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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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尹 盛 哲 PCM 1. General : Analog 신호를 다음의 3 단계로 Digital 신호로 펄스부호변조 (Pulse Code Modulation) 하는 과정 1) 표본화 (Sampling) 2) 양자화 (Quantizing) 3) 부호화 (Coding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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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목 차 제 1 부 멀티미디어(Multimedia)와 웹(Web) 제 1 장 멀티미디어(Multimedia)와 생활 제 2 부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기본 개념 제 4 장 래스터 이미지(Raster Image)와 포토샵(Photoshop) 제 5 장 벡터 이미지(Vector Image)와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제 6 장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제 7 장 래스터 애니메이션(Raster Animation)과 GIF 애니메이터(Animator)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Vector Animation)과 플래시(Flash)/스위시(SWiSH)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제 5 부 비디오(Video)와 동영상(Movie) 제 10 장 동영상(Movie)과 코덱(CODEC) 제 11 장 동영상(Movie)과 프리미어(Premiere) 제 12 장 모션 그래픽스(Motion Graphics)와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 제 6 부 가상현실과 웹(Web) 제 13 장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VRML/X3D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사전적 의미 탄성체 속을 지나가는 파동 좁은 의미 사람의 귀에 들리는 것 사람의 청각기관을 자극하여 청각을 일으키는 것 구분 음성(Voice) : 인간의 목에 있는 후두의 성대가 진동하면서 나오는 목소리 음악(Music) : 사운드(소리)를 소재로 하여 박자, 선율, 화성, 음색 등을 일정한 법칙과 형식으로 종합해서 사상과 감정을 나타내는 예술을 의미 음향효과(Sound Effects) : 라디오나 TV, 영화, 연극 등에서 극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 사용하는 자연적이거나 인공적인 사운드(소리)의 연출 기법 컴퓨터를 이용하여 아날로그 사운드(Analog Sound)가 디지털로 변환되면서부터 디지털 오디오(Digital Audio)와 미디(Midi)로 분류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주파수 전파가 공간을 이동할 때 1초 동안에 진동하는 횟수 단위 : Hz (1Hz : 파동이 1초 동안 1번 진동) 파동 : 사인곡선(Sinusoidal Waveform)의 위상이 변화하는 정도 진폭(Amplitude) : 주기적인 진동이 있을 때 진동의 중심으로부터 최대로 움직인 거리 혹은 변위 음압(Sound Pressure) : 매질(Medium, 파동을 매개하는 물질) 속을 지나는 음파(Sound Wave, 소리로서 느껴지는 파동)에 의해 생기는 압력 전파의 파장(Wavelength, 두 파동 사이의 거리)은 주파수에 반비례(Wavelength=1/Frequency)) 파장이 길다(장파)라는 의미는 주파수가 낮다는 의미 파장이 짧다(단파)는 것은 주파수가 높다는 의미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주파수대(Frequency Band) 초장파(VLF, Very Low Frequency) : 3~30KHz - 해상통신 장파(LF, Low Frequency): 30~300KHz - 무선전화국 중파(MF, Medium Frequency): 300~3000KHz - 국제단파통신 단파(High Frequency): 3~30MHz - 아마추어 무선통신 초단파(VHF, Very High Frequency): 30~300MHz - FM, TV, 무선호출 극초단파(UHF, High Frequency): 300~3000MHz - 이동전화, PCS, 이리듐 초극초단파=센티미터파(SHF, Super High Frequency): 3~30GHz - 인공위성 밀리미터파(EHF, Extreme High Frequency): 30~300GHz - 우주통신 서브밀리파=데시밀리미터파: 300~3000GHz - 전파천문학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① 계획(Plan) 작업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필요한 조건 검토 최종 결과에서 사용될 사운드에 대해 설계  ② 녹음(Record) 현실 세계의 소리를 사운드 도구를 이용하여 녹음  ③ 변환(Capture) 녹음된 사운드(아날로그 형태)를 컴퓨터에서 처리 가능한 디지털 형태로 변환   ④ 편집(Edit) 원하는 목적에 맞게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편집(Edit) 또는 믹싱(Mixing)  ⑤ 저장(Store) 편집이 끝난 중간 결과를 원하는 포맷으로 저장  ⑥ 통합(Integrate) 최종 결과를 만들기 위해 저장된 사운드를 다른 프로그램과 통합   ⑦ 재생(Playback) 최종결과를 재생하여 보완될 점을 수정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아날로그 사운드를 디지털 사운드로 변환 ADC(Analog to Digital Converter, A/D 변환기)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 등의 과정을 거쳐 디지털 사운드를 우리가 귀로 듣기 위해서는 다시 아날로그 사운드로 변환 DAC(Digital to Analog Converter, D/A 변환기) 표본화(Sampling) 아날로그 파형을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기 위해 필요한 표본점 값들의 집합을 이산 적(Discrete)으로 추출하는 것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표본점은 패턴을 기술하는 좌표축을 따라서 일정한 간격으로 취하는 것이 보통 표본화율(Sampling Rate) : 1초 동안에 추출한 표본의 수(단위 : 표본 한 개 당 1 Hz)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양자화(Quantization) A/D 변환기를 통해 A/D 변환을 할 때 이산 값(Discrete Value, 서로 떨어져 있는 값)으로 실제 값을 표현하는 것 양자화를 거치고 나면 원래 신호의 완전한 재생이 불가능 실제 값을 나타내게 되는 이산 값 : 양자화 된 값(Quantized Value) 이때 발생하는 오차 : 양자화 오차(Quantization Error)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양자화(Quantization) (계속) 양자화 오차를 줄이기 위한 방법 : 양자화 비트(bit) 수를 늘려주면 됨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부호화(Coding) A/D 변환기를 사용하여 표본화와 양자화 단계를 거치고 마지막으로 실제 디지털 정보로 압축하여 표현하는 과정 통신로 상에서 일시에 직렬로 연속적으로 전송되는 데이터의 흐름오디오의 압축 기법으로서 코덱(CODEC)이라고 불리기도 함 코덱(CODEC) : 음성/영상의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코더(Coder)와 그 반대로 변환시켜 주는 디코더(Decoder)의 기능을 함께 갖춘 기술 ① MP-3(MPEG-1 Audio Layer3 : Faunhofer) ② AAC(Advanced Audio Coding : Fraunhofer, AT&T, Dolby Labs, Sony, NEC 등) ③ AC-3(Audio Code 3, Dolby Labs) ④ ATRAC(Adaptive Transform Acoustic Coding : Sony) ⑤ TwinVQ(Transform-Domain Weighted Interleave Vector Quantization:NTT) ⑥ PAC(Perceptual Audio Coder : AT&T/Lucent) ⑦ Qdesign Music Format(Apple) ⑧ MS Audio(Microsoft) ⑨ DPCM, ADPCM, AMR, QCELP, EVRC 등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PCM(Pulse Code Modulation, 펄스 부호 변조) 입력된 값을 그대로 기록하는 방법, 표본화-양자화-부호화 과정을 거쳐 변환을 하지만 압축을 하지 않아 용량이 매우 크며 CD나 DAT(Digital Audio Tape) 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 디지털 사운드 파일의 크기 = 표본화율(Sampling Rate) × 해상도(양자화 비트) × 채널수(모드, 1:Mono, 2:Stereo) × 시간(초) PCM 방식으로 1분 길이의 음악 CD 파일 한 개를 만든다면,  = 64,000(Hz)×16(bit)×2(Stereo)×60(초) = 122,880,000 (bit) = 15,360,000 byte = 15.4 MB ADPCM(Adaptive Differential Pulse Code Modulation, 적응 차등 펄스 부호 변조방식) DPCM(Differential Pulse Code Modulation, 차분 펄스 부호 변조방식)에서 인접한 값과의 차이가 크면 진폭을 나누는 단계를 크게 하고, 차이가 작으면 진폭을 나누는 단계를 작게 하여 가변적으로 차이를 정밀하게 저장하는 방식 ADPCM 방식으로 1분 길이의 음악 CD 파일 한 개를 만든다면,  = 44,100(Hz) × 16(bit) × 2(Stereo) × 60(초) = 84,672,000 (bit) = 10,584,000 byte = 10.6 MB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사운드 카드 기본적인 기능 :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주는 ADC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주는 DAC 기능 애드리브(Adlib), 사운드 블래스터(Sound Blaster), 전자 악기 디지털 인터페이스(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MIDI) 등 앰프(Amplifier) : 증폭기 혹은 확성기라는 용어로 사용 컴퓨터에서 발생되는 모든 사운드는 사운드 카드를 통하여 처리가 되지만 실제 인간의 귀에 들리도록 하기 위해서는 앰프나 스피커(Speaker) 혹은 헤드셋(Headset) 등을 사운드 카드에 연결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사운드 편집 소프트웨어 GoldWave Sound Forge Cool Edit Pro (현재는 ‘어도비(Adobe)사의 오디션(Audition)’으로 변경) 사운드 재생 소프트웨어 윈앰프(Winamp) 제트 오디오 곰 오디오(Gom Audio) 입체 음향(Interactive 3D Sound) 스테레오(Stereo) 입체음향인 레코드 연주나 방송을 들을 수 있는 입체음향 재생증폭장치 Stereophonic Sound의 약자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음성(Voice) 변조하기 골드웨이브에서 사운드 파일 불러오기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음성(Voice) 변조하기 (계속) 음성 톤 변조(Pitch)를 위한 메뉴 선택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음성(Voice) 변조하기 (계속) 음성 톤 변조(Pitch)를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음성(Voice) 변조하기 (계속) 기계음(Mechanize)을 위한 메뉴 선택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음성(Voice) 변조하기 (계속) 기계음(Mechanize)으로의 변조를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음성(Voice) 변조하기 (계속) 파일 저장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사운드 파일 합성(Mix)하기 사운드 파일 혼합(Mix)을 위한 특정 부분 선택 및 복사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사운드 파일 합성(Mix)하기 (계속) 사운드 파일 혼합(Mix)을 위한 메뉴 [Edit > Mix...] 선택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사운드 파일 합성(Mix)하기 (계속) 사운드 파일 혼합(Mix)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목소리 제거하기(MR 만들기) MR을 만들기 위한 메뉴 [Tool > Effect Chain Editor...] 선택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목소리 제거하기(MR 만들기) (계속) MR을 만들기 위한 Effect Chain Editor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목소리 제거하기(MR 만들기) (계속) MR을 만들기 위한 Reduce Vacals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휴대전화 벨소리 만들기 휴대전화 벨소리에 사용할 부분을 마우스로 선택, 메뉴 [Edit > Trim] 선택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휴대전화 벨소리 만들기 (계속) 휴대전화 벨소리에 사용하기 위한 파일 저장 형식 및 속성 설정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휴대전화 벨소리 만들기 (계속) 추가적인 Trimming을 위한 메뉴 [Edit > Trimming] 선택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휴대전화 벨소리 만들기 (계속) 휴대전화 벨소리로 사용할 화음 선택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휴대전화 벨소리 만들기 (계속) Sample Type을 설정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휴대전화 벨소리 만들기 (계속) 휴대전화 벨소리 파일 포맷(*.mmf)으로 저장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사운드 파일 포맷(File Format) 변환하기 사운드 파일의 포맷을 변환하기 위한 대화창 [Batch Processing]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사운드 파일 포맷(File Format) 변환하기 (계속) 변환할 사운드 파일의 형식(Type)과 Attributes(속성)를 설정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사운드 파일 포맷(File Format) 변환하기 (계속) 변환된 사운드 파일을 저장할 폴더 설정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시작과 끝부분에 Fade In/Out 적용하기 Fade In을 위한 메뉴 [Effect > Volume > Fade In...] 선택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시작과 끝부분에 Fade In/Out 적용하기 (계속) 대화창 Fade In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시작과 끝부분에 Fade In/Out 적용하기 (계속) 대화창 Fade Out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도플러(Doppler) 및 에코(Echo) 효과 적용하기 Doppler 효과를 적용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제 9 장 사운드(Sound)와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골드웨이브(GoldWave)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 편집 및 제작 (계속) 도플러(Doppler) 및 에코(Echo) 효과 적용하기 (계속) 에코(Echo) 효과를 적용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 4 부 오디오(Audio)와 사운드(Sound)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