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3. 7(목) 초등 ICT 교육 방법론 2013년 봄학기 하정우 강의 개요 및 소개 2013. 3. 7(목) 초등 ICT 교육 방법론 2013년 봄학기 하정우
강의 개요 교과목 명칭: 초등 ICT 교육 방법론 목 적 강의교재: 초등 컴퓨터 활용 교육 (김갑수 저), 강의 슬라이드 목 적 초등학교에서 ICT를 활용한 각 교과에 적용하는 교육 방법론 이해 및 ICT기반 교수 능력 향상 강의교재: 초등 컴퓨터 활용 교육 (김갑수 저), 강의 슬라이드 강의 내용 학생들의 컴퓨터 과학에 대한 기본 개념 및 각 교과에의 활용 방안 각 교과 활용 시에는 교과 내용과 ICT 활용 요소와 이들의 학습 모델에 대해서 강의 ICT 활용 교육 철학, 특징을 살펴본 후에 구성주의, 행동주의, 인지주의 관점에서 ICT 활용 교육 내용의 구성 협동주의와 문제 중심 교육 방법들을 기반으로 한 STAD, 직소, PBL, 그룹 조사 방법을 기반으로 응용 소프트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알고리즘 분야를 각 교과의 교수 학습하는 방법을 설명 ICT 활용 교육의 평가 방법
강사 소개 성명: 하정우(영화배우 아님) 전화번호: 010-3066-9096 E-mail NateOn 메신저 강의자료 jwha@bi.snu.ac.kr hjw9096@snu.ac.kr (snue가 아님) NateOn 메신저 hjw9097@nate.com 강의자료 http://bi.snu.ac.kr/People/jwha_2.html
강의 계획 주 강의주제 강의내용 및 방법 과제부과 1 강의 개요 강좌 소개 2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의 특징 초등학교의 컴퓨터교육의 특징들에 대해서 설명한다. 3 외국의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 외국에서 컴퓨터 교육을 교육과정에 대해서 강의한다. -미국 ICT 교육 4 초등학교 컴퓨터 개념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콘텐츠에 대한 내용을 강의한다. 5 6 7 언어와 ICT 교육 언어 영역에서 ICT 활용교육 방법을 강의한다. 8 언어 영역에서 ICT 활용 교육 방법을 실습한다. 9 수학과 ICT 교육 수학 영역에서 ICT 활용교육 방법을 강의한다. 10 수학 영역에서 ICT 활용 교육 방법을 실습한다. 11 사회과와 ICT 교육 사회과 영역에서 ICT 활용교육 방법을 강의한다. 12 사회과 영역에서 ICT 활용 교육 방법을 실습한다. 13 과학과 ICT 교육 과학 영역에서 ICT 활용교육 방법을 강의한다. 14 과학 영역에서 ICT 활용 교육 방법을 실습한다. 15 기말고사
성적 평가 방법 출석: 10% 시험 성적 기말: 70% 과제 및 수업참여도: 20%
2012. 8. 29(수) 초등 ICT 교육 방법론 2012년 가을학기 하정우 컴퓨터의 기초 2012. 8. 29(수) 초등 ICT 교육 방법론 2012년 가을학기 하정우
컴퓨터의 정의 컴퓨터(Computer)의 정의 복잡한 계산을 빠른 시간에 처리하는 전자 계산기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ENIAC (1946): 군사목적 IBM Watson (2011): 지능을 가진 컴퓨터 Ubiquitous: 전자제품, 교통, 모바일 폰 + 유무선 네트워크 [ENIAC] [WATSON] [Smart phone]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눈에 보이고 만질 수 있는 장치 소프트웨어 목적에 맞게 하드웨어를 구동하기 위한 프로그램
하드웨어 하드웨어 구성 입력장치 중앙처리장치 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출력장치
하드웨어 정보표현의 단위 컴퓨터는 내부적으로 모든 정보를 이진수로 표현 1bit = 2진수 숫자 한자리 (0 or 1) 전압이 높거나(1) 낮거나(0) 1bit = 2진수 숫자 한자리 (0 or 1) 1Byte(바이트) = 8bits(비트) 1KB(킬로바이트) = 210Bytes = 약 1000Bytes = 약 103Bytes 1MB(메가바이트) = 220Bytes = 약 1000KB = 약 106Bytes 1GB(기가바이트) = 230Bytes = 약 1000MB = 약 109Bytes 1TB(테라바이트) = 240Bytes = 약 1000GB = 약 1012Bytes 1PB(페타바이트) = 250Bytes = 약 1000TB = 약 1015Bytes
하드웨어 본체 뒷면 구성 전원 케이블 PS-2 키보드 & 마우스 LPT 병렬 포트(프린터) D-Sub 포트(모니터) USB 유선 네트워크 마이크, 스피커, 믹서 HDMI (모니터 혹은 TV) DVI (모니터 혹은 TV)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시스템 S/W 목적 수행을 위하여 하드웨어를 지시 및 통제하는 프로그램 컴퓨터가 인식하고 실행할 수 있는 명령어들을 조합하여 논리적으로 표현함 시스템 S/W와 응용 S/W로 구성 시스템 S/W 사용자와 하드웨어간의 매개체 역할을 하면서 H/W자원 관리 운영체제 Windows, Unix, Linux, Mac OS, Realtime OS, Android, iOS 등 컴파일러: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계어로 변환
소프트웨어 운영체제 기능 응용 S/W 사용자와 하드웨어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인터페이스 제공 입출력 지원 프로세서, 메모리, 주변 장치, 파일 등의 스케줄링 프로그램간의 데이터 공유 지원 멀티태스킹(Multitasking) 지원 인터럽트 및 오류 처리 응용 S/W 사용자의 특정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작성된 프로그램 워드프로세서, 오피스, 그래픽 툴, 동영상 및 사운드 재생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