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장. 구조체와 사용자 정의 자료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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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장. 구조체와 사용자 정의 자료형 2

23-1 구조체 변수의 전달과 리턴 함수의 인자로 전달되는 구조체 변수 구조체 변수의 연산 23-1 구조체 변수의 전달과 리턴 함수의 인자로 전달되는 구조체 변수 구조체 변수의 인자 전달 방식은 기본 자료형 변수의 인자 전달 방식과 동일 struct_callby.c 참조 구조체 변수의 연산 허용되는 대표적인 연산은 대입 연산(=)이며, 이외의 사칙 연산들은 적용 불가능 struct_op.c 참조

23-1 구조체 변수의 전달과 리턴 구조체 변수의 리턴 방식 기본 자료형 변수의 리턴 방식과 동일 23-1 구조체 변수의 전달과 리턴 구조체 변수의 리턴 방식 기본 자료형 변수의 리턴 방식과 동일 struct_return.c 참조 그림 23-1

23-2 구조체의 유용함 잘 구현된 프로그램은 처리되어야 할 데이터의 부류가 적절히 나뉘어진다. 부류를 적절히 나누면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이 수월해진다.

23-3 구조체를 포함하는 구조체 중첩된 구조체 구조체의 멤버로 구조체 변수가 오는 경우 overlapped.c 참조 23-3 구조체를 포함하는 구조체 중첩된 구조체 구조체의 멤버로 구조체 변수가 오는 경우 overlapped.c 참조 그림 23-2 그림 23-3

23-3 구조체를 포함하는 구조체 중첩된 구조체 변수의 초기화 방식 case 1 그림 23-4

23-3 구조체를 포함하는 구조체 중첩된 구조체 변수의 초기화 방식 case 2 그림 23-5

23-4 새로운 자료형의 완성 typedef 키워드의 이해 typedef.c 참조 그림 23-6

23-4 새로운 자료형의 완성 typedef의 적용 def_struct1.c, def_struct2.c 참조 그림 23-7

23-4 새로운 자료형의 완성 구조체 이름의 생략 def_struct3.c 참조 그림 23-8

23-5 공용체 공용체의 특성 하나의 메모리 공간을 둘 이상의 변수가 공유하는 형태 union.c 참조 그림 23-9

23-6 열거형 열거형의 정의와 의미 enum.c 참조 그림 23-16 23-6 열거형 열거형의 정의와 의미 enum.c 참조 그림 23-16 enum color c // 열거형 color의 변수 c를 선언 c=RED; // c에 RED 대입 c=GREEN; // c에 GREEN 대입 c=BLUE; // c에 BLUE 대입

23-6 열거형 할당되는 상수의 값 열거형을 사용하는 이유 특정 정수 값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23-6 열거형 할당되는 상수의 값 열거형을 사용하는 이유 특정 정수 값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가독성을 높이는데 한몫을 한다. enum_usable1.c와 enum_usable2.c 비교 enum color {RED, GREEN, BLUE}; enum color {RED, GREEN=100, BL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