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 장 Memory - SRAM
3.1 메모리의 Classification (일반적인 분류) Volatile Memory Device (휘발성 메모리) - 전원이 공급되어야만 내부 정보가 유지 - RAM Nonvolatile Memory Device (비 휘발성 메모리) - 전원의 유무와 관계없이 내부 정보가 유지 - ROM
3.2 RAM (Random Access Memory) - 동일한 memory device의 경우 memory location 위치와 관계없이 access time이 일정하다. Sequential Access Memory - memory location 위치에 따라 access time이 다르다. ROM의 경우도 Random Access Memory
-> RAM의 특징 : Read/Write Memory ??? - CPU가 정보를 Read 또는 Write 할 수 있는 메모리 소자 ROM, PROM, EPROM의 경우 - CPU가 정보를 read만 가능 EEPROM, Flash Memory : CPU가 정보를 직접 Read/Wite 가능 -> RAM의 특징 : Volatile Memory 전원의 공급 없이는 정보를 보존할 수 없는 메모리 소자 = Volatile Memory
3.3 RAM의 종류 (1) SRAM (Static RAM) -> 기억장치를 flip-flop를 이용하여 제작한 것으로 속도가 빠르고 제어하기 쉽다. (Cache로 이용) 장점 : 제어 및 속도 단점 : 집적도, bit당 가격 – bit의 구성이 DRAM에 비하여 복잡 (2) DRAM (Dynamic RAM) -> 기억장치를 capacitor를 사용한 것으로 속도는 S-RAM에 비해 약간 늦지만 집적도가 매우 높고, 고용량을 실현하기가 쉽다. (주 기억장치로 이용) 장점 : 집적도 및 bit당 가격 단점 : 제어의 어려움 Refresh 필요 -> 주기적으로 정보를 갱신해야 함 속도
3.4 Consideration Factor (설계에서 메모리 선택 시 고려사항) (1). Speed (속도) Access Time -> the time elapsing from moment we present a stable address until the memory responds with stable data. Cycle Time -> how fast we can access memory on a continuous basis some memory need additional time for recovery after an access (2). Density (집적도) (3). Power Dissipation (전력 소비) Operating Power - Memory 소자가 사용 중에 소비하는 전력 Standby Power - Memory 소자가 사용 중이 아닐 때 소비하는 전력
3.5 SRAM (Static RAM) Data Address Chip Select CS# OE# Output Enable Vcc WE# Write Enable GND CS# OE# WE# Read 1 Write
216-1 번지 64KB SRAM 64KB의 Address Space A15-A0 216 D7-D0 0 번지 8bit 216 X 8bit SRAM = 64KB SRAM
16X216 Decoder A15-A0 216 23 D7-D0
Address CS# WE# OE# Data
CS#에 대한 Access Time : 대표 Access Time - CS가 active되고 다른 조건이 만족할 때 정보가 제공되는 시간 (max time) OE#에 대한 Access Time - OE이 active되고 다른 조건이 만족할 때 정보가 제공되는 시간 (max time) Address에 대한 Access Time - Address가 제공되고 다른 조건이 만족할 때 정보가 제공되는 시간 (max time)
Address CS# WE# OE# Data Access Time
SRAM1에 있는 정보를 읽고, 이어서 SRAM2에 있는 정보를 읽을 때 Data Bus
Bus Contention without OE* Address CS# WE# OE# Data Address CS# W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