = (double*)10000; printf("증가 전 pc = %d, pi = %d, pd = %d\n", (int)pc, (int)pi, (int)pd); pc++; pi++; pd++; printf("증가 후 pc = %d, pi = %d, pd = %d\n", (int)pc, (int)pi, (int)pd); return 0; } 증가 전 pc = 10000, pi = 10000, pd = 10000 증가 후 pc = 10001, pi = 10004, pd = 10008
간접 참조 연산자와 증감 연산자 *p++ *(p++) : p를 나중에 증가 v = *p++; v = *p; p++; // p를 나중에 증가 v = (*p)++; v = *p; (*p)++; // *p를 나중에 증가 v = *++p; ++p; v = *p; // p를 먼저 증가 v = ++*p; ++(*p); v = *p; // *p를 먼저 증가
간접 참조 연산자와 증감 연산자 i = 10, pi = 0012FF60 i = 11, pi = 0012FF60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i = 10; int *pi = &i; printf("i = %d, pi = %p\n", i, pi); (*pi)++; *pi++; return 0; } i = 10, pi = 0012FF60 i = 11, pi = 0012FF60 i = 11, pi = 0012FF64
포인터의 형변환 #include <stdio.h> int main() { char buffer[8]; double *pd; int *pi; pd = (double*)buffer; // char * double * *pd = 3.14; printf("%f\n", *pd); pi = (int*)buffer; // char * int * *pi = 123; *(pi + 1) = 456; printf("%d %d\n", *pi, *(pi + 1)); return 0; } 명시적으로 포인터 타입 변경 가능 double d, *pd = &d; int *pi = (int*)pd; (주의: 위험) 3.140000 123 456
포인터와 배열 배열과 포인터는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 배열을 포인터처럼 사용 가능 배열의 이름은 배열을 가리키는 포인터로 사용 가능 int a[5]; a &a[0] a + 1 &a[1] *(a + 1) a[1] 포인터를 배열처럼 사용 가능 포인터에 인덱스 표기법 사용 가능 int a[5], *p = a; p[1] *(p + 1) a[1] 배열 포인터
포인터와 배열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 = { 10, 20, 30, 40, 50 }; printf("&a[0] = %u\n", (unsigned)&a[0]); printf("&a[1] = %u\n", (unsigned)&a[1]); printf("&a[2] = %u\n", (unsigned)&a[2]); printf("a = %u\n", (unsigned)a); return 0; } &a[0] = 1245008 &a[1] = 1245012 &a[2] = 1245016 a = 1245008
배열을 포인터처럼 사용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a[] = { 10, 20, 30, 40, 50 }; printf("a = %u\n", (unsigned)a); printf("a + 1 = %u\n", (unsigned)(a + 1)); printf("*a = %d\n", *a); printf("*(a + 1) = %d\n", *(a + 1)); return 0; } a = 1245008 a + 1 = 1245012 *a = 10 *(a + 1) = 20
포인터를 배열처럼 사용 #include <stdio.h> int main() { a[0]=10 a[1]=20 a[2]=30 p[0]=10 p[1]=20 p[2]=30 a[0]=60 a[1]=70 a[2]=80 p[0]=60 p[1]=70 p[2]=80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 = { 10, 20, 30, 40 }; int *p; p = a; printf("a[0]=%d a[1]=%d a[2]=%d \n", a[0], a[1], a[2]); printf("p[0]=%d p[1]=%d p[2]=%d \n\n", p[0], p[1], p[2]); p[0] = 60; p[1] = 70; p[2] = 80; printf("p[0]=%d p[1]=%d p[2]=%d \n", p[0], p[1], p[2]); return 0; }
포인터와 배열의 유사점 int a[5]; int a[5], *p = a; *(a + i) a[i] a a + 0 &a[0] int *p; p[i] *(p + i) &p[i] p + i int a[5], *p = a; a[i] ≡ p[i] ≡ *(a + i) ≡ *(p + i) &a[i] ≡ &p[i] ≡ a + i ≡ p + i
포인터와 배열의 차이점 배열 이름은 상수 함수의 인자에서는 배열처럼 선언된 것도 실제로는 포인터 int a[5], *p; p = a; // O, p = &a[0] p++; // O Cf.) int n; n = 3; n++; // O a = p; // X a++; // X Cf.) int n; 3 = n; 3++; // X sizeof a : 20 sizeof p : 4 (또는 8) 함수의 인자에서는 배열처럼 선언된 것도 실제로는 포인터 void f(int a[10]) { int *p; … } void f(int *a) { int *p; … } a = p; // O a++; // O sizeof a : 4 (또는 8)
포인터의 관계 연산과 산술 연산 p, q가 같은 타입의 포인터이고 n이 정수일 경우 !p, p == NULL, p != NULL p == q, p != q p > q, p >= q, p < q, p <= q p ± n, p++, p-- p - q : 연산 결과는 정수 p + q : 허용되지 않음 int a[5], *p = a + 1, *q = a + 5; p == q : 0 (False) p < q : 1 (True) p + 2 : &a[3] q – p : 4 (5 – 1) p – q : -4 (1 – 5) int *r = (p + q) / 2; // X int *r = p + (q – p) / 2; // O p + 2 &a[3] a[0] a[1] a[2] a[3] a[4] a[5] p p+2 q
포인터 사용의 장점 인덱스 표기법보다 빠름 인덱스 표기법 사용 포인터 사용 int get_sum1(const int a[ ], int n) { int i, sum = 0; for (i = 0; i < n; i++) sum += a[i]; return sum; } int get_sum2(const int *p, int n) { const int *end = p + n; int sum = 0; while (p < end) sum += *p++; return sum; } 인덱스 표기법 사용 포인터 사용
배열 역순 출력 #include <stdio.h> void print_reverse(const int a[ ], int n); int main( ) { int a[ ] = { 10, 20, 30, 40, 50 }; print_reverse(a, sizeof a / sizeof a[0]); return 0; } void print_reverse(const int a[ ], int n) { const int *p = a + n - 1; // 마지막 원소를 가리키도록 초기화 while (p >= a) printf("%d\n", *p--); // *(p--) 50 40 30 20 10
인자 전달: call-by-value x y 1 1 2 형식인자는 실인자와 별도로 존재 함수 호출 시 실인자의 값 복사 메모리 사용과 실행 속도 측면에서 비효율적임 형식인자를 변경해도 실인자는 바뀌지 않음 부작용(side effect)이 없음 C는 call-by-value 방식만 지원 x = 1; f(x); // x = 1 void f(int y) { y++; } 1 x 1 2 y
인자 전달: call-by-reference 형식인자는 실인자는 동일 함수 호출 시 실인자의 값을 복사하지 않음 메모리 사용과 실행 속도 측면에서 효율적임 형식인자를 변경하면 실인자도 바뀜 부작용(side effect)이 있음 C++는 call-by-value와 call-by-reference 방식 모두 지원 x = 1; f(x); // x = 2 void f(int &y) { y++; } x ≡ y 1 2
포인터 인자 포인터 인자를 사용하면 call-by-value 방식에서도 call-by-reference 효과 유발 가능 side effect 유발 가능 실인자가 배열인 경우: 시작 포인터를 형식인자로 전달 int a[5]; f(a) f(&a[0]) x = 1; f(&x); // x = 2 void f(int *p) { (*p)++; } 1 2 x 100 p
swap 함수 &a 100 &b 200 <swap> <main> a b #include <stdio.h> void swap(int *px, int *py); int main() { int a = 100, b = 200; printf("a=%d b=%d\n", a, b); swap(&a, &b); return 0; } void swap(int *px, int *py) { int tmp; printf("*px=%d *py=%d\n", *px, *py); tmp = *px; *px = *py; *py = tmp; } <main> 100 &a 200 &b <swap> px py a b a=100 b=200 *px=100 *py=200 *px=200 *py=100 a=200 b=100
scanf() 함수 변수에 값을 저장하기 위하여 변수의 주소 전달
인자를 통해 2개 이상의 결과 반환 #include <stdio.h> // 기울기와 y절편 계산 int get_line_parameter(int x1, int y1, int x2, int y2, float *slope, float *yintercept) { if (x1 == x2) return -1; *slope = (float)(y2 - y1) / (float)(x2 - x1); *yintercept = y1 - (*slope) * x1; return 0; } int main(void) { float s, y; if (get_line_parameter(3, 3, 6, 6, &s, &y) == -1) printf("에러\n"); else printf("기울기는 %f, y절편은 %f\n", s, y); 기울기와 y절편을 인자를 통해 반환 기울기는 1.000000, y절편은 0.000000
배열 인자 #include <stdio.h> void sub(int b[ ], int n); int main( ) { int a[3] = { 1, 2, 3 }; printf("%d %d %d\n", a[0], a[1], a[2]); sub(a, 3); return 0; } void sub(int b[ ], int n) { b[0] = 4; b[1] = 5; b[2] = 6; 1 2 3 4 5 6
포인터 반환 int *f(int x, int y) { int result; result = x + y; return &result; } // (X) local auto 변수 주소 반환 … int *p = f(3, 4); int n = *p; // 존재하지 않는 메모리 참조 int g = 1; int *f( ) { return &g; } // global static 변수 주소 반환 … int *p = f( ); int n = *p; // n = 1 *f( ) = 2; // g = 2 int *f( ) { static int s = 1; return &s; } // local static 변수 주소 반환 … int *p = f( ); int n = *p; // n = 1 int *f(int *q) { *q = 1; return q; } // 포인터 인자 반환 … int n; int m = *f(&n); // n = 1, m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