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장 사운드 9.1 사운드의 본질 9.2 사운드의 디지타이징 9.3 사운드 처리 9.4 압축 9.5 파일 형식 9.6 MIDI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0-7 부동소수점 (Floating-Point) 계산  컴퓨터에서 숫자를 표기하는 방법  가수 (Fraction) : 부호화된 고정소수점 숫자 지수 (Exponent) : 소수점의 위치를 표시 ( 예 )10 진수 를 표기하면 Fraction Exponent.
Advertisements

CI(Continuous Integration) 이학성. C ontinuous I ntegration? 2 지속적으로 품질관리 를 적용하는 과정 개발자가 기존 코드의 수정 작업 을 시작할 때, 코드 베이스의복사본을 받아서 작업을 시작하면서 코드의 변경.
Chapter Internet Telephony 39. Contents Background: The Integrated Digital Telephone Network IP Telephony Software IP Telephony Hardware and Systems Legal.
42 강 신호 변환 방식 5 과목 데이터통신 강사 이 민 욱. 42 강 신호 변환 방식  신호 변환 방식 1. 데이터와 신호 변환기 (1) 신호 변환기 ① Modem : 디지털 데이터 (Data) 를 아날로그 신호 (Signal) 로 변환시키는 장비로 PSTN( 공중.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All rights reserved. McGraw-Hill Technology Education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자료의 표현 1. 문자 자료의 표현 2. 멀티미디어 자료의 표현. 컴퓨터일반자료의 표현 학습 목표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문자 데이터의 표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멀티미디어 데 이터의 표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 08 시스템 구성도 고려사항 * 웹 서버 클러스터 구성  클러스터 구축은 ㈜ 클루닉스의 Encluster 로 구축 (KT 인증,IT 인증 획득, 실제 클러스터 구축 사이트 200 여곳 )  웹 서버 클러스터는 Dynamic, Static, Image.
Window media player 1.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가 많이 끊길 때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실행 > 도구 > 옵션 > 성능 > 연결 속도 > 연결 속도 선택 Lan(10Mbps) 선택 > 네트워크 버퍼링 버퍼 10 초 네트워크창 > 스트리밍 프로토콜 > UDP.
문산고등학교 학교에서의 인터넷 이용 수칙 사이버 예절, 건강한 디지털 세상의 시작입니다
컴퓨터와 인터넷.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사 손용범.
재료수치해석 HW # 박재혁.
4장 사운드 처리기술 4.1 사운드의 개요 4.2 사운드의 기본 개념 4.3 사운드의 저장과 고품질화
5장 사운드.
워드프로세서 필기 3과목 -41일차 강 사 : 김재숙.
CPU 품 명 PERSONAL COMPUTER 모델번호 HP 6000Pro 제 조 사
캄타시아 동영상 캡쳐하기 PROPOSAL FOR PROPOSAL BY 전북체신청 Tgone 곽여경.
신호처리 실험 (Signal Processing Lab)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4장 사운드의 이해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멀티미디어 처리 10.2 디지털 사운드 포맷.
Chapter 7 Transmission Media.
10장 랜덤 디지털 신호처리 1.
9장 사운드 9.1 사운드의 본질 9.2 사운드의 디지타이징 9.3 사운드 처리 9.4 압축 9.5 파일 형식 9.6 MIDI
장 비 사 양 서 제품특징 제품사양 제조국 브랜드 AVID 모 델 E3 품 명 DIGITAL AUDIO MIXER
9장 사운드 9.1 사운드의 본질 9.2 사운드의 디지타이징 9.3 사운드 처리 9.4 압축 9.5 파일 형식 9.6 MIDI
VoIP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실험 3 - 비선형 연산 증폭기 회로와 능동 필터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방 기 영.
5 장 부호화(Encoding) 5.1 디지털-대-디지털 5.2 아날로그-대-디지털 5.3 디지털-대-아날로그
2장 사운드.
디지털영상처리 및 실습 대구보건대학 방사선과.
Error Detection and Correction
멀티미디어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2009년 2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
멀티미디어 시스템 (아날로그 이미지,신호를 디지털로 변환 방법) 이름 : 김대진 학번 :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개발 트랙)                               퍼스널 오라클 9i 인스톨.
AM, FM.
4. LAN의 배선체계 (3장. LAN: Local Area Network)
상관함수 correlation function
멀티미디어.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CHAP 12. 리소스와 보안.
Method & library.
Chap 6.Assembler 유건우.
HTTP 프로토콜의 요청과 응답 동작을 이해한다. 서블릿 및 JSP 를 알아보고 역할을 이해한다.
Chapter6 : JVM과 메모리 6.1 JVM의 구조와 메모리 모델 6.2 프로그램 실행과 메모리 6.3 객체생성과 메모리
4 장 신호(Signals) 4.1 아날로그와 디지털(Analog and Digital)
2장. 직접 연결에 의한 컴퓨터 통신.
장 비 사 양 서 브랜드 KEVIC 모 델 MX2486 품 명 AUDIO MIXER 제품특징 제품사양
ARM Development Suite v1.2
UNIT 25 SPI 로봇 SW 교육원 조용수.
아날로그-디지털 부호화(1/7)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 아날로그-디지털 부호화 과정.
Ch.6 주파수 응답과 시스템개념 김하린 오희재 이연재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13차시_스마트 애플리케이션 기획 스마트 미디어의 사용환경과 사용자의 특성.
Cakewalk Sonar Graphic EQ.
클러스터 시스템에서 효과적인 미디어 트랜스코딩 부하분산 정책
장 비 사 양 서 제품특징 제품사양 제조국 브랜드 KEVIC 모 델 PT2117 품 명 AM/FM TUNER
Viewing Advanced Web Pages
UNIT 25 SPI 로봇 SW 교육원 조용수.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5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념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5.2.3 교환방식의 비교 학습내용 교환방식의 비교.
발표자 : 이지연 Programming Systems Lab.
멀티미디어 활용 -플래시 CS3 류 정 남.
물리 계층 디지털 전송(코딩).
3.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6.4 옵션(환경) 설정 변경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A/D 변환기 A/D 변환 시 고려하여 할 샘플링 주파수 D/A 변환기
7 생성자 함수.
6 객체.
ARP.
타이머를 시작하려면 슬라이드 쇼 메뉴에서 쇼 보기를 클릭하십시오.
Presentation transcript:

9장 사운드 9.1 사운드의 본질 9.2 사운드의 디지타이징 9.3 사운드 처리 9.4 압축 9.5 파일 형식 9.6 MIDI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사운드의 본질 에너지를 공기 중의 진동으로 변환 (또는 다른 어떤 탄력 있는 매체에서) 에너지를 공기 중의 진동으로 변환 (또는 다른 어떤 탄력 있는 매체에서) 대부분의 음원은 복잡한 방법으로 진동하여,여러 개 의 다른 주파수 성분을 가진 소리를 만듦. 주파수 스펙트럼(Frequency spectrum) – 주파수 성분들 의 상대적인 진폭 사람의 가청 주파수 : 대략 20Hz–20kHz, 나이가 들수록 줄어 듬.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파형(Waveform) 소리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화 주파수 스펙트럼은 사운드가 변함에 따라 달라짐. 즉, 건반의 키를 친 후에는 소리가 사라지며, 사람의 말은 지속적으로 변화함. 주파수 스펙트럼은 사운드가 변함에 따라 달라짐. 파형(Waveform) 은 시간에 따른 진폭을 그린 것 변화하는 사운드의 특성을 그래픽적으로 보여줌. 음성의 음절이나, 음악의 리듬, 조용하거나 시끄러운 이야 기를 식별할 수 있음.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디지타이즈 – 샘플링 샘플링 이론에서, 최대 가청 주파수까지를 재생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40kHz 로 샘플링 해야 함. CD: 44.1kHz 낮은 대역을 위해서, 종종 이 주파수를 정수로 나눈 값 사용 – 즉, 22.05kHz (인터넷 오디오) DAT: 48kHz (따라서, CD 와 DAT 의 사운드를 혼합하려면 재 샘플링이 필요함. 피하는 것이 좋음.)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디지타이즈 – 양자화 16 비트 : 65536 양자화 레벨, CD 품질 8 비트: 가청 양자화 잡음, 어느 정도 왜곡이 허용되는 경우에만 사용, 즉, 음성 통신 디더링(Dithering) – 샘플링 전에 소량의 랜덤 잡음 을 야기함. 잡음은 샘플들을 양자화 레벨 사이에서 급격히 변하게 하 므로, 날카로운 변이를 효과적으로 부드럽게 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언더샘플링과 디더링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데이터 크기 샘플링 율 r 은 초당 샘플들의 수 샘플 크기 s 비트 매 초, 디지타이즈 된 오디오 데이터는 rs/8 바이트 CD 음질: r = 44100, s = 16, 따라서 매 초 86 k바이트 (k=1024) 이상, 매 분 대략 5M바이트 (모노)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클리핑(Clipping) 만약 녹음 레벨을 너무 높게 설정하면, 신호의 진폭이 녹음할 수 있는 최대 진폭을 초과하게 되어, 불쾌한 왜 곡이 생김. 그러나 너무 낮게 레벨을 설정하면, 변할 수 있는 범위 가 제한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사운드 편집 시간선(Timeline)을 나눈 것이 트랙(track) 각 트랙에 있는 사운드는 파형으로 디스플레이 됨 정지된 부분을 찾기 위해 트랙의 일부분을 제거 자르고, 붙이고, 끌어오고 버림 녹음된 다른 것들과 여러 트랙들을 혼합 가능(믹싱)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효과(Effect)와 필터(Filter) 잡음 게이트(gate): 배경 잡음 제거 저역 통과, 고역 통과 필터: 높은 주파수 제거와 낮은 주파수 제거 노치(Notch) 필터: 단일의 협대역 주파수 제거 반향(Reverb): 시간적으로 지연된 희미한 소리 그래픽 이퀄라이저(Graphic equalizer): 필터를 이용하 여 사운드 주파수를 변경 피치 변경과 시간 늘림: 시간 늘림으로 피치 변경, 시간 늘림은 비디오나 다른 사운드와 동기화할 때 사용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압축 일반적으로, 오디오 데이터의 복잡하고 예측할 수 없 는 본질 때문에, 손실기법이 요구됨. CD 품질, 스테레오, 3분 동안의 노래는 25 M바이트 이 상의 크기 이는, 다이얼 –업 인터넷 접속의 대역폭을 초과하는 크기 의 데이터 율임. 사운드와 이미지를 사람들이 인지하는 방식이 다르므 로, 이미지 압축과는 다른 접근 방식이 요구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압축확장(Companding) 비선형 양자화 더 높은 양자화 레벨은 낮 은 것에 비해 간격이 더 벌어짐. 더 높은 양자화 레벨은 낮 은 것에 비해 간격이 더 벌어짐. 조용한 사운드는 큰 소리 에 비해 더 자세하게 표현 됨. 뮤-법칙, A-법칙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ADPCM Differential Pulse Code Modulation 비디오의 인터-프레임 압축과 유사 다음 번 샘플에 대한 예측된 값을 계산하고, 실제 값과 예 측 값의 차이를 저장함. Adaptive Differential Pulse Code Modulation 양자화된 차이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스텝 사이즈가 동 적으로 달라짐.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인지기반(Perceptually-Based) 압축 신호를 인지하는데 영향을 주지 않는 데이터를 식별하여 버림. 심리 음향 모델(psycho-acoustical model)이 필요함. 왜 냐하면, 사람의 귀와 뇌는 소리 파형에 단순하게 반 응하지 않으므로. 듣기 경계선(Threshold of hearing) – 너무 조용하 여 듣기 힘든 소리 마스킹(Masking) – 다른 어떤 소리에 의해 소리 가 모호하게 되는 것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듣기 경계선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마스킹(Masking)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압축 알고리즘 필터를 사용하여 신호를 주파수 밴드로 분리 보통은, 32개 밴드를 사용함. 각 밴드에 대한 마스킹 레벨(masking level)을 계산 함.(그들의 평균값과 심리음향 모델에 기반하여) 즉, 각 밴드에 대한 한 개의 값으로 대략적인 마스킹 커브 마스킹 레벨보다 낮은 신호는 버림. 그렇지 않으면, 양자화 잡음을 마스크하는 최소의 비 트를 사용하여 양자화 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MP3 MPEG 오디오, 레이어 3 MPEG-1에서 오디오 압축을 위한 3개의 레이어들 (MPEG-2 도 본질적으로 동일) 레이어 1...레이어 3, 순으로 인코딩 처리의 복잡도가 증가, 동일한 품질에 대한 데이터 율은 감소 즉, 동일한 품질이 레이어 1은 192kbps, 레이어 2는 128kbps, 레이어 3은 64kbps 고품질의 압축비 10:1 가변 비트율 코딩(VBR)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AAC Advanced Audio Coding MPEG-2 표준에서 정의, 확장하여 MPEG-4 에 통합 이전의 표준들과 호환되지 않음 MP3에 비해 더 높은 압축비와 낮은 비트율 같은 비트율에서 MP3 보다 더 좋은 품질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오디오 포맷 플랫폼에 특정한 파일 포맷들 AIFF, WAV, AU 서로 다른 코덱으로 압축된 사운드에 대하여, ‘컨테이 너 포맷’('container formats‘)이라 부르는 멀티미디어 포맷 사용 QuickTime, Windows Media, RealAudio MP3 는 자신만의 파일 포맷 가짐. 그러나 MP3 데이터 는 QuickTime 무비와 SWF에 오디오 트랙으로 포함될 수 있다.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MIDI Musical Instruments Digital Interface 노래를 만드는 것에 관련된 명령어들. 적절한 H/W 또 는 S/W 에 의해 해석됨. 참고 : 벡터 그래픽을 위한 드로잉 명령어들 전자 악기들 사이의 통신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 (신디 사이저, 샘플러, 드럼 기계들)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퀀서(sequencer)에 의해 악기들이 제어되게 함. 시퀀서는 음악을 녹음, 편집, 재생하는 어플리케이션 HW 혹은 SW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MIDI 와 컴퓨터 MIDI 인터페이스는 컴퓨터로 하여금 MIDI 데이터를 악기 쪽으로 보내게 함. Store MIDI 시퀀스들을 파일로 저장하고, 컴퓨터들 사 이에서 서로 교환 컴퓨터의 사운드 카드가 사운드를 합성하거나, MIDI 명령어들에 의해 디스크로 부터 샘플들을 재생함. 컴퓨터는 기본적인 악기이다.(전용의 악기보다는 음질이 떨어지는)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MIDI 메시지 악기 성능의 어떤 면을 제어하기 위한 명령어들 상태 바이트(Status byte) – 메시지의 타입을 나타냄. 2 개의 데이터 바이트(data byte) – 파라미터의 값 즉, Note On + note 숫자 (0..127) + 키 속도 실행 상태(Running status) – 이전의 상태 바이트와 같 으면 상태 바이트를 생략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범용(General) MIDI 신디사이저와 샘플러는 다양한 음색(voices)을 제공. 신디사이저(Synthesizer)는 다양한 사운드를 내는 전자 음 악 악기 샘플러(Sampler)는 사운드 샘플을 이용하여 사운드를 내 는 전자 음악 악기 MIDI Program Change 메시지는 새로운 음색을 선택함. 그러나 이 값을 음색으로 매핑하는 것은 MIDI 표준에 정의되어 있지 않음. General MIDI (표준의 부록)는 Program Change 값에 대 한 128개의 표준 음색을 규정함. 실제로는 GM(General MIDI)에서 음색 이름(names)을 규정 하였지만, 서로 다른 악기들이 동일한 사운드를 재생하는 것을 보장하지는 못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