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Managing TCP sessions 4조 임종철,임정묵,이규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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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무선인터넷용 비밀번호 설정방법 Windows 7 Windows 8 Windows XP MAC 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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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장 X.25 패킷 교환망 16.1 X.25 계층 구조 16.2 패킷 계층 프로토콜 16.3 요약.
Data Communications 제 10 장 오류 제어와 흐름 제어.
6 데이터 링크 계층.
김태원 심재일 김상래 강신택. 김태원 심재일 김상래 강신택 인터넷 통신망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인터넷의 자원 및 정보는 NIC가 관리 IP주소 또는 도메인으로 정보 검색 이용자 및 통신망 관한 정보를 제공.
Data Communications 제 10 장 오류 제어와 흐름 제어.
CHAPTER 04 데이터링크와 전송제어 기법.
컴 퓨 터 네 트 워 크 - 데이터 링크 제어 (데이타링크층) -
Network Lab. Young-Chul Hwang
Chapter 14 Wireless LAN.
Chapter 11 Data Link Control.
VoIP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Chapter 5 링크 계층.
Chapter 13 Wired LANs: Ethernet.
제 17 장 TCP : 전송 제어 프로토콜 정보통신연구실.
Linux서버를 이용한 채팅프로그램 지도 교수님 : 이형원 교수님 이 름 : 이 은 영 학 번 :
15장 X.25 패킷 교환망 15.1 X.25 계층 15.2 X.25와 관련된 기타 프로토콜 15.3 요약.
Chapter 21 Network Layer: ARP, ICMP (IGMP).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Error Detection and Correction
제 19 장 TFTP 19.1 메시지 19.2 연결 19.3 데이터 전송 19.4 UTP 포트 19.5 TFTP 예제
TCP와 UDP.
Chapter 06. UDP 서버/클라이언트.
컴퓨터 네트워크 PART 02 프로토콜 (chapter 03 트랜스포트 계층) 임효택
10 장 데이터 링크 제어(Data Link Control)
TCP/IP Socket Programming…
제 22 장 TCP Persist Timer.
17장 X.25 패킷 교환망 17.1 X.25 계층 17.2 X.25와 관련된 기타 프로토콜 17.3 요약.
WOL(Wake-On Lan) 컴퓨터공학과 4학년 박기웅.
Trivial File Transfer Protocol (TFTP)
Network Security WireShark를 활용한 프로토콜 분석 I.
22 장 전송층(Transport Layer)
Contents 통신 프로토콜의 필요성 OSI의 7계층 참조 모델 계층적 프로토콜의 동작 TCP/IP 프로토콜
21 장 전송층(Transport Layer)
OSI 7계층 네트워크 프로토콜 OSI 7계층 구조.
제 12 장 전송 제어 프로토콜(TCP) 12.1 프로세스간 통신 12.2 TCP 서비스 12.3 세그먼트 12.4 옵션
6 데이터 링크 계층 학습 목표 오류 제어, 흐름 제어의 원리와 동작 방식을 이해한다.
9 TCP의 이해 학습 목표 전송 계층 프로토콜이 제공하는 기능을 이해한다.
Chapter 01. OSI 계층 모델.
2장. 직접 연결에 의한 컴퓨터 통신.
TCP/IP TCP/IP의 이해 TCP UDP IP 한빛미디어(주).
10 장 데이터 링크 제어(Data Link Control)
10 장 데이터 링크 제어(Data Link Control)
10 장 데이터 링크 제어(Data Link Control)
2 네트워크 모델 학습 목표 모듈 개념을 알아보고 계층 구조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 편리한 사이버 연수원 사용을 위한 인터넷 최적화 안내 ※
6.2.3 OSI 계층화의 개념 학습내용 (N) 접속(connection) 데이터단위(Data Unit)
컴퓨터 계측 및 실습 디지털 출력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3 네트워크 기술 학습 목표 회선 교환 시스템과 패킷 교환 시스템의 차이와 원리를 이해한다.
제 19 장 TCP 대화식 데이터 흐름.
Ping Test.
Addressing the Network – IPv4
클러스터 시스템에서 효과적인 미디어 트랜스코딩 부하분산 정책
소리 편집 안 재 형.
통신프로토콜 전산정보학부 모바일인터넷과 권 춘 우
9 장 오류 검출 및 오류 정정 9.1 오류 종류 9.2 검출 9.3 오류 정정 9.4 요약.
시리얼 UART 정리 정보통신•컴퓨터 공학부 송명규
세션에 대해 알아보고 HttpSession 에 대해 이해한다 세션 관리에 사용되는 요소들을 살펴본다
5.2.3 교환방식의 비교 학습내용 교환방식의 비교.
MIDP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ps lab 김윤경.
4. IP 데이터그램과 라우팅 (6장. 인터넷과 IP) IP 데이터그램 : 특정 물리망에 종속되지 않은 가상의 패킷 형식.
물리 계층 디지털 전송(코딩).
컴퓨터 네트워크 PART 02 프로토콜 (chapter 03 트랜스포트 계층) 임효택
Network Lab. Young-Chul Hwang
버스와 메모리 전송 버스 시스템 레지스터와 레지스터들 사이의 정보 전송을 위한 경로
비트-중심 프로토콜 지국의 종류(Station Types) 주국(primary) : 명령을 전송
통신프로토콜 전산정보학부 모바일인터넷과 권 춘 우
빠른 인쇄하는 방법 등록정보를 클릭한다. 인쇄품질을 고속으로 한다.
ARP.
Presentation transcript:

4.3 Managing TCP sessions 4조 임종철,임정묵,이규윤

◎목차 4.3.1 TCP 세그먼트의 재조합 4.3.2 TCP 재전송 4.3.3 TCP 의 응답과 흐름제어

4.3.1 TCP 세그먼트의 재조합 TCP서비스를 이용 데이터를 전송할 때 에는 순차번호(Sequence numbers)를 헤더에 지정하여 보낸다. 세션이 준비되는 동안 최초의 순차번호 ISN (Initial sequence Number) 가 설정되고 이 순차번호는 수신자가 받는 바이트의 초기값이 된다. 순차번호는 데이터 스트림의 순차성을 보장한다. 송신된 데이터는 분실될 수도 있고, 부주의로 중복될 수도 있고, 순서에 어긋나게 배달될 수도 있으며, 또는 손상될 수도 있다 이때 수신자측은 순차번호를 확인하여 수신자측에 재전송을 요구한다. 다음 그림과 같이 세그먼트를 재조합하고 받은 세그먼트들을 정리하는 과정을 거쳐 데이터 전송에 신뢰성을 높인다.

TCP 재전송 ACK와 NAK기반의 트래픽 제어 트래픽 제어의 가장 기본적인 방식으로, 전달된 데이터 블록에 대한 수신측 응답이 ACK (ACKnowledge)이면 정상 수신이고, NAK (Negative ACK) 이면 비 정상 수신(에러)을 의미한다. 송신자측은 일정시간내에 ACK값을 받지못하거나 수신자측으로부터 NAK코드 값을 받은 경우에는 데이터를 재송신한다. 다음 그림은 ACK의 요청을 나타낸것으로 순차번호는 그 데이터의 첫바이트를 나타내고 ACK는 그 다음 순차번호의 데이터를 요청한다.

TCP 재전송 자동 재전송요구(ARQ : Automatic Repeat Request) 수신측에서 받은 프레임에 에러가 감지되어 NAK를 응답할 경우 자동으로 해당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즉, 에러를 복구하는 방식이다. go-back-N ARQ NAK로 응답 받은 프레임부터 다시 전송을 시작하는 방식으로 송신단에 윈도우 크기 * 최대 프레임 크기의 버퍼(buffer)를 두어 NAK 시 재전송할 수 있도록 전송된 프레임을 보관한다. selective reject ARQ NAK로 응답 받은 프레임만 다시 전송하는 방식이다. 송신단에 윈도우 크기 * 최대 프레임 크기의 버퍼(buffer)를 두어 NAK시 재전송할 수 있도록 전송된 프레임을 보관하고, 수신단에 역시 윈도우 크기 * 최대 프레임 크기의 버퍼를 두어 수신된 프레임을 일시 보관하여 에러 발생 시 재 전달 받은 프레임에 의해 어긋난 프레임의 수서번호를 재조정하도록 한다

4.3.4 TCP 혼잡제어 와 세그먼트 손실 최소화 Flow control(흐름제어) 흐름제어란 수신 스테이션의 용량 이상으로 데이터가 넘치지 않도록 송신 스테이션을 제어하는 기술 Window size? 수신 단말기로부터의 긍정응답을 기다리지 않고 연속적으로 논리적 통신로를 통하여 송출할수 있는 프레임의 수. 최초의 윈도우 사이즈는 3000byte로 설정 최초3000byte 송신후 수신자의 응답을 기다림 수신확인이 되면 그다음 데이터를 전송 만약 응답이 없거나 딜레이 가 생기면 송신자는 그 세션 을 위해 데이터송신을 중지

Windowing Windowing이란?   슬라이딩 윈도우라고도 불리는 기술로서 인터넷의 TCP에 의해 두 개의 컴퓨터 또는 네트웍 호스트간에 패킷흐름을 제어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 슬라이딩 윈도우는 하나의 확인으로 다수의 패킷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일단 윈도우(메모리버퍼 의 일정 영역)에 포함되는 모든 패킷을 전송하고, 그 패킷들의 전달이 확인되는대로 이 윈도우를 옆으로 옮김(slide)으로서 그 다음 패킷들을 전송하는 방식이다 TCP가 통지를 받으면 TCP는 윈도우를 데이터 흐름을 가로질러 움직이고(slide), 다음 메시지를 전송한다. 이로써 다중의 메시지를 작업함으로써 TCP는 동시에 많은 정보를 데이터 흐름으로 밀어넣을 수 있는 것이다. TCP가 통지를 기다리기 전에 몇 개의 메시지를 전송하기 때문에 TCP는 효율성과 전송-통지 사이클의 처리량을 크게 향상시킨다. 이같은 방법으로 보내는 측과 받는측은 3개의 패킷 폭을 가지는 슬라이딩 윈도우를 사용한다. 그러므로 보내는측은 아무런 통지 메시지를 기다리지 않고, 3개의 패킷을 보낸다.

TCP는 또한 TCP 연결 사이의 데이터 흐름을 협정해서 네트웍 대역폭을 최적화한다. TCP는 TCP연결 전체를 통해서 데이터 흐름의 비율을 협상한다. 이 협상 동안 TCP는 확장하고, 슬라이딩 윈도우의 폭과 접촉한다 인터넷의 데이터 이동량이 별로 없고, 교통 밀집이 적으면 TCP는 슬라이딩 윈도우의 폭을 확장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TCP는 데이터를 통신 채널에 좀더 빠른 비율로 보낼 수 있다. 더 많은 데이터가 채널을 통해 차례로 처리량이나 네트웍 대역폭을 증가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