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파일 처리 제목. 08. 파일 처리 제목 파일 처리 방식을 익힌다. SD카드의 파일 처리 방식을 배운다. 커스텀뷰의 작성법을 살펴본다.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Page  1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IT CookBook,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본 강의교안은 수업상황을 도입 - 전개 - 마무리로 구분하여 수업의 각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 중 강의교안으로.
Advertisements

IT CookBook, Android Studio 를 활용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Copyright© 2015 Hanbit Academy, Inc. All rights reserved. 14.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Android 프로그램개발 환경. 학습 목표 ■ 교육 목표  JDK 설치  JDK 환경 설정  Eclipse 설치  Android SDK 설치  ADT Plug-in 설치  Android Virtual Device(AVD) 설치  Android 예제 프로그램.
기초C언어 제1주 실습 강의 소개, C언어 개요, Cygwin/Eclipse 사용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OpenCV 안드로이드 연동 환경설정 OpenCV-Android 를 다운 받습니다.
04. 기본 위젯 익히기 제목. 04. 기본 위젯 익히기 제목 뷰와 뷰 상속을 이해한다. 기본 위젯을 다루는 방법을 익힌다. 안드로이드 앱의 기본적인 프로그래밍을 숙달한다.
컴퓨터프로그래밍 1주차실습자료 Visual Studio 2005 사용법 익히기.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제목.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Power Java 제3장 이클립스 사용하기.
Power Java 제3장 이클립스 사용하기.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제목.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제목.
Linux/UNIX Programming
J2ME Install 부산대학교 인공지능 연구실.
How to export XFile Written by D.M.S.P.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메뉴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토스트의 다양한 출력 방법을 알아본다. 대화상자의 사용법을 익힌다.
14.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제목. 14.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제목.
06. 고급 위젯 다루기 제목. 06. 고급 위젯 다루기 제목 고급 위젯을 다루는 방법을 익힌다. 뷰 컨테이너와 그 응용법을 학습한다. 매니패스트 파일의 설정법을 배운다.
06. 고급 위젯 다루기 제목. 06. 고급 위젯 다루기 제목 고급 위젯을 다루는 방법을 익힌다. 뷰 컨테이너와 그 응용법을 학습한다. 매니패스트 파일의 설정법을 배운다.
08. 파일 처리 제목. 08. 파일 처리 제목 파일을 처리하는 방식을 익힌다. SD카드의 파일을 처리하는 방식을 배운다. 커스텀뷰의 작성법을 알아본다.
CHAPTER 02 OpenCV 개요 PART 01 영상 처리 개요 및 OpenCV 소개.
1. C++ 시작하기.
SqlParameter 클래스 선문 비트 18기 발표자 : 박성한.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레이아웃의 개념을 익힌다. 화면을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구성한다. Java 코드만으로 화면을 작성해 본다.
18강. 데이터 베이스 - II JDBC 살펴보기 Statement객체 살펴보기 Lecturer Kim Myoung-Ho
D / K / I / T / E / C / H / N / O / L / O / G / Y
WinCE Device Driver 실습 #3
WinCE Device Driver 실습 #2
학습목표 학습목차 다른 홈페이지의 HTML 파일 코드를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CHAP 12. 리소스와 보안.
Eclipse 를 이용한 네트워킹 퍼즐 게임 “Scrambled Net” 담당 교수님 전진우 교수님 최은아.
사용자 함수 사용하기 함수 함수 정의 프로그램에서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만든 하나의 단위 작업
2018년 11월 05일 박성진 Web & Internet [08] 레이아웃 P1 2018년 11월 05일 박성진
영상처리 실습 인공지능연구실.
HTTP 프로토콜의 요청과 응답 동작을 이해한다. 서블릿 및 JSP 를 알아보고 역할을 이해한다.
Chapter6 : JVM과 메모리 6.1 JVM의 구조와 메모리 모델 6.2 프로그램 실행과 메모리 6.3 객체생성과 메모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Eclipse CDT에서 프로젝트를 Export 하고 Import 하는 방법
10. 액티비티와 인텐트 제목. 10. 액티비티와 인텐트 제목 액티비티의 개념을 파악한다. 인텐트의 개념과 활용법을 익힌다. 액티비티 생명주기에 대해 알아본다.
2강_첫번째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에뮬레이터(AVD) 만들기 처음 만들어 보는 프로젝트 전체적인 구성 살펴보기
자바 5.0 프로그래밍.
11.어댑터 뷰 제목. 11.어댑터 뷰 제목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활용법을 배운다. 갤러리와 스피너의 사용법을 익힌다.
1. 스크립트 작성 마법사 2. NSIS 스크립트 컴파일
문자열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5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E304호,
PMIS 서버 설정 환경설정 작성자 : 배경환.
빌드 성공.
11. 어댑터뷰 제목. 11. 어댑터뷰 제목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활용법을 배운다. 갤러리와 스피너의 사용법을 익힌다.
( Windows Service Application Debugging )
OpenCV 설정 2.21 만든이 딩딩.
DK-128 개발환경 설정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수동 설치시는 설치 방법 1. 두번에 설치 CD 속에 fscommand 폴더 밑에 Osstem 이라는 폴더를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영상처리 실습 (OpenCV + MFC) Chonbuk National University A.I. Lab.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Tensorboard in Windows
01. 분산 파일 시스템의 개요 네트워크에 분산된 파일을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JSP Programming with a Workbook
기초C언어 제2주 실습 프로그래밍의 개념, 프로그램 작성 과정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Ms-Office PowerPoint 한순희 한순희.
12 그리드 시스템.
슬라이드 쇼의 설정 슬라이드 쇼의 실행 파일과 폴더의 관리 글꼴을 포함해서 저장 웹 페이지로 게시 압축 파일
Android -Data Base 윤수진 GyeongSang Univ. IT 1.
동적메모리와 연결 리스트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E304호,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레이아웃의 개념을 익힌다. 화면을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구성한다. Java 코드만으로 화면을 작성해본다.
Docker Study 6~7.
Power Point 예제 디자인 적용 (서식) - (디자인적용) - (원하는 디자인 선택)
BoardGame 보드게임 따라가기.
Presentation transcript:

08. 파일 처리 제목

파일 처리 방식을 익힌다. SD카드의 파일 처리 방식을 배운다. 커스텀뷰의 작성법을 살펴본다.

1. 파일 처리 기본 ▶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 개요 앱을 종료했다가 다음에 다시 실행할 때 사용한 곳부터 이어서 작업을 하고 싶은 경우가 있다. 이럴 때 내장 메모리에 파일을 저장하고 읽어오는 방식이 쓰인다. 내장 메모리의 저장 위치는 /data/data/패키지명/files 폴더

1. 파일 처리 기본 ▶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 간단한 예제 (1/2)

1. 파일 처리 기본 ▶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 간단한 예제 (2/2)

1. 파일 처리 기본 ▶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 [실습8-1] 간단 일기장 만들기 (1/7) 날짜를 선택하고 그 날짜에 일기가 없으면 새로 쓰고, 그 날짜에 쓴 일기가 있다면 일기를 보여주는 앱을 만들자. 프로젝트 정보 프로젝트 이름 : Project8_1 패키지 이름 : com.cookandroid.project8_1 빌드 SDK : Goolge API 15 또는 16 Minimum Required SDK : API 15 또는 16 액티비티이름 : Project8_1Activity 레이아웃 이름 : main 타이틀 : Project8_1

1. 파일 처리 기본 ▶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 [실습8-1] 간단 일기장 만들기 (2/7) 화면 디자인 데이트피커, 에디트텍스트, 버튼을 한 개씩 생성한다. 각 위젯의 id는 datePicker1, edtDiary, btnWrite로 한다.

1. 파일 처리 기본 ▶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 [실습8-1] 간단 일기장 만들기 (3/7) Java 코딩 1 : 위젯 변수 선언 3개 위젯에 대응할 위젯 변수 3개 파일이름을 지정할 문자열 변수 1개 위젯 변수에 main.xml의 위젯을 대입

1. 파일 처리 기본 ▶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 [실습8-1] 간단 일기장 만들기 (4/7) Java 코딩 2 : 데이트피커 설정 Calendar 클래스를 이용해서 오늘 날짜의 연월일을 구한 후에 데이트피커를 초기화 데이트피커의 날짜가 변경되면, 변경된 날짜에 해당하는 일기파일(연_월_일.txt)의 내용을 에디트텍스트에 보여줌

1. 파일 처리 기본 ▶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 [실습8-1] 간단 일기장 만들기 (5/7) Java 코딩 3 현재 날짜의 파일(연_월_일.txt)을 읽어 일기의 내용을 반환하는 readDiary( ) 메소드를 완성

1. 파일 처리 기본 ▶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 [실습8-1] 간단 일기장 만들기 (6/7) Java 코딩 4 제일 아래 버튼을 클릭했을 때 동작하는 내용을 onCreate( ) 내부에 완성

1. 파일 처리 기본 ▶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 [실습8-1] 간단 일기장 만들기 (7/7) 프로젝트 실행 프로젝트를 실행 후, 몇 개 날짜에 일기를 쓰고 DDMS에서 확인

1. 파일 처리 기본 ▶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 [직접 풀어보기 8-1] [실습 8-1]을 처음 실행하면 해당 날짜의 일기가 있어도 나오지 않는다. 처음 실행할 때부터 실행한 날짜의 일기가 있으면 에디트텍스트에 일기를 보여주고 버튼을 <수정하기>로 만들자. 일기가 없으면 에디트텍스트에 “일기 없음”이라는 힌트가 나오고 버튼은 <새로 저장>이 되도록 하자.

1. 파일 처리 기본 ▶ raw 폴더 파일 처리 raw폴더 파일 처리 개요 프로젝트의 /res/raw 폴더에 필요한 파일을 저장해서 사용하는 방법. Java 소스에서 openRawResource() 메소드를 사용해서 접근할 수 있으며, InputStream 클래스를 사용 프로젝트의 /res/raw 폴더는 프로젝트에 포함된 폴더이므로 읽기 전용으로만 사용 가능 예제를 위해서 res 폴더 아래 raw 폴더를 생성해 놓고, 아무 내용이나 입력한 *.txt 파일을 하나 복사한다.

1. 파일 처리 기본 ▶ raw 폴더 파일 처리 예제

2. 파일 처리 응용 개요 MP3 파일을 SD카드에 저장하여 음악플레이어에서 실행할 때. AVD의 가상의 SD카드는 이클립스 메뉴 [Windows]-[AVD Manager]를 실행한 후 확인할 수 있다. (1장에서 생성했음)

2. 파일 처리 응용 ▶ SD카드의 파일 간단히 읽기 SD카드 파일 읽기 준비 내장 메모리에서 파일을 읽을 때와 별 차이가 없음. 먼저 DDMS에서 /mnt/sdcard 폴더에 적당한 텍스트 파일을 하나 올려(Push) 놓는다.

2. 파일 처리 응용 ▶ SD카드의 파일 간단히 읽기 SD 카드 파일 읽기 예제

2. 파일 처리 응용 ▶ SD카드에 폴더 및 파일 생성하기 개요 SD카드의 파일을 좀 더 정밀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Environment 클래스의 정적 메소드를 이용해 SD카드의 동작 여부 및 관련 폴더 경로를 구한다. AndroidManifest.xml 파일에 SD카드에 쓰기가 가능하도록 퍼미션을 지정해주어야 한다.

2. 파일 처리 응용 ▶ SD카드에 폴더 및 파일 생성하기

2. 파일 처리 응용 ▶ 특정 폴더의 하위 폴더 및 파일 목록 예제

2. 파일 처리 응용 [실습8-2] 간단 이미지 뷰어 만들기 (1/10) SD카드의 특정 폴더의 이미지 파일을 보여주는 간단한 이미지 뷰어를 만들자. 프로젝트 정보 프로젝트 이름 : Project8_2 패키지 이름 : com.cookandroid.project8_2 빌드 SDK : Goolge API 15 또는 16 Minimum Required SDK : API 15 또는 16 액티비티이름 : Project8_2Activity 레이아웃 이름 : main 타이틀 : Project8_2

2. 파일 처리 응용 [실습8-2] 간단 이미지 뷰어 만들기 (2/10) 커스텀 위젯 생성 커스텀 위젯을 직접 만들어 main.xml에 넣어 사용.

2. 파일 처리 응용 [실습8-2] 간단 이미지 뷰어 만들기 (3/10) 커스텀 위젯 Java 코드 1 자동완성된 코드

2. 파일 처리 응용 [실습8-2] 간단 이미지 뷰어 만들기 (4/10) 커스텀 위젯 Java 코드 2 : onDraw( ) 메소드를 오버라이드

2. 파일 처리 응용 [실습8-2] 간단 이미지 뷰어 만들기 (5/10) Java 코딩 1 : 위젯 변수 선언 3개 위젯에 대응할 위젯 변수 3개 파일이름을 지정할 문자열 변수 1개 위젯 변수에 main.xml의 위젯을 대입

2. 파일 처리 응용 [실습8-2] 간단 이미지 뷰어 만들기 (6/10) 화면 디자인 가로 레이아웃에 버튼 2개를 생성 앞에서 생성한 커스텀 위젯인 myPictureView를 생성 위젯의 이름은 btnPrev, btnNext, myPictureView1

2. 파일 처리 응용 [실습8-2] 간단 이미지 뷰어 만들기 (7/10) 그림 파일을 SD 카드에 복사

2. 파일 처리 응용 [실습8-2] 간단 이미지 뷰어 만들기 (8/10) Java 코딩 1 main.xml의 3개 위젯에 대응할 위젯 변수 3개 SD카드에서 읽어올 이미지 파일 배열과 파일명 문자열 변수 위젯 변수에 main.xml 위젯 대입

2. 파일 처리 응용 [실습8-2] 간단 이미지 뷰어 만들기 (9/10) Java 코딩 2 SD카드의 /mnt/sdcard/pictures 폴더에서 파일을 읽어오고, 첫 번째 파일을 커스텀 위젯에 출력

2. 파일 처리 응용 [실습8-2] 간단 이미지 뷰어 만들기 (10/10) Java 코딩 3 버튼을 클릭하면 동작하는 리스너를 정의

2. 파일 처리 응용 [직접 풀어보기 8-2] [실습 8-2]를 다음과 같이 수정하자. 버튼 사이에 “현재그림번호/전체그림개수” 텍스트뷰가 나타나도록 한다. 토스트 메시지를 없애고, 첫 번째 그림인데 <이전 그림>을 클릭하면 마지막 그림이, 마지막 그림인데 <다음 그림>을 클릭하면 첫 번째 그림이 나오도록 한다.

내장 메모리에서 파일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절차 내장메모리의 경로는 /data/data/패키지명/files 폴더 프로젝트의 /res/raw 폴더에 필요한 파일을 저장해서 사용할 수 있으나, 읽기전용으로만 가능 DDMS(Dalvik Debug Monitoring Service)는 AVD나 실제 안드로이드폰 내의 폴더와 파일을 접근하는 기능을 제공

SD카드의 기본적인 경로는 "/sdcard"를 사용하며, DDMS에서는 "/mnt/sdcard"에 접근하면 된다. SD카드의 파일을 좀 더 정밀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Environment 클래스의 정적 메소드를 이용해야 한다. SD카드에 쓰기 위해서는 AndroidManifest.xml에 퍼미션을 추가해야 한다. 지정한 폴더의 하위 폴더 및 파일의 목록은 File.listFiles() 메소드를 사용한다. 커스텀 위젯을 만들려면 먼저 Java코드로 작성한 후에, main.xml에서 <패키지명.클래스명> 형식을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