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강 19-20세기 영국과 미국의 침례교(2).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축제포스터만들기 영어 과목명 영어 2 학년 2 학기 LESSON 10 Holidays in Fall (8/9)
Advertisements

세계로 나가야 산다 (KIEP: Korea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 Policy)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발표자 : KAIST 산업디자인과 김명석 교수 지능형 로봇 디자인기술로드맵 개발결과 설명회 핵심디자인기술의 개념 및 중요성 로봇 디자인 기술 로봇 서비스 컨텐츠 디자인기술 로봇 조형 생성 기술 로봇 생산 지원 디자인기술 로봇디자인 개발환경 구축.
외국인 관광객 자원봉사 활동 - 일본어 부문 - (2014 년 3 월 ~ 2016 년 2 월 ) 2014 년 6 월 22 일 역삼중학교 2 학년 8 반 ( 이주영 ) Created on March 9 th, 2014 Revised many times Summited on.
~ 16 (4 일간 ) 여의도순복음교회 / 여의도한강시민공원.
HaeBang Presbyterian Church
주최. MAA (The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아름다운 이들의 행복한 길음안나의 집.
교회 소식.
외국인 관광객 자원봉사 활동 - 일본어 부문 - (2014년 3월 ~ 2016년 2월) 2014년 10월 26일
왜 자유시장경제인가? 송 병 락.
이스라엘 법원이 2003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군
통신은 26일 목격자들의 말을 인용해 산티아고 시내에서 벌어진 전날 시위에서 14살 소년 마누엘 구티에레스 레이노소가 시위를 저지하는 경찰의 총격을 받고 숨졌다고 전했습니다. 반부패법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투쟁해온 인도의 사회운동가 안나 하자레(74)가.
BP 윤리실천서약서 공급하는 자(이하 “[당사/본인]”)은, 귀사와의 거래(현재 진행 중인 거래 및 장래 귀사와 체결하는 계약에 따라 진행되는 모든 거래를 포함함. 이하 동일함)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비윤리 행위 및 그에 따른 책임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서약합니다. ****
해외전자정보서비스이용교육 PAO KERIS Collection.
해외전자정보서비스이용교육 PAO KERIS Collection ProQuest 한국지사
침례교 역사와 신앙.
Today's people 김 재 훈 형제 정 시 몬 형제 백 재 승 형제
5 장 위스키(Whisky 또는 Whikey)
부흥 (Revival): 말씀 선포와 기도를 통해 오는 하나님의 선물.
미국 정부조달시장 현황 및 진출 전략 정 지 원 (KIEP 부연구위원) 양 준 석 (가톨릭대학교 교수)
제6장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이론 38 / 58.
- 대기오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 태아에 미치는 영향 2. 심혈관질환에 미치는 영향 3. 뇌졸중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실천론 박 석 돈 사회복지실천론.
제2절 법인세의 계산구조와 세무조정 1. 각 사업연도소득에 대한 법인세 계산구조 회계와 사회 결산서상 당기순이익
해외전자정보서비스이용교육 PAO KERIS Collection.
해외전자정보서비스이용교육 PAO KERIS Collection.
11장 사이버 가버넌스: 자유와 공유.
제 4 장 경제적 환경.
“마음을 열고 진심으로 들어주세요” 경청의 기술 1. 몸을 틀어 주세요 !! 2. 눈을 봐 주세요!!
NetLibrary eBook 이용안내 인포넷그룹㈜.
India 중앙은행 총재 - Tapering 과 관련 Fed 가 신흥국과 사전 조율이 없었다. 그래서 국제공조가 무너졌다.
디지털 교회 그리고 문화회복의 중심 여의도 순복음교회 청년국
장애인복지 정책.
출애굽기22~24장 성경퀴즈 잘 풀어보세요~^^.
2015. 인문소양교육.
London Online Presentation Dec 1
London Online Presentation Dec 1
김진태 교수 Alliance Theological Seminary 2003년 11월 1일
바이오 보건산업 활성화를 위한 조직은행 추진방안
C&MA 교단 교육자료 김진태 박사 얼라이언스 신대원 교수 2003년 11월 2일.
사회복지개론 3장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여행 가이드의 개념, 국외 여행 인솔자 개념, 국외 여행 인솔자 업무
* 접점에서의 소비자의 기대된 서비스와 인지된 서비스 간의 차이 1) 경마공원 홈페이지&전화 오는 길 알아보기, 볼거리, 먹을 거리 안내 등등 – 자세하고 보기쉽게 잘 되어 있음 2) 경마공원 입구 주차 안내원 – 특별히 친절하진 않지만.
미군이 관타나모 수용소에서 ‘신경혼란’유발 약품을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국제통상과 FTA 이재면.
<정 트리오> <멤버> 정명화<첼로> 첫째 딸 정경화<바이올린>둘째 딸
“Mr. President”, “father of his country”
부천시 부천자치리더과정 위탁교육.
천국 가는 길 천국 가는 길 ♧ 천국 가는 길 ♧ 1. 죄와 사망(지옥) 1) 사람의 3가지 공통점 - 죄인, 죽음, 심판
캡스톤디자인 1, 3 설명회 (졸업작품) 전자 및 통신 전공
6월 1주 주간메뉴표 NEW 엄마손 조식 쉐프 삼촌 중식 참새 방앗간 석식 ◎원산지 안내 : 쌀(국내산)
무역KEYNOTE 중·고등학생을 위한.
아시아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이 저임금 노동자들의 저항에 대해 권위주의적으로 대응하면서 유혈 사태로 이어졌습니다. 시리아 정부가 반군 지역으로의 식량 반입을 막아 민간인 수십만 명이 기아에 허덕인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3일 보도했습니다. 2014년에는.
57번째 기도모임 – 광명의 천사 이단을 대적하라 대학가에 침투한 이단 동아리들의 실체 1. 통일교 (문선명)
8단계 3층을 완성한다 Case 1 Case 2 Case 3 Case 4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제1원전의 원자로 1~4호기에 이어 5·6호기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정부군과 반정부군 간 유혈사태가 벌어지고 있는 남 수단에서 자국민 대피를 위한 미국 군용기가 피격돼 미군 4명이 부상했습니다. 지난 2009년.
생산가능인구 (약 3,600만 명)의 약 5.6 % 200만 201.5만 187.2만 전체 176.6만 153.5만 100만
Church School of Joy & Ispiration
파동의 굴절 알아보기 과 학 1 학년 ⅩⅡ. 파동 > 3. 파동의 전달 ( 8/8 ) [초기 화면]
5 장 위스키(Whisky 또는 Whikey)
태국 군부가 22일 쿠데타를 선언하고 정권을 장악했습니다.
중도파 하산 로우하니 후보의 대통령 당선 이 핵개발과 서방과 대립하는 이란의 강경한 대외정책에 어떤 영향을 줄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러시아가 시리아 반군에 대한 미국의 무기 제공 방침에 반대 의사를 밝히고 나서 미국 버락 오바마.
인도 국경수비대는 인도령 카슈미르 수도인 스리나가르에서 수비대 본부 앞으로 몰려든 무슬림 시위대에 무차별적으로 총기를 발사했습니다. 국제사회의 방관 속에 악화일로를 걷는 시리아 내전이 역사상 최악의 난민 사태로 꼽히는 ‘르완다 대학살’ 수준으로까지.
헌법재판소가 잉락 해임 결정을 내린 데 이어 국가 반부패 위원회가 잉락 탄핵 안을 상원에 제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지난달 14일 이슬람 극단조직 ‘보코하람’에 의한 300여명의 여학생들이 납치 당하는 사건이 발생한 나이지리아 정부는 외부의 도움을.
북한이 일본인 납치 문제에 대해 “포괄적이고 전면적인” 재조사를 하기로 했으며, 일본은 북한에 가해지고 있는 제재 조처를 일부 해제하고 대북지원을 실시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다음달 3일 열리는 시리아 대선에 앞서 진행된 재외국민 투표에 참여하기 위해.
파푸아뉴기니에 있는 호주의 역외 난민캠프에서 성폭행과 고문 등 인권 유린이 자행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습니다. 중국은 아동 유괴 및 인신 매매에 대해 대대적인 단속을 벌여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유괴되는 아이들이 여전히 연간 20만 여명에 이르고.
광둥성 둥관(東莞)시에 있는 위위안(裕元)공업공사 공장에서 노동자 수만 명이 2주째 파업을 벌이고 있으며, 인근 장시(江西)성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르완다 집단대학살 20주년을 맞아 요즘 르완다에서는 내전 때 살아남은 사람들이 가족을.
소리의 발생과 전달 과 학 1 학년 ⅩⅡ. 파동 > 2. 소리와 파동 ( 4/8 ) [초기 화면]
헌법이란? 헌법의 형성과정 헌법의 구조 헌법의 비준과 수정 헌법의 평가
Presentation transcript:

제9강 19-20세기 영국과 미국의 침례교(2)

Ⅰ. 미국 남침례교의 형성 1. 개요 ◦ 3년 차 총회가 1814년 형성된 이래로 새로운 총회의 기관과 구조를 둘러싸고 북부와 남부 사이에 긴장이 증대 1) 남부와 북부의 차이점들 (1) 북부 사회는 산업화와 도시화: 남부 사회는 농업사회, 시골지역 ◦ 양자 사이에 공통점은 침례교의 신앙 (2) 북부 사람들에 대한 남부사람들의 불만 ◦ 북부 사람들이 이사회들을 지배, 남부인들은 회의들에 참석할 수 없었음, 헌금하는 액수만큼 받지 못하고 있다는 불만 고조 ☞ 1839년 로버트 다니엘(Robert Daniel)이 메사추세츠 주 콜롬버스에서 “남침례회 국내선교회”(southern Baptist Home Mission Society)를 결성하였으나 3년 후 해체됨

(3) 노예소유 문제 ◦ 남부는 면화농사가 주, 따라서 노동력을 제공하는 노예제 찬성 ◦ 영국은 1833년에 노예제도를 폐지, 1833년 12월 31일에 영국의 침례교회가 미국의 침례교회에게 편지를 보냄 (편지내용) “그것은 하나님의 신성한 법을 침해하는 것이지 않습니까? 언제 어디서나 구속력을 갖는 사 회적 계약을 명백히 위반하는 것이지 않습니까? 만약 그것이 사실이라면, 당신들은 그리스도 인들로서, 특히나 그리스도인 목회자로서 그것에 대항하여 항의해야 하지 않습니까? 어떠한 합법적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그것을 신속히 그리고 완전히 폐지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 1840년 뉴욕 시에 “미국침례회 반노예협회”(American Baptist Anti-Slavery Society)를 결성, 이들은 남부의 침례교인들에게 경고를 보냄 (경고내용) “마지막으로, 만약 여러분이 우리의 경고와 호소의 목소리에 귀를 막아버린다면 (그것은 하 늘을 외면하는 것입니다!) 노동력에 대한 임금도 지불하지 않은 채 특권을 누린다면, 그리고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았고 예수님께서 보혈을 흘려 사신 사람들을 사유 재산으로 주장 한다면, 우리는 주님 앞에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엄숙히 선언합니다. 당신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라고 볼 수 없습니다. 노예들의 울부짖는 고통소리를 듣지도 못하는 당신들의 이기적인 기도에 우리가 동참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을 모든 인간의 불상사로 만드신 분으로 만드는 설교를 우리는 차마 들을 수 없습니다. 또한 가녀린 여인의 헐벗은 몸에 채찍을 가하 며, 남자의 입에 재갈을 물리며, 또 무죄한 자에게 족쇄를 채우며, 사람의 눈으로부터 성경말 씀을 닫아버린 자들과 함께 우리는 주님의 만찬 상에서 진정한 마음으로 형제로서의 손을 잡 을 수 없습니다.”

◦ 긴장이 고조되자 1841년 3년 차 총회는 노예문제에 대해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기로 결의하고 남부사람이며 노예소유자인 윌리엄 존슨(William B. Johnson)를 총회장에 임명 ◦ 1844년에 두 가지 테스트 사건들(조지아 테스트 사건과 알라바마 결의)이 남부 침례교인들에 의해서 이사회에 회부 ◦ 이 테스트 사건들은 이사회로 하여금 노예문제에 대하여 중립성을 벗어나게 함

2) 조지아 테스트 사건(The Georgia Test Case, 1844)와 알라바마 결의(The Alabama Resolutions, 1844) (1) 조지아 테스트 사건 ◦ 1844년 4월 조지아 주 총회는 노예 소유주였던 제임스 리비(James Reeve)를 국내 선교사로 임명해 줄 것을 요청, 이사회와 대중들에게 그가 노예소유주라는 사실을 알림 ◦ 이사회가 논의와 토론 끝에 표결에 부쳐 7:5로 이 건은 자신들을 시험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하여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아 일종의 거절을 표시함

(2) 알라바마 결의 ◦ 알라바마 주 총회는 1844년 11월 25일에 3년 차 총회에 서신을 보내 노예를 소유 하고 있는 성도도 노예를 소유하고 있지 않은 성도와 똑같은 자격으로 해외 선교사로 파송 받을 수 있는지 공식적인 답을 요구하며 질문 ◦ 총회는 12월 17일에 답신을 보냄 (답신) “이에 대하여 우리가 직접적으로 응답하기 전에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지난 삼십년 동 안 총회 이사회가 존재해 온 기간 중에 우리가 알기에는 아직 한 번도 노예 소유주가 선교사 로서 지원했던 적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어떠한 사람이라도 노예를 소유하고 또 노예 를 사유 재산으로 보유할 것을 고집하면서 선교사가 되기를 지원하는 사람이 있다면, 우리는 결단코 그를 임명할 수 없습니다.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우리는 노예제도를 인정하는 듯이 암시하는 사람들의 편이 결단코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 남부의 침례교인들은 이러한 결정에 대해 중립정책을 위반한 것으로 간주 ◦ 버지니아 주 침례교인들의 제안으로 1845년 5월 8일 조지아 주의 어거스타 (Augusta)에서 9개 주, 293명의 대표들이 모여서 “남침례교 총회”(Southern Baptist Convention)를 결성 ◦ 윌리엄 존슨(사우스 캐롤라이나 주의 주 총회장, Edgefield Baptist Church의 담임 목사)는 총회 헌법을 초안하고 초대회장으로 선임됨

(3) 남침례교 총회의 조직 ◦ 남침례교 총회의 목적: “전체 총회의 에너지를 유도해내고, 연합시키고, 인도하기 위해” (to elicit, combine, and direct the energies of the whole denomination) ◦ 남침례교 총회의 특징은 협회체제가 아닌 총회체제 ◦ 교회들은 개인들에게 속하기 보다는 총회에 ◦ 총회는 다양한 사업들을 수행(선교, 교육) ◦ 총회는 매년 다른 장소에서 모임 ◦ 처음에 총회 내에 두 개의 기관인 해외선교부(Foreign Mission Board, 버지니아의 리치몬드(Richmond)와 국내선교부(Home Mission Board, 알라바마 주의 매리온(Marion)를 조직했고 후인 1891년 주일학교부(Sunday School Board, 테네시 주의 네쉬빌)를 설립

◦ 남북전쟁 이후에 북부와 남부의 침례교인들 사이에 긴장 고조 ◦ 1894년 The Fortress Monroe Conference를 열어 북부와 남부 사이에 영토를 나누는 the Comity Agreement를 맺음 ◦ 그러나 1942년의 캘리포니아 결정(The California Decision)을 통해 이 협정을 파기하고 미국 전역에 걸쳐 남침례교회들을 세우는 것이 허용됨

2. 협동 프로그램의 시작과 사역 1) 시작 ◦ 남침례교 총회의 선교 협회(Mission Board)는 북부의 협회와 같이 3년에 한 번씩 모임을 갖기로 결정, 따라서 1849년에 가서야 모임을 갖게 됨 ◦ 총회는 이때 각 위원회를 위한 기금을 걷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각 위원회가 자신들의 기금을 모으기 위해 교회 방문 ◦ 모은 헌금의 40 % 정도는 모금책들의 여행 경비와 봉급으로 지출 ◦ 문제는 각 위원회별로 모금액수가 차이가 나는 것 ◦ 실례로 1850년에 국내 선교회에 $10,000가 주어진 반면 해외선교회엔 $40,000가 주어짐 ◦ 1847년 남침례교 출판 위원회(the Southern Baptist Publication Society)가 형성되었으나 랜드마크 주의자들(Landmarkists)에 의해 점령됨

◦ 1857년 남침례교 주일학교연합(the Southern Baptist Sunday School Union)은 랜드마크 주의자들에 대항하기 위해 설립되었으나 점령됨 ◦ 그러나 이 두 기관들이 남북전쟁 동안에 파산됨 ◦ 주일학교부는 1891년에 가서야 세워 짐 ◦ 1917년에 남침례교총회는 더욱 중앙집권적인 구조를 제공하기위해 실행위원회(the Executive Committee)를 구성, 다른 전반적인 기관들을 감독 ◦ 1919년에 총회는 향 후 5년 동안(1919-1924) 7,500만 불 모금운동을 벌일 것을 계획하고 작정에 들어 감, 목표를 초과한 액수(작정액 9,200만)가 작정됨 ◦ 그러자 총회는 이 기금을 확장하고 지출하기 시작 ◦ 그러나 1920년 경기후퇴와 가뭄으로 남부의 경제 타격 입음 ◦ 1924년에 9,200만 작정 액 가운데 5,800만 불만 모금됨 ☞ 3,400만불이 빚으로 남게 됨 ◦ 따라서 총회는 빚을 청산 할 것과 과도한 지출이 발생하지 않는 체제를 확립할 것 결정

◦ 대부분의 빚은 조지 트루엣(George Truett)이 개인적으로 담보를 해 은행에서 빌림 ◦ 과도한 지출을 감시하고 총회의 사역을 좀 더 효과적으로 후원하고자 1925년에 “협동프로그램”(the Cooperative Program)를 시작 ◦ 1933년 프랭크 트립(Frank Tripp)이 10만 클럽(100,000 Club)시작 ☞ 10만 명의 침례교인들이 한 달에 1불을 총회의 빚 청산을 위해 보내자는 운동 ◦ 총회는 이러한 트립의 계획을 “debt free by 43”이라 부름 ◦ 이 빚은 마침내 1944년에 청산됨

2) 협동프로그램의 사업내용 ◦ 총회는 개 교회들에게 1년의 예산 중 몇 퍼센트를 매년 교단에 보내줄 것을 요청 ◦ 이 액수는 비율별로 각 기관에 보내짐 ◦ 만약 매년 한 지역교회가 백 만 원을 보냈을 때: 67만원은 해당 주 총회에 보내어져 선교, 대학들, 고아원, 병원 등 지원 33만원은 총회에 보내어져 선교, 신학대학원들, 인종과 종교적인 자유를 위해 쓰여짐 ◦ 이 프로그램의 유용성: 각 지역교회는 단 한차례 헌금으로 전국의 각종 사역에 참여할 수 있게 됨, 총회내의 각 기관들은 자신들에게 돌아올 할당액을 정확히 알 수 있기 때문에 빚을 지지 않게 됨

※참고로 협동프로그램 분배 비율(2002-3) 총 $176,962,402 해외선교부 50% ($88,481,200) 국내선교부 22.79% ($40, 329,732) 실행위원회 3.32% ($5,875,152) 연금부 0. 76% ($1,344,914) 역사 도서관 0. 24% 신학대학원 21. 64%(골든게이트 1.96% ($3,462,120), 미드웨스턴 1.57%($2,787,037), 뉴올리언스 4. 16%($7,353,133), 사우스이스턴 4. 07%($7,201,704), 서든 4.14%($7,329,908), 사우스웨스턴 5. 5%($9,736,051) ☞ 위의 금액은 만약 10만원이 협동프로그램에 보내지면 뉴올리언스 신학교에 1280원 지원됨($100 중 $1. 28) 윤리 및 종교자유국 1. 49% ($2,636,741)

◦ 연차 총회 모임(매년 다른 도시에 위치해 있는 각 회원 교회들로부터 파송받은 메신저들 (Messengers)로 구성 3) 총회의 구조 ◦ 연차 총회 모임(매년 다른 도시에 위치해 있는 각 회원 교회들로부터 파송받은 메신저들 (Messengers)로 구성 ◦ 파견 인원은 각 교회에서 기본으로 1명, 그러나 매 250명 당 1명 추가 할 수 있고 개 교회가 10명을 초과할 수 없음 ◦ 총회는 모든 것들을 결정하는 곳이 아니라 보고 받는 자리이며 예산을 승인하고 총회장을 선출하는 자리 ◦ 총회장은 1년 임기이며 연속 2번 연임가능 ◦ 2007년 기준 남침례교 총회는 교회 수(44,223개), 주총회(41개 주), 지방회(1,185)가 있음 ◦ 교인 수: 1845년(350,000), 1860년(650,000), 1875년(1,260,000), 1890년(1,240,000), 1905년(1,900,000), 1920년(3,150,000), 1935년(4,480,000), 1950년(7,080,000), 1965년(10,780,000), 1980년(13,700,000), 1995년(15,400,000), 2000년(15,900,000), 2005년(16,600,000), 2006년(16,306,246), 2007년(16,266,920)

4) 주요 교단기관 (1) 국제선교부(International Mission Board: IMB) ◦ 1845년에 해외선교부(Foreign Mission Board)로 시작, 1997년에 개칭, 버지니아의 리치몬드(Richmond)에 있음 ◦ 2007-08년에 협동프로그램 예산의 50 %를 받음 ◦ 남침례교에 속한 교회들은 여선교회 주관으로 매년 크리스마스 기간에 해외 선교를 위한 지정 헌금인 “라티 문 크리스마스 헌금”(Lottie Moon Christmas Offering)을 통하여 해외선교에 참여

※ 라티 문(Lottie Moon, 1840-1912) ◦ 1840년 12월 12일에 버지니아 주의 뷰몬트(Viewmont)에서 침례교 부모에게서 태어남 ◦ 1859년 18세에 샬롯빌에서 브로더스(John Broadus, the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설립자)목사를 만나 회심 ◦ 버지니아 여성신학교(Virginia Female Seminary, 고등학교 과정)와 샬롯빌에 소재한 알버마여성학원(Albermarle Female Institute)에서 수학, 1861년에 석사학위 . ◦ 라틴어, 그리스어, 프랑스어, 이태리어, 스페인어, 히브리어, 후에 중국어의 전문가가 됨 ◦ 이후 학교의 교사로 활동하며 여학생을 위한 학교 설립 ◦ 1872년 라티 문의 여동생 에드모니아(Edmonia)가 선교사소명을 받아 북중국 파송 ◦ 라티 문도 1873년 2월에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느니라.”말씀의 설교를 듣고 33세인 1873년 7월 7일에 남침례교 해외선교부에 의해서 중국 선교사로 파송 받음

◦ 라티문은 남학생을 위한 학교에서 사역, 선교를 위해 중국식 옷을 입고, 중국어를 말하고, 중국음식을 먹음 ◦ 중국 Tenchow와 Pingtu에서 교회를 개척하는 선교사로 활약 ◦ 1888년 본국에 편지를 써서 중국선교를 강화할 것을 촉구 ◦ 이에 대한 응답으로 총회는 총회의 보조기관으로 여선교회(The Woman's Missionary Union)를 조직 ◦ 1888년에 “선교를 위한 크리스마스 헌금”(Christmas offering for missions)이 처음으로 이루어져 선교를 위한 기도와 헌금에 총력을 기울이게 됨 ☞ 총 $3,315 이 모아져 세 명의 선교사를 추가로 보냄 ◦ 선교 사역 말기에 극심한 열병으로 고통당하며 “나는 더 이상 나처럼 외로운 선교사가 없기를 소망한다.”라 기록 ◦ 1912년 간호사인 신디아 밀러(Cynthia Miller)와 함께 미국으로 돌아오던 중 일본 고베 항에 정착하였던 12월 24일 크리스마스 이브에 사망 ◦ 총회는 1888년부터 그녀의 이름을 기념하여 크리스마스에 선교와 헌금의 시간을 가짐.

(2) 북미선교부(North American Mission Board: NAMB) ◦ 1845년에 국내선교부(Home Mission Board)로 설립, 1997년에 개칭 ◦ 본부는 조지아 주의 알화레타(Alpharetta) ◦ 2007-8년 협동 프로그램 예산의 22.79%를 배정받음 ☞ 협동 프로그램 예산 중 73%가 전도와 선교에 사용됨 ◦ 남침례교 소속 교회들은 매년 부활절에 북미 선교를 위한 지정헌금인 “애니 암스트롱 부활절 헌금”(Annie Armstrong Easter Offering)을 통하여 북미선교에 동참

※ 애니 암스트롱(Annie Armstrong, 1850-1938) ◦ 1850년 매릴랜드 주의 볼티모어(Baltimore)에서 태어남 ◦ 아버지는 장로교인(일찍 돌아가심), 어머니는 침례교인 ◦ 초등중 교육만 받음, 대학교육은 받지 못함 ◦ 20세 되던 해에 제7침례교회(Seventh Baptist Church)에서 침례를 받고 이듬해 그녀의 가족은 Eutaw Place Baptist Church의 회원이 되어 사망시까지 그 교회에 속함 ◦ 처녀시절부터 교회와 불티모어 자선 기관들을 통하여 어린이, 장애인, 병자, 흑인, 이민자들을 돕는 사역 시작 ◦ 1880년 한 연사의 미국 원주민의 절박한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삶을 헌신하기로 결정 ◦ 2년 후인 32세 때 “메릴랜드 주 침례교 여성 국내선교회”(Woman's Baptist home Mission Society of Maryland)의 회장으로 선출됨

◦ 이 선교회의 목적은 남침례교 총회의 국내 선교부를 여성들의 차원에서 돕는 것 ◦ 1882년부터 1906년까지 18년 동안 무보수로 섬김 ◦ 이 모임은 후에 남침례회 선교 문학부(the Mission Literature Department)로 개칭 ◦ 이 모임은 선교에 관한 작품들을 출판하고 배포 ◦ 암스트롱은 여성 선교단체인 “여선교회”의 총무(corresponding secretary)로 봉사 ◦ “여선교회”의 주요목적은 선교를 위한 정보 전달, 선교열정 고취, 후원기도, 선교헌금등 ◦ 1895년부터 암스트롱은 국내선교부를 후원하기 위하여 3월 셋째 주를 특별 기도와 헌금의 시간으로 정함 ◦ 1934년 애니 암스트롱을 기념하여 기도와 헌금 주간을 명명 ◦ 그녀의 생애 동안 타이프라이터와 손으로 18,000통 이상의 선교 편지를 씀

(3) 생명의 길 출판부(LifeWay Christian Resources) ◦ 1891년 주일학교부(the Sunday School Board)로 시작, 1997년에 개칭 ◦ 본부는 테네시 주의 네쉬빌로 지역교회의 성경 교육과 제자훈련을 위하여 출판, 훈련, 교사양육 등의 사역을 감당 (4) 연금부 (GuideStone Financial Resources) ◦ 1918년 “연금부”(Annuity Board)로 설립, 2004년에 개칭 ◦ 교단 소속 목회자들과 사역자들의 은퇴 후 생활보장, 보험 업무, 그리고 재난구조 등의 업무관장

(5) 총회산하 6개 신학교 ➀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SBTS: 1859년에 설립, 켄터키 주의 루이빌 ➁ South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SWBTS: 1908년에 설립, 텍사스 주 포스워드 ➂ New Orleans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NOBTS: 1917년에 설립, 루이지애나 주 뉴올리언스 ➃ Golden Gate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GGBTS: 1944년에 설립, 캘리포니아 주 밀 벨리 – 2016년 6월 LA인근으로 옮기고 교명을 GATEWAY B.T. Seminary로 바꿈. ➄ Southea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SEBTS: 1951년에 설립, 노스 캐롤라이나 주의 웨이크 포레스트 ➅Mid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MBTS: 1957년에 설립, 미주리 주의 캔사스

(6) 윤리 및 종교자유국(Ethnics and Religious Liberty Commission: ERLC) ◦ 1913년 기독교 생활국(Christian Life Commission)으로 설립, 1997년에 개칭 ◦ 기독교 윤리와 종교의 자유를 촉진하고, 성서적 가치관을 선포, 비판, 교정하는 사역을 담당 (7) 총회실행위원회(Executive Committee) ◦ 1917년에 총회업무의 계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설립, 정책 결정, 장단기 계획 수립 ◦ 협동선교기금의 관리와 배정, 총회 산하 기관의 책임자 선정, 연차총회 준비 등의 안건들을 심의 결의 ◦ 이 위원회의 위원들은 총회장이 연차적으로 임명함 ◦ 사무실은 테네시 주 내쉬빌

(8) 남침례회 역사 도서관 및 문서 보관소(Southern Baptist Historical Library and Archives) ◦ 1938년에 설립, 전 세계적인 침례교의 역사를 연구 ◦ 총회 건물안에 위치 (9) 침례회신문(Baptist Press: BP) ◦ 1946년에 설립, 남침례교의 뉴스 매체 (10) 여선교회(Woman's Missionary Union, WMU) ◦ 1888년에 설립, 남침례교총회의 직속기관이 아닌 보조협력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