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메뉴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토스트의 다양한 출력 방법을 알아본다. 대화상자의 사용법을 익힌다.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Page  1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IT CookBook,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본 강의교안은 수업상황을 도입 - 전개 - 마무리로 구분하여 수업의 각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 중 강의교안으로.
Advertisements

IT CookBook, Android Studio 를 활용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Copyright© 2015 Hanbit Academy, Inc. All rights reserved. 14.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일정 관리 다이어리 제작 JSP Programming with a Workbook. 학습 목표  사용자의 일정을 관리할 수 있는 다이어리에 대하여 알아보자. JSP Programming with a Workbook2.
2. 미디어 쿼리 : 다양한 뷰포트의 지원 김은옥 1 학습목표 : 여기서는 미디어 쿼리 작성방법, 뷰포트 지정 방법 등 을 살펴본다.
Android 프로그램개발 환경. 학습 목표 ■ 교육 목표  JDK 설치  JDK 환경 설정  Eclipse 설치  Android SDK 설치  ADT Plug-in 설치  Android Virtual Device(AVD) 설치  Android 예제 프로그램.
OpenCV 안드로이드 연동 환경설정 OpenCV-Android 를 다운 받습니다.
04. 기본 위젯 익히기 제목. 04. 기본 위젯 익히기 제목 뷰와 뷰 상속을 이해한다. 기본 위젯을 다루는 방법을 익힌다. 안드로이드 앱의 기본적인 프로그래밍을 숙달한다.
클래스 class, 객체 object 생성자 constructor 접근 access 제어 이벤트 event 처리.
컴퓨터프로그래밍 1주차실습자료 Visual Studio 2005 사용법 익히기.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제목.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Power Java 제3장 이클립스 사용하기.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제목.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제목.
윤 홍 란 다이알로그(대화상자) 윤 홍 란
Outlook 에서 POP3 설정 방법.
Outlook Express 메일 백업 및 복원가이드
08. 파일 처리 제목. 08. 파일 처리 제목 파일 처리 방식을 익힌다. SD카드의 파일 처리 방식을 배운다. 커스텀뷰의 작성법을 살펴본다.
Chapter 13 GUI 프로그래밍 01 GUI 화면 구성 02 GUI 이벤트 처리 03 GUI 메뉴와 툴바 예제 모음 요약
14.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제목. 14.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제목.
홍익대학교 메일 시스템 구축 Outlook 설정 매뉴얼.
06. 고급 위젯 다루기 제목. 06. 고급 위젯 다루기 제목 고급 위젯을 다루는 방법을 익힌다. 뷰 컨테이너와 그 응용법을 학습한다. 매니패스트 파일의 설정법을 배운다.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메뉴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토스트의 다양한 출력 방법을 알아본다. 대화상자의 사용법을 익힌다.
06. 고급 위젯 다루기 제목. 06. 고급 위젯 다루기 제목 고급 위젯을 다루는 방법을 익힌다. 뷰 컨테이너와 그 응용법을 학습한다. 매니패스트 파일의 설정법을 배운다.
1. C++ 시작하기.
SqlParameter 클래스 선문 비트 18기 발표자 : 박성한.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레이아웃의 개념을 익힌다. 화면을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구성한다. Java 코드만으로 화면을 작성해 본다.
윈도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14장 배치 관리자.
학습목표 학습목차 다른 홈페이지의 HTML 파일 코드를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10장. 예외처리.
CHAP 12. 리소스와 보안.
Eclipse 를 이용한 네트워킹 퍼즐 게임 “Scrambled Net” 담당 교수님 전진우 교수님 최은아.
자바응용.
Microsoft SharePoint를 사용자 지정하는 방법 온라인 웹 사이트
이메일 자동 포워딩 방법 (Outlook/OWA)
2018년 11월 05일 박성진 Web & Internet [08] 레이아웃 P1 2018년 11월 05일 박성진
영상처리 실습 인공지능연구실.
CHAP 5. 레이아웃.
Adobe 제품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안내 Adobe Creative Cloud Adobe License 권한을 받으신 분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10. 액티비티와 인텐트 제목. 10. 액티비티와 인텐트 제목 액티비티의 개념을 파악한다. 인텐트의 개념과 활용법을 익힌다. 액티비티 생명주기에 대해 알아본다.
2강_첫번째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에뮬레이터(AVD) 만들기 처음 만들어 보는 프로젝트 전체적인 구성 살펴보기
11.어댑터 뷰 제목. 11.어댑터 뷰 제목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활용법을 배운다. 갤러리와 스피너의 사용법을 익힌다.
법령안편집기 연결버튼 표시가 안 될 경우 정부입법지원센터( 입안 및 심사안을 진행시
빌드 성공.
CHAP 21. 전화, SMS, 주소록.
11. 어댑터뷰 제목. 11. 어댑터뷰 제목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활용법을 배운다. 갤러리와 스피너의 사용법을 익힌다.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OpenCV 설정 2.21 만든이 딩딩.
DK-128 개발환경 설정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영상처리 실습 (OpenCV + MFC) Chonbuk National University A.I. Lab.
13주 실습강의 학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Ⅰ).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StyleCop 소개 SGS Framework 개발 팀.
01. 분산 파일 시스템의 개요 네트워크에 분산된 파일을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Ms-Office PowerPoint 한순희 한순희.
슬라이드 쇼의 설정 슬라이드 쇼의 실행 파일과 폴더의 관리 글꼴을 포함해서 저장 웹 페이지로 게시 압축 파일
Android -Data Base 윤수진 GyeongSang Univ. IT 1.
Power Java 제14장 배치 관리자.
어드민 로그인 ID : admin 비밀번호 : 서보테크 1. 제품소개 등록 - MISUBISHI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레이아웃의 개념을 익힌다. 화면을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구성한다. Java 코드만으로 화면을 작성해본다.
Power Point 예제 디자인 적용 (서식) - (디자인적용) - (원하는 디자인 선택)
CHAP 5. 메뉴와 대화상자.
Chapter 11. 문서 인쇄 및 파일 형식.
타이머를 시작하려면 슬라이드 쇼 메뉴에서 쇼 보기를 클릭하십시오.
BoardGame 보드게임 따라가기.
Presentation transcript: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메뉴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토스트의 다양한 출력 방법을 알아본다. 대화상자의 사용법을 익힌다.

01 메뉴 02 토스트 03 대화상자

1. 메뉴 메뉴 옵션 메뉴를 사용하는 방법 안드로이드의 메뉴는 옵션 메뉴와 컨텍스트 메뉴로 구분 메뉴 XML 파일 생성 후 Java에서 호출 Java 코드만으로 메뉴를 생성하는 방법

1. 메뉴 ▶ XML을 이용한 옵션 메뉴[1/14] 메뉴 XML 파일을 이용한 방식

1. 메뉴 ▶ XML을 이용한 옵션 메뉴[2/14] 메뉴 XML 파일 형식

1. 메뉴 ▶ XML을 이용한 옵션 메뉴[3/14] onCreateOptionMenu() 메소드 기본 형식

1. 메뉴 ▶ XML을 이용한 옵션 메뉴[4/14] onOptionsItemSelected( ) 메소드 기본 형식

1. 메뉴 ▶ XML을 이용한 옵션 메뉴[5/14]

1. 메뉴 ▶ XML을 이용한 옵션 메뉴[6/14]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프로젝트 이름 : Project7_1 패키지 이름 : com.cookandroid.project7_1

1. 메뉴 ▶ XML을 이용한 옵션 메뉴[7/14] 화면 디자인 및 편집 바깥 리니어레이아웃의 id를 baseLayout으로 지정 텍스트뷰 1개와 버튼 1개를 생성, 버튼 id는 button1로 함

1. 메뉴 ▶ XML을 이용한 옵션 메뉴[8/14] 기존 메뉴 파일은 사용하지 않으므로 삭제

1. 메뉴 ▶ XML을 이용한 옵션 메뉴[9/14] 메뉴 XML 파일 생성

1. 메뉴 ▶ XML을 이용한 옵션 메뉴[10/14] 메뉴 XML 코딩

1. 메뉴 ▶ XML을 이용한 옵션 메뉴[11/14] Java 코드 작성 및 수정 activity_main.xml의 레이아웃과 버튼에 대응할 전역변수 2개 메인 함수 onCreate( ) 안에서 위젯 변수 2개에 위젯을 대입

1. 메뉴 ▶ XML을 이용한 옵션 메뉴[12/14] onCreateOptionsMenu( )를 Activity 클래스로부터 오버라이드

1. 메뉴 ▶ XML을 이용한 옵션 메뉴[13/14] 자동완성된 코드에 나머지를 코딩

1. 메뉴 ▶ XML을 이용한 옵션 메뉴[14/14] 메뉴를 클릭했을 때 동작할 메소드 onOptionsItemSelected( )를 코딩

1. 메뉴 ▶ Java 코드만 이용한 옵션 메뉴[1/2] onCreateOptionsMenu( ) 메소드 안에서 메뉴 XML 파일에 접근하는 대신에 직접 Menu.add( ) 메소드로 메뉴 항목을 추가

1. 메뉴 ▶ Java 코드만 이용한 옵션 메뉴[2/2]

1. 메뉴 ▶ XML을 이용한 컨텍스트 메뉴[1/8] 컨텍스트 메뉴(Context Menu) 컨텍스트 메뉴 설정 순서 레이아웃 또는 버튼, 에디트텍스트 등의 위젯을 롱클릭하면 나타남 Windows의 팝업창과 비슷 컨텍스트 메뉴 설정 순서

1. 메뉴 ▶ XML을 이용한 컨텍스트 메뉴[2/8] 컨텍스트 메뉴 XML 파일 컨텍스트 메뉴가 나오게 할 위젯마다 별도의 파일로 만들어야 함 메뉴 XML 문법은 옵션 메뉴와 동일 onCreateContextMenu( ) 메소드에는 위젯별로 컨텍스트 메뉴가 나타나야 하므로, 위젯별 컨텍스트 메뉴를 if문으로 등록

1. 메뉴 ▶ XML을 이용한 컨텍스트 메뉴[3/8]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프로젝트 이름 : Project7_2 패키지 이름 : com.cookandroid.project7_2

1. 메뉴 ▶ XML을 이용한 컨텍스트 메뉴[4/8] 화면 디자인 및 편집 레이아웃의 id는 baseLayout으로 함 버튼 2개 생성, 버튼의 id는 button1, button2로 함

1. 메뉴 ▶ XML을 이용한 컨텍스트 메뉴[5/8] 화면 디자인 및 편집 menu1.xml은 배경색 변경과 관련된 3개의 항목 생성 menu2.xml은 버튼과 관련된 2개의 항목 생성

1. 메뉴 ▶ XML을 이용한 컨텍스트 메뉴[6/8] Java 코드 작성 및 수정 activity_main.xml의 레이아웃과 버튼 2개에 대응할 전역변수 3개 메인 함수 onCreate( ) 안에서 위젯 변수 3개에 위젯을 대입 2개의 버튼 위젯 변수를 registerForContextMenu( )에 등록

1. 메뉴 ▶ XML을 이용한 컨텍스트 메뉴[7/8] Java 코드 작성 및 수정 onContextItemSelected( )를 같은 방식으로 자동완성한 후 코딩 선택한 위젯에 따라 인플레이트하는 메뉴 XML 파일을 다르게 함

1. 메뉴 ▶ XML을 이용한 컨텍스트 메뉴[8/8]

2. 토스트[1/3] 토스트(Toast) 화면에 잠깐 나타났다 사라지는 메시지 프로그래머가 디버깅 용도로 사용하기에도 적당 setGravity( ) 메소드를 사용하면 위치를 변경할 수 있음

2. 토스트[2/3] 토스트 예제

2. 토스트[3/3] 토스트 Java 코드

3. 대화상자 ▶ 기본 대화상자[1/5] 대화상자(Dialog) 사용자에게 중요한 사항을 알려준 후, 어떤 선택을 하게 하는 것이 목적

3. 대화상자 ▶ 기본 대화상자[2/5] 대화상자 예제

3. 대화상자 ▶ 기본 대화상자[3/5] 대화상자 Java 코드(버튼 없음)

3. 대화상자 ▶ 기본 대화상자[4/5] 대화상자 Java 코드(버튼 1개)

3. 대화상자 ▶ 기본 대화상자[5/5] 버튼 클릭 시 동작하는 대화상자 Java 코드 setPositiveButton(“문자열”, 리스너)의 리스너가 null이라 아무 동작도 안하므로 해당 부분 수정

3. 대화상자 ▶ 목록 대화상자[1/13] 목록 대화상자 예제

3. 대화상자 ▶ 목록 대화상자[2/13] 라디오버튼 목록 대화상자 Java 코드 setItems( ) 대신 setSingleChoiceItems( ) 사용하면 라디오버튼 형태로 출력

3. 대화상자 ▶ 목록 대화상자[3/13] 체크박스 목록 대화상자 Java 코드 여러 개를 동시에 선택하려면 setMultiChoiceItems( )를 사용

3. 대화상자 ▶ 목록 대화상자[4/13]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프로젝트 이름 : Project7_3 패키지 이름 : com.cookandroid.project7_3

3. 대화상자 ▶ 목록 대화상자[5/13] 화면 디자인 및 편집 텍스트뷰 2개와 버튼 1개를 생성, 위젯의 id는 tvName, tvEmail, button1로 함

3. 대화상자 ▶ 목록 대화상자[6/13] 대화상자에서 사용할 레이아웃 XML 파일 생성

3. 대화상자 ▶ 목록 대화상자[7/13] 대화상자용 dialog1.xml 파일을 코딩 텍스트뷰, 에디트텍스트, 텍스트뷰, 에디트텍스트의 순서로 생성 에디트텍스트만 위젯 id를 dlgEdt1, dlgEdt2로 지정

3. 대화상자 ▶ 목록 대화상자[8/13] toast1.xml 파일을 생성하고 코딩 이미지뷰, 텍스트뷰, 이미지뷰의 순서로 생성 텍스트뷰의 id를 toastText1로 지정 레이아웃의 배경을 빨간색으로 지정

3. 대화상자 ▶ 목록 대화상자[9/13] Java 코드 작성 및 수정 activity_main.xml의 텍스트뷰 2개, 버튼 1개에 대응할 전역변수 3개 dialog1.xml의 에디트텍스트에 대응할 전역변수 2개 toast1.xml의 텍스트뷰 1개에 대응할 전역변수 1개 dialog1.xml과 toast1.xml을 인플레이 트할 뷰 변수 2개 메인 함수 onCreate( ) 안에서 activity_ main.xml의 위젯 변수 3개에 위젯 대입

3. 대화상자 ▶ 목록 대화상자[10/13] button1 변수를 클릭했을 때 리스너를 작성 onClick( ) 메소드 안에 대화상자를 만들고 <확인>과 <취소>를 추가 <확인>, <취소> 버튼 클릭 시 실행할 내용은 일단 null로 입력

3. 대화상자 ▶ 목록 대화상자[11/13] 대화상자의 <확인>을 클릭하면 대화상자에서 입력한 사용자 이름과 이메일이 메인 화 면(activity_main.xml)의 텍스트뷰에 쓰이도록 코딩

3. 대화상자 ▶ 목록 대화상자[12/13] 대화상자의 <취소>를 클릭했을 때 toast1.xml이 토스트 메시지로 나오도록 설정

3. 대화상자 ▶ 목록 대화상자[1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