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서정(ordo salutis) 오성욱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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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사목교서. 생명을 선포하는 교회 “ 생명을 선포하는 교회 ” - 교구 사목 목표 -
조용히 묵상으로 기도하며 예배를 준비합시다 휴대전화는 꺼 주시기 바랍니다 조용히 묵상으로 기도하며 예배를 준비합시다 휴대전화는 꺼 주시기 바랍니다.
평화교회 하늘가족 되심을 환영합니다 정복과 통치 3 주 차 구원의 확신 구원 생각해 봅시다 Q1. 만약 당신이 바로 지금 죽는다면 당신은 어디에서 영원히 머물게 될까요 ? Q2. 만약 당신이 천국 문에 도착하여 하나님께서 “ 내가 너를 천국에 들여 보내야 하는.
왜 슬퍼하느냐 왜 걱정하느냐 무얼 두려워하느냐 아무 염려 말아라 큰 어려움에도 큰 아픔 있어도 이젠 아무 걱정하지마 내가 널 붙들어 주리 왜.
( 복음과 복음의 능력 각인 ). * 어떻게 각인을 바꿀 것인가 ? 1) 생각  응답의 장소 ( 빌 1:9~10) 2) 마음  응답의 힘 ( 일심, 전심, 지속 ) 3) 뇌  굉장한 능력을 만드는 곳.
종교란 무엇인가 ?. 주요 세계관 유일신론 다신론 무신론 하나님 기독교 하나님 예수님 성령 유대교 율법 천주교 마리아 이슬람교 선행 천신 ( 다신 ) 힌두교 잡신 무교 ( 미신 ) 옥황상제 ( 신성 ) 도교 해탈 불교 유교 ( 지혜, 교육 ) 인본주의 공산주의.
성부 – 우리의 창조 성자 – 우리의 구원 성령 – 우리의 성화. 세례 성부와 성령과 성령으로.
예수님 알기 24 기 비전학교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초대만찬 :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위해 2013 년 5 월 4 일 토요일 저녁 6 시 30 분 평화교회 제 2 예배당 2 층 식당 1강1강1강1강.
구세군 양육교재 Step(2) 예비병 준비반 교재 구세군 연무대교회 학생회 떠 든 사 람 신 석 우 ! 코판 사람 송기람ㅋ.
담임목사 안희환 서울시 금천구 독산 4 동 호 TEL 02)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예 수 비 전 교 회.
예수님 알기 평화교회 제 2 예배당 1층 식당 24기 비전학교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1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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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개의 천공 어캠 시작 예배 강사:박연훈목사 (순천주성교회 어린이전담목사) 어린이부흥사 페북 : 박연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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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성이란 무엇인가 1. 일반적 의미 일반적으로 영성이란 자기가 가치있다고 여기는 정신 을 자기의 것으로 받아드리고 그 정신을 추구하며 지적, 정서적 차원, 의지적 차원으로 통합되어진 살아가는 삶 의 방식 2. 기독교 영성 지 정 의를 통합 총괄하는 인간의 존재 본 바탕을.
하나님의 말씀은 나를 변화 시켜요!!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 나를 믿는 사람은 설령 죽는다 해도 살 것이다
구원의 10단계 1. 작정 2. 예정 3. 부르심 4. 회개 5. 영접 6. 중생 7. 칭의 8. 성화 9. 영화 10. 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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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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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서정(ordo salutis) 오성욱 교수

웨슬리안 사중복음 / 존칼빈 / 칼빈주의 개혁신학 웨슬리안 사중복음 / 존칼빈 / 칼빈주의 개혁신학 구 분 구원의 서정 특징 웨슬리안 사중복음 선행적 은총-(소명)–회개–신앙-칭의/중생/ 양자(초기성화)–(성령의 증거)-완전성화 -회개하고 믿음 -칭의/중생/양자가 동시사건 존 칼빈 이중예정-신앙-중생(회개)-칭의-성화-영화 신앙이 중생(회개)에 앞섬 칼빈주의 개혁신학(Louis Berkhof) 소명-중생-회심-신앙-칭의-성화-견인 중생이 회심에 앞섬

회심과 회개, 그리고 후회 회심 구약: 나캄(뉘우친다) / 슈브(돌아선다) (2) 신약: 메타노이아(마음의 변화) / 차이점 성경의 말씀 회심 하나님께로 돌아섬(turn) / 내적 자기 변화(change)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할 때 구약: 나캄(뉘우친다) / 슈브(돌아선다) (2) 신약: 메타노이아(마음의 변화) / 에피스트로페(행동의 변화) 회개 세상에서 죄와의 투쟁 매일의 삶에서 후회 스스로 원통, 자탄

칭의/중생/양자의 개념 비교 차이점 공통점 칭의 중생 양자 (1) 유죄와 형벌의 도말-하나님의 사법적 행위 (2) 관계의 변화 (1) 신자의 경험에 있어서 동시에 행해지는 것. (2) 분리할 수 없으며, 동시에 일어나는 것 (3) 하나의 사건, 최초의 구원사건 중생 (1) 아담의 타락 이후 도덕적으로 부패한 인간 성품의 회복 (2)영적/도덕적 변화 양자 (1) 실제적인 하나님의 가족으로 받아들여짐 -하나님의 선언적 행위 (2) 자녀의 특권 누림

성경 속에 나타난 중생 - 인물별 삶의 자리 예수님을 만난 동기 만난 곳 예수님과 대화 만남이후 삭개오 (눅19:1-10) 세리 스스로의 결심 돌무화과 나무 부당한 재물에 대한 분배 약속 거룩하고 정의로운 삶 우편 강도 (눅23:39-43) 강도 타인(군사들)에 의한 강제 십자가 낙원에 대한 소망 죽음, 낙원에 이름 우물가 여인 (요4:5-10) 불운한 이방 여인 사회적 관계 단절/메시야와 예배에 대한 동경 우물가 불우한 여인의 실존과 예배의 본질 예수를 메시야로 믿고, 예배하고 전도하는 인생 니고데모 (요3:1-21) 유대의 관원 거듭남의 비밀에 대한 궁금함 어느 날 밤에 예수님 계신 곳 거듭 남 물과 성령으로 거듭남 탕자 (눅15:11-24) 가출 청년 스스로 돌이킴/ 아버지의 사랑에 대한 그리움 곤고한 실존 아버지 집에서 종으로 살아갈 각오 아들로서 극진한 대우

웨슬리안 사중복음의 중생신학의 스펙트 은총론 웨슬리안 사중복음의 중생신학의 스펙트 은총론 웨슬리안 사중복음 칼빈 신학 이단 사유 선행은총 (prevenient grace; responsbile grace) (이중) 예정의 은총 (double predestination) hyper-Calvinism cf: 도덕 폐기론

웨슬리안 사중복음의 중생신학의 스펙트 인간론 웨슬리안 사중복음의 중생신학의 스펙트 인간론 웨슬리안 사중복음 루터신학 이단 사유 그리스도인의 완전 (back sliding) 의인이면서 동시에 죄인 (simul justus et peccator) 펠라기우스 주의

웨슬리안 사중복음의 중생신학의 스펙트 죄론 – 웨슬리안 사중복음 웨슬리안 사중복음의 중생신학의 스펙트 죄론 – 웨슬리안 사중복음 칭의 성결 비고 자범죄 해소 원죄 해소 backsliding 인정

웨슬리안 사중복음의 중생신학의 스펙트 죄론 – 어거스틴 웨슬리안 사중복음의 중생신학의 스펙트 죄론 – 어거스틴 Pre-Fall Man Post-Fall Man Reborn Man Glorified Man able to sin able to not sin unable to not sin unable to sin posse peccare, posse non peccare non posse non peccare non posse peccare

웨슬리안 사중복음의 중생신학의 스펙트 칭의론 웨슬리안 사중복음의 중생신학의 스펙트 칭의론 웨슬라안 사중복음 영국 모라비안 루터/칼빈 구원파 자범죄 해소 / 초기성화 칭의 곧 성화 칭의 강조-율법을 부정하기 않음 칭의가 모든 것

웨슬리안 사중복음의 중생신학의 스펙트 구속론 웨슬리안 사중복음의 중생신학의 스펙트 구속론 웨슬리안 사중복음 루터/칼빈 침례교 비전 단계적 (즉각적/계속적) 일단계(one step) Christology and beyond

웨슬리안 사중복음의 중생신학의 스펙트 성령세례론 웨슬리안 사중복음의 중생신학의 스펙트 성령세례론 웨슬리안 성결운동 제3의 축복운동 개혁교회 부흥운동 케직파 심슨의 사중복음 성결 즉 성령세례(제거설) 성결 즉 능력 중생, 성결, 성령세례 (능력) 즉 능력부여 즉 성화 (억압설) 기독론적 사중복음 해석