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C 제2회 ( )배 실내축구 대회 제안서 2003. 5.19 ~ 5.22 2003 Sponsorship Proposal 성균관대학교 스포츠마케팅 클럽
CONTENTS 스포츠 스폰서 십 SMC 타이틀 광고 제안 대회 진행 프로모션 Appendix (예산안) 스포츠 스폰서 십의 증가이유 스포츠 스폰서 십의 장점 스포츠 스폰서 십의 시장교환 마케팅 목표 와 방향 SMC 타이틀 광고 제안 제안배경 대회 기간 중 예상관중 및 홍보 노출 빈도 (예상 홍보 효과) 1) 2002년 관중 수 2) 2003년 예상 참여인원 3) 2002년 대회 홍보(안) 4) 2003년 대회홍보 (안) 대회 진행 1)기본 개요 2)경기운영방식 3)경기 규칙 4)2003년 경기일정 프로모션 Appendix (예산안) 1)프로모션 2)계획진행일정
스포츠 스폰서 십 1. 스포츠 스폰서 십의 증가이유 매체수의 급증과 광고 메시지의 범람으로 인해 기업 입장에서는 목적 집단에 효율적으로 접촉할 수 있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형태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스포츠 스폰서 십이란 새로운 분야가 기업 홍보의 대체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고객과 기업간의 통상적인 관계는 얼마간 거리감이 있고 상업적 일 수 밖에 없으나 스포츠 스폰서 십은 고객들의 개인적인 흥미를 매개로 기업과 고객이 보다 사적이고 감성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스포츠 스폰서 십의 장점 소비자들은 이완되고 느긋한 상태에서 경기를 관람하거나 시청하기 때문에 스포츠를 이용하여 광고를 하면 소비자들의 광고수용성이 높음 TV 시청 중 광고가 나오면 채널을 돌리기 쉬운데 경기장에 놓인 광고탑이나 펜스 혹은 선수들 유니폼이나 용품에 새겨진 광고는 피할 수가 없으므로 더욱 수용적 기업과 브랜드의 이미지개발이 마케팅 전략의 핵심 요소인 바 스포츠의 페어플레이 정신과 자사의 이미지를 결부시킴으로 인해 기업과 브랜드의 이미지 개발에 크나큰 도움이 됨 기업의 공익 추구적인 면을 강조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 향상에 크게 기여하며 종업원의 사기진작 및 생산성 향상에도 크게 기여.
Transaction Marketing Relationship Marketing 스포츠 스폰서 십 2. 스포츠 스폰서 십의 장점 스폰서업체의 잠재고객의 대회 참가 극대화 고객 점유 Customer Share 시장 점유 Market Share 일대일 마케팅 One-to-one Marketing 충성도 높은 대회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프로모션 전개 대중 마케팅 Mass Marketing 거래 마케팅 Transaction Marketing 관계 마케팅 Relationship Marketing 월드컵 성공개최 이미지를 이용한 지속적인 축구 커뮤니케이션 일방향 의사소통 One-Way 양방향 의사소통 Two-Way 축구 의견선도자들에 의한 스폰서업체 호감도 증대
스포츠 스폰서 십 현금 및 물품 노하우나 조직적 서비스 스포츠 조직 스폰서 기업 인지도 향상, 이미지강화 상품사용 및 판매 3. 스포츠 스폰서 십 시장의 교환 현금 및 물품 노하우나 조직적 서비스 스포츠 조직 스폰서 기업 인지도 향상, 이미지강화 상품사용 및 판매
We are Football Mania like you! 스포츠 스폰서 십 4. 마케팅 목표와 방향 현재/잠재 고객의 대회 참여를 통한 제품 및 기업 인지도의 극대화 및 제품 로열티(Loyalty) 증대 Communication Platform We are Football Mania like you! 마케팅미션 참여자 집단을 겨냥한 프로모션 마케팅목표 - 총 31경기 1000여명의 대회 참가자 및 직접 관람객 - 대회 홍보로 인한 참가 기업체 노출로 인한 홍보효과 스폰서업체의 충성도 높은 소비자로
SMC 타이틀 광고 제안 1. 제안배경 2002년 한.일 월드컵의 성공적 유치로 인한 일반인들의 축구에 대한 관심 극대화 율전 캠퍼스의 재학생 비율 중 약 70%가 남학생 -> 학교대표 스포츠로서의 축구의 잠재력 맥주의 주 소비층인 대학생들이 좋아하는 대표적인 스포츠인 축구를 대회로개최함으로써 대회를 후원하는 기업이 그 대회의 홍보를 통해서 이미지 개선과 인지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최적의 마케팅 기회. 20 여개의 과 축구동아리가 활동하고 있으나 학기초부터 시작된 운동장 공사 관계로 기존의 축구대회가 열리지 못하고 있으므로 이번 대회가 축구를 하고자 하는 욕구를 분출할 수 있는 방안으로 떠오르며 참여의 극대화를 이룸. 스포츠 과학대학교 학생이 아닌 타 학부 생이 사용하기 힘든 체육관 (수성관)에서 대회를 개최함으로써 평소의 체육관에서 마음껏 운동을 하고 싶어 했던 학생들을 적극 유치할 수 있음.
2. 대회기간 중 예상 관중 예상 관중 및 홍보 노출 빈도 (예상 홍보 효과) SMC 타이틀 광고 제안 2. 대회기간 중 예상 관중 예상 관중 및 홍보 노출 빈도 (예상 홍보 효과)
제1회 실내축구대회 총 참가 인원 (466명 + 360명 + 273명) 총1099명 SMC 타이틀 광고 제안 (1) 2003년 예상 참여인원 날짜 참가팀 총 참여 인원 25日 (16강결정일) 총 16팀 (16경기) 선수: 224명 관중수: 242명 총참여인원: 466명 26日(4강결정일) 총 24팀 (12경기) 선수: 148명 관중수: 212명 총참여인원: 360명 28日(우승팀결정일) 총 6팀 (3경기) 선수: 42명 관중수: 231명 총참여인원: 273명 제1회 실내축구대회 총 참가 인원 (466명 + 360명 + 273명) 총1099명
SMC 타이틀 광고 제안 (2) 2003년 예상 참여 인원 제1회 대회에서의 관중수를 (약 천여명) 볼때, 더 성숙한 경험을 바탕으로 준비한 2회 대회에서의 더욱 많은 관중과 참여인원이 기대됨 제1회 대회때의 기간이 주말인 관계로 학우들의 참여저조, 금년은 축제기간중 대회시기 결정하여 많은 학우들과 타 학교, 타 지역민의 방문 횟수의 급증 2002년 한.일 월드컵의 4강 신화로 인한 축구에 대한 관심증폭 작년 1회 대회때 보다 더욱 커진 학생들의 관심과 학교의 전폭적인 지원 작년 대비 16개팀 -> 32개팀, 팀당 총인원 7명 -> 8명으로 총인원 224명 -> 304명 작년 대비 총 선수인원 약 30% 증가 작년대비 총 3일에 걸친 대회일정 -> 4일로 약 300명 정도의 참가인원 증가 예상
SMC 타이틀 광고 제안 (3) 2002년 대회 홍보(안) 인쇄 광고 광고 인터넷 홍보 판촉 플랜카드 포스터 개별접촉 - 성균관대 일간지에 대회 고지 광고(횟수 추후협의) - 대회 관련 홍보물을 이용한 대회 고지 인터넷 스포츠마케팅 홈페이지를 이용한 대회 고지 대회 관련 홍보물을 이용한 대회 고지 홍보 News Release 보도자료 배포 성대신문사 기사화 판촉 플랜카드 - 성균관대학교내 10개의 플래카드 부착 포스터 - 성균관대 교내에 포스터 부착 개별접촉 One-to-One 홍보 성균관대학교내 동아리 및 축구단체 대상으로 개별적인 접촉
SMC 타이틀 광고 제안 (4) 2003년 대회 홍보(안) 인쇄 광고 광고 인터넷 홍보 판촉 플랜카드 포스터 개별접촉 - 성균관대 일간지에 대회 고지 광고(횟수 추후협의) 대회 관련 홍보물을 이용한 대회 고지 대회관련 이벤트 추첨권에 파트너 기업로고 삽입(예상이벤트참여 자 1500명) 인터넷 스포츠마케팅 홈페이지를 이용한 대회 고지 대회 관련 홍보물을 이용한 대회 고지 학교 홈페이지(http://www.skku.ac.kr/)과 총학생회홈페이지 (http://www.skkulove.com/)를 이용한 대회고지 홍보 News Release 보도자료 배포 성대신문사 기사화 지역신문사 기사화 (추후협의) 대학원건물 및 각 학과 행정실에 홍보물을 배포함 으로써 임.직원 들의 참여유도 판촉 플랜카드 성균관대학교내 10개의 플랜카드 부착 성균관대학교 인근지역 (성대역 등) 플랜카드 부착 포스터 성균관대 교내에 포스터 부착 성균관대학교 인근 식당에 포스터 부착 개별접촉 One-to-One 홍보 성균관대학교내 동아리 및 축구단체 대상으로 개별적인 접촉 학교 내 학생 밀집지역(교내식당 등) 행사개최 (Event)로써 소비자 접촉
대회개요 1) 기본개요 대회명 SMC 제2회 ( ) 배 실내축구대회 참가대상 성균관대학교 학부 생, 대학원생, 교직원 각 연령층 공히 대한축구협회 선수 미등록자 출전가능 (학생증 지참) 참가 팀 규모 총 32 개팀 304명 규모 (38개팀 1팀당 8명으로 책정함) 주최 성균관대학교 스포츠과학대학 주관 SMC [스포츠 마케팅 클럽] 후원 미정 협찬 경기 개최지역 성균관대학교 내 율전 캠퍼스 (수원소재) 참가 팀 접수기간 2003.5. (축제기간 5월초 예정) 참가 팀 접수방법 홈페이지(www.Sportmarketing.com) 및 체육 행정실, 스포츠과학부 사무실 서면 참가신청방식
전경기 토너먼트 구성하여 전경기 토너먼트로 진행 대회 진행 2) 경기운영방식 전경기 토너먼트 구성하여 전경기 토너먼트로 진행 우승
3) 경기규칙 – 추후 협의 대회 진행 선수구성 주전선수 5명으로 구성되며, 후보선수는 2명, 총 7명 으로 구성한다. * 팀당 최소 참가자수는 6명(주전선수 5명, 후보선수 1명) 경기시간 전후반 각각 10분씩 (하프타임 5분) 경기장 규격 가로 – 38~42m, 세로 – 18~25m 페널티 지역 6m 심판구성 경기당 주심 1인, 부심 1인
4) 2003년도 경기일정 대회 진행 일자 내용 경기 수 대회일수 이벤트 경기장소 (안) 19일 16강 결정 16경기 1일 수성관 20일 8강 결정 12경기 2일 도전 롱킥 21일 4강결정 4경기(1팀부전승) 3일 22일 우승팀 결정 (경기 1팀 부전승) 도전 하프라인 슛
프로모션 계획 친밀도 강화 프로모션 목적 인지도 극대화 마케팅 효과의 극대화 대회 참여/관람의 극대화 매체를 통한 대회 광고 기념품 증정 대회 개최 친밀도 강화 경기용 PR물 제작 홍보용 PR물 제작 대회 기념품 증정 인터넷 배너 광고 축구 프로모션 잠재고객 확보 사이트 배너광고 - 스폰서 홈페이지 방문 유도 홍보 부스 설치 이벤트 부스 설치 성균관대학교만의 축구이벤트 브랜드&축구의 연결고리 강화 - 축구마니아들의 선호도 강화
행사장 배치도 VIP 물품수령 선수 대기석 운영본부, 경기부 행사장 의료반
Appendix - 예 산 안 -
예산 내역 코카콜라 보틀링 협찬 구 분 항목 비용 비 고 홍보비 플랜카드 300,000 4장 포스터 400,000 구 분 항목 비용 비 고 홍보비 플랜카드 300,000 4장 포스터 400,000 칼라 4절X 1000 팜플렛 600,000 칼라16절 X2000 기념품 스폰서 로고 기입 기념 티셔츠 1,500,000 300개 음료비 선수 음료수 지원 - 코카콜라 보틀링 협찬 운영비 앰 프 체육관 사용료 200,000 풋살 시합구 4호 3개 시상비 입상팀 시상, 500,000 용품 및 상금,트로피 이벤트비 도전 페널트킥 1) 200,000 상당의 용품 및 현금 총계 4,300,000 운영인력 비 및 음료비 제외
대회 포스터 2002년도 대회 포스터 일시 장소 참가자격 대회사이트 상금 및 상품 주최 주관 협찬 후원 후원 기업 선정시 변경 예정
기념 티셔츠: 스폰서 업체 PR 앞면 – 대회 명 기입 뒷면 및 소매 - 스폰서 업체 로고 및 업체명 기입 (스폰서 구분 차등 적용)
광고 금액 및 용품 (1) 조건- 타이틀 스폰서 자격부여 예) 제2회 ( HITE ) 배 SMC 실내축구 대회 * 기념 티셔츠 앞면- 대회 명 기입 * 대회포스터, 플랜카드, 기념품 및 기타 홍보물에 대회명 및 타이틀 스폰서 * 기업의 로고 및 명칭 기재 * 경기장 일부 장소를 홍보용으로 사용허가 제안 1-(1) 2,000,000원 현금 (2) 1,000,000원 현금 + 1,500,000 가량의 용품 (티셔츠300장) (3) 3,000,000원 가량의 용품 현금 및 용품 사용 (예상) 티셔츠 1장당 \5,000(로고가격 포함) * 300장 = 150만원 대회 입상팀 상금 , 이벤트 상금 = 50만원(후원금 없을시, 후원용품으로 상금대체) 그 밖의 포스터, 플랜카드 등 대회 홍보비로 사용예정. * 후원 기업의 의견에 따라 계약 조건, 금액 협의 가능
조건 – 기념티셔츠 뒷면에 회사로고 및 명칭 부착 모든 홍보물에 로고 및 명칭기재 경기장 일부 장소를 홍보용으로 사용허가 광고 금액 및 용품 (2)~(3) 제안 2. 1,000,000원 이하의 현금 및 용품 후원업체 조건 – 기념티셔츠 뒷면에 회사로고 및 명칭 부착 모든 홍보물에 로고 및 명칭기재 경기장 일부 장소를 홍보용으로 사용허가 제안 3. 500,000원 이하의 현금 및 용품 후원 업체 조건 – 티셔츠 소매에 로고 및 명칭 부착 *후원금 및 후원 용품의 예상 사용내용은 타이틀 스폰서만으로 부족한 부분을 충당. * 광고 기업의 의견에 따라 계약 조건, 금액 협의 가능
경기장내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