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도용태(대구대 정보통신공학부) 김일곤(경북대 컴퓨터과학과) 김종완(대구대 컴퓨터정보공학부)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컴퓨터공학과. 이세돌 vs 인공지능 알파고 컴퓨터공학과 인생은 실험과 도전의 연속 인생은 실험과 도전의 연속.
Advertisements

제철고 프로그래밍언어 2015 가을학기 연습 #1 Python 연산식 이다훈 POSTECH 컴퓨터공학과 2015 년 9 월 23 일.
프로그램이란 프로그램 생성 과정 프로젝트 생성 프로그램 실행 컴퓨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 주어진 문제를 쉽고,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것은 ? – 컴퓨터에 설치 혹은 저장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 싱가포르항공 ] ▶싱가포르 항공 승무원 채용 자격조건 나이 : 나이제한 없음 학력 : 4 년제 이상 졸업한자 신장 : 158CM 이상 시력 : 교정시력 1.0 이상 어학 : 영어 ( 상 ) 영어회화 및 영어작문 가능한자 복지 : 사원복지, 주택제공, 항공권할인 (1.
1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Ch.1 서 론. 2 Contents  인공지능의 개요  인공지능의 역사  인공지능의 연구방식  주요 연구분야  인공지능 언어  인공지능의 평가  인공지능의 미래  인공지능의 구성 영역  강의내용.
컴퓨터와 인터넷.
Deep Learning.
Deep Learning.
정의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이 다른 문장의 일부가 될 때 주어와 동사의 위치가 바뀌게 되는데 이것을 간접의문문이라고 한다.
개요 인공지능의 정의 인간의 지능 : 문제 해결, 학습, 사고, 언어 다양한 정의 지능 시스템 확인
Fifth theme : Writing Class Superhero powers
How do They Make Computer Games?
컴퓨터 개념 및 실습 소개.
Turing Test Artificial Intelligence.
이산수학 (2012년 2학기) : 강의 소개 담당교수: 류승택 (60주년 기념관: 18407)
저자 : 도용태(대구대), 김일곤(경북대) 김종완(대구대), 박창현(영남대),
인터넷 서비스.
인공지능의 이해 Ⓒ 양기철 2003.
제 09 장 데이터베이스와 MySQL 학기 인터넷비즈니스과 강 환수 교수.
Hybrid INDIGO project 중간보고
WJ543 인공지능 2003년도 제 2학기.
Learning Classifier using DNA Bagging
Multi Intelligences Theory
Multi Intelligence Theory
1장. 인공 지능 개론 인공 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이란 무엇일까?
SZ547 인공지능 2006년도 제 2학기.
잠재력의 발견
분석적 사고 (Analytical Thinking)
인공지능 시스템 ( artificial Intelligence)
컴퓨터과학 전공탐색 배상원.
SCM6547 인공지능 2009년도 제 2학기.
인간행동과 심리학 15. 뇌과학의 응용.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Artificial Intelligence Chapter 9 Automatic Computing Engine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소프트컴퓨팅 연구실 소개자료 . 소프트컴퓨팅연구실 조성배.
Deep Learning.
프로그래밍 개요
Can Automatic Calculating Machine Be Said To Think?
제 10 장 의사결정이란 의사결정은 선택이다.
퍼지이론(Fuzzy Theory) 지 은 희.
Talk and talk Could you…? 영어 7-b
‘Chess’를 읽고 컴퓨터공학부 배상수.
Multi Intelligence Theory
2019년도 전자정보공학과 이수체계도 1학년(트랙) 2학년(트랙) 3학년(트랙) 4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04. DBMS 개요 명지대학교 ICT 융합대학 김정호.
LabVIEW WiznTec 주임 박명대 1.
데이터마이닝, 빅데이터, 데이터과학: 정의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
인생과 신앙을 푸는 열쇠 “EQ” - Emotional Intelligence
Distributed Multimedia System Lab.
제 5장 교수설계의 실제 - ASSURE 모델 적용
Web & Internet [01] 인터넷 기술의 개요
김정숙 (고려대학교 2014년)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석사 1기 이 드미뜨리
「 All children have strengths 」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C 프로그래밍 I.
지능 로봇 연구회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4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정보환경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5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념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Adjustment to New Pressures) (New Self-Expectations)
Can Automatic Calculating Machines Be Said To Think?
Soft computing Laboratory
왜 ‘프로그래밍’을 ‘비이공계 학생’이 알아야 하는가?
Chapter 1. 이산수학의 개요.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1. 강의 소개 컴퓨팅적 사고와 문제해결.
Engineering Ethics Evolution and Future of Computers
SNU 컴퓨터의 기초 월 14:00-16:00 43동101호 ropas. snu. ac
저자 : 도용태(대구대), 김일곤(경북대) 김종완(대구대), 박창현(영남대) 출판사: 사이텍미디어 2009 (c)2009
Speaking -여섯 번째 강의 (Review ) RACHEL 선생님
Presentation transcript:

인공지능: 개념 및 응용 Artificial Intelligence: Concepts and Applications (2001년 2월 개정판) 저자 : 도용태(대구대 정보통신공학부) 김일곤(경북대 컴퓨터과학과) 김종완(대구대 컴퓨터정보공학부) 박창현(영남대 컴퓨터공학과) 출판사: 사이텍미디어

개요 인공지능의 정의 인간의 지능 : 문제 해결, 학습, 사고, 언어 다양한 정의 지능 시스템 여부의 확인 [컴퓨터과학백과] 고등동물 전유물  컴퓨터로의 실현  인공지능 다양한 정의 계산 모델을 이용하여 인간의 정신 기능을 연구 (Charniak) 컴퓨터가 지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 연구(Winston) 인간이 컴퓨터보다 잘하는 일을 컴퓨터로 하여금 인간처럼 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 지능 시스템 여부의 확인 [컴퓨터과학백과] 환경 적응, 추론, 사실들의 관계 이해, 의미 이해, 진실 파악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자신(시스템)의 성능 향상  학습 능력 사람의 지적 행동을 컴퓨터가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과학 분야

컴퓨터에 의한 데이터 처리와 지능적 처리 일반적인 데이터 처리 작업 인공지능적 처리 작업 자료입력 결과출력 데이타베이스 자료저장 프로그램 실행, 처리 대화(자연어) 인식(시각, 음성) 결과출력 지식베이스 자료저장 지식기반 처리 문제풀이, 계획 추론 및 학습 인공신경망

인공지능의 범주 [Russell 95] 사람처럼 행동하는 시스템 Turing Test–사람은 때로 비이성적이거나 오류를 범할 수 있음 Cog, a humanoid robot from MIT 사람처럼 생각하는 시스템 (인지과학: 사람이 생각하고 인지하는 과정을 연구) GPS–옳게 문제를 풀려고 하기 보다는 사람이 생각하는 방식으로 Cognitive Science: 컴퓨터 모델(AI) + 실험적 결과(심리학) 이성적으로 생각하는 시스템 (사람의 이성적 추론과정을 모방) 올바른 결론을 향한 명문화된 추론과정 논리, Syllogism (삼단논법) 이성적으로 행동하는 시스템 (추론을 통한 행동 + 추론이 필요 없는 반사적 행동) 에이전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행동, 추론을 포함 뜨거운 물체에서 손을 갑자기 떼는 것(추론이 배제된 행동)

Turing Test 컴퓨터 C1은 테스트에 합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누가 사람이지? C1 P2 P1

A Short Break with Alan Turing Who was Alan Turing? 전산학의 창시자, 수학자, 철학가, … …,암호해독가, 프로그래머, 몽상적인 동성애자 일생: 1912 (23 June): London 출생 1931-34: 학부 Cambridge University 1936: The Turing machine: On Computable … 제출 1936-38: 박사 Princeton University 1938-42: Cambridge로 돌아옴 독일 U-boat 암호기(Enigma cipher) 해독 1946: 세계 최고수준의 Computer design 1947-48: programming, neural nets, prospects for AI 에 관한 논문 1948: Manchester University 1950: 기계 지능에 대한 철학적 논문 1952: 동성의 연인이 집에 무단침입한 것을 계기로 경찰 조사후 체포됨 (동성애는 당시 불법 + 미국 매카시즘적 영향) 1954 (7 June): Cheshire에서 독이 든 사과를 먹고 자살 (Ref. http://www.turing.org.uk/turing/)

Turing Test로 본 인공지능 자연언어처리(natual processing) 의사 소통 지식 표현(knowledge representation) 대화하는 동안에 제공된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또는 대화를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정보를 준비하기 위해 자동 추론(automated reasoning) 질문에 답하기 위하여 저장된 정보를 이용 새로운 결론 유도 기계 학습(machime learning)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어떤 패턴을 찾아내거나 주어진 패턴을 이용하여 새로운 패턴에 적응 기타 컴퓨터 시각(computer vision) 로봇 공학(robotics)

인공지능을 위한 지식 인공지능 컴퓨터가 인공지능을 가지려면  사람이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Knowledge)을 주어야 함 컴퓨터가 어떤 대상을 인지하여 필요한 추론을 한 다음 어떻게 혹은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결정 컴퓨터가 인공지능을 가지려면  사람이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Knowledge)을 주어야 함 인공지능의 다양한 기법: 공통적으로 지식 사용 인공지능에서 사용하는 지식의 특징 일반성: 상황별 중요 성질 – 공통적 사람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함 오류처리 용이 완전성 보장 불가 문제 범위 축소: 지식량 줄임 문제 특성에 따라 지식 표현 방법 상이 -> 해결 방법도 상이

인공지능의 역사 Boole: 논리 연산 Turing Test McCarthy: 인공지능 용어 탄생(1956 학술대회) Weizenbaum: Eliza 개발 - 환자와 대화(심리 치료) McCarthy: 인공지능 용어 탄생(1956 학술대회) Levy와의 체스게임: Levy Challenge(1968-1978) Deep-Thought(1997), Deep-Blue(1996)와 인간의 경기 70년대 쇠퇴 80년대 전문가 시스템으로 부활 80년대 중반 이후 퍼지 및 신경회로망 분야 활발 90년대 후반 이후 검색엔진 등 에이전트 연구가 관심 – Internet 상에서 인간을 대신할 수 있는 에이전트에 대한 연구… (검색, 구매, 판매, 협상…) – 인간의 의사결정과정(선호도함수) 모방…

Eliza의 대화 예 I am worried about the weather. HOW LONG HAVE YOU BEEN WORRIED ABOUT THE WEATHER? Since my mother spoke. TELL ME ABOUT YOUR FAMILY. They are all into computers these days. DO MACHINE FRIGHTEN YOU? No. PLEASE DO NOT BE SO SHORT WITH ME. Go to hell darn it. PLEASE DO NOT USE WORDS LIKE THAT. You are frustrating me. EARLIER YOU SPOKE OF YOUR MOTHER. Not now. Tell me about my problem. I AM SORRY OUR TIME IS UP. Try to talk with Eliza by clicking http://www.manifestation.com/neurotoys/eliza.php3

A Short Break with Deep Blue Deep Blue (http://researchweb.watson.ibm.com/deepblue/home/html/b.html) In May 1997, IBM's Deep Blue Supercomputer played a fascinating match with the reigning World Chess Champion, Garry Kasparov. The event was captured live only on this Web site, where millions of chess and computing fans tuned in to witness the event in real-time.

인공지능 발전 주요 연표

인공지능 시스템의 기능적 구성 입력시스템 내부시스템 출력시스템 탐색에 의한 문제 해결 불확실한 지식의 처리 및 추론 학습 계획 지능형 에이전트 언 어 대 화 시 각 행위 작용 조작

구성 인공지능 이론 인공지능 추론 인공지능 감각 인공지능 최근 경향 2장. 탐색 3장. 지식표현 4장. 불확실성 7장. 계획 8장. 학습 인공지능 추론 인공지능 감각 인공지능 최근 경향 5장. 퍼지 이론 10장. 시각 12장. 에이전트 6장. 전문가시스템 11장. 자연어처리 9장. 신경회로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