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계에 작용하는 약물 점막방어와 공격인자간의 평형 소화성궤양 유발인자와 약물요법 제산제 산분비 억제제 위장운동 조절제 건위소화제및 종합소화효소제 최토약과 진토제 완화약과 지사약
점막방어와 공격인자간의 평형 (Mucosal depense mechanism) 정상 상태에서는 산, pepsin에 의한 위점막의 보호는 여러 가지 내인성 방어인자(endogenous defense) 기전에 의해 이루어진다. 점막의 표피층은 위액에 잘 견디도록 빈틈없이 결합되어 있고 prostaglandin합성, 점액분비, bicarbonate 등도 표피막(epithelial barrier)을 유지하는데 기여한다. 점액세포층의 계속적인 재생은 방어기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gastric prostaglandin은 이 부위에서 점막의 혈류를 유지시키므로써 공격인자(injury)에 저항성을 높인다. peptide growth factor도 점막 재생에 영향을 미친다.
소화성궤양 유발인자와 약물요법 소화성 궤양은 산펩신 점막방어를 능가하는 외부인자(exogenous factors), 즉 NSAIDs나 Helicobacter pylori 감염 등의 침입으로 궤양을 유발한다. 또 흡연도 궤양을 촉진시킬 수 있고 치료를 지연시키며 alcohol, caffeine 등도 위산분비를 증가시키므로써 궤양을 일으킨다.
제산제 (Agents that neutralize acid, antacid) 높은 산도를 속히 완화시킬 수 있고 적절한 용량으로 궤양치료를 촉진시킨다. 펩신의 활성도가 가장 감소되는 pH3.5∼4.5로 유지하기 위해 고용량의 제산제 투여나 H2blocker와 병용한다. 다양한 제산제의 완충효과는 neutralizing capacity를 측정하여 예측할 수 있다. 효과적인 중화량은 최소한 75∼150mEq의 buffer를 함유한다. 십이지장궤양은 위궤양보다 더 많은 산이 생성되며 gastric emptying도 아주 빠르다.
제산제는 약염기, 금속염이며 Al(OH)3나 Mg(OH)2로 구성, 이들 염은 위산을 중화시켜 중성염을 형성하며, 장기사용은 전신적 효과를 야기한다. Al 함유제제는 신부전환자에게 만성적 사용시 Al 축적으로 CNS 독성, osteomalacia을 일으킬 수 있고, magnesium 함유 제제의 과량 연용으로 신기능장애환자에게서 고마그네슘혈증으로 중추신경 기능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sodium 흡수를 통해 전해질 불균형을 야기할 수 있다.
산분비 억제제 (Gastric antisecretory drugs) 위산분비는 가스트린, 아세틸콜린, 히스타민에 의해 조절되며, 마지막 공통적인 통로는 proton인 H/K ATPase를 경유한다. 이를 호르몬 유사체나 proton pump inhibitor들이 사용된다.
위점막 보호제 Sucralfate ① 작 용 : sucrose, aluminum의 복합체인 disaccharide로서 위산과 펩신분비 저해작용보다는 궤양부위에 albumin, fibrinogen, globulin과 같은 복합체를 형성하여 위산과 펩신에 대해 보호막을 형성한다. 최근 연구보고는 PGE1와 위점막 생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② 약물체내동태 : 경구로 이당류 부분과 aluminum의 일부분이 흡수되며 5시간 이상 작용이 지속된다. 대부분 변으로 배설된다. ③ 용 법·용 량 : suspension15ml/pk 1일 3회 1포씩 식전 30분에 복용한다. ④ 주 의 사 항 : 신장애환자의 장기투여로 알루미늄뇌증, 골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투석 요법을 받는 환자는 투여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⑤ 부 작 용 : 가벼운 변비, 구갈, 구역
완하약(Laxatives) 완하약은 장운동을 촉진하여 장내용물을 배설시키며 급만성 변비 또는 검사, 수술전 처치에 사용된다. 작용 양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팽대성 완하약 (Bulk forming laxatives) 식물성 다당류로 장내 수분을 흡수하여 변을 부드럽게 하고 변의 양을 증가시키므로써 배변을 촉진한다. 만성 변비에 1차 선택약물로 사용되며 충분한 양(250ml)의 물과 함께 복용한다. 작용발현은 복용 후 12∼24시간 내에 나타나며 가장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다.
윤활성 완하약(Lubricant laxatives) 장관에서의 수분 흡수를 지연시켜 장관내 수분 저류를 일으키고 변에 수분을 침투시켜 배변을 유도한다.
연화성 완하약(stool softners) 굳어진 변에 수분과 지방을 침윤시켜 작용을 나타내며 작용발현은 치료시작 후 1∼3일 내에 나타난다. 삼투성 완하약(Hyperosmotic laxatives) glycerin과 sorbitol이 있으며 25∼30%용액을 직장으로 투여한다.
염류성 완하약(Saline laxatives) 수용성 무기염류로 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삼투압 작용에 의해 수분을 저류시켜 장운동을 촉진시킨다. 경구투여시 3∼6시간 내에 효과를 나타내며, 주로 내시경의 전처치, 장관내 독극물 제거에 사용된다. 변비에는 secondline drug으로 선택되며 장기간 사용 또는 과량 투여시 전해질장애(electrolyte disturbance)와 탈수(dehydration)를 일으킬 수 있다.
자극성 완하제(Stimulant laxatives) 대장벽(colonic wall)을 자극하여 장운동을 항진시킨다. 보통 복용후 6∼12시간 정도에서 작용을 나타내며 상용량에서도 복통, 복부경련, 오심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장기간 사용시에는 정상적인 장기능을 억제하고 내성과 의존성을 초래한다.
지사약 설사(diarrhea)를 억제시켜 정상적인 배변을 유도하는 약물을 말하며, 설사는 장운동의 이상항진, 장내세균에 의한 염증, 자극성 물질 또는 allergy성 물질의 섭취 등에 의하여 일어난다. 치료는 가능한 한 원인을 제거하고 전해질 등을 투여하는 대증요법이 필요하다.
장관운동억제제(Antimotility) 종래에는 morphine, opium tincture(0.6ml씩), camphorated tincture of opium(Paregoric), opium powder 등이 사용되었으며 현재는 loperamide를 사용한다. ■ Loperamide(Imodin, Loperin) ① 작 용 : 장관벽에 작용하는 장운동을 억제하여 지사효과를 나타낸다. 아편제와 유사한 작용이 있고 지사작용 시간도 길다. ③ 적 응 증 : 급·만성 설사(감염성 설사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④ 용 법·용 량 : oral(2mg/cap)초회량은 4mg 투여 후 1회 2mg씩 경구투여한다. ⑤ 주 의 사 항 : ㉠ 지사효과가 48시간 내에 나타나지 않으면 투여를 증가한다. ㉡ 임신부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 지사효과가 충분히 나타나면 즉시 투약을 중지한다. ⑥ 부 작 용 : 복통, 복부 팽만감, 졸리움, 발진, 변비, 오심, 구토
흡착성 지사약 ■Charcoal, activated(활성탄) magnesium oxide 및 tannic acid와 함께 universal antidote로 사용된다. 1∼8mg을 필요에 따라 반복 경구투여한다. ■ Kaolin : 0.3∼1g을 3∼4회 분할하여 소아에게 사용한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기질적 병변을 볼 수 없는 장관의 기능 이상으로 소화관을 지배하는 부교감신경계의 긴장상태로 인해 장관의 운동항진, 분비항진이 일어나 배변이상, 복통, 복부팽만감 등을 나타내는 만성적 재발성 기능적 질환으로 발생원인은 정확하지 않으나 심리적, 정신적 요인이 큰 것으로 추측되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발생한다.
Trimebutine maleate(Polybutin) ① 작 용 : 소화관 운동의 내성조절인자인 위장관 내의 내부신경총인 Anerbach와 Meissner 신경총에 주로 작용하여 과도하게 억제되거나 항진된 위장관 운동을 회복시킨다. ② 적 응 증 : 위·식도 역류, 위·십이지장염, 위·십이지장궤양에 수반되는 동통, 소화불량 , 과민성 대장염, 경련성 결장 ③ 용 법·용 량 : oral(100mg/정)-성인 1회 1∼2정씩 1일 3회 식전 투여 ④ 부 작 용 : 피로감, 열작감, 설사, 구토, 구역, 변비, 소화장애, 최면상태
Pinaverium bromide(Dicetel) 4급 ammonium으로 평활근 이완작용을 나타낸다. 진경제로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50mg 정제를 1회 1 정씩 1일 3회 투여한다.
Mebeverine HCl(Duspatalin) 대장 평활근에 작용하여 과민성 대장 증후군인 복통, 설사, 복부팽만감 등을 완화시킨다. 100mg정제를 1회 1정식 1일 3회 식전에 복용한다.
항문용 제제(Anorectal preparation) 인체의 항문주위에 있는 많은 모세혈관은 변비나 항문의 냉각 등으로 혈관순환장애가 오게 되고 혈관이 부어 올라 종기가 생기게 되며 궤양, 염증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 항문질환을 방치하면 치루, 탈항증 심하면 빈혈, 통증, 보행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Preparation H, Proctocedyl 등의 좌약이 통증, 염증 치료에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