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C 언어다.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프로그램이란 프로그램 생성 과정 프로젝트 생성 프로그램 실행 컴퓨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 주어진 문제를 쉽고,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것은 ? – 컴퓨터에 설치 혹은 저장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Advertisements

프로그래밍언어론 TA 윤들녁. 소개 윤들녁 연락처 : 공대 7 호관 4 층 401 호 데이터베이스 연구실 실습 후 날짜 _ 학번.zip 으로.
Introduction to Programming Languages What is Programming Language?
천안천일고등학교 Copyright © by Ryu Bin All rights reserved 프로그래밍 실무.
컴퓨터는 어떻게 동작?.
컴퓨터와 인터넷.
목 차 C# 언어 특징 .NET 프레임워크 C# 콘솔 프로그램 C# 윈도우 프로그램 실습 프로그래밍세미나 2.
팀 구성 : 조재민 (팀장), 고광춘, 유기민, 김대진, 이재호 발표 일자:
(1.1 v) 엔트리교육연구소 엔트리 카드게임 설명서.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1"Hello, World!" 들여다 보기 /* Hello.c */ #include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n"); return 0;
Ⅰ.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Ⅱ. 서버 스크립트 그렇다면 프로그래밍 언어를 수행하는 컴퓨터의 개념적인 구조를 살펴 본다면, 프로그래밍 언어가 무엇인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 컴퓨터 구조의 모태가 되고 있는 폰 노이만 구조는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명령어와.
Power Java 제3장 이클립스 사용하기.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Part 01 서론 안산1대학 디지털정보통신과 임 성 국.
1장. 이것이 C 언어다.. 1장. 이것이 C 언어다. 프로그래밍 언어 1-1 C 언어의 개론적 이야기 한글, 엑셀, 게임 등의 프로그램을 만들 때 사용하는 언어 ‘컴퓨터 프로그래머’라는 사람들이 제작 C 언어(C++ 포함)를 가장 많이 사용함.
C언어 콘서트 제1장 프로그래밍 소개.
Power Java 제2장 자바 개발 도구.
웹 서버 동작 HTTP 클라이언트가 서버와 대화하는 방법과 데이터를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전송 하는 방법을 정의한 프로토콜
C 언어 1 1주차 C언어 시작하기 - 1차시 C 언어 특징 및 프로젝트 생성 Programming Language.
1장 기본적인 사항(3) 순천향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하상호.
Kasimov C언어 세미나 1st.
임베디드 시스템.
UNIT 06 JTAG Debugger 로봇 SW 교육원 조용수.
컴퓨터 기본 원리 프로그래밍 언어 C 프로그래밍 환경 C 프로그래밍 작성, 컴파일, 링크 및 실행
Visual Basic Visual Basic 소개
JSP Programming with a Workbook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윤성우 저 열혈강의 C 프로그래밍 개정판 Chapter 01. 이것이 C언어다.
UNIT 07 Memory Map 로봇 SW 교육원 조용수.
1. C++ 시작하기.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2 : printf(), scanf()
Error Detection and Correction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Computational Thinking
1장 기본적인 사항(3) 순천향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하상호.
1. C 언어 개요.
개정판 누구나 즐기는 C언어 콘서트 제1장 프로그래밍 소개 출처: pixabay.
프로그래밍 개요
Chap 6.Assembler 유건우.
디지털회로설계 (15주차) 17. 시프트 레지스터와 카운터 18. 멀티바이브레이터 * RAM & ROM.
UNIT 07 Memory Map 로봇 SW 교육원 조용수.
2장. JSP 프로그래밍을 위한 환경구성 제2장.
강의 개요. 2014년 가을학기 손시운 지도 교수: 문양세 교수님.
SAS Statistical Analysis System 통계패키지 실습 (2011년 1학기)
UNIX Unbounded A Beginning Approach
CHAPTER 04. 프로그래밍 언어 인간과 컴퓨터의 대화_진화하는 소통. 진화하는 컴퓨터
논리회로 설계 및 실험 5주차.
컴퓨터 시스템 하드웨어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C P U Control Unit 입 력 장 치 출 력 장 치 ALU
자바 5.0 프로그래밍.
ARM Development Suite v1.2
Part 1 개요 Chapter 1 : 컴퓨터와 프로그램 그리고 자바 Chapter 2 : 자바의 환경
“사람과 컴퓨터” 이 점 숙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사람과 컴퓨터” 이 점 숙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1] Visual Studio 설치 및 사용방법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Computers: Tools for an Information Age Chapter 12
( Windows Service Application Debugging )
Chapter 01 자바의 개요 자바는 최초 전자기기의 내장형 소프트웨어를 위해 개발되었으나, 최근 엔터프라이즈 응용에도 폭 넓게 활용됨 자바의 특징과 실행방법, 개발 환경 및 도구에 대해 소개.
3과목 운영체제 강사 이 민 욱.
기초C언어 제2주 실습 프로그래밍의 개념, 프로그램 작성 과정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공학도를 위한 C언어 프로그래밍실습1 -통합개발환경 사용법-
TVM ver 최종보고서
발표자 : 이지연 Programming Systems Lab.
3.2 분기 명령어.
.Net FrameWork for Web2.0 한석수
Installation Guide.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CODE INJECTION 시스템B 김한슬.
1장. C Language Synopsis.
Ⅰ. Response 개체 그렇다면 프로그래밍 언어를 수행하는 컴퓨터의 개념적인 구조를 살펴 본다면, 프로그래밍 언어가 무엇인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 컴퓨터 구조의 모태가 되고 있는 폰 노이만 구조는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Ⅰ. 데이터베이스 정의 Ⅱ. MS SQL 서버 Ⅲ. 데이터베이스 인터페이스
Presentation transcript:

이것이 C 언어다.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컴퓨터 시스템 컴퓨터 시스템 컴퓨터 하드웨어 구성 컴퓨터 시스템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진다. © 우균, 창병모 120 GB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64배속 DVD/CD-RW 콤보 드라이브 512MB RAM 키보드 17인치 LCD 모니터 해상도 1280×1024 2.8GHz 인텔 펜티엄 4프로세서 주 메모리 CPU

컴퓨터 하드웨어 구성 요소 중앙처리장치(Central Processing Unit; CPU) 주 메모리(Main Memory) © 우균, 창병모 컴퓨터 하드웨어 구성 요소 중앙처리장치(Central Processing Unit; CPU) 프로그램의 명령어들을 수행하는 컴퓨터의 두뇌 주 메모리(Main Memory)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는 휘발성(volatile) 기억장치 그림 1.1에서 512 메가바이트(MB) RAM 보조 메모리 장치(Secondary Memory) 소프트웨어를 비교적 영구적으로 저장하는 비휘발성 기억장치 그림 1.1의 120 기가바이트(GB)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64배속 DVD/CD-RW 콤보(combo) 드라이브 입출력 장치(Input/Output Device)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 작용을 도와주는 장치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구성 요소간 정보이동 프로그램 적재(loading) 프로그램 실행(execution) 입력(input) © 우균, 창병모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구성 요소간 정보이동 프로그램 적재(loading) 하드 디스크에 저장된 프로그램을 주 메모리에 읽어 들인다 프로그램 실행(execution) CPU는 주 메모리로부터 프로그램의 명령어들을 하나씩 읽어 들여서 그 명령어를 한 번에 하나씩 수행한다. 입력(input) 명령어가 사용하는 데이터도 역시 주 메모리에 저장되며 보조 메모리 혹은 키보드 같은 입력 장치를 통해 입력된다. 출력(output) 프로그램은 실행되는 동안 필요에 따라 모니터와 같은 출력 장치에 정보를 출력한다

메모리 위치 및 값 저장 1278 1279 각 메모리 셀은 1 바이트를 저장한다. 10011010 1280 1281 1282 © 우균, 창병모 메모리 위치 및 값 저장 1278 1279 1280 1281 1282 1283 1284 1285 1286 큰 값은 연속된 메모리 위치들에 저장된다. 10011010 각 메모리 셀은 1 바이트를 저장한다.

이진 저장 단위 단위 기호 2n 바이트 바이트 수 킬로바이트 KB 210 1,024 메가바이트 MB 220 1,048,576 © 우균, 창병모 이진 저장 단위 단위 기호 2n 바이트 바이트 수 킬로바이트 KB 210 1,024 메가바이트 MB 220 1,048,576 기가바이트 GB 230 1,073,741,824 테라바이트 TB 240 1,099,511,627,776

© 우균, 창병모 중앙처리장치(CPU)

프로그램 실행 원리 적재 명령어 실행 결과 명령어, 데이터 인출 CPU © 우균, 창병모 프로그램 실행 원리 폰 노이만 구조(von Neumann architecture)의 프로그램 내장 방식(stored program)의 컴퓨터 명령어, 데이터 인출 명령어 실행 결과 CPU 주메모리 프로그램 (명령어 + 데이터) PC 적재

폰 노이만 컴퓨터의 프로그램 내장 방식 주 메모리로부터 명령어 인출 명령어 의미 해석 명령어를 실행 © 우균, 창병모 폰 노이만 컴퓨터의 프로그램 내장 방식 프로그램 내장 방식(stored program) 명령어와 데이터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주 메모리에 적재하고 CPU가 순차적으로 실행한다는 개념 CPU는 인출-해석-실행(fetch-decode-execute) 주기 반복 CPU는 주 메모리 내에 저장된 명령어를 한 번에 하나씩 읽어 들여 해석하고 실행한다. 인출 주 메모리로부터 명령어 인출 해석 명령어 의미 해석 실행 명령어를 실행

소프트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system software) 응용 소프트웨어(application software) © 우균, 창병모 소프트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system software) 컴퓨터 시스템 효율적인 운영과 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 운영 체제, 컴파일러, 디버거 응용 소프트웨어(application software)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아닌 거의 모든 소프트웨어를 지칭하는 포괄적인 용어 문서 작성 S/W, 데이터 관리 S/W, 스프레드시트,그래픽 S/W, 웹 관련 S/W, 통계 S/W, 게임 S/W 등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언어 기계어 1001 0001 0001 위치의 값을 누산기에 저장하라. 어셈블리어 © 우균, 창병모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언어 사람이 컴퓨터에게 시키고 싶은 내용을 표현하기 위한 표기법 그 발전 단계에 따라 기계어, 어셈블리어, 고급언어로 분류 기계어 이진수 코드로 CPU 종류마다 고유의 기계어      1001   0001   0001 위치의 값을 누산기에 저장하라.      1100   0010   누산기에 0010 위치의 값을 더하라      1010   0011   누산기의 값을 0011위치에 저장하라. 어셈블리어 기계어의 이진수 코드를 기호화 코드(mnemonics)로 대치한 것      LOAD   Y      Y의 값을 누산기에 저장한다.      ADD     Z      누산기에 Z의 값을 더하라      STORE  X      누산기의 값을 X에 저장하라.

프로그래밍 언어 고급 언어 주요 고급 언어 영어와 비슷한 구문으로 표현되며, 읽고 쓰기가 보다 쉽다 © 우균, 창병모 프로그래밍 언어 고급 언어 영어와 비슷한 구문으로 표현되며, 읽고 쓰기가 보다 쉽다 프로그래머가 기계의 세부사항을 알 필요가 없게 해준다 X = Y + Z 주요 고급 언어 FORTRAN, COBOL, BASIC, C, C++, Java 등

주요 고급 언어 FORTRAN(FORmula TRANslation) © 우균, 창병모 주요 고급 언어 FORTRAN(FORmula TRANslation) 1957년에 IBM사가 개발한 최초의 고급 언어 과학계산용 언어로 프로그램을 단순화된 영어 단어와 수학 공식으로 표현 COBOL(COmmon Business Oriented Language) 1960년초에 개발된 사무용 프로그램을 개발을 위한 언어 COBOL로 작성된 많은 급여, 회계 및 기타 업무용 S/W는 지금도 많이 사용됨 BASIC(Beginner's All-purpose Symbolic Instruction Code) 초보자가 배우기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로 개발 원래 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 언어를 가르치기 위해 개발 컴퓨터 업계에 소개되면서 비중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됨.

주요 고급 언어 C 언어 C++ Java AT&T 벨 연구소에서 개발한 시스템 프로그래밍 용 언어 © 우균, 창병모 주요 고급 언어 C 언어 AT&T 벨 연구소에서 개발한 시스템 프로그래밍 용 언어 1970년대 UNIX라는 운영 체제 개발을 위하여 개발된 언어 고급 언어이면서도 저급 언어(하드웨어에 가까운 언어)의 특성을 가지고 있음. C++ AT&T 벨 연구소에 의해 개발 C 언어의 기능을 확장하여 만든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Java 1990년대에 선 마이크로시스템 사에서 개발 인터넷 환경을 위해 개발된 객체지향 언어로 이동 코드실행 지원 Java 프로그램은 한번 작성되면 어느 플랫폼에서나 실행 가능

© 우균, 창병모 소프트웨어 개발과정 요구 요구사항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

소프트웨어 개발과정 요구사항 분석(requirement analysis) 설계(design) 구현(implementation) © 우균, 창병모 소프트웨어 개발과정 요구사항 분석(requirement analysis) 사용자의 요구사항 즉 소프트웨어가 해야 할 일을 파악하는 단계 사용자는 요구사항을 명세서(specification) 형태로 제시한다. 설계(design) 요구 사항을 구체화하는 단계로 소프트웨어의 구조를 결정 파악된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algorithm)을 흐름도(flow chart)나 의사코드(pseudo code) 형태로 표현 구현(implementation) 설계된 내용을 구체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하는 단계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을 코딩(coding)한다고 한다.

소프트웨어 개발과정 테스트(testing) 유지보수(maintenance) 프로그램의 오류를 찾아내고 이를 수정하는 단계 © 우균, 창병모 소프트웨어 개발과정 테스트(testing) 프로그램의 오류를 찾아내고 이를 수정하는 단계 프로그램 오류는 컴파일시간 오류, 실행시간 오류, 논리 오류 등이 있음 유지보수(maintenance)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실제 상황에서 운영하면서 상황 및 변화된 요구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적절하게 수정하는 단계

프로그램 작성 및 실행 오류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돕기 위한 소프트웨어 도구 프로그램 작성 및 실행 과정 © 우균, 창병모 프로그램 작성 및 실행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돕기 위한 소프트웨어 도구 편집기, 컴파일러, 디버거, 인터프리터 등 이들을 통합하여 제공하는 개발환경을 통합개발환경(IDE) 프로그램 작성 및 실행 과정 오류 프로그램 편집 및 저장 프로그램 컴파일 프로그램 실행 및 결과 평가

오류의 종류 컴파일시간 오류(compile-time error) 논리 오류(logical error) © 우균, 창병모 오류의 종류 컴파일시간 오류(compile-time error) 컴파일 과정에서 생긴 오류 컴파일러는 프로그램의 구문, 데이터, 의미 없는 문장 등을 검사 이런 경우 편집기로 돌아가서 오류를 수정한 후 다시 컴파일 해야 함 논리 오류(logical error) 성공적인 컴파일 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잘못된 결과를 내는 경우 원하는 결과를 내도록 프로그램 수정 후 다시 컴파일해서 실행해야 함 실행시간 오류(run-time error) 프로그램실행 중에 예상치 못한 이유로 비정상적으로 종료 예: 어떤 값을 0으로 나누려고 하면 프로그램은 실행을 멈추고 종료 좋은 프로그램은 실행시간 오류가 가능한 한 발생하지 않아야 함

© 우균, 창병모 디버깅 디버깅(debugging) 프로그램의 결함을 찾고 수정하는 과정을 디버깅이라고 함

컴파일러 및 인터프리터 인터프리터 컴파일러 입력 출력 인터프리터 목적 프로그램 컴파일러 © 우균, 창병모 컴파일러 및 인터프리터 인터프리터 별개의 컴파일 단계 없이 한 번에 한 문장씩 번역(혹은 해석)하여 실행한다. 컴파일러 고급 언어로 작성된 코드를 동등한 의미의 저급 언어로 된 코드로 번역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소스 프로그램 입력 출력 인터프리터 목적 프로그램 소스 프로그램 컴파일러

1-1 C 언어의 개론적 이야기 프로그래밍 언어란 무엇인가? 컴파일러란 무엇인가? 사람과 컴파일러가 이해할 수 있는 약속된 형태의 언어 C 언어도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이다. 컴파일러란 무엇인가?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기계어로 번역해 주는 역할을 하는 번역기

1-1 C 언어의 개론적 이야기 C 언어의 장점 C 언어의 단점 익숙해지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이식성이 좋다. 효율성이 높다. C 언어의 단점 프로그래밍 하는데 많은 주의를 요한다. 완전한 고급 언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렵다.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프로그램 작성 및 실행 순서 1. 프로그램 작성 2. 컴파일 3. 링크 4. 실행파일 생성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그림 1-1

Visual C++ 컴파일러 초기 화면 및 메뉴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Visual C++ 컴파일러 초기 화면 및 메뉴 그림 1-2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프로젝트 생성을 위한 화면 그림 1-3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프로젝트 생성을 위한 선택 그림 1-4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프로젝트 생성 완료 그림 1-5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파일 생성 방법 그림 1-6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파일 생성 완료 그림 1-7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프로그램 편집 /* Hello.c */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n"); return 0; }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컴파일(Compile) 그림 1-8 그림 1-9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링크(Link) 그림 1-10 그림 1-11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프로그램의 실행 그림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