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개요 2005년 휴대폰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Android를 구글이 인수 2007년 11월 오픈소스로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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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개요 2005년 휴대폰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Android를 구글이 인수 2007년 11월 오픈소스로 공개 안드로이드 = 운영체제 + 미들웨어 + 핵심 애플리케이션 자바 문법을 그대로 사용해서 애플리케이션 개발 가능 안드로이드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각종 도구와 API 사용 모바일에 최적화된 달빅(Dalvik) 가상 머신 사용 자바 클래스를 바로 실행할 수 없으며, dex 포맷으로 변환한 후 실행

안드로이드 개요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를 통해서 제공되는 API를 사용함으로써 코드를 재사용하여 효율적이고 빠른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이 가능 2D 그래픽 및 3차원 그래픽을 최적화하여 표현 모바일용 데이터베이스인 SQLite를 제공 각종 오디오, 비디오 및 이미지 형식을 지원 모바일 기기에 내장된 각종 하드웨어를 잘 지원 이클립스 IDE를 통해서 강력하고 빠른 개발 환경을 제공

안드로이드 개요 ▶ 안드로이드의 특징 이 안드로이드의 핵심 커널은 리눅스(Linux)로 구성되어 있다.  단, 리눅스 사용법을 전혀 몰라도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에 문제 없음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언어는 Java 언어를 사용 저 수준의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NDK는 C, C++ 기반으로 개발 안드로이드 SDK에서 많은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있어 개발에 용이 오픈 소스를 지향하기 때문에 운영체제부터 관련 문서, 개발 도구 등 거의 모든 것을 무료로 사용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제공

안드로이드 개요 ▶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구조

안드로이드 개요▶ 4가지 구성 요소 인스턴스화 가능한 4개의 컴포넌트로 구성. 유일한 진입점이 없다. - 액티비티 : 화면 하나이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한다. - 서비스 :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동작한다. - 방송 수신자(BR) : 방송을 대기하고 수신한다. - 컨텐트 제공자(CP) : 자신의 데이터를 외부로 공개한다. 인텐트 : 컴포넌트끼리 통신하는 장치.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개요▶ 개발 운영체제 Windows, Linux, Mac 모두를 지원함 Windows는 32bit, 64bit 관계없이 개발할 수 있음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한 Windows 운영체제 PC용 Windows XP, Windows Vista, Windows 7, Windows 8 서버용 Windows Server 2003, Windows Server 2008, Windows Server 2008 R2, Windows Server 2012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개요▶ 개발 환경구성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개발 환경 구축 순서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안드로이드 ADT 설치 SDK 다운로드(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안드로이드 ADT 설치 이클립스 실행 후 SDK 업데이트 (1 / 2)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안드로이드 ADT 설치 이클립스 실행 후 SDK 업데이트 (2 / 2)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안드로이드 ADT 설치 Google 에서 intel haxm 검색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안드로이드 ADT 설치 Haxm window 버전 다운로드 후 설치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에뮬레이터 에뮬레이터 생성 Target : 4.0.3 CPU : Intel Atom(x86) Skin : HVGA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에뮬레이터 에뮬레이터 실행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에뮬레이터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

Hello Android

Hello Android 이클립스 메뉴 [File]-[New]-[Project]를 선택한 후, [New Project] 창에서 [Android]를 확장한 후 [Android Application Project]를 선택

Hello Android 프로젝트 생성

Hello Android 프로젝트 생성

Hello Android 프로젝트 생성

Hello Android 프로젝트 생성

Hello Android 프로젝트 생성

Hello Android 화면 디자인 XML

Hello Android 화면 디자인 XML

Hello Android 자바 코드

Hello Android 프로젝트 실행

Hello Android 프로젝트 실행

주요 구성 파일 프로젝트 구조 src : 자바 소스 gen : 프로젝트 리소스 관리 (R.java) assets : 기타 파일 저장 bin : 컴파일된 apk 파일 저장 res : xml 레이아웃, 문자열, 이미지 등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리소스 저장

주요 구성 파일 기타 - 매니페스트 : 프로그램의 구성 정보를 저장한다. GUI 편집기 또는 XML을 직접 편집한다. - MainActivity.java : 주 소스 파일. onCreate에서 액티비티를 채운다.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 activity_main.xml : 액티비티의 레이아웃을 정의한다. 레이아웃 편집기 및 XML 직접 편집 - strings.xml :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문자열 리소스를 정의한다.

주요 구성 파일 R.java : 프로젝트의 모든 ID를 상수로 정의한다. 개발툴이 관리하므로 직접 편집해서는 안된다. 구성 파일끼리 서로 참조하는 구조를 가진다.

레이아웃의 장점 코드로 직접 레이아웃을 채울 수도 있다.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TextView MyText = new TextView(this); MyText.setText("코드로 문자열 출력하기"); setContentView(MyText); }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분담 작업 용이 교체 가능하므로 호환성 확보, 국제화에 유리 변경된 모듈만 컴파일하므로 개발 속도 개선 레이아웃 재활용 가능 정적인 레이아웃은 XML로, 동적인 레이아웃은 코드로 작성한다.

오류 해결 프로젝트가 AVD를 인식하지 않을 때 조치법 프로젝트를 다시 실행해 본다. AVD를 종료한 후, 다시 실행해 본다.

오류 해결 (참고) AVD 오류메시지의 종류와 조치법  프로젝트를 다시 실행  AVD를 그냥 두고, 다시 프로젝트를 실행 ▶ You may want to manually restart adb from the Devices view.  프로젝트를 다시 실행 ▶ emulator-5554 disconnected! Cancelling '패키지이름.액티비티이름 activity launch‘! 먼저 모든 AVD를 닫은 후에 다시 프로젝트를 실행 ▶ could not get wglGetExtensionsStringARB  경고 수준. 무시해도 됨 ▶ Launch Cancelled  AVD를 그냥 두고, 다시 프로젝트를 실행 ▶ AVD는 가동 되고, Starting activity 패키지이름.액티비티이름 on device emulator-5554 에서 한동안 멈춘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