慕竹旨郞歌 고대시가론 변승구 교수님 0826039 채송아
목차 서론 2. 원전 분석 3. 다시 쓰기의 양상 4. 다시 쓰기의 실제 5. 결론
1. 서론 '찬기파랑가'와 함께 화랑을 기리고 그리워하는 노래 . 주술성이나 종교적인 색채가 다른 작품에 비해 현저히 적다.순수 서정시에로 진일보한 작품. 삼국을 통일한 이후 화랑도가 실세하여 가는 과정을 암시적으로 보여 주는 노래.
2. 원전 분석 1. 주요 인물 2. 작품의 배경 효소왕대 신라(7C말) 죽만랑, 득오, 득오 어머니, 익선, 아간 3. 주요 어휘 화랑, 사모
4. 주제 : 죽지랑을 사모하는 노래 5. 작품의 구성 ① 득오는 죽만당의 급간이였으나 10동안 출근하지 않음. ②죽만당이 어머니에게 득오의 행방을 묻자 부산의 창직으로 임명되었다함. ③죽만당이 득오를 대접하기 위해 무리를 데리고 갔다. ④득오를 대접하고 익선에게 휴가를 청했으나 거절함
⑤간진이 익선에게 뇌물을 주자 허락함. ⑥익선을 잡으려 하자 아들이 대신 벌을 받다가 얼어 죽었다 ⑤간진이 익선에게 뇌물을 주자 허락함. ⑥익선을 잡으려 하자 아들이 대신 벌을 받다가 얼어 죽었다. ⑦효소왕은 모량리 사람은 모두 벼슬에서 몰아냄. ⑧술종공이 도덕사로 임명되어 임자로 갈 때 거사를 만났는데 위세가 커 존경. ⑨부부라 같은 꿈을 꿔서 거사의 안부를 물으니 죽었다고 함.
⑩이후 아내에게 태기가 있어 태어난 아이가 죽지랑임. ⑪죽지랑은 커서 유신공을 도와 삼국통일에 기여했으며 장기 집권 했다 ⑩이후 아내에게 태기가 있어 태어난 아이가 죽지랑임. ⑪죽지랑은 커서 유신공을 도와 삼국통일에 기여했으며 장기 집권 했다. ⑫득오가 죽지랑을 사모하여 노래를 지어 부르니 이것이 모죽지랑가다.
모죽지랑가 향가 분석
3. 다시 쓰기 양상 시가문학 ①임보 <楔慕竹旨郞歌> 가신 님 못 뵙는 설움이여, 세상 밝히시건 그 모습 지나간 봄은 다시 오건만 가신 님 못 뵙는 설움이여, 세상 밝히시건 그 모습 해가 갈수록 희미해져 가는데 눈 감아 저승에 가고서야 그대 모습 다시 뵈오리 님 그리며 살아가는 이길 쑥굴헝 속의 잠 못 드는 밤이로세.
작품의 의미 원전 설화 내용 중 향가 자체만 차용. 죽지랑 사후 만가의 입장에서 노래. 죽지랑을 그리며 사후에서나 만날 것을 기대하면서 임을 그리며 살아는 길이 험난한 안타까움을 표현함.
② 박희진 < 慕竹旨郞歌> 지난 봄들을 그리워하니 늙고 병든 이 몸의 마디마디 고목에 싹이 트듯 아프고 저려 오네 생각의 구비마다 떠오르는 님의 얼굴 처음엔 꽃의 신선함도 따를 수 없더니, 빙그레 웃으시면 보는 이의 가슴 속에 그 화기가 닷새는 가더니, 그 무렵 이 몸을 간악한 무리에서 건져 주신 일 생각하면 지금도 눈물이 나네. 이윽고 나라의 부르심 받아 사대의 임금을 지성껏 섬기시니,
곱던 얼굴 잔주름 잡히시고 검던 머리 학발이 되시더니 곱던 얼굴 잔주름 잡히시고 검던 머리 학발이 되시더니. 눈 깜빡할 사이에 영영 잠적을 하시고 말다니, 죽지령 넘어 아득한 데로 가면 만나 뵐 것인가 님 그리워 떠나는 마음의 길 어느 쑥굴헝인들 마다 하오리. 원전 설화의 문맥과 향가를 차용하되 시인이 죽지랑에 대한 상상에 대한 표현들을 삽입하고 있다. 죽지랑을 사모하여 그리워하는 마음이 만남으로 이어지기를 간절히 소망하면서 어떤 역경과 고통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화자 득오의 마음을 표현하고 있다.
③ 서정우 <모죽지랑가> 1 바람은 송이눈을 뿌리며 저녁으로 달려가고 나목은 기둥 아래 서서 온종일 노래 부른다. 2 외투깃에 파묻힌 자오 털어내면 촛불은 방안 가득 원을 그리고, 어둠 속 잔잔한 파도와 율동이 어울리는 조화 차츰 독심은 정한 자리로 옮긴다, 나는 창문 열고 먼 길 바라보는데 무수히 날리는 눈송이는, 너무 깊은 고요를 위해, 그가 자리 고르고, 주름 진 미소 띄울 때 언뜻 비친 평안, 기상 높은 죽지랑이여,
나목만이 뿌리 내린 곳에 서성일 뿐 사람들은 꽃가마와 노래, 잔술로 일어서는 구나, 3 랑 따른 행렬 넓은 강 건너간다 강 건너 촘촘히 돌아온다. 원전에서 죽지랑의 기상을 모티브로 삼고 있다. 겨울 눈오는 고요함의 평안 속에서 죽지랑의 기상을 생각함. 현실의 삶 속에서 죽지랑을 따라 가보지만 결국은 그의 뒤를 따라가지 못하고 돌아와야만 하는 이승의 인간적 한계성을 노래하고 있다.
<모죽지랑가> 동양판타지 소설이다. 2) 산문문학 앞으로 모죽지랑가 향가의 배경설화가 차용된 산문문학은 없고, 화랑이나 동성애적인 모티브로 했다. <모죽지랑가> 동양판타지 소설이다.
3) 영상매체 노래 국악연주 노래에 모죽지랑가가 있다.
KBS 드라마 삼국기 김유신과 함께 백제를 격파하는 죽지랑이 등장하기도 한다 KBS의 정통 사극
4. 다시 쓰기의 실제 1) 시 작품 열매 덜 익은 사랑은 혀를 마비 시킨다. 너무 익은 사랑도 눅눅해져 끝내 땅으로 떨어진다. 행여나 없어질까 손에 쉬고 다니면 썩어 문들어 진다. 적당히 언제나 적당히 익혀 먹자 그리고 빨리 먹어버리자. 처음은 달달하다가 끝에가서 혀를 습격하는 떫은 사랑의 맛은 영원히 기억된다.
2) 소설 작품 제목 : 거리에서 인물 : 죽지랑, 죽지랑의 아내 배경 : 현대사회 소재 : 사랑
4. 주제 : 사랑에 대한 집착 5. 구성 ① 죽지랑은 회사에서 아내가 쓰러졌다는 소식을 듣고 집으로 간다. ② 집으로 가니 구급차가 와있고, 황급히 병원으로 갔으나 아내가 죽었다. ③ 경찰이 아내의 주변조사를 하다가 옛 남자를 의심함. ④ 그러나 평소 의처증이 있었다는 아내의 동생의 증언을 들음. ⑤ 이 소식을 들은 옛 남자와 죽지랑이 싸움.
⑥ 죽지랑의 꿈에서 계속 아내가 나온다. ⑦ 아무래도 수상하게 생각한 경찰은 부검결과를 보다 타살로 판명남 ⑥ 죽지랑의 꿈에서 계속 아내가 나온다. ⑦ 아무래도 수상하게 생각한 경찰은 부검결과를 보다 타살로 판명남. ⑧ 죽지랑은 구속되고 감방을 갔다. ⑨ 옛 남자가 죽지랑을 보러가다가 경찰이 자신의 동기를 알게 됨. ⑩ 경찰이 대학생 때부터 죽지랑의 아내를 사랑했던 것이다. ⑪ 그는 질투에 눈이 멀어 아내를 죽이고 죽지랑에게 뒤집어씌운 것이다.
5. 결론 화랑의 기상을 알 수 있는 작품이다. 죽지랑에 대한 애정이 시간의 흐름에 대한 안타까움으로 더욱 정신적 가열 작용을 일으키게 하는 순수 서정시. 역사성이 강한 배경설화에 대한 연구가 더욱 진행 되야 한다.
감사합니다 (_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