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 : 김진 작성자 : 원다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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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 김진 작성자 : 원다성

도 서 소 개 김진 지음 아이티매그넷 펴냄 안드로이드 앱 마케팅 Framework란, 실제 안드로이드 앱 사업을 진행하는 단계를 시간적 순서대로 나열하고, 단계별로 마케팅에 관한 상세한 배경 지식과 실무 적용 방법을 제시

1. 안드로이드 마케팅 시작하기 지금 여러분이 이 글을 읽고 있는 순간에도 수백, 수천 개 이상의 앱들이 마켓으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 조사로는 조만간 100만 개는 족히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여러분은 안드로이드 마켓 내의 생태계 구조를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현명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만 한다. 먼저 현실부터 직시하자. 절대로 만만치 않은 시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드로이드 마켓으로 가야 하는 분명한 이유와 확신이 있고, 실행 에너지가 충분히 있는가? 그렇다면, 함께 가보자.

2. 안드로이드 생태계 이해하기 앱을 개발해서 구글 Play라는 마켓에 올리면 유저들이 앱을 다운로드할 때 돈을 내도록 하거나, 무료로 다운로드하게 된다면, 이용하는 과정에 적절한 수익화 수단을 접목해서 돈을 벌 수 있는 모바일 환경이 바로 안드로이드 생태계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는 앱을 찾고자 할 때, ‘찾는 목적이 매우 명확한 사람들’ 과 ‘그저 막연하게 이러한 것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로 구분할 수 있다. 사람들의 이러한 행동 패턴이야말로, 마켓에서 앱들을 찾고 다운로드하는 가장 본질적인 두 가지 방법으로, 안드로이드 마케팅을 이해하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다.

오픈 API를 이용한 매시업 서비스를 활용하라. 3. 아이디어 발굴하기 ‘아이디어 발굴’은 방법만 알면 그리 어렵지 않다. 오히려, 안드로이드 앱을 성공하게 하는 가장 어려운 부분은 아이디어가 아니라, 마케팅이다. 기존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모방하는 것이 사업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이 기법을 적용할 때는, 여러분이 개발하려는 새로운 앱이 기존 유사 앱들보다 훨씬 괜찮은 서비스를 제공하는지를 틈새시장을 실제로 이용하고 있는 고객의 시각으로 면밀히 따져봐야 한다. 오픈 API를 이용한 매시업 서비스를 활용하라. 오픈소스를 활용하라.

4. 시장 조사 진행하기 여러분은 앱 개발에 착수하기 전에 아주 기본적인 마켓 리서치라도 반드시 실행해야 한다. 실패 확률99%의 앱 개발에 여러분의 소중한 그 모든 것을 다 날려 버릴 수는 없지 않은가? 여기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부분은 여러분이 기획하는 앱이 유저들이 직면하고 있는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를 구체화하는 것이다. 이 부분이 바로 차별화 포인트가 된다. 사용량이 많은 무료 앱 : 수익성 기대 높음 유료 앱의 수익성 : 매출/가격 = 수익 사용량이 적은 무료 앱 : 수익성 어려움 이렇게 도출해낸 종합적인 시장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그 앱을 개발해서 충분한 시장성을 판단하고 최종 결정을 내려야만 한다.

5. 안드로이드 앱 기획하기 앱은 특별해야 한다. 간결, 쉬운 문장 검색 키워드를 고려한 제목 리뷰요소를 제품에 내재화 안드로이드는 주요 버전 변경을 8차례나 해왔다. 명확한 대상 버전을 설정하지 않는다면, 여러분 앱에 대한 잠재 고객 풀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여러분의 앱은 어느 버전까지를 지원해서 개발해야 할까? 이 질문은 여러분이 안드로이드 앱을 기획할 때 개발자에게 제시해야 하는 최초의 과제가 될 것이다. 앱은 특별해야 한다. 간결, 쉬운 문장 검색 키워드를 고려한 제목 리뷰요소를 제품에 내재화 무조건 예쁜 아이콘 SNS에 정보 공유를 쉽게

6. 앱 디자인 및 개발 진행하기 여러분 주변 친구들의 안드로이드 폰 크기가 모두 같은가? 절대 그렇지 않을 것이다. 구글의 UI 가이드라인을 숙지하고 이를 최대한 반영하게 된다면, 앱 개발과 유지 보수 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다양한 디바이스 크기에서도 잘 작동하게 될 것이다. 디자인 단위는 픽셀이 아닌 단말 화면 사이즈별로 가변적으로 동작하는 ‘DIP'란 것을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해상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나인패치기법을 이해하라. 유저들은 자신들이 사용하는 앱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품질이 향상되어 간다고 느껴질 때 그 앱에 대해서 좀 더 충성심을 갖게 되고, 평가도 높아지는 것이다.

7. 마케팅 전략 도출하기 구글 Play에서는 여러분의 앱을 정식으로 출시(베타 출시가 아니라)한 후 30일 이내에 모든 마케팅적인 승부를 걸어야 한다. 여러분 앱이 유저들에게 노출된 이후에도 앱의 제목과 설명, 아이콘, 스크린 샷과 동영상을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따라 실제 다운로드 율은 40~50% 정도까지 차이가 날 수 있다고 한다. 앱을 실행 후 로그인이나 회원등록을 절대로 강요하지 마라. 앱 출시 후 버그 안정화가 진행되어서는 안 된다. 이것만은 하지 말자

8. 가격 전략 수립하기 유료 앱 경쟁 앱이 없다면, 스마트폰에 기능적 가치를 더해줄 수 있다면, 돈을 잘 쓰는 유저들을 타겟으로 기획한다면 유료 앱으로 판매하 는 것을 망설이지 마라. 무료 앱 SNS 앱과 같이 많은 유저들이 서로 이용해야만 가치가 상승하는 유형의 앱이라면, 심심할 때 즐기는 종류의 앱이라면, 경쟁 관계에 있으며 훌륭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지닌 무료 앱이 존재한다면 여러분 앱도 무료 앱으로 출시할 것을 추천한다. 재미있는 사실은 유저가 앱에 더 큰돈을 들이면 들일수록, 실제 앱을 사용하고 있지 않더라도 그 앱을 기기에서 쉽게 제거하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누구나 본전 생각은 하기 마련이다.

9. 수익실현 방안 적용하기 무료 앱으로 돈을 벌자. 앱내 결제 방식은 엄청난 다운로드나 마케팅의 용이함과 같은 무료 앱의 매력들은 유지하면서 큰돈을 벌 가능성이 있는 수익화 방안이다. 많은 유저들이 게임에 돈을 쓰려 하지 않지만, 게임을 즐기게 된 대부분 사람들은 고득점을 깨기 위해서, 1~2시간을 괜스레 중노동 해야 하는 한계 상황을 탈피할 수만 있다면, 1~2달러쯤이야 흔쾌히 쓴다. (Free+Premium=Freemium) 광고 삽입을 통해 수익화하기 무료 앱으로 큰돈을 벌려고 한다면, 상당히 높은 다운로드 수가 필요하다. 광고 노출이 많고,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뤄내는 유형의 앱이어야 한다. 그런 유형의 앱으로는 유저 사용빈도가 높은 앱(카카오톡, 에버노트, 책속의 한줄 등)과 유저 관심사 추정이 용이한 유형의 앱(세상보기, 모두의 신문, ebook, 브라우저 등)이다.

10. 제품 안정화하기 구글 Play는 알파 테스트에서는 작은 테스트 그룹을 대상으로 앱의 사용성 및 안정성을 검증하고, 베타 테스트 단계에서는 보다 큰 테스트 그룹을 대상으로 한 베타 테스트 진행이 가능하다. 또한 제품 출시 시에 5, 10, 30, 50, 100% 식으로 순차적으로 앱을 공개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비율 이외에 공개 대상자 대상 그룹 지정과 100% 공개가 되기 전까지는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없다.

11. 안드로이드 앱 출시 및 서비스 운영하기 MESSAGE 유저들은 자신들이 느끼는 앱에 대한 아쉬움이나 개선 요청 사항을 전달할 수 있는 의견 공유 공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유저 커뮤니티 공간을 제품 웹사이트에 마련하라. 여유치 않다면 네이버 카페나 구글 그룹스, 페이스북 같은 무료로 활용 가능한 커뮤니티 공간이라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을 준비해 두어라. USER YOU COMMUNITY SPACE FEEDBACK 구글 Play 개발자 가입페이지에 접속해 계정 등록비를 지불하고 등록한다. 또한 Google Wallet 계정 셋업을 하라. 여러분은 이제 배포가 가능해졌다. 언제 출시할지에 대해 특별히 고민할 필요 없이, 여러분 앱이 준비되는 데로 바로 출시하고, 마케팅 진행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더 될 가능성이 높은 주 초반부에 출시하라. 구글 Play 개발자 콘솔에서는 필요한 번역 팀을 구해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격은 라인 수에 따라 다르지만 일단 앱을 개발하고 최초 출시 시에 적어도 2~3개국에 동시에 출시는 염두 해두고 개발 및 출시를 진행할 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12. 마켓에서 노출 확보하기 지속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마켓에서의 앱 랭킹을 확실히 높여야만 할 것이다. 안드로이드 마켓의 순위는 검색엔진 최적화, 앱 제목과 설명부분에 목표 검색어들이 포함, 좋은 평점과 리뷰 확보하고 구글 플러스 추천수와 실사용자 비율을 높이거나 새로운 API나 기능 등을 활용해야 한다. ‘키워드 최적화’ 기법을 잘 활용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키워드 최적화’란 키워드를 수십 번 써놓는 방식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앱 설명 문장 안에 연관 있는 문장들로 엮어 최대한 자연스럽게 포함하는 방식을 말한다. 앱 순위와 관련성이 높은 요소들은 ‘다운로드 수’, ‘리뷰 및 평점’, ‘실사용자 비율’이다. 이외에도 다운로드 가속도 요소가 있는 데, 이는 첫째 날은 20건, 둘째 날은 50건, 셋째 날은 200건과 같은 식으로 다운로드 수가 상승한다면 랭킹 산정에 높은 가점을 부여 받을 수 있다. 결국은 안드로이드 앱 마케팅에서 경쟁적 우위에 있을 수 있는 가장 큰 자산은 바로 여러분 앱 자체가 지닌 확실한 제품 가치가 될 수밖에 없다.

13. 마케팅 프로그램 실행하기 이제 여러분은 앱을 실제로 “출시”했으니, 좀 더 마케팅에 집중하기 시작해야할 것이다. 앱 출시에 대한 홍보 마케팅을 진행 한다면, 페이스북이나 유명 블로그들, 관련 주제에 대한 포럼 및 트위터, 유튜브 동영상 등 많은 채널이 있다. 이 많은 채널 중에서 입소문 퍼뜨리기 좋은 출발점은 IT 주제로 유명한 블로그에 여러분 앱에 대한 내용이 실리도록 하는 것이다. 또 한 가지는 여러분의 앱을 리뷰해봐 달라고 연락해서 손해 볼 것은 없으니, 구글 편집 팀의 담당 직원에게 연락해봐라. 유명 블로거들에게서 답장이 없다면 홍보 전문 업체에게 유료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다. 결론은 사업 성공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멋진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단순해 보이는 실천을 얼마나 많이 해내는가에 달려 있다.

14. 광고하기 설치 당 과금이 되는 광고 툴로 ‘캐쉬 슬라이드’ 나 ‘애드라떼’가 대표적인 앱 아담, 카울리, 애드몹 등 이러한 광고 네트워크 사업자와 계약할 때, 광고를 통해 벌어들인 돈을 즉시 여러분의 앱을 광고하는 비용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계약하라. 다른 앱 개발사들과 제휴를 통해 바터 광고 유저 보상형 광고 플랫폼 디스플레이 광고 플랫폼 이 방식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를 진행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15. 유지 관리하기 유저 피드백을 소중하게 다루어라. 이메일에 즉시 회신하고, 요청한 부분들에 대해서도 빨리 조사해서, 바로 그들을 돕겠다고 회신하라. 주기적인 업데이트는 앱 사용 빈도와 유지 기간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이다. 여러분의 그 어떠한 정성에도 아니라고 마다한다면, 즉시 환불해 줘라. 마켓에는 넘치는 게 유저다. 부디 유저를 애인처럼 소중히 여기고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완급이 확실해야 연애도 장사도 잘 된다.

16. 출시 후 성과 측정하기 그저 막연히, 열심히 마케팅에만 총력을 기울이다가 끝내 잡게 되는 것이 바로 그 ‘뜬 구름’인 것이다. 그렇지만 제대로 된 앱 사업은 절대 그렇지 않다. 정말 구체적이며, 현실적이거나, 객관적이며, 과학적이다. ‘모니터링과 수치화’라는 안경만 제대로 쓴다면 말이다. 앱에 대한 사업적 성과를 측정하려면 앱 기획 시부터 적절한 KPI를 도출해서 관리해야 한다. 또한 구글 Analytics나 Appannie 또는 같은 무료 성과 측정 도구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거나, 필요하다면 유료 도구들을 적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양한 유료/무료 툴들이 제공되고 있지만, 무료인 구글 애널리틱스나 Appannie나 Distimo 정도를 적용해보는 것만으로도 대부분의 마케팅 캠페인 효과 및 진척도를 모니터링 하기에는 충분하다.

사업 성공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멋진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단순해 보이는 실천을 얼마나 많이 해내는가에 달려 있다. 자, 이제 남은 건? 앱 하나를 만들어 놓으면 눈 깜짝할 사이에 벼락부자가 될 수 있는 시장, 안드로이드 마켓을 바라보는 많은 이들의 시선이다. 여기까지 이 책을 여러분이 정말 제대로 잘 읽어 왔다면, 이제 그런 신기루 같은 얘기 따윈 들은 기억도 본 기억도 머릿속에서 싹 다 지워졌기를 바란다. 이제 남은 건 여러분의 성공에 대한 굳건한 믿음과 철저한 실행력뿐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사업 성공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멋진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단순해 보이는 실천을 얼마나 많이 해내는가에 달려 있다.

남의 책을 많이 읽어라 남이 고생하여 얻은 지식을 아주 쉽게 내 것으로 만들 수 있고 그것으로 자기 발전을 이룰 수 있다. -소크라테스- ◈김철홍 대표위원 (010-8763-6739 seouls9001@naver.com] ○ 중소기업 w/s 특강 강의 : 변화관리, 생존전략, 인생역정, 세일즈, 나도 1억 대박, 인생설계, 성공 “독서를 통한 자기경영 고급정보” 네이버:자기경영노하우 카페 북칼럼에 공개합니다. 누구나 정보를 얻어 가실수 있습니다. 행복, 자기관리, 자기경영, 자기계발, 시간관리, 목표관리, 재테크, 제2막 인생설계, 세일즈, 성공, 중소기업 경영, 자영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시길 원하시면 노크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