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멀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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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08 시스템 구성도 고려사항 * 웹 서버 클러스터 구성  클러스터 구축은 ㈜ 클루닉스의 Encluster 로 구축 (KT 인증,IT 인증 획득, 실제 클러스터 구축 사이트 200 여곳 )  웹 서버 클러스터는 Dynamic, Static, Image.
Window media player 1.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가 많이 끊길 때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실행 > 도구 > 옵션 > 성능 > 연결 속도 > 연결 속도 선택 Lan(10Mbps) 선택 > 네트워크 버퍼링 버퍼 10 초 네트워크창 > 스트리밍 프로토콜 > UDP.
4 장. 인터넷 접속 환경 Section 03 TCP/IP 인터넷 프로토콜 학습목표 인터넷 접속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네트워크 환경을 설정할 수 있다. ADSL 과 VDSL 의 장단점을 알 수 있다. 무선 인터넷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인터넷 접속과 브라우저 활용하기 제2강제2강. 학습개요 우리는 웹을 기반으로 물건도 사고, TV 도 보고, 정 보도 얻고, 여러 가지 일상생활의 일을 수행한다. 이처 럼 컴퓨터를 생활의 도구로써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 중에 하나가 웹이다. 여기에서는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인터넷의 개념과 주소. 내용  1 : 인터넷의 개념  네트워크, 인터넷, 네트워크 토폴로지는 무엇인가 ?  네트워크의 종류 및 인터넷과 관련된 기관과 기능  2 : 인터넷 서비스의 종류  인터넷 서비스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 3 : 인터넷 주소  IP.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이해.
Using Telephone and Cable Networks
컴퓨터와 인터넷.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사 손용범.
인터넷의활용.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2 장 인터넷의 구성 및 접속.
김태원 심재일 김상래 강신택. 김태원 심재일 김상래 강신택 인터넷 통신망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인터넷의 자원 및 정보는 NIC가 관리 IP주소 또는 도메인으로 정보 검색 이용자 및 통신망 관한 정보를 제공.
3장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1. 신뢰할 수 있는 싸이트 등록 인터넷 익스플로러 실행 후 실행
3장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2007 멀티미디어의 이해.
7. 인터넷 환경과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3 장 OSI 기본 참조 모델 OSI : Open System Interconnection
할 수 있다! 네트워크 구축 + 활용 네트워크 구성도.
PHP입문 Izayoi 김조흔.
2 장 인터넷의 개요.
VoIP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네트워킹 CHAPTER 13 Section 1 네트워킹의 개요와 java.net 패키지 Section 2 인터넷 주소와 URL
SSL (Secure Sockets Layers Protocol)
11 장 LAN 기본 개념과 Ethernet LAN
인터넷 개요 중앙대학교 안 봉 현 2006년 4월.
Chapter 21 Network Layer: ARP, ICMP (IGMP).
4. LAN의 배선체계 (3장. LAN: Local Area Network)
FTP 프로그램의 활용 FTP 프로그램의 용도 인터넷 공간에 홈페이지 파일을 업로드할 때 필요
멀티미디어.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스크래치 언어 이해 스크래치 이용법 습득 고양이가 말을 하며 움직이는 예제 작성
1장. 인터넷의 개념과 주소.
2장. 인터넷의 개념과 주소.
인터넷 따라 하기 ◆ 인터넷 시작 하기 ◆ 인터넷 끝내기 ◆ 홈페이지 방문 및 정보검색 ◆ 전자우편( ) 가입
Internet과 World Wide Web
HTTP 프로토콜의 요청과 응답 동작을 이해한다. 서블릿 및 JSP 를 알아보고 역할을 이해한다.
(Application of the Internet)
3장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2007 멀티미디어의 이해.
Chapter 01. OSI 계층 모델.
웹디자인
World Wide Web 중앙대학교 안 봉 현
20 장 네트워킹과 인터네트워킹 장치 20.1 리피터(Repeaters) 20.2 브리지(Bridges)
자바로 만든 채팅 프로그램 임경진 조주경 지도교수님 : 이광세 교수님.
2 네트워크 모델 학습 목표 모듈 개념을 알아보고 계층 구조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인천대학교 웹과 인터넷 수업 개요 및 내용 소개.
Voice and Videoconferencing
3 네트워크 기술 학습 목표 회선 교환 시스템과 패킷 교환 시스템의 차이와 원리를 이해한다.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프로젝트 제안서 -TCP/IP를 이용한 메신저 구현-
Cold Spring Harbor Laboratory Press 저널 이용 매뉴얼
Internet : 전세계에 연동된 컴퓨터 망의 총 집합체
모바일인터넷기초 전산정보학부 모바일인터넷과 권 춘 우
제 15 장 인터넷 15.1 역사와 관리 15.2 TCP/IP 프로토콜 15.3 차세대 15.4 인터넷 접근
LAN의 구성요소 학습내용 서버 클라이언트 NIC(Network Interface Card) 전송매체
Viewing Advanced Web Pages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5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념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학습내용 프로토콜 계층화 OSI 모델의 용어 및 기능 개체 서비스 접근점 (N) 프로토콜과 (N) 서비스 서비스 프리미티브
5.2.3 교환방식의 비교 학습내용 교환방식의 비교.
9 브라우저 객체 모델.
Part 05 TCP/IP 1. 네트워크 2. 포트번호.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을 위한 가상실습환경 창원대학교 이수현.
멀티미디어 활용 -플래시 CS3 류 정 남.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인터넷의 정의와 특징을 이해한다. 인터넷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이해한다. 인터넷의 용도에 대하여 이해한다.
ARP.
디지털광고 구동 원리 전중달 CTO.
20 XMLHttpRequ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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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멀티미디어

오늘 배울 것 인터넷 하이퍼미디어 인터넷을 이용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인터넷 인터넷의 정의 인터넷의 역사 인터넷의 구조 인터넷 서비스

왜 갑자기 인터넷? 멀티미디어와 인터넷 패키지형 멀티미디어 콘텐츠 네트워크형 멀티미디어 콘텐츠

인터넷의 정의 인터넷이란 IP(Internet Protocol)라는 전송규약을 사용하여 연결된 모든 네트워크 광의의 인터넷이란 인터넷과 상호 연결되어 사용되고 있는 모든 종류의 네트워크

인터넷의 역사

인터넷의 역사 ARPAnet: 인터넷의 탄생(1969) Ethernet LAN(Local Area Network)의 활성화 30여년전 군사적 목적으로 미국 국방성이 구축 컴퓨터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 IP 전송규약을 사용 Ethernet LAN(Local Area Network)의 활성화 UNIX 운영체제를 탑재한 워크스테이션이 Ethernet LAN으로 연결 e-mail 송수신시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Internet Protocol) 전송규약을 사용

인터넷의 역사 NSFnet(National Science Foundation Network)의 구축(1986) IP를 사용하는 5곳의 슈퍼컴퓨터 센터를 연결하여 구축한 케이블 망 NSFnet은 미국내 인터넷의 백본 네트워크(Backbone Network) 웹(Web)의 출현 1989년 웹(WWW) 서비스 개발 1993년 Mosaic 출현 1994년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와 인터넷 익스플로러

인터넷의 구조 통신 프로토콜 패킷(Packet) 컴퓨터간에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규칙 및 약속의 집합 기능 데이터 흐름의 제어 및 동기화 에러의 감시 및 제거 다중화(Multiplexing) 패킷화 패킷(Packet) 일정한 크기의 정보 조각들로 나누어진 송수신 데이터 IP: <1500 character/packet

인터넷 관련 프로토콜 TCP/I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SMTP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FTP (File Transfer Protocol)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Telnet 전화접속 SLIP (Serial Line Internet Protocol) PPP (Peer to Peer Protocol)

TCP/IP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전송규약 TCP (상위계층) IP (하위계층) 데이터의 흐름을 관리하고 수신된 데이터가 정확한지 확인 데이터를 패킷으로 나누어 전송 수신된 패킷을 원래대로 재조립 IP (하위계층) 데이터를 목적지에 전송하는 역할 주어진 송수신지 표기방법에 관한 규약 주소는 210.107.239.136처럼 255 이하의 숫자 4개를 마침표로 구분하여 표기

URL과 도메인 네임 URL (Uniform Resource Locator) 도메인 네임(Domain Name) 인터넷상의 표준 주소표기 방식 Protocol://server address/object-path 도메인 네임(Domain Name) 숫자인 IP주소에 대응되는 이름 컴퓨터이름.소속단체.단체의 성격.소속국가 Ex) www.sejong.ac.kr, www.yahoo.com cf) .<au, .ca, .fr, .jp>, <edu, org, gov> 도메인 네임 서버(DNS: Domain Name Server)

인터넷 접속

네트워크 장비 허브(Hub) 게이트웨이(Gateway) 라우터(Router)

네트워크 장비 허브(Hub) 게이트웨이(Gateway) 라우터(Router) 다수의 컴퓨터를 LAN으로 연결시키는 장치 서로 다른 종류의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 라우터(Router) 전달된 패킷의 주소를 읽고 가장 적절한 네트워크 통로를 이용하여 원하는 장소로 전송하는 장치

네트워크 장비 ⓐ허브 ⓑ게이트웨이 ⓒ라우터

초고속 통신 케이블 모뎀(Cable Modem) ADSL(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CATV의 케이블을 이용한 동축케이블 모뎀 서비스 10Mbs 정도 ADSL(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송신: 640Kbps, 수신: 10Mbps 비대칭 방식 VDSL(Very high bit rate Digital Subscriber Line) 이론상: 52Mbps, 현재: 13Mbps 대칭 방식 광통신 최대: 100Mbps cf) FTTH

차례 인터넷 하이퍼미디어 인터넷을 이용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하이퍼텍스트(Hypertext) 정의 노드(Node)란 텍스트 정보의 단위 링크(Link)란 노드를 연결하는 포인터 하이퍼텍스트는 상호 연관된 텍스트 조각들을 비순차적으로 연결하여 구성한 정보 노드(Node)란 텍스트 정보의 단위 링크(Link)란 노드를 연결하는 포인터

하이퍼텍스트의 구조

하이퍼미디어(Hypermedia) 텍스트 + 하이퍼텍스트의 의미가 확대되어 하이퍼미디어를 일컫기도 한다. 이미지 + 그래픽 + 사운드 + 동영상 하이퍼텍스트의 의미가 확대되어 하이퍼미디어를 일컫기도 한다. 대부분의 일반적인 웹페이지 링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하이퍼미디어의 구조

하이퍼텍스트에 적합한 정보 형태 Shneiderman의 3가지 황금률 정보는 작은 조각으로 구성될 수 있어야 한다. 각 정보 조각은 서로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사용자는 특정 시점에서 정보의 일부분만을 필요로 한다.

하이퍼미디어의 역사

하이퍼미디어의 역사 Memex(1945) Xanadu(1965) Aspen Movie Map(1978) Vannevar Bush: 최초의 하이퍼텍스트 개념에 입각한 가상 시스템 온라인 텍스트 및 그래픽 데이터를 기록, 브라우징 Xanadu(1965) Ted Nelson: 하이퍼텍스트라는 용어 탄생 세계의 모든 문헌을 하나의 하이퍼텍스트로 통합 시도   Aspen Movie Map(1978) MIT의 Andrew Lippman: 최초의 하이퍼미디어 시스템 미국 콜로라도주 Aspen시를 가상적으로 여행할 수 있도록 구성 HyperCard(1987) Apple사에서 개발한 대중적인 하이퍼미디어 저작도구 Hypertalk이라는 스크립트 언어를 지원 웹(1989) CERN(European Center for Nuclear Physics Research)에서 개발 인터넷 상에서의 정보교환을 위한 최초의 세계적 하이퍼텍스트 시스템 HTML을 사용하여 문서를 구축 1993년 NCSA(National Center for Supercomputing Applications)에서 GUI 방식의 브라우저인 Mosaic 개발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의 구성요소 노드 링크 앵커 링크의 출발점, 도착점

노드 정보의 저장 단위 문자, 이미지, 사운드, 동영상 링크로 연결된 노드들이 하이퍼시스템을 구성 1998년 실험 Kreitzberg, Shneiderman 짧게 여러 번 나눈 기사의 전달이 효과적

링크 링크의 역할 문서 참조 주석 표, 그림 문서의 구조 표시 링크의 종류(Conklin) 참조 링크 조직 링크 키워드 링크

브라우저(Browser) 브라우저는 하이퍼시스템에서 정보의 위치를 파악하고 정보를 표시 브라우저의 필수요건 브라우저의 필수요건 학습 편의성(Learnability) 사용 편의성(Usability) 일관성(Consistency) 유연성(Flexibility)

웹 브라우저의 기능 웹 페이지 열기 웹 페이지의 저장 및 인쇄 소스파일(HTML) 문서 보기 최근 방문한 URL의 목록 제공 전자우편과 뉴스그룹을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공 HTML 문서 편집기, 공동작업 기능 등을 제공 오프라인(Offline) 작업 Ex) IE, Netscape, Firefox, Safari

플러그인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표시하기 위한 브라우저 연동 소프트웨어 저장 포맷에 따라 상이한 플러그인을 사용

플러그인의 종류 이미지 사운드/비디오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문서 Adobe SVG Viewer Windows Media Player, QuickTime Player, RealPlayer, Winamp 애니메이션 Macromedia Flash 가상현실 Quicktime VR, Octaga 문서 Adobe Reader

PDF (Portable Document Format) 운영체제에 독립적이다. HTML처럼 멀티미디어 개체 삽입, 실행이 자유롭다. 보안기능이 훌륭하다. 전자책 등에 활용될 만큼 책과 같은 시각적 친근감이 있다. 문서의 품질이 우수하다. 파일의 크기가 작은 편이다. 파일 변환이 편리하다.

차례 인터넷 하이퍼미디어 인터넷을 이용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인터넷을 이용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인터넷 신문/잡지 주기적인 뉴스 내용이 갱신 인터넷 신문/잡지 주기적인 뉴스 내용이 갱신 신속한 정보획득, 배달 비용 절감, 자원 절약, 자연 환경 보호 등의 장점 RSS Really Simple Syndication(매우 간단한 배급) Rich Site Summary(풍부한 사이트 요약)

인터넷 쇼핑 장점 단점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쇼핑이 가능 유통기간의 단축, 물류비용 절감, 기업의 순이익 증가, 구매자의 요구에 신속부응 맞춤형 쇼핑 가능 단점 상품을 직접 볼 수 없으며 충분한 상품 정보의 제공 불가

인터넷 방송 인터넷을 통하여 접속하는 사용자에게만 전송 쌍방향 방식 프로그램의 선택이 자유로움 스트리밍(streaming) 기법 사용

스트리밍(Streaming) 데이터를 수신하는 즉시 출력장치에 표시하는 기법

동기화(Synchronization) 공간적 동기화(Spatial Synchronization) 공간적 배치 방식(Layout) 시간적 동기화(Temporal Synchronization) 수행 순서의 동기화

미디어 데이터간의 동기화 허용한계 미디어 최대 지연 시간(초) 최대 지터 시간(밀리초) 음성 0.25 10 비디오(TV 수준) 압축 비디오 1 텍스트 해당 없음 데이터(파일 전송) 이미지

공중파 방송 vs. 인터넷방송 공중파 방송 인터넷 방송 전송 매체 전파 인터넷 망(TCP/IP) 수신기 TV 수상기 컴퓨터 전송 형태 1 : 다수 방식으로 전송 1 : 1 방식으로 전송 상호작용성 (Interactivity) 단방향성 채널 선택 시 시간, 공간의 제약을 받음 양방향성 시청자의 피드백 전송이 가능 시청자의 직접적인 프로그램 편집이 가능 자신이 원하는 내용으로 구성된 채널을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수신할 수 있음. 채널 수 제한적 거의 무제한 사용의 편의성 사용법이 단순 사용을 위한 추가적인 지식이 필요 기 타 방송 이외의 다양한 부가내용 전달이 가능 표준의 부재 네트워크 인프라 열악 차별화된 컨텐트 개발의 문제

인터넷 폰/채팅 인터넷 폰 인터넷 채팅 1995년에 이스라엘 기업인 VocalTec사가 소개 PC를 이용하거나 일반 전화를 이용하여 통화 인터넷 채팅 ICQ MSN 메신저

인터넷 게임 독립형 게임 네트워크형 게임 웹브라우저 상에서 실행 플래쉬 게임, 자바 애플릿을 이용한 게임 MUD (Multi-User Dungeon) MUG (MUD w/ Graphics) MMORPG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RTS (Real-Time Simulation Game) FPS (First-person shooter) Casual Game

인터넷의 확산 인터넷 이용인구 우리나라: 3257만명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 1위 참고 사이트: 인터넷진흥원 Cf) 중국: 1억300만명, 미국: 1억3500만명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 1위 참고 사이트: 인터넷진흥원 http://www.krnic.or.kr/

왜 인터넷 이용이 급증 하였는가? 향상된 통신망 전송 속도 일반인에게 친숙해진 브라우저 콘텐츠와 정보의 다양화 초고속 인터넷 선로 케이블 모뎀, ADSL, VDSL, 광통신 일반인에게 친숙해진 브라우저 IE, Firefox, Safari 콘텐츠와 정보의 다양화

다음 시간에… FTTH RSS “정보에 압도 당하지 말고 정보 위에 올라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