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동영상이란 무엇인지, 동영상 파일은 어떻게 만드는 것인지, 편집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를 알아가면서 멋진 동영상 제작자가 되어 봅시다. 6 부 3 장 학급 소개 동영상 만들기.
Advertisements

게임엔진 Term Project 학번 : 이름 : 오민형 2D 게임 프로그래밍 Project.
문산고등학교 학교에서의 인터넷 이용 수칙 사이버 예절, 건강한 디지털 세상의 시작입니다
HTC Polisher 인벤터 사랑 디자인 컨테스트 작품명: HTC 2500ix 1.
컴퓨터와 인터넷.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사 손용범.
콜라보 X 광고 시각광고디자인 강희성.
애니메이션.
그래픽 하드웨어.
Chapter09 CSS3 애니메이션 HTML5 Programming.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첨단영상대학원 박경주교수 첨단영상대학원 박경주 교수
Image & Video processing
1. 신뢰할 수 있는 싸이트 등록 인터넷 익스플로러 실행 후 실행
Java 프로그래밍 - 팩맨(Pacman) -
3D Project Cloud Warcraft 박 종 선.
Revenge of the Zombie:2차 발표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유비쿼터스 컴퓨팅 및 실습 Plan Report 스티브 짝퉁!! 2조 08 정성혁 08 변상규 08 최종민 08 이희성
애니메이션.
본 교재의 구성 본 교재는 고려대학교 정보창의교육연구소의 "퍼즐로 배우는 정보창의적 사고"의 체계화된
애니메이션 개요 및 원리 HyoungSeok Kim
Open Graphics Library 팀 명 : Spes 송정웅 김정환
제작과정 툴 활용 HyoungSeok Kim
7. 프레젠테이션 제품 소개나 홍보 등을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Presentation Software를 사용하고 있다.
6장 애니메이션.
Chapter 02 순환 (Recursion).
CHAPTER 02 OpenCV 개요 PART 01 영상 처리 개요 및 OpenCV 소개.
Raster 애니메이션은 GIF Animator로 만들면 쉽다
이동식 다 관절 로봇팔 Removable Articulated robot arm
멀티미디어.
건축설계사 임동진.
스크래치 언어 이해 스크래치 이용법 습득 고양이가 말을 하며 움직이는 예제 작성
Computer Animation Algorithms and Techniques
애니메이션 기법과 장면그래프 HyoungSeok Kim
CHAP 12. 리소스와 보안.
트위닝.
Kyoungju Park Computer Graphics Kyoungju Park
CSS2(Cascading Style Sheets)
8장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시스템 학기 8.1 캡쳐된 애니메이션과 이미지 시퀀스
Samsung Software Membership 3D MIM 신진수
우리말처럼 사용되는 영 단어를 살펴봅시다. 이를 테면… (인기, 건강 등의) 회복 연예인의 복귀 컴백 comeback
SBS 특집 다큐멘터리 스티브잡스를 꿈꾸다! -지방에서 세계로 손 안의 디지털 혁명
웹디자인
Navigating Virtual World I
COMPUTER ANIMATION (Key Frame Animation)
인체 대 탐험 3D GAME ENGINE 게임 공학과 이성진.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텍스트 샘플 텍스트
모션 캡쳐와 3D-MAX를 활용한 컴퓨터 애니메이션
Animation copyright
다차원 색인을 사용하는 실질적인 응용예제 컴퓨터 과학과 이 대 기.
가상현실의 활용 HyoungSeok Kim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 2D 애니메이션 3D 애니메이션 임희영.
Animating Pictures with Stochastic Motion Textures
2D game programing 게임공학과 임종현.
2D 게임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박태언.
슬라이드 쇼의 설정 슬라이드 쇼의 실행 파일과 폴더의 관리 글꼴을 포함해서 저장 웹 페이지로 게시 압축 파일
학번 : 이름 : 김종걸.
컴퓨터공학과 손민정 Computer Graphics Lab 이승용 교수님
멀티미디어 활용 -플래시 CS3 류 정 남.
.Net FrameWork for Web2.0 한석수
2D Game Programming 1차 발표 배강산.
볼링 지도 – 학습 과정안.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2011학년도 졸업작품 주제 발표 -카메라 기반 제스처 인식 UI-
Power Point 예제 디자인 적용 (서식) - (디자인적용) - (원하는 디자인 선택)
타이머를 시작하려면 슬라이드 쇼 메뉴에서 쇼 보기를 클릭하십시오.
Presentation transcript: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이 뭐지? 생명이 없는 사물에 영혼이나 정신을 부여하는 행위 낱장의 그림 또는 사물의 이동을 한 프레임(frame)씩 촬영하여 마치 살아 있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보여주는 영화 시간, 운동, 빛에 대한 모든 영상언어와 영상기술을 총칭 TV만화, 단편 만화영화, 극장판 장편 만화영화

애니메이션의 원리

애니메이션의 원리 잔상효과(persistence of vision) 프레임 레이트(Frame rate) TV 애니메이션 극장용 애니메이션

초창기 애니메이션 장치

초창기 애니메이션 장치 Zeotrope - 1834 Phenakistiscope - 1832

초창기 애니메이션 1900: THE ENCHANTED DRAWING 1906: HUMOROUS PHASES OF FUNNY FACES http://memory.loc.gov/ammem/oahtml/oahome.html

애니메이션의 역사(1908~) 연도 사건 또는 애니메이션 의미 1908 프랑스 에밀 콜(Emil Cohl)의 '판타즈마고리(Fantasmagorie)' 공인된 최초의 애니메이션 1913 미국에서 존 랜돌프가 셀 애니메이션 기법 개발 셀 애니메이션 기법이 애니메이션의 표준으로 정착 1918 윈저 맥케이 애니메이션 다규멘터리 '루시타니아 호의 침몰' 최초의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1937 디즈니 장편에 알맞은 기회, 기존 애니메이션 스타일을 탈피한 서정적 내용에 캐릭터의 리얼리티를 추구한 장편 애니메이션 '백설공주'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 1961 존 휘트니 시니어는 최초의 CG애니메이션 '카달로그(Catalog)' 최초로 CG 애니메이션 사용 1967 신동헌의 애니메이션 '홍길동' 국내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 1985 스티브 한 3차원 애니메이션 '스타체이셔' 최초로 3차원 애니메이션 사용 1995 픽사의 3차원 애니메이션 '토이스토리' 최초의 온전한 3차원 애니메이션 (Full 3D animation) 1998 드림웍스의 3차원 애니메이션 '개미' 실제와 흡사한 얼굴 애니메이션 사용

애니메이션의 종류 컴퓨터 애니메이션 특수 효과 2차원 기반의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플립북 애니메이션 (Flip-book animation) 셀 애니메이션 (Cel animation) 컴퓨터 애니메이션 특수 효과

플립북 애니메이션

플립북 애니메이션 FLIPBOOK.MOV

셀 애니메이션 1913년 존 랜돌프가 개발 셀 애니메이션의 "CEL"이란 단어는 투명한 종이를 뜻하는 Celluloid의 "CEL"을 의미한다. 거의 모든 2차원 애니메이션

셀 애니메이션

라이온 킹

2D 컴퓨터 애니메이션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Sprite-based Animation) 아케이드 게임 속 캐릭터 벡터 애니메이션 (Vector Animation) 스프라이트가 수학적인 공식(Vector)으로 이루어짐 파일 크기가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보다 작음 크기에 상관없이 깨끗하게 보여짐 쇽웨이브(Shockwave) 파일 포맷 snip_frame_by_frame.swf 래스터 방식 vs. 벡터 방식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Key-frame Animation) 중요한 장면 트위닝(Tweening) 키 프레임 사이(Between)를 채우는 것 Key_Frame.swf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픽사의 단편 애니메이션 장편 애니메이션 http://www.pixar.com/shorts/ cars-tsr4_h720p.mov ratatouille-clip_720p.mov

특수 효과 모핑 (Morphing) 2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나 3차원 모델이 서서히 변화하는 과정 일종의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특수 효과 입자 시스템 (Particle System) 비, 불, 연기, 폭발 등의 자연 현상들을 애니메이션 할 때 사용

애니메이션 기법 양파껍질 효과 (Onion-skinning) Onion-skinning은 연속된 동작을 만들어내기 위한 방법 셀 애니메이션의 방법과 비슷함 여러 2D Animation software에서 지원

도려내기 효과 (Cut-out) ONION3.SWF

가감속(Easy-In, Easy-Out)

반복(Cycling) 반복적인 동작을 만들 경우에 사용 걷기 동작 http://www.biomotionlab.ca/Demos/BMLwalker.html

동선 (Arcs)

타이밍 (Timing) 동작 속도 움직임에 의미를 부여함 무게, 크기, 감정

타이밍 (From Lasseter’s Paper) Two keyframes of a head No: hit by a tremendous force ONE: hit by a frying pan TWO: nervous tic THREE: dodging a brick FOUR: a crisp order “Move it!” FIVE: friendly “Come on-hurry” SIX: tracing a good looking girl SEVEN: Getting a better look EIGHT: Searching for the peanut butter NINE: Considering thoughtfully TEN: stretch a sore muscle

찌그러짐과 늘어남 (Squash and Stretch) 물체가 유연성이나 탄성을 갖도록 하는 것 부피를 보존하면서 무게감을 표시

찌그러짐과 늘어남

찌그러짐과 늘어남

찌그러짐과 늘어남

선행 동작(Anticipation) 액션의 준비 동작 속도, 무게 등에 영향 주의 환기

끝맺음 (Follow Through)

보조 액션 (Secondary Action) 주액션(Main Action)에 의해 생기는 보조적인 액션 Cloth

연출 (Staging) 알기 쉬움 개성 분위기

과장 (Exaggeration) 애니메이션의 요체 동작, 감정, 모양, 색, 소리, …

호소력 (Appeal) 캐릭터 단순성 귀여움 매력적임 Realistic vs. Appeal

Luxo Jr. vs Final Fantasy

Uncanny Valley 애니메이션을 대하는 심리학적 반응 로봇공학자인 마사히로 모리의 실험 결과 인간의 모습이나 동작과 비슷한 것에 대한 감정적인 반응

Uncanny Valley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Key-frame animation) 제작자는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단지 키 프레임만을 생성하고 중간 프레임들은 컴퓨터에 의해 자동으로 생성된다.

절차적 애니메이션 (Procedural Animation) 물체에 대한 알고리즘을 만들어 움직임을 생성 사람이 직접 제어하기에는 복잡한 시스템 자연현상 입자 시스템(Particle system) 유동 표면(Flexible surface) 물리기반 애니메이션

물리 기반 애니메이션 강체 애니메이션 변형체 애니메이션 유체 애니메이션 10-plank_test_withcontact_c.avi 1000ring.avi tank_straight_comp.avi 변형체 애니메이션 buddha_gear.avi warping.mov hair.mov movie1.avi BreakingObjects.avi,Materials.avi 유체 애니메이션 Burning_Paper.avi glass00.avi melting_ice.avi torus_cage.avi pouring4.avi water-curtain-front_new.avi goop-et-web.avi Derivative Particles.mov vfx.mov, rnd.mov

모션 캡쳐 (Motion Capture) 캐릭터의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 gabeExer.mpeg

모션 캡쳐 (Motion Capture)

역운동학 (Inverse Kinematics) online_kinematics.avi

애니메이션의 활용 만화영화 애니메이션 재패니메이션 아니메 영화 특수효과 광고 상업광고 인터넷광고

애니메이션의 활용 사이버 아이돌(Cyber Idol) 게임 컴퓨터 애니메이션이 활용 안된 게임? 패키지 게임 비디오 게임 1996년 다테 교코(Date Kyoko) 아담, 류시아 시몬 게임 컴퓨터 애니메이션이 활용 안된 게임? 패키지 게임 비디오 게임 웹 게임 모바일 게임

2차원 애니메이션 저작도구 Animo 만화 영화 제작 전문 소프트웨어 벡터 포맷(vector format) 키프레임 기반

2차원 애니메이션 저작도구 Toonz

3 차원 애니메이션 저작도구 MAYA SoftImage 3D Studio M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