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Messenger 98003205 오 경 민 98003242 추 선 득 98004048 김 용 구 2004. 06. 08 98003205 오 경 민 98003242 추 선 득 98004048 김 용 구
Contents 팀 구성도 프로젝트 개요 개발환경 프로젝트 소개 프로그램 설계 프로젝트 일정 향후 계획 프로그램 실행
팀 구성도 오경민 추선득 김용구 오경민 추선득 김용구 팀장, 기획, Java, J2ME 프로그래밍, 문서작업 자료 수집 및 서버 TEST, 휴대폰 탑재 김용구 소켓 관련 프로그래밍, 휴대폰 탑재
프로젝트 개요 Mobile Platform을 이용한 메신저 기능의 프로그램 개발 Mobile Socket Programming의 이해 및 구현 Java , J2ME 의 이해 Mobile Platform Wireless Tolkit 2.0 의 사용 Jar, Jam, Jad의 이해
개발 환경 System Develop tool Server – desktop computer Client – Notebook (Platform) Phone – Samsung sph-x4900 Develop tool java – j2sdk1.4.2_04 j2me – wireless toolkit 2.1 Editplus 2.0
프로젝트 소개 Server – Java Client – J2me Phone MIDP 임베디드 디바이스의 다양하고 제한된 환경에서 자바 환경을 탑재하기 위한 플랫폼 Phone MIDP MIDP는 KVM기반의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프로파일
프로젝트 소개 Client J2ME Wirless Toolkit JAVA2 SERVER Socket 통신
프로젝트 소개 1. 처음 화면 Client
프로젝트 소개 Client ① Send: 글자를 입력 하는 곳 (textfield) Status : 서버 및 클라이언트 상태 정보 Client Receive: 현재 접속되어 있는 클라이언트의 수와 다른 클라이언트가 보내온 글자가 나타나는 곳
프로젝트 소개 ②
프로젝트 소개 ③ Client
프로젝트 소개 ① Server ② ③
프로젝트 설계
Server 소스 class BManager extends Vector{ BManager(){} void add(Socket sock){ // 소켓을 추가한다. } void remove(Socket sock){ // 소켓을 제거한다. synchronized void sendToAll(String msg){ // 모든 소켓의 출력 스트림으로 msg를 출력한다. synchronized void sendClientInfo(){ // 모든 소켓의 출력 스트림으로 현재 채팅 인원의 수를 출력한다. }
Client 소스 SocketMIDlet Sender Client - Sender, Client를 관리 Message를 Send, Receive Client Socket
프로젝트 일정 계획 3 4 5 6 7 8 9 1단계 발표 J2ME 이해, MIDP UI Program 이해 Wireless Toolkit이용 클라이언트 제작 설계 -> 구현 -> 10 11 12 13 14 15 16 테스트 중간점검 1 컴퓨터상에서의 메신저 구현 구동 설계 -> 구현 -> 17 18 19 20 21 22 23 발표준비 2단계발표 컴퓨터상에서의 구현한 내용을 실 휴대폰에 적용 및 테스트 24 25 26 27 28 29 30 중간점검 2 중간 점검 2에서의 보안 및 기능 추가 31 1 2 중간점검3 / 특강 중간 점검 3에서의 보안 및 기능 추가 이행 Thred, 동기화 컴퓨터상에서 의 프로그램 구현 5. 폰 탑재
시연 더욱더 다양한 platform 접근 Midp의 다양한 기능 추가 휴대폰 탑재 시 발생한 문제점 보안 및 해결
참고 문헌 http://www.kmobile.co.kr http://www.mobilejava.co.kr 아이뉴스24 YTN연합뉴스 네이버뉴스 자바모바일실전프로그래밍-정보문화사 자바무선인터넷프로그래밍-대림 자바모바일프로그래밍-대림 모바일자바프로그래밍-한빛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